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의 소리 제605회 : 첫 책 작가 특집 2 – 이설빈, 방수진, 유이우 / 송지현, 이동욱, 임승훈

문장의 소리 제605회 : 첫 책 작가 특집 2 – 이설빈, 방수진, 유이우 / 송지현, 이동욱, 임승훈


인터넷 문학 라디오 <문장의 소리>는 2005년부터 지금까지 560여명의 초대손님이 다녀갔습니다. 연출과 진행, 구성 모두 현직 작가이며 2018년도에 이어 2019년도에는 소설가 조해진, 해이수, 시인 정현우가 함께 합니다. 지금까지의 방송은 사이버문학광장 홈페이지와 유튜브, 팟빵과 팟캐스트를 통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ㅇ 스태프
 

연출 조해진(소설가)
진행 해이수(소설가)
구성작가/로고송 정현우(시인)

 
ㅇ 코너
  – 작가의 방 : 작가를 초대하여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 책들의 방 : 책을 둘러싼 다양한 직업군의 사람들을 초대하여 이야기를 나눕니다.
  – 첫 책을 소개합니다 : 첫 책을 발간한 작가가 직접 자신의 목소리로 작품을 소개합니다.


 



 


 


 


<로고송>


 


 


 


1부 / 이설빈. 방수진, 유이우 시인


 

 

    이설빈 시인은 2014년 문학과 사회로 데뷔하여 첫 시집 『울타리의 노래』를 출간하였습니다.
    방수진 시인은 2007년 중앙신인 문학상으로 데뷔하여 시집 『한 때 구름이었다』를 출간하였습니다.
    유이우 시인은 2014년 중앙신인 문학상으로 데뷔하여 시집 『내가 정말이라면』을 출간하였습니다.

Q. 문장의 소리 정현우 시인 : 이설빈 시인님의 시들을 보면서 리듬의 변주, 겹쳐지듯이 하면서 안 겹쳐지는 이미지들, 그리고 날카로운 감각들이 계속 환기되는 느낌이 들었거든요. 다른 시인님들은 이 시집을 어떻게 읽으셨나요?

A. 유이우 시인 : 저는 시집 속에 뒷부분의 우화적인 시편들 보다는 어떤 대상의 공감각의 활짝 펼치는 듯한 앞쪽의 시편들을 되게 재밌게 읽었어요. 대상이 자유롭게 펼칠 수 있는 온갖 사유를 따라가는 것 같기도 하지만 그 사유의 맺음을 적절히 통제한다고 느꼈어요. 마인드맵을 펼쳐 나가다가 적절한 선에서 끝내는 것처럼, 시 속에서 의도되지 않았지만 의도적인 두 에너지가 상충하면서 공존 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되게 영리하고 치밀한 시적 능력이 있다고 생각을 했어요. 재밌게 읽었습니다.

 

Q. 유이우 시인의 시집 『내가 정말이라면』 추천사에 "풍경이 창문을 회복하듯"이라는 구절이 와닿았는데요. 시가 시인을 회복하고 있는 이 시집을 어떻게 읽으셨는지 궁금합니다.

A. 방수진 시인 : 저는 이 시집 안에서 다양한 화자의 시선을 볼 수 있었다는 게 가장 큰 매력으로 다가왔어요. 저는 사실 유이우 시인을 사적으로는 처음 뵀는데 그 전에 시집을 통해서 제가 느끼고 생각하고 있던 유이우 시인의 모습은 깔끔하고 흰 옷을 입고 커튼 속에 숨어서 조잘조잘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소녀의 이미지를 생각을 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그 화자가 거기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자꾸 다른 사람의 입으로 옮겨가면서 다양한 인칭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느낌을 받았었거든요. 하나에 머무르지 않고 저기서도 유이우의 얘기가 나오고, 저기서도 유이우의 얘기가 나오고. 좀 거침없이 뱉어주는 느낌이 좋았어요. 저는 "나는 잠깐 멈추면 되었다. 나를 대신하면 되었다." 라는 문장을 좋게 읽었어요. 문장에서 주는 게 당당하지만 거만하지 않고, 자신은 있지만 으스대지 않는, 중간 지점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당당하게 얘기를 잘 하고 있지 않나, 하는 부분에서 재미있고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Q. 방수진 시인의 시는 본인이 가지고 있는 슬픔을 굉장히 정교하게 표현을 하면서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버티는 감정들이 느껴져서 좋았습니다. 다른 시인 분들은 어떻게 느끼셨나요?

