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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의 소리
문학광장 〈문장의소리〉는
2005년부터 시작된 문학 라디오입니다.
2024년 새롭게 개편된 〈문장의소리〉는
연출 유계영 시인, 진행 우다영 소설가, 구성작가 문은강 소설가가 참여합니다.
문장의소리
안녕하세요? 소라님들, 문학의 소리를 듣고 전하는 문학 라디오, '문장의소리'입니다. 저는 우다영입니다. 810회는 [지금 만나요]로 진행됩니다. 오늘은 배명훈 소설가와 함께합니다 • 지금 만나요 : 새 책을 출간한 작가를 초대하여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작가소개] 배명훈 소설가는 2005년 SF 공모전 당선과 함께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소설집 『타워』, 『안녕, 인공존재!』, 『총통각하』, 『예술과 중력가속도』, 중편소설 『가마틀 스타일』, 『청혼』, 장편소설 『신의 궤도』, 『은닉』, 『맛집폭격』, 『첫숨』, 『고고심령학자』, 『빙글빙글 우주군』, 동화 『끼익끼익의 아주 중대한 임무』, 산문집 『SF 작가입니다』 등이 있다. 젊은작가상 등을 수상하였다. 최근 장편소설 『기병과 마법사』를 출간하였다. [방송내용] 00:00 인트로 01:07 작가소개 & 근황토크 03:00 『기병과 마법사』책소개 04:10 기억에 남는 독자 코멘트 08:35 기사가 아닌 기병, 유목민을 다루는 세계관 19:02 주인공 영윤해 27:25 작가님이 꼽는 가장 재미있는 인물 29:50 거문담? 술름고리? 공간의 탄생 비화 32:55 전투 장면 36:28 이 부분을 집중해서 보시면 좋습니다 39:00 20년 후 나에게 전하는 말 Q. DJ 우다영 : 최근 장편소설 『기병과 마법사』를 출간하신 후 어떻게 지내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A. 배명훈 소설가 : 출간하고 나면 사람들이 ‘저런 작가가 있었구나’ 하며 강연 같은 것이 많아지는 것 같아요. 요 몇 달 동안은 강연하고, 강연 준비하고, 또 최근에는 쓰고 싶은 단편이 있는데 글이 나올랑 말랑하고 있어서 언제 쓸 수 있을까 노리는 기간이기도 합니다. Q. 배명훈 소설가님께서 직접 최근 출간하신 장편소설 『기병과 마법사』를 소개해주신다면? A. 제목을 통해 연상되지만, 판타지 소설이에요. 제가 단편소설은 판타지를 많이 썼었는데, 장편으로 판타지는 처음 쓴 것이고요. 전쟁, 모험, 사랑, 세상의 종말, 그걸 막아내는 운명 같은 것들이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Q. 그간 독자님을 만날 기회가 많으셨을 것 같은데, 독자님께서 해주신 말씀 중 유독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 궁금합니다. A.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는데, 독자분들 중 그런 분들이 많으셨어요. ‘내가 판타지는 주로 읽지 않았는데, 혹은 전쟁 이야기를 좋아하지 않았는데 읽어보니 재미있다’, ‘다 읽어보니 이해가 되고 잘 그려진다’는 제게 만족스러운 평이 있었고요. 인상적이었던 평은 제가 이 소설의 주인공 외모에 대해 묘사하지 않았는데, 몇몇 독자분께서 ‘잘생긴 게 틀림없다’고 해 주셨어요. 마치 영화 《검은 사제들》에서 강동원 배우의 후광 연출 논쟁처럼 말이죠. 후광은 연출된 적이 없으나 보이는 것 같다는 것처럼, 외모에 대한 묘사는 없으나 잘생긴 게 틀림없다는 이야기를 해 주셨어요.
