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문장의 소리 제597회 : 이만교 소설가의 『예순여섯 명의 한기씨』 편

  • 작성일 2019-11-06
  • 조회수 1,545
  • 방송일
  • 러닝타임1시간12분
  • 초대작가이만교 소설가


문장의 소리 제597회 : 이만교 소설가의 『예순여섯 명의 한기씨』 편


인터넷 문학 라디오 <문장의 소리>는 2005년부터 지금까지 560여명의 초대손님이 다녀갔습니다. 연출과 진행, 구성 모두 현직 작가이며 2018년도에 이어 2019년도에는 소설가 조해진, 해이수, 시인 정현우가 함께 합니다. 지금까지의 방송은 사이버문학광장 홈페이지와 유튜브, 팟빵과 팟캐스트를 통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ㅇ 스태프

연출 조해진(소설가)
진행 해이수(소설가)
구성작가/로고송 정현우(시인)



ㅇ 코너
- 작가의 방 : 작가를 초대하여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 책들의 방 : 책을 둘러싼 다양한 직업군의 사람들을 초대하여 이야기를 나눕니다.
- 첫 책을 소개합니다 : 첫 책을 발간한 작가가 직접 자신의 목소리로 작품을 소개합니다.








오프닝 : 프리모 레비 『고통에 반대하며』








<로고송>








<작가의 방> / 이만교 소설가





이만교 소설가는 1992년 문예중앙에 시로, 1998년 문학동네에 단편소설을 발표하며 소설로 등단하였습니다. 소설집 『나쁜여자, 착한남자』, 장편소설 『결혼은 미친 짓이다』, 『머꼬네 집에 놀러올래』, 『아이들은 웃음을 참지 못한다』 이후 이번에 『예순여섯 명의 한기씨』를 출간했습니다.


Q. DJ 해이수 : 이번 소설은 "하려고 했던 말이 아니라 나도 모르게 하게 된 말, 하지 않을 수 없는 말이다"라고 표현하셨어요.

A. 이 책은 용산참사 이야기를 기본 줄거리로 해서 저의 개인적인 상상력을 조금 더 집어넣은 거에요. 저도 이 이야기를 제가 쓸 줄 몰랐거든요. 용산참사 이후 정부쪽의 대처가 미흡해서 유가족들이 고생하는 가운데 작가들이 유가족들에게 힘을 보태고자 하는 '젊은 작가 69회의'라는 모임이 있었어요. 저도 거기서 한두 달을 활동했었는데 그 때 젊은 작가들 거의 다 참여했기 때문에 저보다도 다른 작가들이 사회적인 목소리를 잘 대변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던 기억이나요. 좋은 작가들하고 같이 술 마시면서 내 가 쓸 줄은 생각도 못하고 다른 작가들한테 "네가 반드시 써야한다"이러고서 저는 빠져나왔었는데. 제가 이렇게 완성을 해서 내게 될 줄은 저도 몰라서 상당히 감회가 새롭습니다.


