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김참, 「아득한 거리」

  • 작성일 2022-02-10
  • 조회수 1,253



 아득한 거리 -김참 강변으로 내려가는 계단 소나무 아래 버려진 풍금. 누가 풍금을 소나무 아래 버려놓았나. 지독하게 쏟아지는 햇살 피해 소나무 그늘에 서서 강을 바라보네. 구름이 지나가는지 사방이 그늘로 덮이네. 강변도로로 양파 실은 트럭이 지나가네. 트럭이 지나가자 사방이 고요해지고 풀벌레 소리 시끄럽게 들려오네. 하늘엔 하얀 구름, 하얀 구름 떠 있고 강 건너 공장 지붕 뒤로 키 큰 느티나무 두 그루. 풍금과 소나무 사이에 서서 나는 강 건너편을 바라보네. 공장 옆 숲의 느티나무들 폭염을 묵묵히 견디며 서 있네. 느티나무 아래서 누군가 이편을 쳐다보네. 소나무 아래 버려진 풍금 옆에서 강 건너 숲을 보는 나를 아득히 바라보네. 작가 : 김참 출전 : 『그녀는 내 그림 속에서 그녀의 그림을 그려요』 (문학동네, 2020)



김참 ┃「아득한 거리」을 배달하며


어느 강변입니다. 둔치에는 소나무가 심어져 있고요. 시의 주인공은 쏟아지는 햇살을 피해 소나무 그늘로 갑니다. 그런데 이 소나무 아래 누가 풍금을 버리고 갔습니다. 누가 이 풍금을 버리고 갔을까 궁금해하면서 물끄러미 서 있습니다. 그러다 무심코 강의 건너편을 바라봅니다.
강 건너편에는 느티나무들이 심어져 있고 그 나무 그늘 아래에는 어느 한 사람이 내가 있는 이 쪽을 쳐다보고 있습니다. 건너편의 사람은 누구일까요. 그리고 그 사람은 강 건너편의 나를 누구라고 생각할까요. 혹 저 사람은 왜 저기서 나를 바라보는가? 왜 풍금을 버리고 가는가? 하고 의아해하지는 않을까요.
새로운 한 해의 시작, 숱하게 열릴 우리의 사이가 오해보다는 이해로 비밀보다는 진실로 채워지기는 바랍니다.


시인 박준


작가 : 김참

출전 : 『그녀는 내 그림 속에서 그녀의 그림을 그려요』 (문학동네, 2020)



박준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