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 , 「당신이라니까」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작품 출처 : 이원 시집, 『사랑은 탄생하라』, 문학과지성사, 2017.

 

 

 

이원 |「당신이라니까」를 배달하며…

 

 
    이 시가 실린 시집의 제목을 나지막이 읽어봅니다. ‘사랑은 탄생하라.’ 이 명령문은 참 아름답군요. 엄마의 뱃속에서 천사가 한 아이의 얼굴을 빚을 때까지, 인간적인 작은 몸에서 커다란 고통과 기쁨이 튀어나올 때까지, 뺨이 슬픔으로 번지고 그 슬픔이 무심한 휘파람이 될 때까지 사랑하라고. 꽃이 만개하던 날만이 아니라 떨어지는 꽃잎을 받아먹던 날에도 그 꽃잎을 게워내던 날에도 사랑하라고. 알지 못할 운명이 내게 명령했습니다.
    그토록 내가 사랑했던 사람이 당신이라니까. 그토록 나를 사랑해준 사람이 당신이라니까. 둘 중 어떤 뜻일까요? 어쩌면 처음부터 0이 될 때까지 생을 사랑한 사람이 바로 당신이라는 말인지도 모르겠어요. 어느 쪽이든 우리의 팍팍한 생에 부디 사랑이여, 탄생해주세요!
 
 

   시인 진은영

 
 
 

문학집배원 시배달 진은영

▪ 1970년 대전 출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철학 박사
▪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문학상담 교수
▪ 2000년 『문학과 사회』 봄호에 시 「커다란 창고가 있는 집」 외 3편을 발표하며 작품활동 시작
▪ 시집 『일곱 개의 단어로 된 사전』, 『우리는 매일매일』, 『훔쳐가는 노래』, 저서 『시시하다』, 『천사들은 우리 옆집에 산다 : 사회적 트라우마의 치유를 향하여』, 『문학의 아포토스』, 『니체, 영원회귀와 차이의 철학』 등.

kakao

20
댓글남기기

20 Comment threads
0 Thread replies
0 Followers
 
Most reacted comment
Hottest comment thread
18 Comment authors
  Subscribe  
Notify of
김영륜

곁에 있는 부모님이 갑자기 다르게 보이게 되는 시네요.

시팔아먹는사람

토사물 하니까 축구선수 메시가 생각납니다 그도 작은것에서 큰 것이 되는 선수죠

송수현

그토록 내가 사랑했던 사람과 나를 사랑한 사람 모두 어머니를 생각나게합니다

한제원

이원의 "당신이라니까"를 읽어보고 난 후 사랑에 대하여 느끼게 되었습니다. 동그란 눈알과 동그란 입술이 벌어질때까지~ 구역을 잃어버릴 때까지 떨어지는 꽃잎을 받아먹을… 더보기 »

정지원ㅋ

평소 가까이 있어 부모님에 대해 느끼지 못했던 것을 느끼게 해주는 시 입니다.

박정윤 10210

우리의 곁에 항상 있어주시는 부모님이 우리를 어떤 마음으로 사랑하고 계신지, 우리가 태어날 때 얼마나 사랑스러웠고 얼마나 사랑했는지 느껴졌다. 나는 '작은… 더보기 »

홍재민 10221

요즘 학원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많아서 부모님이 말을 거시면 대충 대답하고 귀찮아했는데, 이 시를 읽고 갑자기 그런 행동을 했다는게 너무 죄책감이… 더보기 »

성민이조아

엄마가 보고싶어지는 아름다운 시다

11220정승훈

이 시를 읽으면서 많은 감정이 생겼다. 1학기 중간고사를 망치고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많아서 학원을 빼먹고 피시방에 가서 밤늦게까지 논 적이… 더보기 »

11220정승훈

이 시를 읽으면서 많은 감정이 생겼다. 1학기 중간고사를 망치고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많아서 학원을 빼먹고 피시방에 가서 밤늦게까지 논 적이… 더보기 »

11220정승훈

이 시를 읽으면서 많은 감정이 생겼다. 1학기 중간고사를 망치고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많아서 학원을 빼먹고 피시방에 가서 밤늦게까지 논 적이… 더보기 »

aperto

누군가 자신의 견딜 수 없는 고통을 대신해 삭혀내고 그 고통의 울음을 대신 소리 내어 준다면 그러한 사랑을 힘입은 자는 그… 더보기 »

한 줄

아직, 한 참 남은 것 같다. 어디서부터 세어왔는지 알 수 없지만 아직 '0'이 보이지도, 들리지도 않는 걸 보면… 왠지, 시적화자가… 더보기 »

희야80

어째서 ~할 때까지, ~일 것의 모든 것이 "당신이야"라고 외치는 것 같을까요? 시의 어디에도 사랑이란 말이 나오지 않지만 그렇게 사랑한다 말하는… 더보기 »

우주미아

당신을 기다린다는 것은 '나'라는 피리가 '당신'이라는 바람을 만나 아름다운 소리를 낼 수 있다고 착각하고 또 착각하는 일. 세상에서 가장 큰… 더보기 »

브러쉬

살아가는 일이 막막하게 느껴지는 어느 때나 가까운 사람에게 고민을 털어놨을 때, 0에서 시작하라는 메시지를 답으로 들고 돌아온 경험이 누구에게나 있을… 더보기 »

푸른상아

시를 음미하며 한 다큐에서 침팬지와 인간의 가장 큰 차이가 인간은 '감탄'하는 존재라고 했던 것이 생각났습니다. 아이들이 뒤집기를 할 때, 맘마라고… 더보기 »

10619최혁재

요즘 공부하는 것이 짜증나고 그 것 때문에 부모님이랑 자주 싸우고 갈등이 커져가기 시작했는데 이 시를 읽고 나니 부모님이 나를 얼마나… 더보기 »

10120 허승현

먼저 시의 제목을 본 순간 이 시에관한 내용을 예측과 생각을 한 상태로 읽어보았습니다.다 읽은 후 저는 몇초동안 생각에 잠겼고 잠시나마… 더보기 »

조성연

이원의 '당신이라니까'를 읽은 이후 나는 작은 거 하나도 정말 쓸모없어 보이는 그 무언가라도 쓸 데가 없다는 걸 느꼈다. 제일 인상적이었던…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