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안도현 , 「섬」

  • 작성일 2019-08-08
  • 조회수 3,257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안도현 | 「섬」을 배달하며…


모난 돌이 정 맞는 건 육지에서의 일이다. 섬에선 모난 돌도 귀한 대접을 받는다. 어느 돌 하나 쓸모없는 돌이 없다. 모가 나면 모가 난 대로 모난 구석끼리 암수를 끼워 맞춰 돌담을 쌓을 수 있기 때문이다. 모슬포 어느 돌담 올레길이었나. 이리 뒹굴 저리 뒹굴 깨지고 부딪치다 쓸모없어진 나도 섬의 슬하에 들어 모처럼 달려드는 파도소리에 하염없이 귀를 맡겨 보고 있었다. 무엇인가와 적절한 거리를 설정해야만 생기는 발견이나 성찰 같은 뭍의 저 습관적 의식도 저만치 접어 둔 채. '삶이란 게 뭔가/ 삶이란 게 뭔가'. 오직 근원적인 질문으로서만 존재하는 섬의 바다만 한 침묵을 마주하고 있었을 때, 그때 불면으로 밝힌 '뜬눈'이 등대가 아니라면 무엇이었을까. 병가를 내듯 섬으로 간다. 그 섬의 돌들 속에 끼어 있으면 못난 것도 마냥 흉만은 아닐 것 같다.


시인 손택수


작가 : 안도현

출전 : 안도현 시집, 『그리운 여우』 (창비. 1997.)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