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문장의 소리 제682회 : 1부 이근화 시인 / 2부 정현우 시인, 조창규 시인

  • 작성일 2021-10-13
  • 조회수 905
  • 방송일
  • 러닝타임1시간8분
  • 초대작가1부 이근화 시인 / 2부 정현우 시인, 조창규 시인

문장의 소리 제682회 : 1부 이근화 시인 / 2부 정현우 시인, 조창규 시인


문학광장 〈문장의 소리〉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지금까지 560여명의 작가가 초대 손님으로 다녀갔습니다. 〈문장의 소리〉의 연출과 진행, 구성작가는 모두 현직 작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2020년부터 소설가 최진영, 정선임, 시인 박소란, 방수진이 함께 합니다. 지금까지의 방송은 문학광장 누리집과 유튜브, 팟빵과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ㅇ 스태프


연출 박소란(시인)



진행 최진영(소설가)



구성작가 방수진(시인)



구성작가 정선임(소설가)




ㅇ 코너
지금 만나요 : 작가를 초대하여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지금 읽어요 : 누구든 자신이 원하는 책을 광고할 수 있습니다. 단, 시간은 3분.
문소 음감회 : 시인이자 음악가로 활동하고 있는 세 분의 시인이 현직 작가로부터 다양한 사연을 제보받아서 매달 한 곡의 신곡을 만들어 발표합니다.









오프닝 : 엘렌 코트, 「초보자에게 주는 조언」 중에서








로고송








1부 〈지금 만나요〉 / 이근화 시인



이근화 시인은 2004년 《현대문학》을 통해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고 시집 『칸트의 동물원』, 『우리들의 진화』, 『차가운 잠』, 『내가 무엇을 쓴다 해도』, 동시집 『안녕, 외계인』, 『콧속의 작은 동물원』, 산문집 『쓰면서 이야기하는 사람』, 『고독할 권리』 등이 있다. 김준성문학상, 현대문학상, 오장환문학상 등을 수상하였다. 최근 시집 『뜨거운 입김으로 구성된 미래』를 출간하였다.

Q. DJ 최진영 : 최근 출간하신 『뜨거운 입김으로 구성된 미래』는 5년 만에 펴내신 다섯 번째 시집이에요. 이번 시집을 펴내시면서 중점을 두신 게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A. 이근화 시인 : 제가 대체로 기획하고 계획하고 뭔가를 관철하는 삶과는 멀리 지내는 것 같아요. 그래서 뭔가 부족하고 어긋나면 그런대로 감수하는 편인데요. 좀 무책임하게 들릴 테지만, 그냥 나오는 대로 자연스럽게 쓰고, 보기 좋게 묶어서 출간하는 정도를 중점으로 둔 것 같습니다.


