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의 소리 제612 회 : 1부 백민석 소설가/ 2부 강혜빈, 권민경 시인 편

문장의 소리 제612 회 : 1부 백민석 소설가/ 2부 강혜빈, 권민경 시인 편


사이버문학광장 〈문장의 소리〉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지금까지 560여명의 작가가 초대 손님으로 다녀갔습니다. 〈문장의 소리〉의 연출과 진행, 구성작가는 모두 현직 작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2020년부터 소설가 최진영, 정선임, 시인 박소란, 방수진이 함께 합니다. 지금까지의 방송은 사이버 문학광장 누리집과 유튜브, 팟빵과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ㅇ 코너
  – 지금 만나요 : 작가를 초대하여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 작가들의 수상한 취미생활 : 작가를 초대하여 전문가 못지않게 방대한 지식을 자랑하는 취미생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오프닝 : 기형도 「먼지투성이의 푸른 종이」


 


 


 


<로고송>


 


 


 


1부 〈지금 만나요〉 / 백민석 소설가


 

 

    백민석 소설가는 1995년 문학과 사회 여름 호에 「내가 사랑한 캔디」로 데뷔하였습니다. 소설집 으로 『16믿거나 말거나 박물지』, 『장원의 심부름꾼 소년』, 『혀끝의 남자』, 『수림』, 장편소설 『헤이 우리 소풍간다』, 『내가 사랑한 캔디』, 『불쌍한 꼬마 한스』, 『목화밭 엽기전』, 『죽은 올빼미 농장』, 『공포의 세기』, 『교양과 광기의 일기』, 에세이 『리플릿』, 『아바나의 시민들』, 『헤밍웨이-20세기 최초의 코스모폴리탄 작가』이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음악소설집 『버스킹!』을 출간하였습니다.

Q. DJ 최진영 : 『버스킹!』에는 16편의 짧은 소설이 실려 있고 그 소설이 끝날 때마다 소설에 등장하는 음반에 대한 작가님만의 설명이 덧붙여집니다. 그리고 중간 중간에 버스킹을 하는 여러 사람들의 사진이 실려 있어요. 이 책의 집필과 출판 과정을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A. 백민석 소설가 : 어디서 원고 청탁이 들어왔는데 제가 워낙 음악을 많이 듣고 또 이탈리아에 가서 버스킹 사진을 찍어온 게 많이 있었어요. 그런 것들을 어떻게 소설로 표현해볼 수 있을까, 그 생각을 하다가 제가 찍은 좋은 사진들과 음악들과 소설을 엮어서 작은 손바닥 소설이라고 하죠? 그런 걸 한 번 써보기로 했어요.

 

Q. 이 작품에 음반이 계속 나오잖아요. 소설을 먼저 구상하시고 음반을 선택하시는 건지 음악을 들었을 때 소설이 떠오르신 건지 궁금합니다.

A. 경우에 따라서 조금씩 다른데 대부분 제가 갖고 있는 음반들을 먼저 고르고 음반들을 들으면서 거기에 맞는 이야기를 만들었어요. 또 거기에 맞는 사진을 찾고. 세 가지를 동시에 진행했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Q. 초반에는 주로 락밴드들의 음악이 소개됩니다. 작가의 말에 보면 인생의 많은 시기를 음악을 들으면서 보냈다고 적으셨어요. 언제부터 음악을 들으셨고 특히 '락'이라는 장르에 끌리게 된 계기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취향 같은 건데. 제가 중학교 1학년 때부터 음반을 샀어요. 그 때 처음에 산 음반이 지금도 여전히 듣고 있는 센 음악들, 강한 락 음악들이에요. 취향이 안 바뀌더라고요. 제가 왜 그런 취향을 갖게 됐는지 저도 잘 모르겠고 그게 왜 잘 안 바뀌는지도 모르겠는데 중학교 1학년 때부터 샀던 걸 지금도 똑같이 들어요.

