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문장의 소리 제609회 : 1부 신해욱 시인 / 2부 이병철, 김유태 시인

  • 작성일 2020-04-08
  • 조회수 1,101
  • 방송일
  • 러닝타임1시간14분
  • 초대작가1부 신해욱 시인 / 2부 이병철, 김유태 시인


문장의 소리 제609회 : 1부 신해욱 시인 / 2부 이병철, 김유태 시인


사이버문학광장 〈문장의 소리〉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지금까지 560여명의 작가가 초대 손님으로 다녀갔습니다. 〈문장의 소리〉의 연출과 진행, 구성작가는 모두 현직 작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2020년부터 소설가 최진영, 정선임, 시인 박소란, 방수진이 함께 합니다. 지금까지의 방송은 사이버문학광장 홈페이지와 유튜브, 팟빵과 팟캐스트를 통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ㅇ 코너
- 지금 만나요 : 작가를 초대하여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 작가들의 수상한 취미생활 : 작가를 초대하여 전문가 못지않게 방대한 지식을 자랑하는 취미생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오프닝 : 김금희 『오직 한 사람의 차지』








<로고송>








1부 〈지금 만나요〉 / 신해욱 시인





신해욱 시인은 1998년 세계일보로 데뷔한 후 『간결한 배치』, 『생물성』, 『syzygy』 등의 시집과 『비성년열전』, 『일인용 책』 두 권의 산문집을 출간했습니다. 최근에 시집 『무족영원』과 첫 소설 『해몽전파사』를 출간했습니다.


Q. DJ 최진영 : "무족영원" 이라는 시집 제목을 어떻게 선택하게 되셨나요?

A. 신해욱 시인 : 시집 안에 「무족영원」이라는 시가 있는데 그게 이 시집에서 제일 오래된 시 중의 하나인 것 같아요. 그 시도 1, 2연까지만 쓰고 나서 계속 오랫동안 묵혀두었던 시였거든요? 2015년 안팎이었던 것 같은데 그 무렵에 과천 서울대공원에 갔다가 도롱뇽을 봤어요. 그 도롱뇽이 있는 표지판에 '무족영원'에 대한 설명이 있더라고요. 무족영원을 실제로 본 것은 아닌데 그 표지판에서 보고서 홀린 듯이 한참을 서 있었던 것 같아요. 그러고 나서 앞에만 있었던 그 시의 뒷부분도 쑤욱 나왔고 제목을 "무족영원"이라 지었죠. 그때 아마 다음 시집 제목은 이게 되겠구나, 생각이 들었던 것 같아요.


Q. 신해욱 시인님은 데뷔 때부터 불온하고 방황하는 젊은 세대의 감각을 담백하고도 세련된 이미지로 그려낸다는 평을 받으셨어요. 그런 시적 이미지가 어떤 순간에 오는지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A. 일단 저는 뭘 하겠다고 생각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작위적으로 많이 채집이랄까, 채록을 계속하는 것 같아요. 다른 사람들이 한 말에서 고를 때도 있고, 책에서 고를 때도 있고, 비몽사몽 간에 스쳐 가는 말도 있고, 되게 순간적인 이미지 같은 것도 짧게, 짧게 기록을 해놓는 것 같아요. 그래서 사실 어떤 시에는 제 조카가 어렸을 때 실수로 한 말이 들어가 있기도 하거든요. 그렇게 모아놓고 있다 보면 어느 때 장력이라 할까요? 자석에 철가루가 모이는 것 같은 그런 느낌이 딱 생길 때가 있는데, 그때 그 순간에 한 편의 초고라고 할까, 그런 것들이 나오고 감정도 거기에 고이고, 그러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Q. 『해몽전파사』는 꿈의 기록이 소설의 곳곳에 들어가는 형식으로 소설이 진행이 되는데요. 작품 속 주인공들의 이야기도 흥미롭지만 꿈을 펼쳐놓은 듯 기록해놓은 부분을 정말 홀리듯이 계속 읽게 되더라고요. 꿈을 쓰실 때 어떤 마음이셨는지 궁금합니다.

