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문장의 소리 제638회 : 1부 천선란 소설가 / 2부 이린아 시인

  • 작성일 2020-11-04
  • 조회수 1,367
  • 방송일
  • 러닝타임1시간14분
  • 초대작가1부 천선란 소설가 / 2부 이린아 시인


문장의 소리 제638회 : 1부 천선란 소설가 / 2부 이린아 시인


문학광장 《문장의 소리》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지금까지 560여명의 작가가 초대 손님으로 다녀갔습니다. 《문장의 소리》의 연출과 진행, 구성작가는 모두 현직 작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2020년부터 소설가 최진영, 정선임, 시인 박소란, 방수진이 함께 합니다. 지금까지의 방송은 문학광장 누리집과 유튜브, 팟빵과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ㅇ 스태프

연출 박소란(시인)


진행 최진영(소설가)


구성작가 방수진(시인)


구성작가 정선임(소설가)



ㅇ 코너
- 지금 만나요 : 작가를 초대하여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 작가들의 수상한 취미생활 : 작가를 초대하여 전문가 못지않게 방대한 지식을 자랑하는 취미생활에 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오프닝 : 한정원 에세이 『시와 산책』








<로고송>








1부 〈지금 만나요〉 / 천선란 소설가



천선란 소설가는 2019년 첫 장편소설 『무너진 다리』를 내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2019년 한국과학문학상에서 『천 개의 파랑』으로 장편소설 부문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소설집 『어떤 물질의 사랑』을 출간하였습니다.


Q. DJ 최진영 : SF 소설을 쓰시게 된 계기가 있나요?

A. 천선란 소설가 : 처음에는 SF라는 장르 자체에 대해서 정확하게 몰랐었다가, 대학교 교과 과정 중에 장르소설을 배울 때가 있었어요. 그때 SF에 이런, 이런 하위 장르들이 있다는 걸 배우고, ‘내가 좋아하는 것들이 전부다 SF였잖아? 그럼 SF를 써볼까?’ 하는 마음으로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Q. 『어떤 물질의 사랑』 작가의 말에 보면 분함과 억울함, 쓸쓸함과 서러움, 외로움과 기괴함 같은 감정을 담았다고 하셨는데요, 지금까지 써온 소설들을 한 권의 책에 묶으면서 어떤 생각을 하셨고 책으로 나왔을 때 어떤 느낌이셨나요?

A. 책으로 나왔을 때는 너무 신기했어요. 왜냐하면, 어디에 원고를 올렸던 게 아니라 혼자서 습작처럼 썼던 소설들이었거든요. 대부분이 〈브릿G〉1)라는 웹사이트에 올리거나 《환상문학웹진 거울》2)에 올려서 이게 책으로 나올지 모르는 상태에서 썼던 소설들이 묶이니까 정말 너무 신기해서 책 나왔을 때 못 펼쳐봤어요. (Q. 한 권으로 묶어놓으니 보이는 게 있으셨나요?) 처음에 「사막으로」를 넣은 것은 편집자님의 추천이었고 하다 보니까 소설의 무게들이 조금 뒤로 갈수록 무거워지는 그런 흐름이 있었어요. 마지막 소설 단편이 원래는 다른 거였는데 마지막에 끝내는 유종의 미가 안 나는 거예요. 그래서 대표님한테 정말 죄송한데 제가 마지막 소설을 다시 쓸 테니까 바꿔달라고 해서 「마지막 드라이브」를 새로 써서 넣었어요.


Q. 표제작 「어떤 물질의 사랑」의 화자인 ‘나’는 7살 때 배꼽이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엄마에게서 자신이 알에서 태어났다는 출생의 비밀을 듣게 됩니다. 엄마는 배꼽이 왜 있어야 되냐고 도리어 물으며 “세상에 원래 그런 건 없어”라고 얘기를 해줍니다. 어머니 캐릭터는 어떻게 만들게 되셨는지, 혹은 「어떤 물질의 사랑」을 쓰게 된 계기를 이야기해주세요.

