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준영, 『들소』 중에서

  • 작성일 2020-11-12
  • 조회수 1,250


[caption id="attachment_273042" align="center" width="640"]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caption]




기준영 「들소」를 배달하며


때론 문장만으로도 탄복하게 되는 소설이 있습니다. 저에겐 기준영의 소설들이 그러한데, 그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문장이 작가의 손을 떠난 것’만 같은 느낌을 자주 받습니다. 이 단편 또한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소설의 화자는 초등학생인 ‘고푸름’. 현재 엄마와 단둘이 살고 있는 소녀죠. 그들 모녀가 거의 공짜로 세들어 살고 있는 주인집 할머니는 오래전 둘째딸을 잃어버린 아픈 상처를 지니고 있습니다. 무용을 했던 이에스더. 열여섯 살에 스위스에서 실종된, 할머니의 둘째딸 이름이 이에스더입니다. 고푸름은 할머니 앞에서 딱 한 번 이에스더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자신의 남자친구였던 길우도 되어봅니다. 내가 아닌 누군가가 되어본다는 것은 내가 짐작할 수 없는 아픔과 정면으로 마주하는 일. 그건 정말 쉬운 일이 아니죠. 느닷없이 우리를 향해 돌진하는 들소를 받아들이는 일과 같을 테니까요. 그 들소를 피하지 않고 바라볼 용기를 낸 건 아마도 이에스더가 되어본 경험 때문일 것입니다. 운명에 대한 아름다운 우리 문장 하나를 새롭게 마주한 기분입니다.


소설가 이기호


작가 : 기준영

출전 : 『사치와 고요』 p218~p220. (문학과지성사. 2020)



이기호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