A. 시하고 조금 비슷하다고 하셨잖아요? 제가 누군가가 읽을 때는 시처럼 읽어줬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되게 크거든요? 근데 막상 쓰는 관점에서 보면 시를 쓸 때 저는 꿈에서 영향을 많이 받기는 해요. 근데 시에서 꿈을 들여오면 시 질서에 맞게 꿈을 변형할 수밖에 없잖아요. 그렇게 하지 않고 그냥 꿈을 꿈답게 존중하는 작업을 해보고 싶었던 것 같아요. 그건 시랑은 좀 달라서 시 안에 꿈을 집어넣는 것보다는 꿈을 꿈이라고 딱 이름을 붙이고서 쓰고 싶은? 그래야만 자의성을 조금 많이 풀어낼 수 있잖아요. 제멋대로 워낙 놀아다니는 것들이 많으니까. 그런 꿈의 '멋대로'를 멋대로 풀게 만드는 어떤 캔버스를 만들고 싶었던 것 같아요.


Q. 해몽전파사를 가지고 싶으면 1000개의 꿈을 모으라. 진주 씨가 화자에게 준 미션이었죠. 소설을 읽을수록 1000개의 꿈을 모아야 한다는 미션을 잊고 꿈 기록 자체에 집중하게 되고 작품 속 등장인물들과의 관계의 변화와 진척에 더 관심이 가더라고요. 이게 아까 말씀하신 소설이 되게 하기 위한 장치들이겠죠?

A. 제가 2/3 정도 지나고 나서는 이렇게 쓰기 시작한 것을 후회한 것 같아요. 지금 말씀하신 대로 등장인물이 생기고 나니까 얘네가 자꾸 관계가 생기잖아요. 근데 제가 등장인물을 만들어서 글을 한 번도 써본 적이 없기 때문에 이걸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르겠는 거예요. 얘네는 어딘가의 길을 가기는 가야 될 것 같은데 제가 지금 그걸 다루지를 못 하겠고. 그냥 여기서 이렇게 하면 너무 무책임해지는 것 같다는 느낌도 들고. 그래서 한 2/3 정도 갔을 때 내가 왜 할 수도 없는 짓을 저질러 놨을까, 라고 하면서 후회도 많이 했었던 것 같아요. 지금 다 쓰고 책으로 나오고 나서는 그냥 이 사람들이 10년 후에도 어떻게든 관계를 맺으면서 잘 지냈으면 좋겠다는 바람 같은 것도 뒤늦게 생기는 것 같아요. 소설가들이 "등장인물은 자기의 길을 간다."라는 말씀을 하시는 걸 사실 저는 체감으로 알지는 못했었는데 그런 느낌이 어떤 건지도 이번에 와서 경험을 해본 것 같아요.








2부 〈작가들의 수상한 취미생활〉/ 낚시 : 이병철, 김유태 시인




이병철 시인은 2014년 시인수첩 신인상에 시가, 작가세계 신인상에 문학평론이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문학비평서 『원룸 속의 시인들』, 시집 『오늘의 냄새』를 출간하였습니다.
김유태 시인은 2018년 현대시를 통해 데뷔하셨고 지금 매일경제 기자로 일하고 계십니다.


Q. 〈흐르는 강물〉이라는 영화를 보면 아버지에게 아들이 낚시를 배우는 장면들이 있어요. 두 분께 처음 낚시를 가르쳐준 분은 누구였는지, 아니면 그 첫 낚시의 기억은 어떠셨는지 말씀해주세요.

A. 이병철 시인 : 저 역시도 〈흐르는 강물처럼〉 영화에서와 마찬가지로 아버지한테 낚시를 배웠어요. 배웠다 보다는 제가 기억도 하지 못하는 정말 어린 시절부터 아버지가 저를 데리고 낚시터에 다니셨어요. 제가 선택하고 안 하고의 문제가 아니라 자연스럽게. 그게 아버지의 육아였던 셈이죠. 자연스럽게 낚시 도구라던가 낚시터에서 만지고 냄새 맡고 보고 듣고 하는 자연이랄까 그런 것들이 되게 좋은 놀이가 됐었던 것 같아요. 그러면서 낚시가 되게 익숙하게 스며들었다고 해야 하나.

김유태 시인 : 저도 사실 처음 아버지였어요. 그때가 언젠지는 기억할 수 없는 어떤 어느 어린 날이었는데 아주 늦은 저녁이었고 아버지 차에서 자다가 내렸더니 아주 큰 호수가 있었어요. 달빛이 굉장히 밝았고 아무도 없었는데 그날 잉어를 잡았는데 100마리 정도 잡았던 것 같아요. 물론 작은 잉어지만. 크면서 그곳이 어디였는지 너무 궁금해서 아버지께 몇 번 여쭤봤는데 평택 어디 부근인 것 같다고 하시는데 잘 기억을 하지 못하시더라고요. 그 근처로 아버지를 모시고 바람 쐬러 갔었는데 일대가 전부 개발이 돼서 찾을 수가 없었어요. 낚시에 관련해서는 저의 어떤 첫 공간인데 그 공간이 사라진 것 같아서 아쉬움이 있습니다.