Q. 『뜨거운 입김으로 구성된 미래』로 시집 제목을 정하게 된 계기를 말씀해주신다면?

A. 시를 내기로 했을 때 이번에는 어떤 제목으로 하지 고민을 하다가 『뜨거운 입김으로 구성된 미래』라는 제목이 떠오르더라고요. 왜 그랬던 건지는 정확히 기억나지 않는데, 막연하게 미래는 알 수 없고, 불투명하고, 모호하고, 뜨거운 입김 같은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던 것 같아요. 실제 시집 발간을 준비하면서는 편집부에서 다른 제목들도 추천해 주셨어요. 『검고 매끄러운 가능성』이라는 제목을 추천해 주셨는데, 그게 마음에 들어서 제가 제목을 바꿀까 했었죠. 그런데 저자가 뽑은 제목이 좋다는 말을 듣고 『뜨거운 입김으로 구성된 미래』를 제목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Q. 시인님은 일상의 소소한 풍경을 섬세한 관찰력과 감각적인 언어로 그려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신데요. 이번 시집에서도 이근화 시인님만의 일상을 바라보는 예민한 감각과 표현 기법이 눈에 띕니다. 평소 이런 시적 영감은 어디에서 받으시는지, 꾸준히 이러한 감각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 등이 있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A. 저는 별다른 영감이 없어서 이게 어려운 질문인 것 같아요. 막연하게 생각해 보면, 대개는 하루하루 날마다 일상이 좀 당황스럽다고 해야 할까요. 무료할 틈이 없는 것 같아요. 왜 그럴까 생각해 보면, 제가 좀 느린 사람 같아요. 말도 걸음도 느리고, 감각하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해요. 그래서 말하고 듣고 관찰하는 시간이 남들보다 조금 더 길지 않나 싶네요. 새롭게 눈에 들어오는 것들이 조금 더 많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들고요. 천천히 뭔가를 바라보면 새롭게 보이는 것들이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Q. 이번 시집에서 폐허나 죽음, 소멸 등을 연상케 하는 이미지와 서술이 눈에 많이 띄었습니다. 이번 시집을 독자들이 어떤 것에 중점을 두고 읽으면 좋을지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A. 실제로 죽음에 대한 심각한 통찰이나 사유를 이어갔던 것은 아니고, 그냥 일상적 경험 속에 늘 그런 것들이 놓여 있는 것 같아요. 예를 들면, 길거리를 지나가다가 깃털조차도 나지 않은 작은 새가 나무 밑에 떨어져 있는데 죽어가는 거죠. 조금씩 움직이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르겠더라고요. 저는 어미 새도 아니고, 새를 잘 몰라서. 신고해야 할지, 집에 가서 따뜻하게 해 줘야 할지 모르겠더라고요. 그런 어쩔 줄 모르는 상황 속에 놓여서 마음이 한동안 많이 가라앉았고요. 우리 주변에는 늘 그런 것들이 있는 것 같아요. 가까이에 있는 많은 사람이 아프고, 죽어가고, 사라지고, 가까이에서 우연히 발생하는 죽음들이 있고,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 죽음들도 있고요. 그래서 좀 더 그런 데 시선이 갔던 것 같고, 「빈 화분에 물 주기」라는 시 역시 마찬가지예요. 마시던 물을 그냥 아무 의미 없이 화분에 쏟았는데 며칠이 지나서 싹이 나는 거예요. 심지도 않은 싹이. 어디서 날아온 씨앗일까 부터 시작된 시입니다. 무의미한 행동으로부터 예기치 못한 일이 벌어졌는데, 혼자 어쩔 줄 모르고 당황했던 것 같아요. 그런 순간들에 시가 나오는 것 같아요. 잘 모르는 순간, 당황스러운 순간, 놀랐는데 그다음 행동은 어떻게 취해야 할지 모르는 순간에 시가 출발하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Q. 시집 수록작들을 보면 ‘나’와 ‘당신’을 넘어서 ‘우리’로 확장되는 시인님의 시적 사고를 엿볼 수 있는데요. 시인님께 있어서 ‘우리’는 어떤 의미인지, 수록작 중 「세상의 중심에 서서」는 어떤 시인지 궁금합니다.

A. 제가 시를 쓰면서 ‘우리’라는 복수인칭을 반복해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처음에는 의식하지 못했는데요. 시집 해설을 써주시는 평론가 선생님들이나 시집 발간 이후 시를 읽어주시는 평론가 선생님들이 그 부분을 말씀해주시더라고요. 그제야 비로소 알게 됐어요. 왜 그럴까 생각해봤는데 좋은 결론은 아니었던 것 같아요. 의식적으로는 ‘나’로 규정되지 않는 여러 호흡이 내 안에 엉켜있다고 생각해서 ‘우리’라는 말을 쓰는 게 아닐까 추측해보기도 하고요. 저는 왜 쓰는지 사실 잘 모르겠어요. 혼자 무슨 행동을 할 때는 그 행동이 쉽게 지워지거나, 의미가 발생하지 않는 것 같고요. 누군가 그걸 목격하는 것만으로 다른 사람이 볼 때 나의 말들에 의미와 방향이 생기는 거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고요. 무엇을 함께 할 때 그 의미가 증폭된다는 믿음이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복수인칭으로 자꾸 확대되는 게 아닌가 싶어요. 「세상의 중심에 서서」는 소설 쓰는 사람들의 이야기, 도서관 이야기를 시로 꼭 써 보고 싶어 써 보았습니다.


