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문학관
목포문학관은 우리나라 연극에 근대극을 최초로 도입한 극작가 김우진, 우리나라 최초 장편 여성소설가 박화성, 사실주의 연극을 완성한 극작가 차범석, 한국 평론문학의 독보적 존재 김현 등의 문학세계를 접할 수 있는 국내 최대 4인 복합 문학관이다. 특히 작년부터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디지털문학관으로 변모하여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으며, 연중 다양한 문학 교육 및 행사를 통해 지역 문학 활성화를 꾀하고 있다.
4명이 신청했어요.
마감목포문학관은 우리나라 연극에 근대극을 최초로 도입한 극작가 김우진, 우리나라 최초 장편 여성소설가 박화성, 사실주의 연극을 완성한 극작가 차범석, 한국 평론문학의 독보적 존재 김현 등의 문학세계를 접할 수 있는 국내 최대 4인 복합 문학관이다. 특히 작년부터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디지털문학관으로 변모하여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으며, 연중 다양한 문학 교육 및 행사를 통해 지역 문학 활성화를 꾀하고 있다.
4명이 신청했어요.
마감시설구분 | 문학관 | 시설유형 | 공립 |
---|---|---|---|
문학기반시설 개관일 | 2007-10-09 | 지역 | 전남 |
주소 | 전남 목포시 남농로 95 목포문학관 | ||
대표번호 | 061-270-4050 | 담당자 | 이주희 |
이메일 | onement2q@korea.kr | 홈페이지 URL | https://munhak.mokpo.go.kr |
운영시간 | 화~일 9:00 ~ 18:00
매주 월요일 휴관 |
프로그램명 | 참여대상(인원) | 기간 | 기타 |
---|---|---|---|
22 ~ 24 문예대학 『시창작반·소설창작반』 |
·24 : 일반성인(47명) 23 : 일반성인(120명) 22 : 일반성인(137명) |
24. 진행 중 | - |
22 ~ 24 어린이문학교실 -24『동영상제작반 · 독서캘리그라피반』 -23『스피치반·연극반』 -22『저학년반·고학년반』 |
24: 지역내 학령기아동(41명) 23: 지역내 학령기아동(45명) 22: 지역내 학령기아동(38명) |
24. 진행 중 | - |
23 문학관 상주작가 지원사업 『어깨동무 동시 숲』 |
아동(105) 일반(330) |
23. 3. ~ 11. | - |
23 지역문학관 특성화사업 『영화가 있는 문학관』 |
일반시민(335) | 23. 5. ~ 11. | - |
23 목포문학박람회 | 지역민, 관광객(5만) | 23. 9.14.~17. | - |
23 전남문학자원연계지원사업 『목포문학제』 |
지역민, 관광객(1만) | 23. 9. | - |
22 문학관 상주작가 지원사업 『유혹하는 글쓰기 외』 |
일반시민(175) | 22. 3.~11. | - |
22 지역문학관 특성화사업 『찾아라! 목포문학탐방대』 |
일반시민(225) 학생(373) |
22. 6.~11. | - |
22 시월애문학여행 『북토피아』 | 지역민, 관광객(3만) | 22.10.1.~30. | - |
연번 | 프로그램명 | 추진 일정 및 운영횟수 | 세부내용 |
---|---|---|---|
1 | 해설이 있는 문학관 | ·2024. 5. ~12. (상시) 장소 : 목포문학관 대상 : 지역민, 관광객, 학생 등 |
- 관람객 대상, 문학관 전시해설 - 전시해설을 통한 문학관홍보 |
2 | 성인대상 글쓰기 창작교실 |
·2024. 5. ~ 12. (목, 10시, 총 20회) 장소 : 문학관 대상 일반성인(20명) |
- 글쓰기 교실 운영(강의) - 개별 작품 창작과 합평 감상 - 시화전 및 창작집 발간 |
3 | 실버층대상 찾아가는 문학관 ‘나의 청춘일지’ |
·2024. 5. ~ 12. (화, 10시, 총 10회) 장소 : 기관방문 대상 : 65세이상, 15명 |
- 글쓰기 교실 운영(강의) - 나의 청춘 이야기하기 |
4 | 어린이대상 글쓰기 창작교실 ‘맛있는 글쓰기’ |
·2024. 5. ~ 12. (토, 10시, 총 12회) 장소: 목포문학관 대상 : 학령기아동, 20명 |
- 시 낭송과 감상하기 - 전통놀이를 통한 시적체험 즐기기 - 놀이장면 사진찍기, 시쓰기 |
5 | 가족친화 프로그램 “동시다발 우리가족” |
·2024. 10. 1~ 10. 30. (토, 10시, 총 4회) 장소 : 목포문학관 대상 : 가족단위 |
- 가족 산책, 자연관찰 - 가족사진찍기 - 엄마랑 아빠랑 함께 그림, 글쓰기 (가족과 협업을 통한 마음 나누기) |
6 | 노래교실 “노래하는 글” (가사짓고 멜로디 넣어 노래부르기) |
·2024. 8.~ 10. (토, 14시, 총 4회, 문학주간 연계) 장소 : 목포문학관 대상 : 아동/1부, 성인/2부 |
-리듬 살려 가사 쓰기 -작곡가협회 노래작곡 의뢰 (도레미창작노래협회 협조) -완성 노래 연습하여 부르기 -노래발표회 갖기(문학관) |
- ‘해설이 있는 문학관’ 운영을 통한 목포문학 홍보 및 목포문학관 활성화
- ‘찾아가는 문학관’ 운영을 통한 지역 내 소외계층의 여가문화 활성화
- 연령별, 계층별 맞춤 문학 프로그램을 활용한 지역내 여가문화 갈증 해소
- 목포문학관, 작가 생가 등 지역 내 문학공간을 활용한 문학의 대중화 달성
- 글쓰기 작품을 활용한 작품집 제작
- 글쓰기 연계 노래부르기등 다양한 활동을 활용한 문학응용콘텐츠 제작
- 상주작가 활용을 통한 지역문학활성화 및 ‘문학의 도시 목포’의 시책 달성
- 문학과 지역민의 매개자 역할의 상주작가를 통한 창의성과 건전한 여가문화 조성에 기여
- 문학의 즐거움을 통해 심신수련 및 삶의 질 증대
분야 | 시,시조 (분야에 관계없이 지원가능) |
---|---|
희망사유 | 남녀노소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분야로써 문학 장르인 시·시조 및 아동문학을 통한 문학의 대중화 실현을 목적으로 함 |
근무형태 | 주5일근무(2일 재택근무)
화~토요일 : (오전) 9시 00분 ~ (오후) 6시 00분 평균근무시간 주40시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