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문장의 소리 제528회 : 최은미 소설가의 아홉번째 파도 편

  • 작성일 2018-04-18
  • 조회수 2,933
  • 방송일2018-04-18
  • 러닝타임51분
  • 초대작가최은미 소설가


문장의 소리 제528회 : 최은미 소설가의 아홉번째 파도 편








<연출> / 소설가 조해진









<진행> / 소설가 해이수



오프닝 : 오리아 마운틴 드리머의 『초대』에서 한 대목








<로고송, 구성작가>/ 시인 정현우









1부 <작가의 방>/ 최은미 소설가





2018년 문장의 소리는 진행자 해이수 소설가, 연출 조해진 소설가, 구성작가 정현우 시인과 함께 합니다. <작가의 방> 올해 첫 초대 손님은 최은미 소설가입니다. 최은미 소설가는 2008년 현대문학으로 데뷔하여 소설집 『너무 아름다운 꿈』, 『목련정전』이 있으며, 2017년 10월 첫 장편소설 『아홉번째 파도』를 출간했습니다.




Q. DJ 해이수 : 오랫동안 공들인 원고가 책으로 출간되었을 때 심정이 어떠셨나요?

A. 최은미 소설가 : 사실 이걸 하면서, 소설 쓰는 동안은 일상에 있는 여러 가지 것들을 이 소설을 쓴 뒤로 많이 미뤄놨었거든요. 좀 미뤄 논 많은 것들도 있고. 사실 펼쳐놓은 이야기도 좀 크고 제가 인물들이랑 정도 많이 들고 해서 이걸 끝내기 전까지는 정말 뭘 못하겠구나. 이런 마음으로 좀 매달려서 썼던 거 같구요. 책이 나오고 나서는 책 나온 뒤 어떤 정신없는 기간들이 좀 지나고 나서 굉장히 큰 허탈감이 좀 찾아왔었어요. 그래서 정말 무엇으로도 메워지지 않을 것 같은 구멍이 생긴 것 같고. 그럼 다음 소설은 어떻게 쓰지. 막 이런 생각에 좀 빠졌던 적도 있었고요. 근데 또 독자들 리뷰 하나하나 올라오는 것 보면서 또 되게 좋았고 사실은 소설을 쓰는 동안 되게 도움을 받은 사람들도 많고 이걸 완성할 수 있었던 여건들에 감사한 마음이 크고. 그런 여러 가지 생각들이 많이 들었던 것 같아요.


Q. 연재부터 출간까지 원고를 보완하셨을 것 같아요.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완하고 수정하셨는지, 또 무슨 고민을 하셨을지 궁금합니다.

A. 연재를 마치고 나서 개인적으로는 각 주인공 세 인물의 스토리를 좀 더 보완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어요. 많이 보완되진 않았는데 좀 몇몇 배경에 대한 얘기라던가 그 인물이 어린 시절에 느꼈던 강렬한 감정부분, 좀 더 인물의 내면을 표현해줄 수 있는 부분을 좀 보완하려고 했구요. 그리고 인물들의 동기 부분을 좀 보완을 하려고 했어요. 예를 들어서, 그들은 왜 다 척주에 모여 있는가. 이런 부분. 송인화는 왜 상처가 있는 척주에 갔는지, 윤태준도 어렸을 때 그 아픔이 남아있는 척주에 왜 가게 됐는지. 그런 동기부분을 조금 더 설득력 있게 보완하고 싶은 마음이 있어서 보완을 좀 했구요. ...(중략)... 그런데 쓰면서도 그렇고 또 퇴고를 앞두고도 그렇고 퇴고를 하면서도 그렇고 후반부 부분에 대한 고민이 가정 컸던 것 같아요. 사건의 전말이 드러나고 또 송이나가 행동을 하고 이런 부분이었는데 사실 그 부분을 쓸 때 감정적으로 조금 어려웠거든요. 그래서 이게 제대로 쓰고 있는 건지 이 흐름이 맞는 건지. 이 호흡이 독자들이 따라올 수 있는 호흡인지. 내가 이 느끼면서 쓰는 이 감정과 호흡을 과연 다른 사람도 공감할 수 있게 쓰고 있는 건지 전혀 파악이 되질 않았어요. 그래서 쓰면서도 굉장히 고생을 하고 고민이 많았던 부분인데 막상 퇴고 때는 후반부를 많이 손대지는 못했던 것 같아요. (Q. 힘이 좀 떨어지던가요?) 어.. 뭐랄까 이 소설 안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역량은 여기까지다 라는 그런 생각이 있었고, 뭔가 손대기가 무척 어려웠어요.