Q. 데뷔하고 17년 차가 넘으셨어요. 다섯 번째 시집을 내셨고요. 처음과 지금, 시를 대하는 태도에 변화가 생기셨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A. 다섯 권이라고 하시니 정말 놀라운 것 같아요. 제가 다섯 권까지 낼 줄 몰랐고요. 그 긴 시간들이 빠르게 지나갔다는 생각이 들고, 변화에 대해 묻는 분들께 뭔가 근사한 대답을 해줄 수가 없어서 죄송스럽기도 해요. 저는 변화조차도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고, 의식하지 않는 편 같기도 해요. 변화가 있다면 변화 자체가 자연스러운 흐름일 테고요. 변화하지 못한다는 것 자체는 제게 글쓰기를 갱신하지 못한다는 비판이 될 수도 있지만, 그 역시도 저는 ‘내게 절실한 무언가에 몰두하고 있다는 뜻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시는 여전히 알 수 없는 것, 잘 모르겠는 것이라는 태도를 취하는 것 같기도 하고요. 그렇게 말하는 게 시를 쓰거나 글을 써보고 싶은 분들께 용기를 주는 것 같기도 해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마음대로 쓰셔도 돼요. 어린 학생들의 경우엔 멋대로 써도 돼, 괜찮아. 그런 방법의 부재를 선언하고 나면 다들 신나고 재미있게 쓰는 것 같아요. 꼭 이렇게 써야 한다는 강박을 저 자신도 가지고 있지 않고, 그런 것이 장점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감각적 연마, 지적 훈련 같은 게 중요하기도 하고 때로는 필요하지만, 자기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줄 아는 것만으로도 시는 출발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지금 읽어요>



직장인 강재인 님이 정대건 작가의 소설집 『아이 틴더 유』 광고.







2부 <문소 음감회>/ 정현우 시인, 조창규 시인


조창규 시인은 2015년 《동아일보》 신춘문예를 통해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Q. DJ 최진영 : 조창규 시인님 작품의 어떤 면이 정현우 시인님의 마음을 사로잡았을까요?

A. 정현우 시인: 귀신의 입장이 되어 이야기하고 싶어 써본 곡입니다. 우리가 악귀를 정확하게 증명할 수 없고, 사연이 많을 테니 그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요.


Q. 조창규 시인님께서 클라이막스를 포함한 2절을 상상해보신다면?

A. 조창규 시인: 제 시에 고어(古語)가 많다 보니, 잘 안 쓰는 우리말이 많다 보니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게 굉장히 어려우셨을 것 같아요. 멜로디 같은 경우 지난번에 들었던 1절처럼 아슬아슬하게, 포텐이 터질 듯 말 듯한 경계선 있잖아요. 거기서 아마 노래를 듣는 사람들과 긴장을 타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Q. 작곡가로서 이 곡의 주제를 설명해 주신다면?

A. 정현우 시인: 아마도 여자 귀신일 거고, 사랑을 못 다 이룬 귀신일 거고. 말을 하고 싶지만, 말을 하지 못하고, 그 사람을 생각하면 내 마음은 이런데, 내 슬픔을 알까. 그런 마음인데 상실의 공간으로 넘어갔으니 못 만나잖아요. 사람이 아닌 귀신의 입장이니 다른 시간, 다른 공간일 것이고. 그런 생각을 담아보았습니다.