 

Q. 책 제목도 "버스킹"이고 버스커들을 찍은 사진이 실려 있습니다. 그런데 소설에 등장하는 음악이랑 직접적인 연관은 없는 사진인 것 같은데 이 책에 버스커들을 실은 이유와 제목이 버스킹인 이유를 말씀해주세요.

A. 일단 음악을 표현하고 싶었으니까 제목을 『버스킹!』이라고 했어요. 사진을 고른 것은, 소설을 쓸 때 하나하나의 요소 같은 거 있잖아요? 이를테면 상징, 은유, 비유, 풍자, 아니면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단어들을 고르는 것처럼 그런 기능을 가지도록 사진들을 고른 거에요. 이를테면 슬레이어라는 밴드가 등장하는 짧은 소설이 하나 있는데 슬레이어는 세상에서 제일 시끄러운 음악을 하는 친구들이거든요. 그래서 사운드만 들어보면 너무나 마초적인 거에요. 근데 거기다가 제가 붙인 사진은 좀 풍자적으로 할아버지들 사진을 붙였어요. 그래서 슬레이어가 어떤 사람들인지 아는 사람들한테는 그 사진이 풍자적이거나 아니면 좀 반어법적으로 보이겠죠. 사진을 그렇게 고른 이유도 우리가 문장을 쓸 때처럼 문학적인 기준을 가지도록 고른 거에요.

 

Q. 『버스킹!』 이전에도 음악에 영감을 받아서 쓰신 소설들이 있으신가요?

A. 예전에 제가 처음에 등단해서 쓴 게 음악인 협동조합이라는 손바닥 '장(掌)' 쓰는 장편들이 있었어요. 1995년에 그걸 썼었어요. 그때도 쓰고 계속 이후에도 음악에 관련된 소설들을 가끔씩 쓰긴 했죠.

 

Q. 소설집 『버스킹!』에 실린 소설 열여섯 편의 소재와 주제가 무척 다양합니다. 소설 속에 페미니즘, 동성애, 미투 운동 등 다양한 사회 이슈가 등장하기도 하는데요. 이 같은 사회 이슈들을 문학에서 다룰 때 작가님께서 주의하거나 고민하신 지점이 무엇인가요?

A. 항상 약자의 편에서. 그 사람이 저랑 친하지도 않고 또 저랑 반대의 입장에 있다 하더라도 항상 약자의 편에 서서 감정이입을 하고, 그렇게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해요. 그리고 그런 일들이 어떻게 해서 벌어지게 됐는지 맥락에 대해서 항상 생각해요. 맥락 같은 것은 사실 잘 안보여요. 공부도 좀 해야 하고 그래요. 그러려고 노력은 해요.

 


 


 


2부 〈작가들의 수상한 취미생활〉/ 사진 : 강혜빈, 권민경 시인


Q. 두 분의 사진과 시 작품을 보고 문장의 소리 구성작가이신 방수진 작가님께서 '빛'과 '색'이라는 키워드가 떠오른다고 하셨어요. 강혜빈 시인님의 작품에서는 색감, 권민경 시인님 작품에서는 따뜻한 빛을 느끼셨다고 하셨어요.

A. 강혜빈 시인 : 사실 빛과 색은 제가 작업을 할 때 시나 사진이나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키워드에요. 저는 권민경 시인님의 시를 계속 읽어왔었는데 (이 자리에) 오기 전에 다시 읽어봤어요. 이 키워드에 맞춰서 생각을 해보면 뭔가 스테인드 글라스 같다, 생각을 했어요. 시를 읽고 알록달록한 빛이 생각이 났어요. 어두운 실내에서 더 잘 보이는 빛이 있잖아요? 그런 게 생각이 났고 일정한 패턴과 무늬들이 지그재그 얽혀있고 멀리서 보면 되게 커다란 그림이 되는 이미지가 생각나더라고요. 유리처럼 투명하고 납작한 표면은 되게 매끄러운데 충격을 가해서 깨지면 유리의 단면이 날카로워지잖아요. 그런 이미지를 느꼈어요. 제가 분리수거라는 팀에서 유리 역할을 맡고 있어요. 종이, 캔, 플라스틱, 중에 저는 유리의 이미지를 맡고 있는데 그래서 더 와 닿았던 것 같아요. 사실 열심히 서치를 해봤는데 시인님의 사진을 아직 접해보지 못해서 저도 한 번 따듯한 빛을 느껴보고 싶네요.
 