Q. 최은미 소설가의 작품을 읽다보면 여성인물이 오래 기억에 남아요. 특히 이 『아홉번째 파도』에서도 송인화 라는 인물이 최은미 작가의 작품에서 여성인물들의 계보를 이었다고 생각이 드는데 혹시 이런 캐릭터를 구축하는 데 모델이 된 사람이 있을까요?

A. 여성인물들에 대한 피드백을 들을 때 참 좋거든요. 아홉 번째 파도 같은 경우도 서상화나 임태진 얘기는 좀 많이 들었었는데. 막상 송이나에 대한 피드백이 많지는 않았었어요. 근데 가끔 “난 송이나가 참 좋았다.” 그리고 “인화라는 그런 식의 이름을 별로 안 좋아하는데 송인화 때문에 그 이름이 괜찮아졌다.” 이런 말을 해주신 분이 있었어요. 그래서 그런 얘기를 들었을 때 참 좋았는데요. 사실은 송인화 같은 인물은 제가 쓴 여성 인물들 중에 제일 멀쩡한 인물이에요. 그렇지 않나요? 사실은 사건의 키를 쥐고 있고 해결을 해나가야 되는 인물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신뢰감이 필요했고 어떤 한 인물이 가진 복잡한 내면을 많이 드러내진 않았어요. 그래서 어떻게 보면 세 주인공 인물 중에서 가장 건조한 인물처럼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사실 이 송인화라는 인물의 톤을 잡으면 느꼈지만 제가 보통 소설을 쓸 때 어떤 화자를 내세우고 소설의 톤을 정할 때 뭔가 굉장히 이성적이고 절제 된 톤을 유지해야 될 것 같은 강박 같은 게 좀 있었던 것 같아요. 그래야지만 이 인물의 내면이나 동기가 독자들을 설득할 수 있을 것 같은 그런 생각을 저도 모르게 항상 가지고 있었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에 쓰면서도 그런 걸 좀 느꼈는데요. 요새는 제가 인물들에게 부여했던 기준들을 좀 처음부터 다시 생각해보려고 하고 있어요. 그래서 사실은 그 송인화라는 인물을 되게 오래 그리고 난 후여서인지 송인화 보다는 조금 더 터져 나오는 인물을 그리고 싶은 갈증이랄까 그런 게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것 같아요. 뭔가 일상생활에서는 대부분 자기 내면을 어느 정도 절제하게 되잖아요. 누구나. 적어도 소설에서만은 그거를 다 표현하고 싶은 마음이 한 쪽에 있고 하지만 저도 모르게 어떤 인물을 그릴 때 제가 많이 감정이입을 하게 되는, 어떤 인물을 그릴 때 저도 모르게 제가 실생활에서 사람들이랑 관계 맺는 방식이나 태도나 이런 것들이 저도 모르게 배어나오는 것 같아요. 거기서 벗어난 걸 쓰고 싶으면서도 항상 그런 두 가지가 인물을 그릴 때 같이 작용을 하는 느낌이 들어요. 근데 사실 제가 쓰고 싶은 인물은 제가 써온 인물보다 항상 더나가는 인물을 쓰고 싶은 생각이 항상 있거든요. 좀 어이없고 엉망인 인물? 그런 인물한테 소설을 끌고 가게하고 싶은 생각이 항상 있어요. 언젠가는 그런 인물을 정면에 내세운 소설을 쓰고 싶기도 하고요.