Q. 현대어가 아니다 보니 작곡 중 어려움이 있으셨을 것 같은데, 이번 곡을 쓰며 느끼신 점이 있으시다면?

A. 정현우 시인: 제가 노래를 만들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시에 쓰인 메타포의 감정이거든요. 감정선으로 멜로디를 쓰는 건 쉬웠고, 가사에 단어를 넣으려고 하다 보니 노랫말과 시어 사이에 불일치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감정 그대로 흘러가는 대로 가사를 써야겠다고 생각했고, 물 흐르듯 잘 나온 것 같아요.


Q. 조창규 시인님께서 같은 싱어송라이터로서 가감 없이 평을 해주신다면?

A. 조창규 시인: 일단 저는 개인적으로 고음을 굉장히 좋아해요. 고음을 들으면 닭살이 돋는다고 해야 할까요. 카타르시스를 느끼는데, 제 옥타브가 2옥타브 라거든요. 일반 남성이 2옥타브 라부터 고음이라고 하는데, 정현우 시인은 4옥타브 레잖아요. 그게 가장 개인적으로 부럽고요. 팝페라 쪽에서 주목을 받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시인을 겸한 팝페라 가수는 이전까지 없었거든요. 제가 개인적으로 정현우 시인에게 궁금한 게 있다면, 비트가 100이 넘어가는 빠른 댄스곡을 부를 수 있는지.
정현우 시인: 성대를 붙이는 발성을 쓰면 가능합니다. 성대를 떼는 발성을 하면 불가능하고요.





문장의 소리 682회는 팟빵과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접속하기
네이버 오디오클립’ 접속하기






※《문장의 소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 스튜디오 소독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원고정리 : 강유리





추천 콘텐츠

문장의 소리 제781회 : 2부 김유나 소설가

문장의 소리 제781회 : 2부 김유나 소설가 문학광장 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부터 시인 이영주, 소설가 김봄, 소설가 권혜영, 시인 최지은이 함께합니다. - 3분 책방광고 : 전국 방방곡곡 특별한 책방을 홍보합니다. 단, 시간은 3분. - 당신의 첫 : 이제 막 활동을 시작한 신인들의 고군분투. 작가가 되기 위해 쏟았던 열정과 앞으로의 포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김유나 소설가는 2020년 《창비》 신인문학상에 단편소설 「이름 없는 마음」이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 3분 책방광고 : 제주도 한림읍 옹포리에 위치한 서점 &lsquo;달리책방&rsquo; ● 〈로고송〉 ● 2부 〈당신의 첫〉 / 김유나 소설가 Q. DJ 이영주 : 요즘 어떻게 지내고 계세요? A. 김유나 소설가 : 요새 주로 집에서 지내고요. 중편을 쓰고 있고, 단편을 같이 쓰고 있고요. 둘 다 마감이 12월에 있어서 열심히 쓰고 있습니다. Q. 당선 연락이 왔을 때 어떤 일을 하고 계셨나요? A. 이사를 빨리해야 해서 부동산에서 집을 보러 오기로 한 날이었어요. 고무장갑 끼고 대청소를 하고 있었는데, 거실에서 휴대전화가 울렸어요. 거실만 다 끝내고 전화 다시 걸어야겠다 싶었는데, 전화를 걸려고 봤더니 &lsquo;010&rsquo;으로 번호가 시작하더라고요. 부동산이겠거니 싶어 전화를 다시 걸었는데 창비였어요. Q. 수상 소식을 들은 주변 반응은 어땠나요? A. 다들 기뻐해 주셨어요. 저보다 더 많이 기뻐해 주셨고요. 아버지가 50부 정도 사고 싶다고 하셔서 사서 보내드렸는데, 사 드릴 때는 어디에다 드리나 싶었거든요. 저희 동네가 정육점 하나, 약국도 하나, 다 하나씩 있는 동네예요. 정육점에 고기를 사러 갔는데 가을호 계간지가 있더라고요. 동네 상가에 제 사진과 모든 신상을 돌리셔서 &lsquo;저게 왜 저기에 있지? 저분은 나를 왜 알아보시지?&rsquo; 싶었어요. 그게 인상 깊었어요. Q. 소설을 쓰게 된 계기가 있으시다면? A. 초등학교 2학년 때 학교에서 부모님을 소환했던 때가 있어요. 개별적으로도 전화를 주셨더라고요. 제가 주의가 너무 산만하다고. 어린 저도 예상하긴 했었어요. 큰일 났다는 생각이었는데, 아버지가 선생님 만나고 나오시더니 냉면을 사 주시면서 환하게 웃으셨어요. 너 책이 재미있냐? 이렇게 물으셨어요. 좋다고 했고, 어린 저는 너무 의외였는데요. 알고 보니 선생님이 &lsquo;유나가 산만하고 학업 성취도가 낮은데, 청소를 잘하고 책을 잘 읽는다, 디테일한 것까지 기억을 잘한다&rsquo;고 말씀하셨던 거였어요. 아버지는 다른 건 쏙 빼놓고 좋은 것만 기억하신 거였고요. 그때부터 내가 책을 좀 좋아하나? 하는 생각에 계속 읽고, 썼던 것 같아요. ※《문장의 소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 스튜디오 소독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원고정리 : 강유리 문장의 소리 제781회는 팟빵과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 관리자
  • 2023-12-27
문장의 소리 제781회 : 1부 손유미 시인