문소의 여름방학 마지막화!를 맞이하여 작업실로 작가님들을 초대했습니다. 문학을 한다는 것은, 책상에 앉기 전 하염 없는 딴짓의 시간까지 포함하는 것... 4인의 작가님이 글을 쓰기까지 어떠한 과정을 거치며, 또 어떤 능력을 발휘하시는지 대결을 진행합니다! 소설팀 VS 시팀의 방구석 올림픽 '지금, 문학하고 있습니다만' 지금 시작합니다. 00:00 인트로 02:30 게임 1. 작가들의 상상력은 어디에서 오는가? 06:55 속마음 인터뷰 1 08:35 게임 2. 글쓰기는 '집중력'이 합니다 10:25 속마음 인터뷰 2 12:08 게임 3. 손은 산성비보다 빠르다 15:53 속마음 인터뷰 3 19:19 게임 4. 글쓰기의 힘은 '엉덩이'에서 온다 21:48 번외게임 & 엔딩
도서관, 책만 읽는 곳이 아니다?! 놀이의 장소로 도서관을 탐방하는 작가 4인방의 본격 브이로그 예능 ! 다채로운 문학의 이야기를 전하기 위해 시작한 '문소의 여름방학' 세 번째 에피소드 [도서관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를 공개합니다. 도서관에서 책을 보지 않아도, 문학적 공간의 분위기와 재미를 즐기고 싶은 분들께 일상 속 도서관을 즐기는 방법을 안내해 드려요 문학에 대한 관심이 절로 생기는 도서관에서의 방학, 함께 즐겨 볼까요? 00:00 인트로 00:25 오늘의 목적지는 바로 '도서관'입니다. 02:27 도서관 입장! 05:14 오전 미션 시작 + 도서관 즐기기 22:30 오후 미션 시작 + 도서관 즐기기 30:06 도서관 여행 소감 공유 32:02 우리에게 도서관이 필요한 이유
영디 : 북촌 한옥마을에는 왜 왔죠? 유피 : 텍스트힙을 체험(?)해보러 왔습니다 다채로운 문학의 이야기를 전하기 위해 시작한 '문소의 여름방학' 그 두번째 에피소드! [텍스트힙에 관한 동양적 접근] 따라 쓰고 싶은 시나 소설을 각기 선정 문장을 먹으로, 마음으로 새겨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00:00 인트로 00:14 텍스트힙(text-hip)은 실제하나 01:56 서예 배우기 1 05:00 쉬는 시간 07:02 서예 배우기 2 08:21 필사할 책과 문장 10:55 족자에 필사하기 도전! 12:45 아웃트로
영디 : 파주출판단지에는 왜왔죠? 유피 : 편집자님들은 어떻게 일하고 계신지 구경하러 왔습니다 다채로운 문학의 이야기를 전하기 위해 시작한 '문소의 여름방학' 그 첫번째 에피소드! [편집자의 책상]이 찾아 왔어요 난다출판사에서 일하고 계신 권현승 편집자님을 몰래 찾아가 편집자의 책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들여다 보고 왔습니다 00:00 인트로 00:54 편집자의 책상 구경 & 꾸미기 10:30 교정교열 체험 17:55 아웃트로
안녕하세요? 소라님들, 문학의 소리를 듣고 전하는 문학 라디오, '문장의소리'입니다. 저는 우다영입니다. 809회는 [지금 만나요]로 진행됩니다. 오늘은 백수린 소설가와 함께합니다 • 지금 만나요 : 새 책을 출간한 작가를 초대하여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작가소개] 백수린 소설가는 2011년 《경향신문》 신춘문예를 통해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소설집 『폴링 인 폴』, 『참담한 빛』, 『여름의 빌라』, 장편소설 『눈부신 안부』, 중편소설 『친애하고, 친애하는』, 짧은 소설 『오늘 밤은 사라지지 말아요』, 산문집 『아주 오랜만에 행복하다는 느낌』 등이 있다. 