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어린이역사책 기획워크샵

  • 작성일 2005-10-04
  • 조회수 359

도서출판 푸른숲이 좋은 어린이, 청소년 역사책을 만들기 위해 <어린이 역사책 기획 워크샵>을 개최하고자 합니다.

이번 행사는 어린이 역사책 관련 주제별 강좌와 워크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 주제별 강좌에서는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초청 강의를 통해 현재 어린이 역사책의 출판 현황과 구체적인 사례 분석을 하고, 어린이 역사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도 함께 짚어 볼 예정입니다. 또한 2부 워크샵에서는 직접 소재를 찾는 것부터 시작해 집필의 과정까지 함께 점검하며 각자가 한 권의 책을 만들어 보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예비 작가 선생님들과 함께 어린이, 청소년 역사책에 대한 좋은 생각을 나누고,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장을 만들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또한 체계적인 스터디를 통해 양질의 어린이 역사책을 만들고자 하는 기성 작가 선생님들의 많은 참여 기다리겠습니다.


● 대상 및 정원
기존 어린이책 작가 및 어린이 역사책에 관심 있는 예비 작가 / 10명 내외

● 장소
파주출판단지 내 푸른숲 사옥 본 회의실
(오시는 길 및 교통 편 : 서울 방면 - 합정역 1번 출구, 10시 30분 셔틀버스 / 일산 방면 - 대화역 10시 40분 200번 버스 / 자동차 - 자유로 타고 문산 방면, 이산포IC 지나 10분쯤 후 오른쪽 )

● 기간 및 시간
10월 11일 ~ 12월 13일, 매주 화요일, 오전 11시 30분~5시 30분(점심 1시간 포함)

● 수강료 - 없음

● 지원 방법
제출 내용 - 자기 소개, 연락처 및 지원 동기에 대한 간단한 에세이 제출
(에세이 - 관심 있는 역사 분야 및 집필해 보고 싶은 아이템에 대한 간단한 개요 중심으로)
제출 기한 - 10월 5일까지
제출 처 - ssambak20@prunsoop.co.kr,
www.prunsoop.co.kr
문의 - 푸른숲 아동팀 031)955-1410(내선 111, 113)
선발 공고 - 10월 8일까지 별도 연락

● 강의 구성(총 10회)
1부 강의 -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강의를 통해 어린이, 청소년 역사책 현황과 분석, 그리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짚어 본다.(11시 30분 - 1시 30분, 2시간).
2부 워크샵 - 담당 강사의 진행 조별 스터디를 통해 책 한 권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이해하고 수강자가 나름의 책을 기획하고 원고를 완성해 본다.(3시 30분 - 5시 30분, 2시간)

● 강사 소개
담임 강사 - 이지수 (어린이책 기획자)
초대 강사 - 오진원(어린이문학 웹사이트 ‘오른발왼발’ 운영자), 김중철(어린이책 기획자), 김경연(어린이문학 평론가), 임지현(한양대학교 사학과 교수). 김종대(중앙대 민속학과 교수), 박은봉(<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한국사 편지> 저자), 임지현(한양대 사학과 교수, 비교역사문화 연구 소장, <우리 안의 파시즘>, <오만과 편견> 저자), 김도환(서울대 한국문화연구소 선임연구원), 정창권(고려대 국어국문학과 초빙교수, <홀로 벼슬하며 그대를 생각하노라> 저자>)

● 강의 내용
1강 오리엔테이션 - 오진원
강의 개요 및 진행 방식 소개, 역사 ? 인물 ? 문화와 관련된 어린이책 전반에 대한 현황과 과제에 대한 개괄적 개요.

2강 출판기획자가 바라본 아동, 청소년 역사책의 현주소 - 김중철
구체적인 사례 중심으로 어린이 역사, 문화, 인물 책 관련 출판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짚어 본다.

3강 외국의 아동?청소년을 위한 역사 논픽션 - 김경연
외국 출판물 분석을 통한 우리 기획의 나아갈 방향을 살펴본다.

4강 역사를 바라보는 입장, 사관과 역사책의 관계 - 임지현
1990년대 이후 역사학의 흐름 및 한국사의 중요 쟁점을 살펴보고, 저자로써 가져야 할 사관과 입장의 문제를 살펴본다.

5강 어린이 역사책의 현황 및 분야 넓히기- 이지수
기존 출간 된 어린이 역사책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과 문제점, 그 대안을 찾아보고, 어린이 역사책을 보다 다분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본다.

6강 어린이 인물책에 대한 구체적 분석과 문제점, 대안 찾기 - 오진원
위인전과 인물 이야기에 있어 논쟁이 되는 부분들을 짚어보고, 인물에 접근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7강 문화, 민속과 관련된 역사책 분석 및 확장 방법 모색 - 김종대
우리 삶의 원천이 되는 문화와 민속에 대한 개괄과 함께 관련 어린이 책의 현황을 함께 짚어본다.

8강 나는 이렇게 작업을 해 왔다 - 박은봉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한국사 편지> 기획, 집필 과정에서의 경험담. 실제 집필 과정에 있어 어린이 역사책 작가로써 지녀야 할 미덕들을 짚어본다.

9강 역사 교과서 진단 및 분석- 김도환
초등학교, 중학교 교과서, 한일 역사 교과서, 대안 교과서에 대한 분석 및 어린이 역사 교육의 과제.

10강 문화 컨텐츠 계발과 이용 방법 - 정창권


(공석이 있으면 8일까지 신청을 계속 받는답니다)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