문장의 소리 제781회 : 1부 손유미 시인 문학광장 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부터 시인 이영주, 소설가 김봄, 소설가 권혜영, 시인 최지은이 함께합니다. - 지금 만나요 : 새 책을 출간한 작가를 초대하여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손유미 시인은 2014년 《창비》 신인문학상 시 부문에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최근 첫 시집 『탕의 영혼들』을 출간하였다. ● 오프닝 : 황유원 시인의 시집 『하얀 사슴 연못』에 수록된 시 「백지상태」 중에서 ● 〈로고송〉 ● 1부 〈지금 만나요〉 / 손유미 시인 Q. DJ 이영주 : 최근 출간하신 시집 『탕의 영혼들』은 손유미 시인님의 첫 시집입니다. 출간 소감이 궁금합니다. A. 손유미 시인 : 제가 시집이 나온 지 8개월 정도 되었어요. 연초에 시집을 묶고 있었기에 연말인 지금 이 질문을 받으며 연초를 다시 떠올려보니 되게 옛날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책이 어떻게 나오게 되는지 궁금했던 게 가장 컸던 것 같아요. 교정지가 거듭 올 때마다 신기하다는 마음에서 &lsquo;이게 맞나?&rsquo; 하는, 의문의 마음으로 변해갔고요. 책을 받아 보니 막상 기쁘다는 생각이었습니다. Q. 손유미 시인님께서 직접 시집 『탕의 영혼들』을 소개해주신다면? A. 시집 『탕의 영혼들』은 시로 통과하는 세신 과정이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는 시집입니다. &lsquo;세신 과정&rsquo;이라 함은 제가 시 중에도 적은 대목인데, &lsquo;피로와 권태, 관절의 습관으로부터 벗어나는 것&rsquo;을 포함해 어떤 시간이나 언어로 닦아내기, 상처와 조우하거나 지나치는 과정을 담은 시집이기를 바랍니다. Q. 「탕의 영혼들」이 표제작이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A. 저는 시집을 내는 모든 과정에서 제가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제목을 정하기도 어려웠어요. 무슨 제목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생각이었고, 출판사에서 보내주신 제목들도 문장형의 연약하거나 아련한 제목이었어요. 앞서 말씀드렸듯 오랜 시간 걸려 나온 첫 책인데 제목까지 연약하면 제가 연약한 사람처럼 비춰질 것 같아 싫더라고요. 고민을 많이 했는데, 추천사를 맡아주신 안태운 시인님께서 두루 살펴보신 뒤 &lsquo;탕의 영혼들&rsquo;이 알맞을 것 같다는 의견을 주셨어요. 듣고 보니 알맞다는 생각이 들었고, 제가 그린 영혼을 아우를 수도 있고, 언어로 하는 세신 과정으로 시집 한 권을 통과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탕의 영혼들』의 표지를 받아보셨을 때 어떠셨는지 궁금합니다. A. 표지 또한 우여곡절이 있었어요. 제목을 정하는 것도, 나중에 알았는데 시인들은 시집에 대한 인상을 가지고 계시더라고요. 저는 정말 아무것도 없다가 온탕 같은 표지를 받아보게 됐어요. 마지막에 편집부에서 &lsquo;표지에 들어갈 오리 몇 마리 하시겠느냐&rsquo;고 질문해 주셨는데, 편집자님께서는 0마리거나 한 마리 정도를 생각하셨대요. 그런데 저