한국일보문학상, 현대문학상, 이해조소설문학상, 문지문학상, 김승옥문학상, 젊은작가상 등을 수상하였다. 최근 소설집 『봄밤의 모든 것』을 출간하였다. [방송내용] 00:00 인트로 01:07 작가소개 & 근황토크 03:13 요즘 가장 인상 깊었던 ‘밤’ 04:40 『봄밤의 모든 것』, 제목 탄생 비하인드 06:56 총 7편의 단편을 묶다 07:49 백수린에게 '앵무새'란? 12:10 백수린에게 '상실'이란? 15:15 이해할 수 없음을 이해하며, 서로의 곁에 머무는 것 17:33 어제까지 통화했는데 오늘부터 연락을 받지 않는 언니 21:50 백수린에게 '겨울'이란? 23:55 우리는 사과를 잃고 있다! 26:28 『호우』에서 『눈이 내리는』으로 28:28 인물과는 어떻게 만나는지 31:00 봄밤 인물들이 다 모인 단톡방이 있다면 32:40 문장을 쓰는 나만의 규칙 34:55 파바바밧, 타타탓 37:10 나만의 시간 관리 비법 38:10 고요 속 글쓰기 vs 음악을 들으며 글쓰기 39:35 마감이 끝난 날 OO을 한다 41:39 가장 최근에 핸드폰으로 찍은 영상 42:55 백수린의 책상 44:45 작품 낭독 '빛이 다가올 때' 46:22 앞으로의 계획 Q. DJ 우다영 : 최근 소설집 『봄밤의 모든 것』을 출간하신 후 어떻게 지내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A. 백수린 소설가 : 최근 출간하고 나서 정신없이 지내고 있는 것 같아요. 공교롭게도 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치고도 있는데, 학기가 시작할 무렵 책이 나왔어요. 그렇다 보니 학기와 책 홍보가 맞물리며 정신없이 지내다가 여름이 이렇게 다가와 버렸습니다. Q. 백수린 소설가님께 최근 가장 인상 깊었던 밤이나, 어떠한 순간이 있었다면 무엇일지 들어보고 싶습니다. A. 가장 인상적이었던 밤은 가만히 생각해 보니 제 책이 출간된 후 제 책의 제목이 『봄밤의 모든 것』이다 보니 ‘봄밤’ 즈음 낭독회를 하자고 제안 주신 것이었어요. 아주 소규모로 출판사 밑에 있는 공간에서 독자님들 몇 분 모시고 도란도란 단편 한 편을 낭독했던 기억이 있어요. 그게 제 소설을 출간하고 거의 처음으로 독자님들과 가까이 만나는 자리였고, 더 큰 규모로 만나는 기회가 있었지만, 그건 아주 가까이서 만나 뵙는 자리였어요. 제 소
글틴
바라지 않지만꼭 마주해야만 하는 존재.시작이 좋아야 할 것만 같아서,좋은 시작이 좋은 나날을 만들 것 같아서,나는 그것을 애써 견뎌왔다.힘겹게 견뎌온 그 존재를다시 맞이해야 한다는 생각에나는 두려움과 귀찮음이라는두 악이 들끓는철창 안에 갇혀버렸다.그 철창 속에서나는 아직 탈출구를 찾지 못했고,그래서 내일도 또다시 고된 시간을보내야만 한다.어쩌면,나의 시작일지도 모를-그런 존재를 말이다.
비가 내리며 씻겨나간다. 눈물 자국조차도 말이다. 그 속에 담겼던 수많은 슬픔 전부 싯겨내려가 땅에 뿌려져 양분이라도 되길 바란다. 그렇게라도 쓸모가 있다면야 비가 흐르면 가려질거다. 상처 자국조차도 말이다.그 안엔 남았던 수없는 한탄전부 가려질거라 걱정 지우고당신도 꽃이 되길 바란다.'그럴게'라는 대답을 들려주오.비가 언젠가 넘칠것이다. 우리 사이에서도 말이다. 그 사이 들렸던 사랑과 같이아픔이 다시 색을 바랜다.그렇게까지 아픔에 울지마오.비는 결국엔 그칠것이다.우리의 그때가 오길 바란다.둘 사이 비애도 없어져 다시아무런 아픔 없던 것처럼그림같은 미소로 서로를 바라보길.
