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용국, 「먼지의 밀도」

  • 작성일 2015-01-06
  • 조회수 1,568


한용국, 「먼지의 밀도」





그의 가방에는 구름이 가득 차 있다.
그가 평생 벌어 온 것은 먼지였을 뿐
한낱 먼지들을 모으기 위해서 그의
운동화는 그렇게 낡아 왔다.

그의 운동화 끝에 앉은 표범은
발톱과 근육을 잃은 지 오래되었다.
기억이란 쓸모없는 것, 어떤 기억도
구원에 이르지 못한다. 먼지들도
나름대로 밀도를 가지고 있지 않은가.

그는 가끔 가방에 귀를 기울인다.
텅 빈 중심에 귀 기울이는 것이다.
세월은 여백에도 흐름을 부여하는 법
밀리고 밀려와 닿은 곳에서야
귀는 예민하게 구름 쪽으로 뻗는다.

공개적으로 그는 구름을 호명해 본다.
그러자 물방울무늬 가득 밤이 와서
그에게 뿌리내린다. 가야 할 곳이 있다는 듯
벤치 위에 조용히 가방을 베고 몸을 눕힌다.
먼지로 가득 찬 가방이 서서히 부풀어 오른다.





▶ 시ㆍ낭송_ 한용국 - 한용국(1971~ )은 강원도 태백에서 태어났다. 2003년 『문학사상』을 통해 등단하고, 시집으로 『그의 가방에는 구름이 가득 차 있다』가 있다.



배달하며

평생 벌어온 것이 먼지뿐이라니요! 기억이란 쓸모없는 것이라니요! 겨우 마흔 중반에 이른 시인이 이렇듯 삶을 부정하고 있네요. 이게 다 내면 에너지가 바닥났기 때문이겠지요. 이런 상태를 심리학에서는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이라고 하지요. 기력을 다 소진하고 심한 피로상태에 빠진 사람들은 무기력증과 자기혐오에서 허우적인다지요. 시인은 운동화에 그려진 표범이 발톱과 근육을 잃은 지 오래라고 썼는데, 실은 제 내면의 원시적 힘이 사라지고 없는 것을 에둘러 말하는 것이지요. 먼지로 가득 찬 가방을 끌어안고 헤매는 그의 모습이 안쓰럽고 애잔합니다. 그에게도 이런 고갈과 탈진의 날들을 발판 삼아 힘차게 도약할 수 있는 날들이 올까요?



문학집배원 장석주


▶ 출전_『그의 가방에는 구름이 가득 차 있다』(천년의시작)

▶ 음악_ 배기수

▶ 애니메이션_ 제이

▶ 프로듀서_ 김태형

문정희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