A. 제가 소설을 한참 쓸 때쯤이 예고 친구들 말고 인문계에 다녔던 친구들이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을 준비하는 시기였어요. 저도 그 사이에서 방황을 많이 했거든요. 이제 대학교도 졸업했고 일을 해야 될까, 하는데 저는 너무 소설이 쓰고 싶고. 이런 생각들을 하다 보니까 나이의 통과의례 같은 게 너무 많다는 게 느껴지는 거예요. 애들끼리 말을 할 때도 “이 나이에는 이걸 하는 게 맞을까?” “근데 원래 다 이렇게 하니까 그 나이 때는 그걸 해야지.” 그런 얘기들을 많이 하다가 먼저 그걸 깨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거든요. 그래서 친구들이 무슨 고민을 얘기할 때마다 ‘네가 하고 싶은 대로 해’, ‘원래 그런 거 없어’, ‘괜찮아 뭐 어때’, 이런 얘기를 습관적으로 주문을 걸듯이 하다 보니까 이렇게 사는 게 굉장히 좋더라고요. 당연한 게 없다는 얘기를 하고 싶었어요.


Q. 「어떤 물질의 사랑」의 주인공은 우주를 가로지르는 사랑에 대해서 생각을 합니다. 작가님께서 생각하시는 진정한 사랑의 모습을 여쭤 봐도 될까요?

A. 좀 거창하게 썼지만 반대로 말하면 ‘지구에 내가 찾는 사랑이 없을 수도 있다.’ 이거거든요. 한동안은 사랑이 질렸어요. 어떤 영화나 드라마를 보든, 대학교에서 친구들이랑 어떤 주제에 대해서 얘기를 하든, 뭔가 사랑을 하지 않으면 가장 찬란했던 순간을 그냥 지나게 된다는 뉘앙스로 얘기를 많이 하잖아요. 실제로 누군가가 꼭 이성을 사랑하지 않을 수도 있고 나의 취미를 사랑할 수도 있고 정말 다양한 것에 사랑을 분산시키는데 왜 꼭 어떤 인간의 형태의 다른 성별의 사랑을 해야만 진정한 사랑이 되는 걸까, 라는 고민을 했어요. 내가 볼 때는 좀 재미없는데. 애들한테 “나는 이번 생엔 글렀어.” 이런 얘기를 장난처럼 하다 보니까 우주 밖으로 나가게 되었습니다.


Q. SF물은 우리와 다른 세상의 이야기라고 여길 때도 있는데 작가님의 소설은 현실과 동떨어져 있는 이야기가 없어요. 소설집에 실린 「너를 위해서」라는 소설은 낙태죄 폐지에 관한 이야기라고 밝히셨고, 현실적이고 사회적인 이야기들을 SF적인 상상력으로 엮어나가시는 과정이 궁금했습니다.

A. 몇몇 소설들은 좀 일부러 비꼬고 싶어서 공부를 하면서 생각을 여러 차례 거치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아요. 특히, 「너를 위해서」는 사람들이 긴 글을 잘 못 읽어서 짧은 글로 임팩트 있게 치는 소설을 쓰고 싶다, 라고 생각을 해서 오히려 다른 단편소설의 내용을 짤 때보다 더 오래 걸렸어요.


Q. 「두 하나」는 동아시아 상공에 정체모를 물체가 나타난 뒤에 남성들이 좀비와 비슷한 집단으로 전염 혹은 변이가 되는 세계에서 살아남은 여성들의 공동체, 여성들의 전투에 관해서 쓴 소설이에요. 어떻게 구상하게 되셨나요?

A. 제가 작가의 말에서 아이돌에 관한 얘기를 썼는데요. 저는 학창시절을 떠올리면 쉬는 시간에 친구들이랑 산다라박 2NE1 활동할 때 머리로 묶고 뛰어다니고 했던 것들이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아요. 그렇게 굉장히 영향을 많이 받은 세대인데, 충격적인 사건들이 연이어 발생했을 때 되게 새벽에 눈물이 나더라고요. 나를 힘나게 해줬던 언니들이 왜 이제는 없지? 나는 그들 덕분에 이렇게 자랐는데. 왜 그들은 이 세상을 포기했어야만 했을까, 라는 생각을 많이 했고 그때 처음으로 말 섞어보지 않은 타인의 죽음이 너무 서러운 거예요. 그리고 그 죽음 이후에도 입에 오르내리는 것들이 썩 좋지는 않았었고 그랬을 때 어차피 누군가에게 계속 회자될 거라면 나도 잊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쓰기 전에 정말 고민을 많이 했어요. ‘내가 과연 이런 얘기를 해도 될까?’ 생각 끝에 ‘내가 하지 않으면 누가하지? 누구나 다 하는데 나도 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쓸 때도 그렇고 다 쓴 후에도 그렇고 원고를 넘긴 후에도 그렇고 진짜 고민을 굉장히 많이 했던 소설이었어요.