<사운드 앤 스토리>



“사운드 앤 스토리”는 <작가의 방> 코너 속의 코너 입니다. <작가의 방> 초청 작가님이 가장 좋아하는, 혹은 사연이 있는 여러 가지 소리들 중에 하나를 가져오면 함께 듣고 이야기 나누는 시간입니다. 최은미 소설가가 들고 온 소리는 탁구장에서 녹음한 ‘탁구 치는 소리’입니다. 평소에 소리를 잘 생각하지 않고 사는데 어떤 소리를 고를지 생각을 하는 일이 재밌었다고 말합니다. 최은미 소설가의 ‘탁구 치는 소리’에는 어떤 사연이 있을까요?






2부 <책들의 방>/ 김내리, 김화진 에디터



문장의 소리의 새로운 코너 <책들의 방>은 책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군의 사람들을 초청해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입니다. 528회는 편집자 특집으로 민음사에서 한국문학을 편집하는 김화진, 문학동네 국내문학팀에서 편집자로 일하고 있는 김내리님과 함께합니다. <책들의 방>의 초대 손님은 직접 쓴 “나의 연대기”를 읽습니다.




· 김화진 편집자님의 나의 연대기
1992년 경기도 안양에서 태어났다. 그 동네를 떠나야한다는 생각을 누가 가르쳐주지도 않았는데 줄곧 지니고 있다가 2017년에 서울에 전입신고를 했다. 유치원에 들어가니 둘씩 줄을 세우는 바람에 이후로 내내 셋을 무서워하게 되었다. 셋이 놀다가 줄을 설 일이 있으면 외따로 떨어지는 사람이 나 일까봐. 오랫동안 친구들 사이에서 혼자 남으면 큰일이 나는 줄 알았다. 초, 중, 고등학교를 거치며 밀가루반죽처럼 성격이 변했지만 그 와중에 대체로 교과서를 받으면 국어교과서에 실린 이야기를 먼저 읽는 유형의 학생이었다. 대학교 때는 멋대로 혼자 있었다. 통계학 시험을 보지 않고 도서관에서 『해리포터』와 『빨간 머리 앤』 시리즈를 읽었다. 수업 중에 읽은 정미경 작가의 『밤이여 나뉘어라』를 좋아해 각종 수상 작품집을 읽기 시작했다. 친구들이 공인영어성적도 컴퓨터 활용능력도 없이 어쩌면 좋니. 하고 걱정했지만 소설집과 시집과 문예지를 읽다가 어느 날 갑자기 운 좋게 한국문학편집자가 되었다. 취직에 온 운을 다 써서 앞으로 몇 년간은 운이 없을 거라고 조용히 납득하며 살고 있다.


· 김내리 편집자님의 나의 연대기
어릴 때 즐겨 본 만화잡지에는 연재물 중간 중간마다 작가가 편집자와의 일화를 짤막하게 적어놓았는데 그게 편집자라는 직업에 대한 최초의 인산이었다. 그렇지만 당연히 그 당시에는 편집자가 되겠다는 생각은 전혀 하지 못했다. 그러다 한 수업에서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친구들을 만나게 되었고 함께 책을 읽고 토론하는 스터디 모임을 만들게 되었다. 그러던 중 친구들과 함께 간 분식집에서 편집자가 될 거라는 말을 하게 되었다. 큰 고민이 없었던 만큼 직업에 대한 환상도 없어서 입사한 해에는 작가의 이름 뒤에 선생님이라는 호칭을 붙여 부르는 것에서부터 독자에게 전화를 받는 것 까지 모든 게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그러다 선배들이 조언해준 것처럼 3년차가 되었을 때 고비를 맞게 되었는데 그때는 퇴사하겠다는 결심으로 눈을 떴다가 내일은 반드시 퇴사할 거라는 다짐으로 퇴근하는 나날을 반복했다. 그런 마음이 주체할 수 없을 만큼 커질 때마다 힘이 되어준 건 신기하게도 당시 편집하고 있던 소설 속 문장들, 작가들이 보낸 어떤 다정한 말들 이었다. 그렇지만 그때껏 아무런 관련이 없던 어떤 작가를 만나 그 작가가 쓴 소설을 책으로 만들고 그 책과 작가가 잘되기를 바라고 그것들에 대한 좋은 코멘트를 읽을 때마다 부푼 마음이 되는 건 여전히 신기하고 얼떨떨한 일이다.









