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철문, 「창을 함께 닫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작품 출처 : 장철문 시집, 『비유의 바깥』, 문학동네, 2016.

 

 

 

■ 장철문 | 「창을 함께 닫다」를 배달하며…

 

 

 

    그러게요. “이런 건 왜 꼭/ 누구한테 말하고 싶어지는 걸까”요. 밤 창가에 다정히 얼굴 내밀고 달을 보는 아빠와 딸아이가 눈에 선합니다. 아빠는 키를 줄여 딸아이 얼굴 옆에 얼굴을 댔을 것이고, 딸아이는 뒤꿈치를 들어 아빠 얼굴 옆에 얼굴을 올려 댔을 것인데요. 둘이 해맑고 다정하게 ‘마음 높이’ ‘달 높이’를 맞춰 얼굴 내밀고는 달을 보려고 점점 환해졌을 것인데요. 하늘에 떠 있는 달이 창가에 얼굴 내밀고 있는 달을 자세히 내려다보려고 바짝, 환해졌을 것만 같은데요. 그러다가 하늘 달이 창가 달 쪽을 향해 한마디 했을 것만 같지요? ‘창가에 붙은 달이 참 좋다!’
 

 

   시인 박성우

 

 

문학집배원 시배달 박성우

– 박성우 시인은 전북 정읍에서 태어났다. 강마을 언덕에 별정우체국을 내지 못한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마당 입구에 빨강 우체통 하나 세워 이팝나무 우체국을 낸 적이 있다. 2000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거미」가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시집 『거미』 『가뜬한 잠』 『자두나무 정류장』, 동시집 『불량 꽃게』 『우리 집 한 바퀴』 『동물 학교 한 바퀴』, 청소년시집 『난 빨강』 『사과가 필요해』 등이 있다. 신동엽문학상, 윤동주젊은작가상 등을 받았다. 한때 대학교수이기도 했던 그는 더 좋은 시인으로 살기 위해 삼년 만에 홀연 사직서를 내고 지금은 애써 심심하게 살고 있다.

kakao

14
댓글남기기

14 Comment threads
0 Thread replies
0 Followers
 
Most reacted comment
Hottest comment thread
13 Comment authors
  Subscribe  
Notify of
김정후10422

이 시에서는 둥글고 멋있는 달을 본 화자가 창을 닫으려다가 딸아이를 불러서 같이 달을 본다. 그러면서 화자는 '이런 것은 왜 꼭… 더보기 »

이재연10315

이 시에는 사랑하는 사람 옆에서 아름다운 달을 보고 있는 화자가 나온다. 이 화자는 사랑하는 사람을 불러 함께 보자고 한다. 여기서… 더보기 »

10610 박찬우

창을 함께 닫다 라는 제목에 끌려 들어왔다.이 시에선 딸아이의 엄마로 느껴지는 사람의 속마음을 얘기 한 것같다. 늘 아름답고 멋있는 것은… 더보기 »

김규동10203

얼마전 집에 가던중 착시현상으로 달이 지평선 가까이 매우 크게 보인적이 있었다. 그때 난 이 광경이 너무 신비로워 가족과 같이 보기… 더보기 »

10719최기태

'창을 함께 닫다' 라는 제목이 나를 잡았다. '어떤 창을 누구랑 닫을까?'라는 생각으로 클릭을 했다. 이 시의 화자는 창 밖의 달을… 더보기 »

안효빈10712

시에는 두명이 나온다 화자와 화자의 딸아이 대체적으로 얌전한 느낌이 드는 이 시는 달을 주제로 한 시다. 달이 직접적으로 나오지는 않았지만… 더보기 »

10719최기태

창을 함께 닫다 – 장철문 '창을 함께 닫다' 라는 제목이 나를 잡았다. '어떤 창을 누구랑 닫을까?'라는 생각으로 클릭을 했다. 이… 더보기 »

김태형11006

시인이 일상을 보내면서 볼 수 있는 가장 크고 빛나는 달이라는 존재를 보면서 좋은 감정을 느끼고 달의 모습에 감탄하며 함께 행복을… 더보기 »

11013이민재

작가는 달이라는 제재를 가지고 시를 썼는데 달은 나에게 큰 의미로 다가온다. 힘들 때 달을 보며 혼잣말을 하며 위로를 받은 적도… 더보기 »

10605김영준

'창을 함께 닫다'라는 제목을 보고 누구랑 함께 닫는 것일까 하는 의문이 들어 시를 보게 되었다. 이 시에서 화자는 달을 보고… 더보기 »

이성현 10613

이 시를 보고 나서 많은 공감이 되었다. 이 시 속에서 예쁜 달이 떠올랐을때 이 시 속에 화자가 그달을 본뒤 창을… 더보기 »

10207남승윤

이 시는 크게 공감이되는 시였다. 이 시에서는 달을 보고 달이 예쁘다며 타인에게 보여주고싶어한다고 말하지만 나는 주로 sns를 하다가 감명깊거나 재미있는… 더보기 »

10419 한정민

이 시의 화자는 창을 닫으려던 찰나 달이 참 좋다는 것을 발견하고 딸아이를 부르고 싶어져하고 부른다. 화자가 이러한 풍경이나 진귀한 것을… 더보기 »

정성현10415

이 시를 보고 가장 먼저 생각난 것은 할아버지와 아버지이다. 아버지는 예쁜것도 좋은것도 나쁜것도 사소한것들을 볼때 나를 부르면서 함께보고 싶어하시고 할아버지도…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