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장욱, 「두번째 강물」

  • 작성일 2020-10-22
  • 조회수 1,703






이장욱 ┃「두번째 강물」을 배달하며


때로 나는 내가 강가에 사는 사람 같아. 가벼운 저녁 산책을 나왔다가 흘러가는 강물을 하염없이 바라보고 있는 것 같아. 저토록 성실하게 강물은 흘러가는데 내 얇은 그림자는 흐르지 않지. 그럴 때면 전생이나 후생의 메아리마냥 “나는 같은 강물에 두 번 손을 담글 수 있네” 라고 노래 부르게 되지. 어제 신문을 오늘 오후에 읽는 게 하나도 이상하지 않듯이 내일 신문을 오늘 아침에 읽었어. 나는 이제 집으로 돌아가 늦은 저녁상을 차릴 거야. 식탁 위에 물 글씨를 쓰는데, 이곳은 너무 깊어 아직도 바닥에 닿질 않는구나. 그래도 우리는 저 강물의 시간처럼 바다 쪽으로 계속 흘러가고 있는 걸까. 우리는 그림자처럼 흐르지 않는데. 창밖에는 어둠이 내려 검은 거울이 되는데. 검은 거울은 오늘밤에도 “나의 두번째 얼굴”을 창문밖에 하염없이 세워 두는데.


시인 김행숙


작가 : 이장욱

출전 :『영원이 아니라서 가능한』(문학과지성사, 2016)



김행숙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