<첫책을 소개합니다>/ 김준현 시인 『흰 글씨로 쓰는 것』






첫 책을 출간한 작가들의 첫 책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문장의 소리 구성작가 정현우 시인의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오늘은 시와 동시를 쓰는 김준현 시인의 시집 『흰 글씨로 쓰는 것』을 소개하고 이야기 나눕니다. 시집에 수록된 시 「쓴 것과 쓰는 것」을 김준현 시인이 낭독하고 마칩니다.




문장의 소리 528회는 사이버 문학광장 문장 홈페이지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팟캐스트를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구성 : 박정은(조선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추천 콘텐츠

문장의 소리 제781회 : 2부 김유나 소설가

문장의 소리 제781회 : 2부 김유나 소설가 문학광장 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부터 시인 이영주, 소설가 김봄, 소설가 권혜영, 시인 최지은이 함께합니다. - 3분 책방광고 : 전국 방방곡곡 특별한 책방을 홍보합니다. 단, 시간은 3분. - 당신의 첫 : 이제 막 활동을 시작한 신인들의 고군분투. 작가가 되기 위해 쏟았던 열정과 앞으로의 포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김유나 소설가는 2020년 《창비》 신인문학상에 단편소설 「이름 없는 마음」이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 3분 책방광고 : 제주도 한림읍 옹포리에 위치한 서점 &lsquo;달리책방&rsquo; ● 〈로고송〉 ● 2부 〈당신의 첫〉 / 김유나 소설가 Q. DJ 이영주 : 요즘 어떻게 지내고 계세요? A. 김유나 소설가 : 요새 주로 집에서 지내고요. 중편을 쓰고 있고, 단편을 같이 쓰고 있고요. 둘 다 마감이 12월에 있어서 열심히 쓰고 있습니다. Q. 당선 연락이 왔을 때 어떤 일을 하고 계셨나요? A. 이사를 빨리해야 해서 부동산에서 집을 보러 오기로 한 날이었어요. 고무장갑 끼고 대청소를 하고 있었는데, 거실에서 휴대전화가 울렸어요. 거실만 다 끝내고 전화 다시 걸어야겠다 싶었는데, 전화를 걸려고 봤더니 &lsquo;010&rsquo;으로 번호가 시작하더라고요. 부동산이겠거니 싶어 전화를 다시 걸었는데 창비였어요. Q. 수상 소식을 들은 주변 반응은 어땠나요? A. 다들 기뻐해 주셨어요. 저보다 더 많이 기뻐해 주셨고요. 아버지가 50부 정도 사고 싶다고 하셔서 사서 보내드렸는데, 사 드릴 때는 어디에다 드리나 싶었거든요. 저희 동네가 정육점 하나, 약국도 하나, 다 하나씩 있는 동네예요. 정육점에 고기를 사러 갔는데 가을호 계간지가 있더라고요. 동네 상가에 제 사진과 모든 신상을 돌리셔서 &lsquo;저게 왜 저기에 있지? 저분은 나를 왜 알아보시지?&rsquo; 싶었어요. 그게 인상 깊었어요. Q. 소설을 쓰게 된 계기가 있으시다면? A. 초등학교 2학년 때 학교에서 부모님을 소환했던 때가 있어요. 개별적으로도 전화를 주셨더라고요. 제가 주의가 너무 산만하다고. 어린 저도 예상하긴 했었어요. 큰일 났다는 생각이었는데, 아버지가 선생님 만나고 나오시더니 냉면을 사 주시면서 환하게 웃으셨어요. 너 책이 재미있냐? 이렇게 물으셨어요. 좋다고 했고, 어린 저는 너무 의외였는데요. 알고 보니 선생님이 &lsquo;유나가 산만하고 학업 성취도가 낮은데, 청소를 잘하고 책을 잘 읽는다, 디테일한 것까지 기억을 잘한다&rsquo;고 말씀하셨던 거였어요. 아버지는 다른 건 쏙 빼놓고 좋은 것만 기억하신 거였고요. 그때부터 내가 책을 좀 좋아하나? 하는 생각에 계속 읽고, 썼던 것 같아요. ※《문장의 소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 스튜디오 소독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원고정리 : 강유리 문장의 소리 제781회는 팟빵과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 관리자
  • 2023-12-27
문장의 소리 제781회 : 1부 손유미 시인