  • 관리자
  • 2023-12-27
문장의 소리 제780회 : 2부 이정화 시인

문장의 소리 제780회 : 2부 이정화 시인 문학광장 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부터 시인 이영주, 소설가 김봄, 소설가 권혜영, 시인 최지은이 함께합니다. - 3분 책방광고 : 전국 방방곡곡 특별한 책방을 홍보합니다. 단, 시간은 3분. - 당신의 첫 : 이제 막 활동을 시작한 신인들의 고군분투. 작가가 되기 위해 쏟았던 열정과 앞으로의 포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정화 시인은 2023년 《문학동네》 신인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 3분 책방광고 : 제주도 한림읍 금능에 위치한 서점 &lsquo;아베끄&rsquo; ● 〈로고송〉 ● 2부 〈당신의 첫〉 / 이정화 시인 Q. DJ 이영주 : 요즘 어떻게 지내고 계세요? A. 이정화 시인 : 최근 2년간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홀가분한 상태이고요. 자주 헬스장에 나가 몸을 챙기고, 쉼을 즐기고 있어요. Q. 당선 연락이 왔을 때 어떤 일을 하고 계셨나요? A. 회사에서 퇴근하는 버스였고요. 버스 불이 다 꺼졌길래 잠을 자려고 하는데, 갑자기 전화가 오는 거예요. 개인 번호로 오길래 뭔가 당선 전화 같다는 느낌을 받았고요. 조용히 전화를 받았는데, 이전부터 상상하기로는 당선 전화를 받았을 때 엄청나게 신나고 소리를 지를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퇴근 버스 안이다 보니 조용히 창밖을 보면서 넘어갔습니다. Q. 수상 소식을 들은 주변 반응은 어땠나요? A. 동기들에게 가장 먼저 말했는데요. 제가 전부터 등단했다는 장난을 너무 많이 쳐서 처음엔 다들 안 믿더라고요. 우는 모습을 찍어서 보여줬더니 친구들이 저희 동네에 왔고, 그날 술을 많이 마셨어요. 부모님 주무시고 계실 때 막 깨워서 등단했다고 말했고, 환호하다가 기분 좋게 잠이 들었습니다. Q. 시를 쓰게 된 계기가 있으시다면? A. 원래 작가라는 걸 꿈으로 생각하게 된 건 초등학교 때부터였어요. 그냥 0에서 1을 만들어내는 행위가 좋았던 것 같아요. 혼자 작사도 해보고, 소설이나 에세이도 써보고요. 그런데 고등학생이 되어 글을 배우다 보니 선생님께서 시를 써보길 권유해 주시더라고요. 시를 쓰기 시작했고, 그때 선생님께서 좋은 시를 많이 보여주셔서 다른 것보다 시를 더 열심히 할 수 있던 것 같아요. ※《문장의 소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 스튜디오 소독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원고정리 : 강유리 문장의 소리 제780회는 팟빵과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접속하기네이버 오디오클립 접속하기애플 팟캐스트 접속하기

  • 관리자
  • 2023-12-20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