01) 황금가지에서 만든 온라인 소설 플랫폼. 이름인 브릿G는 Briliant tales G의 약자로, 웹소설과 출판소설을 잇는 다리가 되겠다는 의미를 함께 담고 있다.
02) 2003년 6월 27일 서비스를 시작한 무가 웹진으로, 판타지 작가 및 번역가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운영되고 있다.








2부 <작가들의 수상한 취미생활>/ 이린아 시인




이린아 시인님은 2018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고 올해 대산창작기금 수혜자로 선정되었습니다. 2014년 연극 〈가을 소나타〉로 데뷔하여 뮤지컬과 연극 무대에서 배우로 활동하고 계십니다.


Q. DJ 최진영 : 최근에 ‘비대면 시대의 이별’이라는 주제로 앤솔로지 시집 『목이 긴 이별』에 참여하셨어요. 시집 소개를 해주세요.

A. 이린아 시인 : 이 책은 시 전문 계간지 《발견》에서 만든 앤솔로지 시집인데요. 그 문예지에서 활동하시는 시인 분들이 다 모여서 7주년을 기념하는 것으로, 특히 언택트 시대에 글을 읽는 사람들이 더 많아질 수도 있는 것을 생각해서 만든 거였어요.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는 언택트 시대야말로 이별을 글로 표현하는 것이 정말 더 가까워진 시대가 아닐까, 이런 생각을 하게 된 것 같아요. 여기에서 되게 다양한 시 세계를 볼 수 있으니까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시인이 된 것보다 먼저 배우로 데뷔하셨어요. 시를 원래 쓰셨던 건지 아니면 연기를 하시다가 시를 쓰신 것인지 그 과정이 궁금합니다.

A. 사실 시랑 연기랑 계속 같이 해왔던 것 같은데 더 일찍 시작한 게 뭔지 생각하면 시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누가 뭘 하라고 하지 않아도 혼자 스스로 했던 것은 시였던 것 같아요. 노래 같은 것은 갑자기 한다기보다는 어릴 적부터 음악 수업도 있었고, 근데 어릴 적부터 시 수업이 있는 건 아니었잖아요. 저도 모르게 힘들고 이럴 때 보면 꼬마 같은 글씨로 나 혼자 힘든 걸 써보겠다고 그런 걸 보면 시가 먼저가 아니었을까, 생각이 드는 것 같아요.


Q. 시를 언제부터 쓰셨어요?

A. 첫 번째 만남은 초등학교 1학년 때인가, 그때 한참 종이 인형 옷 입히기가 유행하고 있었어요. 그걸 너무 가지고 싶어서 엄마한테 졸라서 용돈을 받은 거죠. 그걸 동네 서점에서 팔더라고요. 용돈을 받아서 애들이랑 처음으로 서점에 들어갔는데 책이 이만큼 쌓여있고, 그때는 한글도 잘 읽지 못하는 상황이니까 이게 뭐지 하면서 보다가 제 키에 딱 맞는 얇은 책들이 꽂혀있는 데가 있는 거예요. 거기서 말도 예쁘고 표지에 꽃무늬도 그려져 있어서 이게 뭐지 하고 펼쳤더니 다행히 여백이 되게 많고 글씨가 적은 거예요. 이거는 내가 읽을 수 있겠다. 그냥 그게 너무 좋고 저를 위한 페이지 같은 느낌이 들었어요. 그래서 시가 뭔지도 모르면서 종이 인형 사겠다고 모은 돈으로 시집 한 권을 사서 집에 갔었어요.