문장의 소리 제781회 : 1부 손유미 시인 문학광장 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부터 시인 이영주, 소설가 김봄, 소설가 권혜영, 시인 최지은이 함께합니다. - 지금 만나요 : 새 책을 출간한 작가를 초대하여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손유미 시인은 2014년 《창비》 신인문학상 시 부문에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최근 첫 시집 『탕의 영혼들』을 출간하였다. ● 오프닝 : 황유원 시인의 시집 『하얀 사슴 연못』에 수록된 시 「백지상태」 중에서 ● 〈로고송〉 ● 1부 〈지금 만나요〉 / 손유미 시인 Q. DJ 이영주 : 최근 출간하신 시집 『탕의 영혼들』은 손유미 시인님의 첫 시집입니다. 출간 소감이 궁금합니다. A. 손유미 시인 : 제가 시집이 나온 지 8개월 정도 되었어요. 연초에 시집을 묶고 있었기에 연말인 지금 이 질문을 받으며 연초를 다시 떠올려보니 되게 옛날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책이 어떻게 나오게 되는지 궁금했던 게 가장 컸던 것 같아요. 교정지가 거듭 올 때마다 신기하다는 마음에서 &lsquo;이게 맞나?&rsquo; 하는, 의문의 마음으로 변해갔고요. 책을 받아 보니 막상 기쁘다는 생각이었습니다. Q. 손유미 시인님께서 직접 시집 『탕의 영혼들』을 소개해주신다면? A. 시집 『탕의 영혼들』은 시로 통과하는 세신 과정이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는 시집입니다. &lsquo;세신 과정&rsquo;이라 함은 제가 시 중에도 적은 대목인데, &lsquo;피로와 권태, 관절의 습관으로부터 벗어나는 것&rsquo;을 포함해 어떤 시간이나 언어로 닦아내기, 상처와 조우하거나 지나치는 과정을 담은 시집이기를 바랍니다. Q. 「탕의 영혼들」이 표제작이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A. 저는 시집을 내는 모든 과정에서 제가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제목을 정하기도 어려웠어요. 무슨 제목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생각이었고, 출판사에서 보내주신 제목들도 문장형의 연약하거나 아련한 제목이었어요. 앞서 말씀드렸듯 오랜 시간 걸려 나온 첫 책인데 제목까지 연약하면 제가 연약한 사람처럼 비춰질 것 같아 싫더라고요. 고민을 많이 했는데, 추천사를 맡아주신 안태운 시인님께서 두루 살펴보신 뒤 &lsquo;탕의 영혼들&rsquo;이 알맞을 것 같다는 의견을 주셨어요. 듣고 보니 알맞다는 생각이 들었고, 제가 그린 영혼을 아우를 수도 있고, 언어로 하는 세신 과정으로 시집 한 권을 통과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탕의 영혼들』의 표지를 받아보셨을 때 어떠셨는지 궁금합니다. A. 표지 또한 우여곡절이 있었어요. 제목을 정하는 것도, 나중에 알았는데 시인들은 시집에 대한 인상을 가지고 계시더라고요. 저는 정말 아무것도 없다가 온탕 같은 표지를 받아보게 됐어요. 마지막에 편집부에서 &lsquo;표지에 들어갈 오리 몇 마리 하시겠느냐&rsquo;고 질문해 주셨는데, 편집자님께서는 0마리거나 한 마리 정도를 생각하셨대요. 그런데 저