권민경 시인 : 저는 남편을 안사람이라고 부르거든요. 근데 저희 안사람이 아무래도 강혜빈 시인이랑 여기에 출연한다고 하니 "파란피님이랑?" 하며 놀랐어요. 저희 안사람도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혼자 열심히 올리고 있는데 어쨌든 강혜빈 시인은 프로거든요. 저는 아마추어고. 그 분이랑 같이 나오느냐는 얘기를 하기도 했어요. 색감 얘기는 너무 당연하고, 저는 강혜빈 시인의 시나 사진에도 빛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색감 와중에 포인트가 된다고 할까, 중요한 빛이 들어오거든요. 사진가로서는 그게 너무 신비롭고 아름다워요. 빛이 있어야 색이 있는 거잖아요. 기본적으로 당연한 기본기에 되게 충실한데 그게 너무 아름다운 것 같아요. 사진의 기본기에 충실하다는 게 생각했던 것 보다 아름다워요.

 

Q. 강혜빈 시인께서는 '파란피'라는 이름으로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사진에서도 시에서도 파란색이 많이 등장하는 것 같아요. 「드라이아이스」라는 작품을 보면 "파랗게 진열되어 있는 언니와 형들"이라는 표현도 있고 실제 사진에서도 푸른 계열의 색감이 눈에 많이 띄어요.

A. 강혜빈 : 제가 사진가 이름이 파란피인데요. 그동안 무슨 뜻인지 묻는 분들이 많았어요. 파란피가 대체 뭐냐, 그랬는데 파란색은 제가 생각하기에는 제 자신을 나타내는 상징적인 색이라고 생각을 해요. 아까 말씀하셨던 드라이아이스처럼 너무 차가워서 데일 수도 있는 그런 느낌을 주고 싶었어요. 제가 당연한 것에 물음을 던지는 것을 좋아하고 그러려고 하는 편이에요. 머릿속에 스위치가 있는데 그걸 자주 껐다 켰다 하는데 어느 날에 우리 몸속에 흐르는 피가 파란색이면 어떨까 그런 생각을 했어요. 그대로 '그럼 나는 파란피다' 하게 됐어요. 저랑 작업한 모든 분들이 파란피가 흐르는 사람들이다 생각합니다.

 

Q. 권민경 시인님이 찍으신 나무와 숲 사진 때문인지 시에서도 나무, 숲, 오동나무, 손차양 같은 단어들이 눈에 띄었어요. 평소에 자연에서 영감을 많이 얻으시는 편인가요?

A. 권민경 시인 : 영감을 얻는 것 같진 않고 약간 성향인 것 같아요. 제가 자연을 희구하는 성격은 아니거든요. 근데 이상하게 처음 습작기 때부터 근원적인 단어들 있잖아요. 나무나 돌이나 바위나 아니면 우주 같은 것들. 이상하게 그런 단어들을 많이 사용했어요. 사실 근원적인 단어들은 동화에 많이 쓰이는데 이상하게 제가 그런 단어들을 선호하는 편이라 그런 단어들을 쓰되 촌스럽지 않기 위해서 제가 지금 좋아하는 지금의 말투로 시에 비속어도 많이 쓰고 그런 편이에요. 어렸을 때부터 갖고 온 성향이 아닐까, 그런 생각을 해요. 특별히 영감을 얻는다고 얘기하는 것은 조금 아닌 것 같고요.

 

 


 


 


 

문장의 소리 612회는 네이버 오디오클립과 팟빵, 팟캐스트를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원고정리 : 박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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