Q. 시는 혼자 쓰고 낭독회 같은 것이 아니면 독자들과 만날 기회가 별로 없는데 연기는 관객들의 반응을 바로 볼 수 있잖아요. 그에 대한 부담감은 없으세요?

A. 처음에는 좀 있었어요. 관객들이 무표정하거나 졸거나 그런 걸 보면 ‘내가 진짜 이상하게 하나?’, ‘나는 연기를 그만해야 하나?’ 이런 생각도 해봤는데. 어느 날, 오늘 공연은 안 좋았구나, 생각했어요. 어떤 관객분이 가장 중간에서 줄곧 화난 표정으로 보고 계셨거든요. 근데 끝나고 나왔는데 기다리고 계신 거예요. “제가 울음이 나오는 걸 꾹 참느라 너무 괴로웠어요. 정말 좋았습니다.” 이러는 거예요. 그때 ‘내가 믿고 나는 내 할 일만 해야겠다.’ 했어요. 그다음부터는 부담감이 좀 없어진 것 같아요.


Q. 시를 쓰는 자유로움과 무대에서 느끼는 자유로움이 차이점이 있나요?

A. 확실히 차이점이 있는 것 같아요. 시를 쓸 때는 퇴고의 자유가 있죠. 책상 앞에서는 이렇게도 써볼 수 있고 저렇게도 써볼 수 있고, 어떨 때는 시가 아니게 쓰려고 쓰다가 결국엔 시처럼 쓸 때가 있어요. 그럴 때도 오히려 자유롭다고 느낄 때도 있어요. 마음대로 모험할 수 있으니까. 그리고 혼자서 이건 진짜 이상하다, 유치하다, 그럴 때도 있어요. 그런 게 자유라면 연기에서는 진짜 여기 살아 있다고 느낄 때. 이 사람으로 내가 살아있었고, 내가 뭘 하려고 하지 않았고. 그래서 애드리브라는 게 내가 더 추가한다기보다는 그 인물에 완전 빠지면 나도 모르게 튀어나오는 그 인물의 말을 애드리브라고 하거든요. 그런 게 딱 튀어나올 때 내가 진짜 살아있구나, 자유롭구나, 해요. 그리고 그게 어떻게 보면 불완전한 거잖아요. 텍스트 그대로 한 게 아니니까. 표정 같은 것도 정해놓은 것도 아니니까. 근데 그 불완전함에 대한 자유가 있는 것 같아요.










문장의 소리 638회는 팟빵과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접속하기
네이버 오디오클립’ 접속하기






※《문장의 소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 스튜디오 소독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원고정리 : 박정은