Q. 사회적 비극에 관심을 갖게 되고 이것을 소설화 하게 되기까지 많은 생각들이 있었을 것 같아요.

A. 방금 말씀드렸듯이 제가 그렇게 사회적 참여도가 높은 작가도 아니고. 저는 제 자신을 평가할 때 굉장히 개인주의적인 성향에 자유로운 개인의 일상적 삶을 바탕으로 소설을 재구성하는 스타일이었기 때문에 제가 이걸 쓸 줄 생각을 못했죠. 우연한 기회에 이 사건을 접했을 때 황당했잖아요? 서울 한복판에 연기가 올라가더니 여섯 명, 일곱 명이 사망을 했으니까. 저희 글쓰기 공작소라는 모임이 용산에서 있어서 장례식장에 가서 조의를 하고 이걸로 내가 일반 시민으로써 할 건 다 했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런데 이후에 아무런 해결이 안 되니까 젊은 작가들이 모여 있길래 그럼 나도 같이 해야겠다, 했어요. 이상림 할아버지라고 하는 일흔 살 정도 되신 희생자 분의 삶을 들여다보게 됐어요. 평소에 술, 담배도 안 하시고 아침 일찍 일어나서 가게 앞을 청소하시고 새벽기도를 하시고 자전거 한 바퀴 타면서 동네 사람들과 인사를 나누시고. 또 시간이 나실 때는 노트에 성경말씀을 한 구절 한 구절 또박또박 쓰는 일상을 보내시는 분이셨어요. 용산에서 23년 이상을 갈빗집을 하시던 분이셨는데 이분의 이야기에 자꾸 마음이 가더라고요. (중략) 아드님이 대책위 위원장이셨거든요. 그래서 감옥에 4년 계시다가 나와서 똑같은 이름의 "레아" 호프를 만들어서 숙대입구 근처에서 운영을 하고 계시더라고요. 이상림 할아버지가 자꾸 기억이 나서 (아드님) 얼굴이라도 좀 봬야 겠다 하고 가서 인사를 나누었죠. 곧바로 다시 예전 이야기가 나오는 거에요. 그때까지 누군가 소설로 썼으면 좋겠는데 없었다고 하시는데, 그러면 내가 조사를 해서 기록으로라도 남길 수 있지 않을까, 하고 그분이랑 인터뷰를 하기 시작했죠. 그러면서 사실은 제가 의도한 게 아니라 저도 모르게 한 발 한 발 빨려 들어가는 상황이 되었어요.


Q. 『예순여섯 명의 한기씨』 라는 제목이 독특합니다. 제목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지요?

A. 사실은 이걸 썼는데 제가 처음에 인터뷰도 시간이 많이 걸리는 거에요. 기존의 인터뷰 자료들이 많이 있긴 한데 그래도 저도 다시 인터뷰를 해야 되잖아요. 그래서 주요하신 분들 찾아가서 인터뷰를 하는데 한 분 인터뷰 하려면 세 네 시간은 확보해야하고. 제가 지방에 있는 대학에 있으니까 그 분들과 시간을 맞춰야하고. 시간이 굉장히 걸리더라고요. 어쨌든 쭉 인터뷰를 하고 그걸 바탕으로 겨울 방학에 제가 이 글을 쓰기 시작했어요. 그런데 겨울방학 동안 이분들이 억울한 일을 철거 내내 당하는데 그걸 바탕으로 글을 쓰니까 장면 마다 이입을 해서 속에서 속상한 마음과 억울한 마음이 올라오는 거에요. (중략) 당시 동영상을 보면 어떤 한 분이 실종됐다, 라는 오해와 소문이 있었어요. 그러다가 어느 날 그 미스테리한 인물을 가지고 한 번 써볼까? 특히 어려웠던 게 저희들은 짤막한 신문기사에서는 철거민, 용역, 딱딱 구분이 되잖아요. 정치 얘기 할 때도 보수, 진보, 구분이 되지만 실제로 한 개인, 한 개인을 만나보면 그렇게 범주화 되는 게 아니거든요. 그 안에 다양한 차이들이 있거든요. 이걸 다 살리면서 전체 용산참사를 독자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방식이 뭘까 생각하다가 '예순여섯 명의 한기씨'라는 인물들, 개별자들이 가지고 개인적인 여러 편차들도 있으면서 전체 서사가 어떻게 진행되는가를 말할 수 있는 적절한 방식으로 임한기 라는 인물이 만들어졌던 것 같아요.








<내가 가장 사랑하는 문장들>



이만교 소설가가 보르헤스의 단편소설 「기억의 천재 푸네스」를 읽습니다. 우리는 실상과는 먼 취사선택된 사실을 살고 있지만 푸네스 처럼 모든 것을 기억하면 기억은 실상과 가까워져서 세상은 확 달라질 거라는 말은 전합니다.









