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신휘, 「코뚜레」

  • 작성일 2019-07-11
  • 조회수 1,459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신휘 │ 「코뚜레」를 배달하며…


시적인 포즈나 거창한 수사 없이 담담하게 들려주는 고백이 성찰과 함께 하면서 울림을 주는 시다. 고향을 떠날 때 이삿짐 보따리 속에 할아버지께서 넣어주신 것이 코뚜레였다. 현관문에 걸어놓으면 복이 들어온다고 해서 나는 아직도 삼대째 내려오는 코뚜레를 버리지 못하고 있다. 미신에도 아름다운(美) 믿음(信)이 있는가. 둥근 코뚜레를 보면 나는 짐승과 인간이 우애를 나누고 서로를 측은해하면서 짐진 자의 수고와 고통도 여물처럼 묵묵히 되새김질할 줄 알던 그 의젓한 시절이 그리워진다. 힘들어 앓아누운 날 자신의 고통보다 송아지의 고통에 먼저 가슴 아파하는 시인이 아직도 남아 있구나. “삶은 외롭고/ 서글프고 그리운 것/ 아름답도다 여기에/ 맑게 두 눈 열고”. 서귀포 이중섭이 머물던 1.5평의 토방에 붙어 있는 <소의 말> 중 한 구절을 함께 읽는다.


시인 손택수


작가 : 신휘

출전 : 신휘. 『꽃이라는 말이 있다』. 모악. 2019년.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