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창작 공모작품 심사에 대하여

  • 작성일 2006-07-17
  • 조회수 277

'문장에 바란다'란에도 올렸는데...읽는 사람이 별로 없는 것 같고, 네티즌들도 같이 고민해 볼 이야기라고 생각되어 여기에도 올립니다.

,,,,,,,,,,,,,,,,,,,,,,,,,,,,,,,,,,,,,,,,,,,,,,,,,,,,,,,,,,,,,,,,,,,,,,,,,,,,,,,,,,,,,,,,,,,,,,,,,,,,,,,,,,,,,,,,,,,,,,,,,,,,,,,,, 

 

 

 

문장에서 창작품을 공모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창작의욕을 높여주는 것은 매우 좋은 일 같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큰 문제점이 보입니다.  공모 마당에 보면, 시, 소설, 산문, 장르 라고 장르별로 부문을 나누어 심사 위원을 한 사람씩 두어 운영하는데... 심사 결과가 무척 주관적이라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문학 전공 모임에서 그동안 공모된 작품들과 심사 결과를 분석해 본 일이 있는데...도대체 기준이 무엇이고 얼마나 성의껏 심사했는지에 대해 어떤 신뢰도 하기 힘들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모든 심사는 적어도 2인 이상의 복수여야 하고, 보통 3인 이상이 될 때 일정한 객관성을 갖게 됩니다. 아무리 훌륭한 인사라 할지라도 한 사람이 심사하여 결과를 발표할 경우에는 공정성에도 문제가 생길 뿐더러 객관성을 보장하기 힘들 것입니다.

 

아무리 아마츄어 수준의 공모 마당이고 심사 결과에 큰 권위를 주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공적인 사이트를 통해 일단 '공모'라는 이름을 걸고 하는 절차가 구먹구구식으로 된다면 앞으로 '문장' 전체에 대한 공신력을 잃게 될 것입니다.

 

창작 광장의 공모 마당 심사제도를 빨리 보완하여 적어도 2인 이상, 가능하다면 3인 이상의 심사위원이 교차적으로 점검하여 일정한 객관성과 공정성을 갖게 하기를 바랍니다.

 

그럼 신속한 조치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