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성교육중심 수업 학습공동체, '머리 위를 조심해'

  • 작성일 2017-11-06
  • 조회수 352

  • 인성교육 중심 학습공동체

  • 2017.10.25(수)  오후 3시 30분~5시
  • 장소 : 회의실 + 인근 까페
  • 수다 참가 인원 및 명단 : 총 7명 - 고영라, 박미완, 박하영, 권미향, 현춘옥, 형미정, 황해영, 이영두, 정숙정
  • 수다 원작 작품 : 이수진 소설집 '머리 위를 조심해'
  • 후기 : 작가와 20년 정도 차이 나는 독자들 입장에서 이 소설의 제재는 매우 충격적이다, 너무 생각해 보지 못한 소재를 다루고 있다는 이야기가 대부분이었다.  4명의 일탈을 하는 듯한 모습의 청년들의 모습, 사이버 교주나 사이코패스 성향을 갖고 있는 듯한 주인공들, 상식적으로는 이해되지 않고 뭔가 정상적이지 않는 등장 인물들의 모습에서 우리가 처한 현실의 한 모퉁이를 보여 주고 있는 것이 아니냐 하는 결론을 내리기도 했다. 사회가 빨리 변하고 우리가 모든 것을 경험할 수 없는 상황에서 파편화되는 개인들을 우리는 어떻게 공동체를 형성하고 배움과 학습의 공동체까지 나아갈 수 있을지 다시 한버 생각하게 하는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