추천 콘텐츠

문장의 소리 제781회 : 2부 김유나 소설가

문장의 소리 제781회 : 2부 김유나 소설가 문학광장 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부터 시인 이영주, 소설가 김봄, 소설가 권혜영, 시인 최지은이 함께합니다. - 3분 책방광고 : 전국 방방곡곡 특별한 책방을 홍보합니다. 단, 시간은 3분. - 당신의 첫 : 이제 막 활동을 시작한 신인들의 고군분투. 작가가 되기 위해 쏟았던 열정과 앞으로의 포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김유나 소설가는 2020년 《창비》 신인문학상에 단편소설 「이름 없는 마음」이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 3분 책방광고 : 제주도 한림읍 옹포리에 위치한 서점 &lsquo;달리책방&rsquo; ● 〈로고송〉 ● 2부 〈당신의 첫〉 / 김유나 소설가 Q. DJ 이영주 : 요즘 어떻게 지내고 계세요? A. 김유나 소설가 : 요새 주로 집에서 지내고요. 중편을 쓰고 있고, 단편을 같이 쓰고 있고요. 둘 다 마감이 12월에 있어서 열심히 쓰고 있습니다. Q. 당선 연락이 왔을 때 어떤 일을 하고 계셨나요? A. 이사를 빨리해야 해서 부동산에서 집을 보러 오기로 한 날이었어요. 고무장갑 끼고 대청소를 하고 있었는데, 거실에서 휴대전화가 울렸어요. 거실만 다 끝내고 전화 다시 걸어야겠다 싶었는데, 전화를 걸려고 봤더니 &lsquo;010&rsquo;으로 번호가 시작하더라고요. 부동산이겠거니 싶어 전화를 다시 걸었는데 창비였어요. Q. 수상 소식을 들은 주변 반응은 어땠나요? A. 다들 기뻐해 주셨어요. 저보다 더 많이 기뻐해 주셨고요. 아버지가 50부 정도 사고 싶다고 하셔서 사서 보내드렸는데, 사 드릴 때는 어디에다 드리나 싶었거든요. 저희 동네가 정육점 하나, 약국도 하나, 다 하나씩 있는 동네예요. 정육점에 고기를 사러 갔는데 가을호 계간지가 있더라고요. 동네 상가에 제 사진과 모든 신상을 돌리셔서 &lsquo;저게 왜 저기에 있지? 저분은 나를 왜 알아보시지?&rsquo; 싶었어요. 그게 인상 깊었어요. Q. 소설을 쓰게 된 계기가 있으시다면? A. 초등학교 2학년 때 학교에서 부모님을 소환했던 때가 있어요. 개별적으로도 전화를 주셨더라고요. 제가 주의가 너무 산만하다고. 어린 저도 예상하긴 했었어요. 큰일 났다는 생각이었는데, 아버지가 선생님 만나고 나오시더니 냉면을 사 주시면서 환하게 웃으셨어요. 너 책이 재미있냐? 이렇게 물으셨어요. 좋다고 했고, 어린 저는 너무 의외였는데요. 알고 보니 선생님이 &lsquo;유나가 산만하고 학업 성취도가 낮은데, 청소를 잘하고 책을 잘 읽는다, 디테일한 것까지 기억을 잘한다&rsquo;고 말씀하셨던 거였어요. 아버지는 다른 건 쏙 빼놓고 좋은 것만 기억하신 거였고요. 그때부터 내가 책을 좀 좋아하나? 하는 생각에 계속 읽고, 썼던 것 같아요. ※《문장의 소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 스튜디오 소독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원고정리 : 강유리 문장의 소리 제781회는 팟빵과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 관리자
  • 2023-12-27
문장의 소리 제781회 : 1부 손유미 시인

문장의 소리 제781회 : 1부 손유미 시인 문학광장 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부터 시인 이영주, 소설가 김봄, 소설가 권혜영, 시인 최지은이 함께합니다. - 지금 만나요 : 새 책을 출간한 작가를 초대하여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손유미 시인은 2014년 《창비》 신인문학상 시 부문에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최근 첫 시집 『탕의 영혼들』을 출간하였다. ● 오프닝 : 황유원 시인의 시집 『하얀 사슴 연못』에 수록된 시 「백지상태」 중에서 ● 〈로고송〉 ● 1부 〈지금 만나요〉 / 손유미 시인 Q. DJ 이영주 : 최근 출간하신 시집 『탕의 영혼들』은 손유미 시인님의 첫 시집입니다. 출간 소감이 궁금합니다. A. 손유미 시인 : 제가 시집이 나온 지 8개월 정도 되었어요. 연초에 시집을 묶고 있었기에 연말인 지금 이 질문을 받으며 연초를 다시 떠올려보니 되게 옛날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책이 어떻게 나오게 되는지 궁금했던 게 가장 컸던 것 같아요. 교정지가 거듭 올 때마다 신기하다는 마음에서 &lsquo;이게 맞나?&rsquo; 하는, 의문의 마음으로 변해갔고요. 책을 받아 보니 막상 기쁘다는 생각이었습니다. Q. 손유미 시인님께서 직접 시집 『탕의 영혼들』을 소개해주신다면? A. 시집 『탕의 영혼들』은 시로 통과하는 세신 과정이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는 시집입니다. &lsquo;세신 과정&rsquo;이라 함은 제가 시 중에도 적은 대목인데, &lsquo;피로와 권태, 관절의 습관으로부터 벗어나는 것&rsquo;을 포함해 어떤 시간이나 언어로 닦아내기, 상처와 조우하거나 지나치는 과정을 담은 시집이기를 바랍니다. Q. 「탕의 영혼들」이 표제작이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A. 저는 시집을 내는 모든 과정에서 제가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제목을 정하기도 어려웠어요. 무슨 제목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생각이었고, 출판사에서 보내주신 제목들도 문장형의 연약하거나 아련한 제목이었어요. 앞서 말씀드렸듯 오랜 시간 걸려 나온 첫 책인데 제목까지 연약하면 제가 연약한 사람처럼 비춰질 것 같아 싫더라고요. 고민을 많이 했는데, 추천사를 맡아주신 안태운 시인님께서 두루 살펴보신 뒤 &lsquo;탕의 영혼들&rsquo;이 알맞을 것 같다는 의견을 주셨어요. 듣고 보니 알맞다는 생각이 들었고, 제가 그린 영혼을 아우를 수도 있고, 언어로 하는 세신 과정으로 시집 한 권을 통과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탕의 영혼들』의 표지를 받아보셨을 때 어떠셨는지 궁금합니다. A. 표지 또한 우여곡절이 있었어요. 제목을 정하는 것도, 나중에 알았는데 시인들은 시집에 대한 인상을 가지고 계시더라고요. 저는 정말 아무것도 없다가 온탕 같은 표지를 받아보게 됐어요. 마지막에 편집부에서 &lsquo;표지에 들어갈 오리 몇 마리 하시겠느냐&rsquo;고 질문해 주셨는데, 편집자님께서는 0마리거나 한 마리 정도를 생각하셨대요. 그런데 저