<사운드 앤 스토리>



이만교 소설가는 충남 서산에서 강의하며 사는 방의 뒷산의 소리를 담아 왔습니다. 새벽 두 시쯤 괴기스러운 새소리가 들리는 이곳에서 별을 보면 모든 것을 잊게 된다고 말합니다.









2부 <책들의 방>/ 《모티프》 유수연, 《유후》 지은아




책들의 방 초대 손님은 독립 문예 잡지 《모티프》의 유수연 님, 《유후》의 지은아 님 입니다.


Q. 잡지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A. 유수연 : 모티프는 비주얼 문예지라고 저희 스스로 소개를 하고 있는데요. 기존의 문예지보다 비주얼적인 면을 조금 더 강조했다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아요. 작가님들이 자신의 작품에 화보에 직접 모델로 나타나고 작품을 패션모델과 협업해서 스토리텔링 작업을 하고. 그래서 보시는 분들께서 "이게 패션잡지인가?" "이게 뭐지?" 하고 읽으시다가 "아 이거 문예지구나" 하고 깨달으실 수 있는 잡지라고 생각하면 편하실 것 같아요.

지은아 : 유후는 공동시집을 만드는 팀이에요. 유후에서 발간한 시집으로는 『유월 오후의 우유』와 『아무 해도 끼치지 않는』이 있습니다. 저는 팀에서 다양한 기획을 비롯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독립 문예 잡지를 만들게 된 스토리가 궁금합니다.

A. 유수연 : 저는 고등학교 때부터 문학잡지를 참 좋아했어요. 문학동네, 문학과 사회, 창비 등의 문예지를 잘 읽으면서 살아왔는데. 스물다섯에 저희가 창간을 했는데 그 때까지도 문예지는 변하는 게 없는 것 같았어요. 그래서 이런 문예지를 만들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근처에 미용실에 갔을 때 <보그>나 <아레나> 같은 패션 잡지를 열어봤는데 작가들이 가끔 나오더라고요. 왜 작가들을 패션 잡지에 뺏겨야 되지? 문예지에서도 이렇게 조명할 수 있지 않을까? 하면서 작가들도 멋있고, 작가들에 대한 이미지를 개선해보자는 생각으로 만들었던 것 같아요.

지은아 : 시를 오래 쓰다보니까 '이 좋은 시를 왜 우리만 봐야하지?'하는 욕망이 따라왔던 것 같아요. 사실 지면을 얻기 좀 힘든 구조 속에서 어떻게 하면 이걸 많은 사람에게 보여줄 수 있을까,에서 저희 팀이 출발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우리의 시를 보여주자, 해서 공동시집이라는 형태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Q. 《유후》는 어떤 것들을 중점적으로 만들고 계십니까?

A. 지은아 : 저희는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공동시집을 주로 엮고 있어요. 지금까지 발간한 두 권의 시집은 시인들에게 같은 제목을 주고 그 제목으로 쓴 시를 엮는 방식으로 원고를 묶었습니다. 첫 번째 프로젝트는 같은 제목으로 시 쓰기였고, "유월 오후의 우유"라는 제목으로 열두 명의 시인이 쓴 시들을 묶었습니다. 두 번째 프로젝트는 빈 칸 채워 시 쓰기였어요. 그래서 "아무 해도 끼치지 않는" 이라는 제목 뒤에 빈 칸을 두고 각각의 시인이 그 빈칸을 채워서 제목을 완성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총 열아홉 명의 시인이 참여 했습니다. 그리고 이밖에 최근에는 새로운 프로젝트로 "텍스트 아케이드" 라는 독립출판물 마켓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독립 출판물 마켓은 많은데 일러스트가 아니라 문학과 문예지 등의 텍스트가 중심이 되는 마켓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해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Q. 문예지 제작비용이 만만치 않을 것 같아요. 이 부분을 어떻게 해결하고 계시나요?