Q. 이병철 님은 낚시 방송의 고정 패널도 하신 것으로 알고 있고 또 『낚시』라는 산문집도 내셨더라고요. 김유태 님이 곁에서 지켜본 이병철 님의 낚시 사랑은 실제로 어느 정도인가요?

A. 김유태 : 농담을 해보자면 이렇게 비유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제가 밍밍한 다방 커피라면 이병철 시인은 스타벅스 쓰리 샷이 아닐까 생각을 해봅니다. 이병철 시인의 아주 유명한 사진이 있어요. 아무르강에 '타이멘'이라는 연어를 잡으러 갔던 사진을 작년에 보고 정말 충격을 받았거든요. 낚시에 대한 사랑이 정말 대단하고 정말 이 친구는 낚시의 경지가 프로급이구나, 친구로서 그 열정을 감동스럽게 보고 있습니다.


Q. 김유태 님의 낚시꾼으로서의 자질이나 능력을 이병철 님께서 보시기에는 어떤가요?

A. 이병철 : 김유태 시인이 저를 너무 띄워주고 본인을 낮추어서 이야기를 하셨는데. 사실 저는 제 스스로를 부잡스러운 잡낚시꾼이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왜냐하면, 하고 싶은 낚시는 너무 많고 해야 될 낚시도 너무 많고 재밌는 낚시도 너무 많아가지고 제가 다 일일이 손꼽아서 세어보니까 주력으로 즐기는 낚시만 해도 열 가지 정도가 되고 경험해본 낚시만 해도 삼사십 종류가 되더라고요. 저 자신을 정말 잡스러운 잡다한 낚시꾼이라고 생각을 해요. 저희가 낚시라고 부르는 행위의 원형 자체가 민물에서 하는 붕어 낚시거든요. 큰 고기를 잡았을 때 월척이라고 호칭을 하잖아요? 월척이라는 게 한 척을 넘었을 때 월척이라고 부르는데 이게 붕어를 기준으로 해요. 월척이라는 것은 붕어에만 적용이 되는 단위인데 한 척이 31cm 정도가 돼요. 그 31cm를 넘기는 붕어에 한해서 월척이라고 불러요. 근데 이제 월척이라는 말이 큰 물고기의 대명사가 된 것처럼 붕어 낚시가 낚시의 대명사거든요. 김유태 시인은 되게 오랜 시간 붕어 낚시 외골수였죠. 붕어 낚시만을 계속 즐겨온 낚시꾼이기 때문에 깊이라든가 제가 붕어 낚시에서 미처 보지 못하는 부분들을 아마 저보다 훨씬 더 많이 볼 수 있기 때문에 저보다 훨씬 전문가라고 생각합니다.











문장의 소리 609회는 팟빵과 팟캐스트를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원고정리 : 박정은