쫓겨나듯 나온 밤은세찬 비바람이 분다 나는 살이 갈라질듯부는 바람과무거운 비를 피하려집으로 향한다 나는 달린다 커다란 나무에서비를 피한다 그러나파란 굉음과 함께나무는 꺾어진다 나는 달린다 앞에 걷는 우산은어두워서나를 보지 못한다 나는 달린다달릴 힘조차 없다 나는 걷는다 도착한 불 꺼진 집에집 문을 두드리지만아무도 답을 하지 않는다 나는 구름의 눈물과 함께재가 되려한다 이 어찌 아름다운 삶인가
매번 나를 추위 속에 두고떠나가는 너는 철새추수(秋收)가 끝나면작은 부리에 곡을 머금고떠나가는 너는 철새우리의 봄은매번 눈이 오고 나서야우리의 봄은매번 꽃이 지고 나서야네 깃털은 검은색가끔은 하얀색이 곳의 3월은아직 눈이 온다니까너는 금방 돌아오지 않아그리운 4월은아직 꽃이 피지 않았어너는 여전히 돌아오지 않아쓸쓸한 5월은아직 감기 기운이 가득해너는 계속해서 돌아오지 않아드디어 6월하룻밤 피는 꽃의 사인은 추락사너는 오래 머물지 않아높은 가지 위의달콤한 주황을작은 부리에 머금고나의 작은 철새는다시금 떠나가나는 다시 추위 속에혼자 덩그러니 놓여 있음을하늘을 나는날개를 가진 이들은 알지 못해이 곳, 12월은너에 대한 나의 그리움으로 가득해백지(白紙), 1월은 너에 대한 나의 생각으로 가득해 안녕, 빨리 돌아와이 곳의 겨울은 네가 없으면 끝나지 않아
나는 모순적이다. 아니, 어찌보면 이기적일지도 모른다.모두가 행복하길 바란다는 생각을 품지만 모두의 틀은 너무나 비좁은 공간만을 놔두어 주위의 몇몇만의 행복을 바라면서 모두 잘되면 좋겠다고 하며 모두 행복했으면 좋겠다는 말을 한다.모두가 행복하길 바라면서 나쁜 사람을 보면 저주한다. 내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치면 막말을 내뱉는다. 그러면서 모두가 행복하길 비는 아니, 내 주위 사람들이 행복하길 빈다. 이건 절대 이타심이라고 말할 수는 없는 자기만족의 행위이며 이기심에서 비롯된 강요와도 비슷하다.애초에 모두가 행복할 수는 없고 모두가 행복한 세상이라는 건 허망할 뿐인 꿈인 걸 안다. 그런 주제 입에 담고 기도하는 건 모순적인 거 아닌가라는 생각을 품는다. 그럼에도 계속한 이유는 간단하면서 바보같은 이상이다.그야 모두들 증오가 들끓는 시대에 나라도 모두의 행복을 기원한다면, 나 같은 사람들이 분명 분명 세상에 1명뿐일까라는 생각을 하며 모두가 행복하기를 바란다면 언젠가 바뀌지는 못해도 혐오가 심해지는 건 늦출 수 있지는 않을까라는 생각 때문일지도 모르고, 아니면 그냥 내가 현실을 잘 모르는 꼬맹이라 그런 것일지도 모른다.그래도 사람들 모두 이기적이고 모순적인 언행을 한번쯤은 하는데 나도 조금은 모순적이고 이기적이여도 되지 않을까.