A. 유수연 : 아마 《모티프》를 보신 분들의 가장 큰 궁금증이 그것일 것 같아요. 이 친구들 금수저 하나씩 물고 만드는 건가? 말씀도 하시는데 그렇게 생각하시기 충분할 것 같아요. 왜냐면 1호나 2호 때는 전문 에이전시를 통한 모델들이 지면을 꾸미고, 저희가 책정하는 원고료도 기존의 다른 문예지 원고료보다 높고, 사용하는 종이도 재질이 좋고, 부수도 기존 문예지들과 비슷할 정도로 찍고 있어요. 돈 많이 들었죠? 하고 물어 보시는데 돈 많이 들었어요. 근데 그걸 처음에는 몰랐어요. 왜냐면 저희는 그런 생각을 안 하고 늘 저희가 매달 알바 하는 돈, 어떤 친구는 여행을 가려고 모았던 돈, 어떤 분은 자기 주식을 팔아서 첫 호를 만들었어요. 뭘 모르니까 돈을 많이 썼던 것 같아요. (중략) 모티프를 만드는 공전이라는 팀이 문학행사들도 많이 기획하거든요. 상반기, 하반기 문학행사를 해서 버는 돈들, 저희가 각자 작가로서 고정적으로 버는 돈들로 충당하고 있습니다.









문장의 소리 597회는 팟빵과 팟캐스트를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구성 : 박정은(조선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추천 콘텐츠

문장의 소리 제781회 : 2부 김유나 소설가

문장의 소리 제781회 : 2부 김유나 소설가 문학광장 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부터 시인 이영주, 소설가 김봄, 소설가 권혜영, 시인 최지은이 함께합니다. - 3분 책방광고 : 전국 방방곡곡 특별한 책방을 홍보합니다. 단, 시간은 3분. - 당신의 첫 : 이제 막 활동을 시작한 신인들의 고군분투. 작가가 되기 위해 쏟았던 열정과 앞으로의 포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김유나 소설가는 2020년 《창비》 신인문학상에 단편소설 「이름 없는 마음」이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 3분 책방광고 : 제주도 한림읍 옹포리에 위치한 서점 &lsquo;달리책방&rsquo; ● 〈로고송〉 ● 2부 〈당신의 첫〉 / 김유나 소설가 Q. DJ 이영주 : 요즘 어떻게 지내고 계세요? A. 김유나 소설가 : 요새 주로 집에서 지내고요. 중편을 쓰고 있고, 단편을 같이 쓰고 있고요. 둘 다 마감이 12월에 있어서 열심히 쓰고 있습니다. Q. 당선 연락이 왔을 때 어떤 일을 하고 계셨나요? A. 이사를 빨리해야 해서 부동산에서 집을 보러 오기로 한 날이었어요. 고무장갑 끼고 대청소를 하고 있었는데, 거실에서 휴대전화가 울렸어요. 거실만 다 끝내고 전화 다시 걸어야겠다 싶었는데, 전화를 걸려고 봤더니 &lsquo;010&rsquo;으로 번호가 시작하더라고요. 부동산이겠거니 싶어 전화를 다시 걸었는데 창비였어요. Q. 수상 소식을 들은 주변 반응은 어땠나요? A. 다들 기뻐해 주셨어요. 저보다 더 많이 기뻐해 주셨고요. 아버지가 50부 정도 사고 싶다고 하셔서 사서 보내드렸는데, 사 드릴 때는 어디에다 드리나 싶었거든요. 저희 동네가 정육점 하나, 약국도 하나, 다 하나씩 있는 동네예요. 정육점에 고기를 사러 갔는데 가을호 계간지가 있더라고요. 동네 상가에 제 사진과 모든 신상을 돌리셔서 &lsquo;저게 왜 저기에 있지? 저분은 나를 왜 알아보시지?&rsquo; 싶었어요. 그게 인상 깊었어요. Q. 소설을 쓰게 된 계기가 있으시다면? A. 초등학교 2학년 때 학교에서 부모님을 소환했던 때가 있어요. 개별적으로도 전화를 주셨더라고요. 제가 주의가 너무 산만하다고. 어린 저도 예상하긴 했었어요. 큰일 났다는 생각이었는데, 아버지가 선생님 만나고 나오시더니 냉면을 사 주시면서 환하게 웃으셨어요. 너 책이 재미있냐? 이렇게 물으셨어요. 좋다고 했고, 어린 저는 너무 의외였는데요. 알고 보니 선생님이 &lsquo;유나가 산만하고 학업 성취도가 낮은데, 청소를 잘하고 책을 잘 읽는다, 디테일한 것까지 기억을 잘한다&rsquo;고 말씀하셨던 거였어요. 아버지는 다른 건 쏙 빼놓고 좋은 것만 기억하신 거였고요. 그때부터 내가 책을 좀 좋아하나? 하는 생각에 계속 읽고, 썼던 것 같아요. ※《문장의 소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 스튜디오 소독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원고정리 : 강유리 문장의 소리 제781회는 팟빵과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 관리자
  • 2023-12-27
문장의 소리 제781회 : 1부 손유미 시인