  • 관리자
  • 2023-12-27
문장의 소리 제780회 : 2부 이정화 시인

문장의 소리 제780회 : 2부 이정화 시인 문학광장 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부터 시인 이영주, 소설가 김봄, 소설가 권혜영, 시인 최지은이 함께합니다. - 3분 책방광고 : 전국 방방곡곡 특별한 책방을 홍보합니다. 단, 시간은 3분. - 당신의 첫 : 이제 막 활동을 시작한 신인들의 고군분투. 작가가 되기 위해 쏟았던 열정과 앞으로의 포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정화 시인은 2023년 《문학동네》 신인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 3분 책방광고 : 제주도 한림읍 금능에 위치한 서점 &lsquo;아베끄&rsquo; ● 〈로고송〉 ● 2부 〈당신의 첫〉 / 이정화 시인 Q. DJ 이영주 : 요즘 어떻게 지내고 계세요? A. 이정화 시인 : 최근 2년간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홀가분한 상태이고요. 자주 헬스장에 나가 몸을 챙기고, 쉼을 즐기고 있어요. Q. 당선 연락이 왔을 때 어떤 일을 하고 계셨나요? A. 회사에서 퇴근하는 버스였고요. 버스 불이 다 꺼졌길래 잠을 자려고 하는데, 갑자기 전화가 오는 거예요. 개인 번호로 오길래 뭔가 당선 전화 같다는 느낌을 받았고요. 조용히 전화를 받았는데, 이전부터 상상하기로는 당선 전화를 받았을 때 엄청나게 신나고 소리를 지를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퇴근 버스 안이다 보니 조용히 창밖을 보면서 넘어갔습니다. Q. 수상 소식을 들은 주변 반응은 어땠나요? A. 동기들에게 가장 먼저 말했는데요. 제가 전부터 등단했다는 장난을 너무 많이 쳐서 처음엔 다들 안 믿더라고요. 우는 모습을 찍어서 보여줬더니 친구들이 저희 동네에 왔고, 그날 술을 많이 마셨어요. 부모님 주무시고 계실 때 막 깨워서 등단했다고 말했고, 환호하다가 기분 좋게 잠이 들었습니다. Q. 시를 쓰게 된 계기가 있으시다면? A. 원래 작가라는 걸 꿈으로 생각하게 된 건 초등학교 때부터였어요. 그냥 0에서 1을 만들어내는 행위가 좋았던 것 같아요. 혼자 작사도 해보고, 소설이나 에세이도 써보고요. 그런데 고등학생이 되어 글을 배우다 보니 선생님께서 시를 써보길 권유해 주시더라고요. 시를 쓰기 시작했고, 그때 선생님께서 좋은 시를 많이 보여주셔서 다른 것보다 시를 더 열심히 할 수 있던 것 같아요. ※《문장의 소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 스튜디오 소독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원고정리 : 강유리 문장의 소리 제780회는 팟빵과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접속하기네이버 오디오클립 접속하기애플 팟캐스트 접속하기

  • 관리자
  • 2023-12-20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