A. 이설빈 시인 : 방수진 시인 시 같은 경우에는 읽었을 때 악력이 엄청 센 사람 같다는 인상을 받았어요. 동원하는 단어도 그렇고 시선 자체가 '이건 내가 아는 내 시선이야'라는 확고한 게 있어서 엄청 단단하더라고요. 그래서 "이 사람 만나면 물렁한 내가 힘들 수도 있겠는데?" 그런 느낌도 받았어요.(웃음) 그리고 여행도 많이 다니시는 것 같더라고요. 그런 면에서 이런 정서를 자기 것으로 만들기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 자유롭게 쓰는 게 부럽기도 했어요.

 


 


 


2부 / 송지현, 이동욱, 임승훈 소설가


    송지현 소설가는 2013년 동아일보 신춘문예로 데뷔하여『이를테면 에필로그의 방식으로』 를 출간했습니다.
    이동욱 소설가는 2007년에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시로 먼저 등단한 이후 2009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소설이 당선되어 문단에 나왔습니다. 그리고 2019년 2월에 첫소설집 『여우의 빛』을 출간했습니다.
    임승훈 소설가는 2012년 현대문학에 당선되어 2019년 2월에 『지구에서의 내 삶은 형편없었다』를 출간하였습니다.

Q. 문장의 소리 조해진 소설가 : 『이를테면 에필로그의 방식으로』에는 어쩔 수 없이 나이를 먹어버린 어른들, 이제 막 성인이 된 인물들이 그려졌어요. 이런 인물들에 관심을 갖게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A. 송지현 : 저는 걸어다니는 흑역사 제조기 인데요. 너무 사고를 많이 치고 다니고 너무 쉽게 슬퍼하고 쉽게 좌절하고 그랬던 경우가 굉장히 많아서. 사실 이 모든 인물들이 저의 과거를 담고 있고 그리고 조금의 미래에서 바라본 입장인 것 같아요.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 이 인물들이기도 하지만 과거의 어떤 슬펐던 것들, 사소한 것에도 아파했던 저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어떻게 보면 취향 같은 걸로도 자신을 되게 구별하고 싶어하고 아닌척하고 싶어하는 그런 어설픈 모습 조차도 저를 다 드러내고 싶었던 것 같아요.

 

Q. 『지구에서의 내 삶은 형편없었다』에 실린 소설들에 다양한 인물 '임승훈'들이 나와요. 본인의 이름을 사용하는 데에 용기가 필요했을 것 같아요.

A. 임승훈 소설가 : 원래 예전부터 저는 소설을 쓸 때 감정을 제일 많이 생각했어요. 그 감정도 제가 느낄 수 있는 감정에 집중하려고 노력했어요. 임승훈이라는 이름을 쓰기 전에도 제 이름으로 쓴 다음에 나중에 바꾼 경우도 많았어요. 어느날 책을 한 권을 냈을 때 이 기획으로 전체를 하면 재밌지 않을까? 한 편에서도 재밌을 수 있지만 그때는 좀 더 치기어리게 보일 수도 있는데 한 권 분량으로 하면 분명 목적이 있어보이지 않을까? 혹은 단편들이니까 읽을 때 독자들 입장에서도 하나로 연결된 세계처럼 느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이름을 안 바꾸게 됐어요. 원래 제 이름으로 썼다가 다른 이름으로 안 바꾼거죠. (후략)

 

Q.여우의 빛은 오로라의 다른 이름이라고 해요. 『여우의 빛』이라는 이름으로 소설을 쓰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A. 이동욱 소설가 : 그 질문은 창작의 계기라든가, 어떨 때 소설을 쓰는지, 이런 질문하고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런 질문에 맞춰서 대답을 하자면, 대학원생 때였어요. 대학원 생활이 그렇게 쉽진 않았죠. 경제적인 상황도 어려웠고 대학원 생활도 어려웠는데 그 때 저는 시를 공부하고 있었어요. 그런 상황에서 집에 들어와서 라디오를 틀었는데 라디오 프로의 엔딩 멘트에 '여우의 빛'이 나온 걸 기억해요. 그 말을 들었을 때 그 말 자체가 갖고 있는 힘이 인상적이어서 이런 제목을 가지고 시를 써야겠다 생각을 했는데 쉽게 풀어지지 않더라고요. 그러면서 좀 묵혀뒀던 제목이에요. '여우의 빛'이라는 게 오로라의 다른 이름이라는 말을 계속 곱씹으면서. 그때 제가 처해있던 상황이 약간 바닥이어서. 바닥에 있는데 저 위에는 오로라가 있구나 하면서 그 사이에 간극을 메꾸는 작업을 하고싶었던 것 같아요. 시라는 장르로는 당시에는 힘에 겨웠고. 그래서 여기에 스토리를 부여하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한거죠. 자연스럽게 소설이라는 장르를 선택하게 된거고 그렇게 해서 탄생한 작품이에요.

 

 

 


 


 


 

문장의 소리 605회는 팟빵과 팟캐스트를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구성 : 박정은(조선대학교 문예창작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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