문장의 소리 제781회 : 1부 손유미 시인 문학광장 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부터 시인 이영주, 소설가 김봄, 소설가 권혜영, 시인 최지은이 함께합니다. - 지금 만나요 : 새 책을 출간한 작가를 초대하여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손유미 시인은 2014년 《창비》 신인문학상 시 부문에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최근 첫 시집 『탕의 영혼들』을 출간하였다. ● 오프닝 : 황유원 시인의 시집 『하얀 사슴 연못』에 수록된 시 「백지상태」 중에서 ● 〈로고송〉 ● 1부 〈지금 만나요〉 / 손유미 시인 Q. DJ 이영주 : 최근 출간하신 시집 『탕의 영혼들』은 손유미 시인님의 첫 시집입니다. 출간 소감이 궁금합니다. A. 손유미 시인 : 제가 시집이 나온 지 8개월 정도 되었어요. 연초에 시집을 묶고 있었기에 연말인 지금 이 질문을 받으며 연초를 다시 떠올려보니 되게 옛날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책이 어떻게 나오게 되는지 궁금했던 게 가장 컸던 것 같아요. 교정지가 거듭 올 때마다 신기하다는 마음에서 &lsquo;이게 맞나?&rsquo; 하는, 의문의 마음으로 변해갔고요. 책을 받아 보니 막상 기쁘다는 생각이었습니다. Q. 손유미 시인님께서 직접 시집 『탕의 영혼들』을 소개해주신다면? A. 시집 『탕의 영혼들』은 시로 통과하는 세신 과정이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는 시집입니다. &lsquo;세신 과정&rsquo;이라 함은 제가 시 중에도 적은 대목인데, &lsquo;피로와 권태, 관절의 습관으로부터 벗어나는 것&rsquo;을 포함해 어떤 시간이나 언어로 닦아내기, 상처와 조우하거나 지나치는 과정을 담은 시집이기를 바랍니다. Q. 「탕의 영혼들」이 표제작이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A. 저는 시집을 내는 모든 과정에서 제가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제목을 정하기도 어려웠어요. 무슨 제목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생각이었고, 출판사에서 보내주신 제목들도 문장형의 연약하거나 아련한 제목이었어요. 앞서 말씀드렸듯 오랜 시간 걸려 나온 첫 책인데 제목까지 연약하면 제가 연약한 사람처럼 비춰질 것 같아 싫더라고요. 고민을 많이 했는데, 추천사를 맡아주신 안태운 시인님께서 두루 살펴보신 뒤 &lsquo;탕의 영혼들&rsquo;이 알맞을 것 같다는 의견을 주셨어요. 듣고 보니 알맞다는 생각이 들었고, 제가 그린 영혼을 아우를 수도 있고, 언어로 하는 세신 과정으로 시집 한 권을 통과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탕의 영혼들』의 표지를 받아보셨을 때 어떠셨는지 궁금합니다. A. 표지 또한 우여곡절이 있었어요. 제목을 정하는 것도, 나중에 알았는데 시인들은 시집에 대한 인상을 가지고 계시더라고요. 저는 정말 아무것도 없다가 온탕 같은 표지를 받아보게 됐어요. 마지막에 편집부에서 &lsquo;표지에 들어갈 오리 몇 마리 하시겠느냐&rsquo;고 질문해 주셨는데, 편집자님께서는 0마리거나 한 마리 정도를 생각하셨대요. 그런데 저

