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정주, 「시론」

  • 작성일 2019-06-27
  • 조회수 1,602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서정주 │ 「시론」을 배달하며…


일터가 삶터일 수 있을까. 삶터를 그리움의 터로 만들 수 있을까. 해녀에게 바다는 새로울 것이 전혀 없이 기계적으로 반복되는 일상의 공간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 일상 속엔 '님'을 떠올리게 하는 '제일 좋은 전복'이 있다. 아끼고 아껴서 키운 전복 덕분에 타분한 일상의 바다가 설레는 비일상의 공간으로 바뀌고 있다. 얼핏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이 스치기도 한다. 일상의 일터가 여행이나 신화 같은 비일상을 잊지 않도록 시인은 시의 전복, 시의 비의를 성마르게 다 따지 않고 애써 숨겨둘 줄 안다. '바다에 두고 바다 바래여 시인'이라? 아득하다. 일터에 아껴둔 전복 같은 것을 갖고 있다면 지금 여기가 바로 떠나가고 싶은 가장 먼 곳이 될 수도 있겠다.


시인 손택수


작가 : 서정주

출전 : 서정주 시전집. 『미당 시전집 1』. 민음사. 1994년.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