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박완서, 「도둑맞은 가난」 중에서

  • 작성일 2018-04-19
  • 조회수 1,840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작품 출처 : 박완서 소설집, 『부끄러움을 가르칩니다』 404-406쪽, 문학동네, 1999년.



박완서 │ 「도둑맞은 가난」을 배달하며…



인간은 이상하게 좋은 기억뿐 아니라 상처까지 소중히 여기지요. 누군가에게 털어놓은 적 없는 비밀이랄까 아픔이면 더 그렇고요. 그건 아마 우리가 딱지의 크기나 모양이 아니라 그 아래 봉인된 진실, 커다란 대가를 치르고 지켜낸 사적 진실을 본능적으로 귀하게 여기는 까닭일 겁니다. 진심을 염탐하고 약탈하려는 이들 앞에서 종종 화가 나는 이유도 그 때문일 테고요. "내 가난이 어떤 가난이라고" 씩씩대며 자기 언어로 자기 삶을 보호하려 하는 저 화자처럼 "내 상처가 어떤 상처라고" 항변하며 두 손으로 감싸 안고픈 사연이 모두에게 조금씩 다 있지요? 그럴 땐 부러 상대에게 묻지 말고 상상하라고, 이런 소설도 있는 것일 테고요.

소설가 김애란




문학집배원 문장배달 김애란

• 1980년 인천 출생,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극작과 졸업
• 소설집 『바깥은 여름』, 『달려라. 아비』, 『비행운』, 『침이 고인다』, 『서울, 어느 날 소설이 되다』, 장편소설 『두근 두근 내 인생』 등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1건

  • 11204김태훈

    제목을 읽고 들어왔습니다. 가난은 가진게 아무것도 없다는것이고 도둑맞은것은 무언가를 빼았겼다는것인데 가난을 도둑맞았다는것은 힘들일들이 사라지는 것같은 느낌을 주는 모순적인 단어입니다. 사람들은 가난과 같은 아픔을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힘든일이있어야 행복도있고 과정이 있어야 성공이 있듯이 우리는 아픈 기억이든 좋은 기억이든 모두 잊지말고 소중히 생각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시를 읽고 앞으로 기억에 대한 저의 가치관이 바뀔것 같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 기억이 얼마나 슬픈지 기쁜지 상관없이 말입니다.

    • 2018-05-31 13:47:50
    11204김태훈
    0 / 1500
    • 0 /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