추천 콘텐츠

문장의 소리 제781회 : 2부 김유나 소설가

문장의 소리 제781회 : 2부 김유나 소설가 문학광장 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부터 시인 이영주, 소설가 김봄, 소설가 권혜영, 시인 최지은이 함께합니다. - 3분 책방광고 : 전국 방방곡곡 특별한 책방을 홍보합니다. 단, 시간은 3분. - 당신의 첫 : 이제 막 활동을 시작한 신인들의 고군분투. 작가가 되기 위해 쏟았던 열정과 앞으로의 포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김유나 소설가는 2020년 《창비》 신인문학상에 단편소설 「이름 없는 마음」이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 3분 책방광고 : 제주도 한림읍 옹포리에 위치한 서점 &lsquo;달리책방&rsquo; ● 〈로고송〉 ● 2부 〈당신의 첫〉 / 김유나 소설가 Q. DJ 이영주 : 요즘 어떻게 지내고 계세요? A. 김유나 소설가 : 요새 주로 집에서 지내고요. 중편을 쓰고 있고, 단편을 같이 쓰고 있고요. 둘 다 마감이 12월에 있어서 열심히 쓰고 있습니다. Q. 당선 연락이 왔을 때 어떤 일을 하고 계셨나요? A. 이사를 빨리해야 해서 부동산에서 집을 보러 오기로 한 날이었어요. 고무장갑 끼고 대청소를 하고 있었는데, 거실에서 휴대전화가 울렸어요. 거실만 다 끝내고 전화 다시 걸어야겠다 싶었는데, 전화를 걸려고 봤더니 &lsquo;010&rsquo;으로 번호가 시작하더라고요. 부동산이겠거니 싶어 전화를 다시 걸었는데 창비였어요. Q. 수상 소식을 들은 주변 반응은 어땠나요? A. 다들 기뻐해 주셨어요. 저보다 더 많이 기뻐해 주셨고요. 아버지가 50부 정도 사고 싶다고 하셔서 사서 보내드렸는데, 사 드릴 때는 어디에다 드리나 싶었거든요. 저희 동네가 정육점 하나, 약국도 하나, 다 하나씩 있는 동네예요. 정육점에 고기를 사러 갔는데 가을호 계간지가 있더라고요. 동네 상가에 제 사진과 모든 신상을 돌리셔서 &lsquo;저게 왜 저기에 있지? 저분은 나를 왜 알아보시지?&rsquo; 싶었어요. 그게 인상 깊었어요. Q. 소설을 쓰게 된 계기가 있으시다면? A. 초등학교 2학년 때 학교에서 부모님을 소환했던 때가 있어요. 개별적으로도 전화를 주셨더라고요. 제가 주의가 너무 산만하다고. 어린 저도 예상하긴 했었어요. 큰일 났다는 생각이었는데, 아버지가 선생님 만나고 나오시더니 냉면을 사 주시면서 환하게 웃으셨어요. 너 책이 재미있냐? 이렇게 물으셨어요. 좋다고 했고, 어린 저는 너무 의외였는데요. 알고 보니 선생님이 &lsquo;유나가 산만하고 학업 성취도가 낮은데, 청소를 잘하고 책을 잘 읽는다, 디테일한 것까지 기억을 잘한다&rsquo;고 말씀하셨던 거였어요. 아버지는 다른 건 쏙 빼놓고 좋은 것만 기억하신 거였고요. 그때부터 내가 책을 좀 좋아하나? 하는 생각에 계속 읽고, 썼던 것 같아요. ※《문장의 소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 스튜디오 소독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원고정리 : 강유리 문장의 소리 제781회는 팟빵과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 관리자
  • 2023-12-27
문장의 소리 제781회 : 1부 손유미 시인

문장의 소리 제781회 : 1부 손유미 시인 문학광장 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부터 시인 이영주, 소설가 김봄, 소설가 권혜영, 시인 최지은이 함께합니다. - 지금 만나요 : 새 책을 출간한 작가를 초대하여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손유미 시인은 2014년 《창비》 신인문학상 시 부문에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최근 첫 시집 『탕의 영혼들』을 출간하였다. ● 오프닝 : 황유원 시인의 시집 『하얀 사슴 연못』에 수록된 시 「백지상태」 중에서 ● 〈로고송〉 ● 1부 〈지금 만나요〉 / 손유미 시인 Q. DJ 이영주 : 최근 출간하신 시집 『탕의 영혼들』은 손유미 시인님의 첫 시집입니다. 출간 소감이 궁금합니다. A. 손유미 시인 : 제가 시집이 나온 지 8개월 정도 되었어요. 연초에 시집을 묶고 있었기에 연말인 지금 이 질문을 받으며 연초를 다시 떠올려보니 되게 옛날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책이 어떻게 나오게 되는지 궁금했던 게 가장 컸던 것 같아요. 교정지가 거듭 올 때마다 신기하다는 마음에서 &lsquo;이게 맞나?&rsquo; 하는, 의문의 마음으로 변해갔고요. 책을 받아 보니 막상 기쁘다는 생각이었습니다. Q. 손유미 시인님께서 직접 시집 『탕의 영혼들』을 소개해주신다면? A. 시집 『탕의 영혼들』은 시로 통과하는 세신 과정이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는 시집입니다. &lsquo;세신 과정&rsquo;이라 함은 제가 시 중에도 적은 대목인데, &lsquo;피로와 권태, 관절의 습관으로부터 벗어나는 것&rsquo;을 포함해 어떤 시간이나 언어로 닦아내기, 상처와 조우하거나 지나치는 과정을 담은 시집이기를 바랍니다. Q. 「탕의 영혼들」이 표제작이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A. 저는 시집을 내는 모든 과정에서 제가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제목을 정하기도 어려웠어요. 무슨 제목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생각이었고, 출판사에서 보내주신 제목들도 문장형의 연약하거나 아련한 제목이었어요. 앞서 말씀드렸듯 오랜 시간 걸려 나온 첫 책인데 제목까지 연약하면 제가 연약한 사람처럼 비춰질 것 같아 싫더라고요. 고민을 많이 했는데, 추천사를 맡아주신 안태운 시인님께서 두루 살펴보신 뒤 &lsquo;탕의 영혼들&rsquo;이 알맞을 것 같다는 의견을 주셨어요. 듣고 보니 알맞다는 생각이 들었고, 제가 그린 영혼을 아우를 수도 있고, 언어로 하는 세신 과정으로 시집 한 권을 통과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탕의 영혼들』의 표지를 받아보셨을 때 어떠셨는지 궁금합니다. A. 표지 또한 우여곡절이 있었어요. 제목을 정하는 것도, 나중에 알았는데 시인들은 시집에 대한 인상을 가지고 계시더라고요. 저는 정말 아무것도 없다가 온탕 같은 표지를 받아보게 됐어요. 마지막에 편집부에서 &lsquo;표지에 들어갈 오리 몇 마리 하시겠느냐&rsquo;고 질문해 주셨는데, 편집자님께서는 0마리거나 한 마리 정도를 생각하셨대요. 그런데 저

