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SNS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SNS 바로가기 유투브 SNS 바로가기 네이버 SNS 바로가기

작가/필진 상세보기

뒤로가기

  • 작가명 서경덕
  • 영문/한자명 徐敬德
  • 홈페이지
  • 소개

     이대형(문학박사)


    서경덕(徐敬德, 1489-1546)의 자는 가구(可久)이며, 호는 화담(花潭)이요, 본관은 당성(唐城)이다. 그에 대한 기록은 『연려실기술(練藜室記述)』 9권 「중종조 고사본말」 중종조 유일(遺逸)에서 찾아볼 수 있다. 신묘년에 진사가 되어 후에 참봉이 되었고, 좌의정을 추증 받았다. 시호는 문강(文康)이다. 기묘년에 현량과의 천거를 받았으나 과거에 나아가지 않았다.

     

    어머니 한씨(韓氏)가 일찍이 공자의 사당에 들어간 꿈을 꾼 후 그를 낳았다.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영특하며, 과단성이 있고 굳세고 정직했다. 송도의 화담(花潭)에 살았는데, 총명하고 굳세고 보통 사람보다 뛰어난 자질이 있었다. 18세에 비로소 『대학』을 읽었는데, 문을 닫고 단정히 앉아 오로지 사물의 이치를 궁리하는 것으로 일을 삼았다. 이렇게 하기를 오래 하고, 경전을 가져다가 읽어본즉 옛 성현의 뜻에 절로 통하는 것 같았다. 이에 더욱 침잠하고 수양해서 성리(性理)의 학문으로 자임하였으며, 역경(易經)에 대한 연구를 더욱 깊이 하였다. 성품이 지극히 효성스러워서 거상(居喪)할 때에 소금과 나물도 먹지 않았다. 부친의 명으로 일찍이 신묘년 진사에 나가서 합격했으나, 그 뒤로 다시 과거에 나가지 않았다. 중종 말년에 김안국(金安國)의 천거로 후릉(厚陵) 참봉을 제수했으나 나가지 않고, 마침내 포의(布衣)로 마쳤다.

     

    저술한 것으로 「태허설(太虛說)」ㆍ「원리기(原理氣)」ㆍ「귀신사생론(鬼神死生論)」등이 있는데, 이(理)'보다는 '기(氣)'를 중시하는 주기철학의 입장이 정리되어 있다. 스스로 호를 복재(復齋)라 했고, 제자들은 화담선생(花潭先生)이라 일컬었다.

     

    이이(李珥)의 『석담일기(石潭日記)』에는 화담에 대해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오로지 이치를 연구하는 것으로 일을 삼아서 혹 여러 날 동안을 묵묵히 앉아 있었다. 그 궁리하는 방법은, 하늘의 이치를 궁구하려면 천(天)자를 벽에 써놓고 연구하다가 이미 궁리한 뒤에는 다른 글자를 써서 연구하였으니, 그 정밀하게 사고하고 힘써 구하는 자세는 다른 사람이 따를 수 있는 수준이 아니었다. 이렇게 하기를 여러 해가 되자 모든 이치에 환하게 밝아졌다. 그의 학문은 글 읽는 것을 일삼지 않고 오로지 이치를 찾는 것을 위주로 했으며 이미 이치를 터득한 뒤에 글을 읽어서 증명하였다. …그가 이치를 논하는 것은 장횡거(張橫渠)의 학설을 주장한 것이 많고 정자(程子)ㆍ주자(朱子)와는 조금 다른 점이 있었다. 항상 만족하고 기뻐해서 세간의 득실과 시비의 영욕이 그의 가슴 속에는 들어가지 못했다.


    전혀 살림살이를 돌보지 앉아서 자주 먹을 것이 떨어졌다. 다른 사람들은 감히 견디지 못할 지경이었으나 그는 태연하였다. 문하생 강문우(姜文祐)가 쌀을 가지고 갔더니, …강문우가 부엌에 들어가서 그 집 사람에게 물으니, 어제부터 양식이 떨어져서 밥을 짓지 못했다.”하였다.


    서경덕은 조식(曺植), 성운(成運) 등 당대의 처사(處士) 들과 지리산, 속리산 등을 유람하면서 교유하였으며, 학문경향은 궁리(窮理)와 격치(格致)를 중시하였으며, 선유의 학설을 널리 흡수하고 자신의 견해는 간략히 개진하였다. 대표적 문인으로는 허엽(許曄), 박순(朴淳), 민순(閔純), 박지화(朴枝華), 서기(徐起), 한백겸(韓百謙), 이지함(李之函) 등이 있으며, 그의 학문은 남북 분당(分黨) 시기에 북인의 사상을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주었다.

     

    황진이, 박연폭포와 함께 개성을 대표한 송도3절(松都三絶)로 지칭되기도 하며, 황진이의 유혹을 물리친 일화는 시조작품으로도 전해질 만큼 유명하다. 노장사상으로 대표되는 도가사상(道家思想)에도 관심을 보여 도가의 행적을 기록한 『해동이적(海東異蹟)』에는 그의 도가적인 성향이 소개되어 있다. 그의 학풍은 조선 전기의 사상계의 흐름이 주자성리학 일색만이 아니었던 분위기를 보여주며, 그의 문인들 중에서 양명학자나 노장사상에 경도된 인물이 나타나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한편, 북한에서는 그의 주기철학을 유물론의 원류로 평가하여 그의 철학을 높이 평가한다. 개성의 숭양서원(崧陽書院)과 화곡서원(花谷書院)에 제향되었다. 《문장》

  • 출생일 1489년
  • 출생지 송도
  • 주요 장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