  • 관리자
  • 2023-12-27
문장의 소리 제780회 : 2부 이정화 시인

문장의 소리 제780회 : 2부 이정화 시인 문학광장 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부터 시인 이영주, 소설가 김봄, 소설가 권혜영, 시인 최지은이 함께합니다. - 3분 책방광고 : 전국 방방곡곡 특별한 책방을 홍보합니다. 단, 시간은 3분. - 당신의 첫 : 이제 막 활동을 시작한 신인들의 고군분투. 작가가 되기 위해 쏟았던 열정과 앞으로의 포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정화 시인은 2023년 《문학동네》 신인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 3분 책방광고 : 제주도 한림읍 금능에 위치한 서점 &lsquo;아베끄&rsquo; ● 〈로고송〉 ● 2부 〈당신의 첫〉 / 이정화 시인 Q. DJ 이영주 : 요즘 어떻게 지내고 계세요? A. 이정화 시인 : 최근 2년간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홀가분한 상태이고요. 자주 헬스장에 나가 몸을 챙기고, 쉼을 즐기고 있어요. Q. 당선 연락이 왔을 때 어떤 일을 하고 계셨나요? A. 회사에서 퇴근하는 버스였고요. 버스 불이 다 꺼졌길래 잠을 자려고 하는데, 갑자기 전화가 오는 거예요. 개인 번호로 오길래 뭔가 당선 전화 같다는 느낌을 받았고요. 조용히 전화를 받았는데, 이전부터 상상하기로는 당선 전화를 받았을 때 엄청나게 신나고 소리를 지를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퇴근 버스 안이다 보니 조용히 창밖을 보면서 넘어갔습니다. Q. 수상 소식을 들은 주변 반응은 어땠나요? A. 동기들에게 가장 먼저 말했는데요. 제가 전부터 등단했다는 장난을 너무 많이 쳐서 처음엔 다들 안 믿더라고요. 우는 모습을 찍어서 보여줬더니 친구들이 저희 동네에 왔고, 그날 술을 많이 마셨어요. 부모님 주무시고 계실 때 막 깨워서 등단했다고 말했고, 환호하다가 기분 좋게 잠이 들었습니다. Q. 시를 쓰게 된 계기가 있으시다면? A. 원래 작가라는 걸 꿈으로 생각하게 된 건 초등학교 때부터였어요. 그냥 0에서 1을 만들어내는 행위가 좋았던 것 같아요. 혼자 작사도 해보고, 소설이나 에세이도 써보고요. 그런데 고등학생이 되어 글을 배우다 보니 선생님께서 시를 써보길 권유해 주시더라고요. 시를 쓰기 시작했고, 그때 선생님께서 좋은 시를 많이 보여주셔서 다른 것보다 시를 더 열심히 할 수 있던 것 같아요. ※《문장의 소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 스튜디오 소독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원고정리 : 강유리 문장의 소리 제780회는 팟빵과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접속하기네이버 오디오클립 접속하기애플 팟캐스트 접속하기

  • 관리자
  • 2023-12-20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9건

  • 디알이

    해이수 작가님, 아늑하고 부드러운 목소리로 문장의 소리 진행해 주셔서 감사해요~~ 최은미 작가님 장편 '아홉번째 파도', 사실 아직 못읽어봤는데 기대감이 고조되네요. 얼른 읽어야겠어요! 문장의 소리, 앞으로도 기대하며 챙겨들을게요 ^^

    • 2018-04-26 21:54:31
    디알이
    0 / 1500
    • 0 / 1500
  • 허성진

    d^^ 좋은 방송 감사합니다~

    • 2018-04-22 16:25:41
    허성진
    0 / 1500
    • 0 / 1500
  • 꿈꾸는펜

    라디오를 즐겨 듣는 사람인데요, 오프닝이 마음을 다독여주는 느낌이었어요.^^ 작가님이 문장을 낭독 해주시니, 참 좋아요. 다음 편도 잘 들을게요.

    • 2018-04-22 00:16:45
    꿈꾸는펜
    0 / 1500
    • 0 / 1500
  • 댁언

    재밌게 들었습니다 진행하시는 작가님 목소리가 참 좋으십니다

    • 2018-04-21 17:05:11
    댁언
    0 / 1500
    • 0 / 1500
  • 별이 달린 나무

    진행하시는 분의 차분한 목소리와 음악이 모닝커피를 생각나게 합니다. 최은미작가가 직접 읽어주는 작품의 내용이 눈앞에 그려져 더 가슴에 와닿습니다. 앞으로의 내용도 기대됩니다~*

    • 2018-04-20 18:02:46
    별이 달린 나무
    0 / 1500
    • 0 /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