  • 관리자
  • 2023-12-27
문장의 소리 제780회 : 2부 이정화 시인

문장의 소리 제780회 : 2부 이정화 시인 문학광장 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부터 시인 이영주, 소설가 김봄, 소설가 권혜영, 시인 최지은이 함께합니다. - 3분 책방광고 : 전국 방방곡곡 특별한 책방을 홍보합니다. 단, 시간은 3분. - 당신의 첫 : 이제 막 활동을 시작한 신인들의 고군분투. 작가가 되기 위해 쏟았던 열정과 앞으로의 포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정화 시인은 2023년 《문학동네》 신인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 3분 책방광고 : 제주도 한림읍 금능에 위치한 서점 &lsquo;아베끄&rsquo; ● 〈로고송〉 ● 2부 〈당신의 첫〉 / 이정화 시인 Q. DJ 이영주 : 요즘 어떻게 지내고 계세요? A. 이정화 시인 : 최근 2년간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홀가분한 상태이고요. 자주 헬스장에 나가 몸을 챙기고, 쉼을 즐기고 있어요. Q. 당선 연락이 왔을 때 어떤 일을 하고 계셨나요? A. 회사에서 퇴근하는 버스였고요. 버스 불이 다 꺼졌길래 잠을 자려고 하는데, 갑자기 전화가 오는 거예요. 개인 번호로 오길래 뭔가 당선 전화 같다는 느낌을 받았고요. 조용히 전화를 받았는데, 이전부터 상상하기로는 당선 전화를 받았을 때 엄청나게 신나고 소리를 지를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퇴근 버스 안이다 보니 조용히 창밖을 보면서 넘어갔습니다. Q. 수상 소식을 들은 주변 반응은 어땠나요? A. 동기들에게 가장 먼저 말했는데요. 제가 전부터 등단했다는 장난을 너무 많이 쳐서 처음엔 다들 안 믿더라고요. 우는 모습을 찍어서 보여줬더니 친구들이 저희 동네에 왔고, 그날 술을 많이 마셨어요. 부모님 주무시고 계실 때 막 깨워서 등단했다고 말했고, 환호하다가 기분 좋게 잠이 들었습니다. Q. 시를 쓰게 된 계기가 있으시다면? A. 원래 작가라는 걸 꿈으로 생각하게 된 건 초등학교 때부터였어요. 그냥 0에서 1을 만들어내는 행위가 좋았던 것 같아요. 혼자 작사도 해보고, 소설이나 에세이도 써보고요. 그런데 고등학생이 되어 글을 배우다 보니 선생님께서 시를 써보길 권유해 주시더라고요. 시를 쓰기 시작했고, 그때 선생님께서 좋은 시를 많이 보여주셔서 다른 것보다 시를 더 열심히 할 수 있던 것 같아요. ※《문장의 소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 스튜디오 소독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원고정리 : 강유리 문장의 소리 제780회는 팟빵과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접속하기네이버 오디오클립 접속하기애플 팟캐스트 접속하기

  • 관리자
  • 2023-12-20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1건

  • ellie

    새로운 진행자님 과 스태프님들의 첫 방송 잘 들었습니다 ^^

    • 2020-04-09 11:30:36
    ellie
    0 / 1500
    • 0 /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