운전 중에금관악기로 합주하는 사람들이가득 찬 남색 트럭을 보았어남색과 노란색음악과 소음핸드폰을 꺼내 드는 사람들과 매연의 이미지는 잘 섞이지 않았지-앞차에서 이러면 어떤 표정을 지어야 할지 모르겠어.씁쓸한 졸음껌 향이 나는 입으로,너는 밝은 유리창을 사이에 두고 그렇게 말해빛이 훑어가며 평범한 도로를 해부할 때연주자의 이마엔 송골송골 땀이 맺히고-그럴 땐 그냥 웃으면 되지.대수롭지 않은 타박에 오랫동안 머무르려던 것은여름과 미묘하게 부딪히는축제가 끝난 날 마음의 특성인 걸까.어쩌면웃으면 된다는 것.무해한 인상을 주려고 노력하는우리의 오래된 고질병금관의 넓은 면에서흘러나오는 더운 숨소음의 형태를 가지고 침범하는 음악언젠가서울에서 부산까지라도음악대를 따라갈 수 있다 말하는 너를 보며나는 이미 지난 골목에서우리가 도로에 던져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지뜨겁게 끓어오르는 빛의 표면,우는 것 같은 연주자의 찡그린 눈썹언제까지 축제를 지켜볼 수 있을지문득 우리가 따라가야 할 차선의 거리만큼 슬퍼지려던 마음도시의 여름창문을 내릴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은 날거짓말처럼 잦아들던 연주는 다음 골목으로 돌아가고 있었다
그 여름은 꼭 엎질러진 초록 같아 나도 모르는 새에 잔뜩 젖어 도화지는 지우개똥 같은 눈물로 울었다 붓칠에 더 바스러지는 종이는 울먹이고 찌꺼기들이 붓 아래에서 머뭇거리면 투명한 종이 아래 숨겨둔 마음이 비칠까 조마조마했다 주워 담지도 쓸어 담지도 못하는 엎질러진 여름에 대하여 너 하나 쏟아진 자른 페트병의 푸르른 비애에 대하여 쏟아진 초록 위의 흰 울음이 이름 모를 꽃처럼 흐드러져 가을이 와도 빳빳하게 지지 않았다
문장공모
바로가기2025년 문장웹진 문장서포터즈 모집안내 2005년부터 운영된 국내 최고(最古) 온라인 문예지 문장웹진에서 문학 콘텐츠 발굴 및 문학애호가·예비 작가 지원을 위한 서포터즈를 아래와 같이 모집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모집 일정 ㅇ 공고 및 지원 : 2025. 5. 12(월) ~ 5. 16(금) 23:59 ㅇ 발표 : 5. 23(금) ㅇ O.T : 5. 28(수) 16:00 / 대학로 예술가의집 (*선정자 필수참석) □ 모집 대상 ㅇ 선발인원 : 6명 ㅇ 자격 : 만 18세 이상 미등단자 ※ 우대사항 : 글틴 월 장원 선정자, 문장청소년문학상 수상자 ※ 지원서 제출 시, '글틴 월 장원 선정 공지글 스크린샷', '문장청소년문학상 상장 혹은 상패, 수상 공지게시글' 등 첨부 □ 활동 기간 ㅇ 임명일로부터 12월까지 □ 활동 내용 ㅇ 직접 작성한 활동계획서를 기반으로 수도권 및 지역별 문학 행사, 문학기반시설(작은 서점·문학관 등)을 체험하거나 문예지, 문학 작품을 읽고 콘텐츠화하여 문장웹진(https://munjang.or.kr/webzine)에 소개한다. (총 3회) ※ 문장웹진 20주년 맞이 과거 문장웹진 콘텐츠 취재 1회 의무 □ 활동 혜택 ㅇ 문장서포터즈 임명장·수료증 수여 ㅇ 서포터즈 활동비 지급(콘텐츠 1건당 30만원/원천세 포함) ㅇ 활동비와 별도로 취재에 필요한 인터뷰 비용 지원(총 3회) ㅇ 문장서포터즈 굿즈 지급 □ 지원 방법 ㅇ 문학광장>알림광장>문장공모 ※ 문학광장 회원가입 후, 양식 다운로드 받아 작성하여 제출 □ 접수 및 문의 ㅇ 담당자 연락처 : 061-900-2337 / kml3108@arko.or.kr
〈호텔프린스 소설가의방 작품집 발간 기념 이벤트〉 ㅇ 이벤트기간 : 2024. 11. 27(수) ~ 12. 6(금) ㅇ 당첨인원 : 30명 ㅇ 당첨경품 : 호텔프린스 소설가의방 앤솔러지 소설 및 에세이 각 1권(총 2권) / 출판사(아침달) ㅇ 참여대상 : 문학광장 회원 ㅇ 당첨자발표 : 개별안내(별도 공지없음) ㅇ 참여꿀팁 : '호텔프린스 소설가의방'의 많은 원고에 댓글을 달수록 당첨확률이 올라갑니다. ㅇ 유의사항 - 이벤트 참여 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 수집한 개인정보는 이벤트 경품 발송 목적 외의 용도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 문학광장 회원가입 시 등록한 연락처로 안내하오니 회원정보를 꼭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 당첨 사실 안내 후, 일주일 이내 회신이 없으면 당첨이 취소되오니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ㅇ 문의 : 061-900-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