  • 관리자
  • 2023-12-27
문장의 소리 제780회 : 2부 이정화 시인

문장의 소리 제780회 : 2부 이정화 시인 문학광장 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부터 시인 이영주, 소설가 김봄, 소설가 권혜영, 시인 최지은이 함께합니다. - 3분 책방광고 : 전국 방방곡곡 특별한 책방을 홍보합니다. 단, 시간은 3분. - 당신의 첫 : 이제 막 활동을 시작한 신인들의 고군분투. 작가가 되기 위해 쏟았던 열정과 앞으로의 포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정화 시인은 2023년 《문학동네》 신인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 3분 책방광고 : 제주도 한림읍 금능에 위치한 서점 &lsquo;아베끄&rsquo; ● 〈로고송〉 ● 2부 〈당신의 첫〉 / 이정화 시인 Q. DJ 이영주 : 요즘 어떻게 지내고 계세요? A. 이정화 시인 : 최근 2년간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홀가분한 상태이고요. 자주 헬스장에 나가 몸을 챙기고, 쉼을 즐기고 있어요. Q. 당선 연락이 왔을 때 어떤 일을 하고 계셨나요? A. 회사에서 퇴근하는 버스였고요. 버스 불이 다 꺼졌길래 잠을 자려고 하는데, 갑자기 전화가 오는 거예요. 개인 번호로 오길래 뭔가 당선 전화 같다는 느낌을 받았고요. 조용히 전화를 받았는데, 이전부터 상상하기로는 당선 전화를 받았을 때 엄청나게 신나고 소리를 지를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퇴근 버스 안이다 보니 조용히 창밖을 보면서 넘어갔습니다. Q. 수상 소식을 들은 주변 반응은 어땠나요? A. 동기들에게 가장 먼저 말했는데요. 제가 전부터 등단했다는 장난을 너무 많이 쳐서 처음엔 다들 안 믿더라고요. 우는 모습을 찍어서 보여줬더니 친구들이 저희 동네에 왔고, 그날 술을 많이 마셨어요. 부모님 주무시고 계실 때 막 깨워서 등단했다고 말했고, 환호하다가 기분 좋게 잠이 들었습니다. Q. 시를 쓰게 된 계기가 있으시다면? A. 원래 작가라는 걸 꿈으로 생각하게 된 건 초등학교 때부터였어요. 그냥 0에서 1을 만들어내는 행위가 좋았던 것 같아요. 혼자 작사도 해보고, 소설이나 에세이도 써보고요. 그런데 고등학생이 되어 글을 배우다 보니 선생님께서 시를 써보길 권유해 주시더라고요. 시를 쓰기 시작했고, 그때 선생님께서 좋은 시를 많이 보여주셔서 다른 것보다 시를 더 열심히 할 수 있던 것 같아요. ※《문장의 소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 스튜디오 소독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원고정리 : 강유리 문장의 소리 제780회는 팟빵과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접속하기네이버 오디오클립 접속하기애플 팟캐스트 접속하기

  • 관리자
  • 2023-12-20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