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문장의 소리 제643회 :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 차세대 예술가 8인

  • 작성일 2020-12-09
  • 조회수 1,613
  • 방송일
  • 러닝타임1시간31분
  • 초대작가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 차세대 예술가 8인


문장의 소리 제643회 :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 차세대 예술가 8인


문학광장 《문장의 소리》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지금까지 560여명의 작가가 초대 손님으로 다녀갔습니다. 《문장의 소리》의 연출과 진행, 구성작가는 모두 현직 작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2020년부터 소설가 최진영, 정선임, 시인 박소란, 방수진이 함께 합니다. 지금까지의 방송은 문학광장 누리집과 유튜브, 팟빵과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ㅇ 스태프

연출 박소란(시인)


진행 최진영(소설가)


구성작가 방수진(시인)


구성작가 정선임(소설가)



ㅇ 코너
- 지금 만나요 : 작가를 초대하여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오프닝 : 김사과 산문집, 『0이하의 날들』 중에서








<로고송>








1부 〈지금 만나요〉 / 국예술창작아카데미 문학 분야 차세대 예술가 8인



조진주 소설가는 2017년 월간《현대문학》에 단편소설 「나무에 대하여」를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임선우 소설가는 2019년 월간《문학사상》에 「조금은 견딜 만한」을 발표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변미나 소설가는 2018년에 「구멍에 관한 치즈 보고서」 《문학사상》 신인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지혜 소설가는 2018년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볼트」가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조시현 작가님은 2018년 계간《실천문학》 신인상 소설부문, 2019년 상반기에 월간《현대시》 신인상으로 데뷔하여 시인과 소설가로 활동 중입니다.
전예진 소설가는 2019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어느 날 거위가」로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조해주 시인은 2019년 첫 시집 『우리 다른 이야기 하자』를 출간하시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주민현 시인은 2017년 《한국경제》 신춘문예에 당선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고, 첫 시집 『킬트, 그리고 퀼트』로 신동엽문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Q. DJ 최진영 : 2020년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 문학 분야에 선정된 시인과 소설가 여덟 분이 모였습니다.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를 통해 어떤 활동을 하셨나요?

A. 조시현 소설가 : 저희가 2월쯤에 만나서 서로 인사를 하면서 활동을 시작하게 됐어요. 앤솔로지1)
발간을 최종 목표로 몇 차례 만나서 어떤 구성으로 할지 회의를 했어요. 그 사이에 ‘리커넥션(reconnection)’이라고 다른 분야의 예술가분들을 만나서 교류를 했었어요. 10월에는 낭독회를 했어요. 그게 아마 유튜브에 올라가 있는 거로 알고 있는데 저희 작품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유튜브 들어가서 확인해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Q. 앤솔로지 작업집이 나오면 활동이 끝나는 건가요?) 네, 창작집이 나오는 거로 알고 있는데 아마 내년 3월에 나올 예정인 걸로 들었어요.



Q. 작가님들이 처음 만났을 때 분위기가 어땠나요?

A. 주민현 시인 : 처음에는 다들 되게 수줍어하시고 되게 말이 없으셨어요. 특히, 앤솔로지 회의를 하는데 “작가님들 의견 어떠세요?” 하는데 다 쭈뼛쭈뼛했었는데, 몇 차례 만나고 코로나가 심하지 않았을 때 카페 같은 데서 같이 수다 떨고 얘기하면서 서로 끈끈해진 느낌이 있는 것 같아요. 다들 첫 책이 아직 안 나오거나 나온 지 얼마 안 되어서 동질감이랄까, 그런 게 느껴져서 되게 좋았던 것 같아요.


Q. 여기 모이신 분들도 습작 시절을 거치셨을 거잖아요? 데뷔 이전과 이후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궁금하고 습작 시절을 어떻게 보내셨는지 궁금해요.

A. 변미나 소설가 : 저는 일단 우체국을 조금 덜 간다는 것과 특히 신춘문예 시즌에는 제가 꿈 해석을 되게 많이 봤거든요. 발표가 날 때까지 오늘 꿈은 당선 꿈이다, 오늘 꿈은 낙선 꿈이다 하고 샤머니즘에 굉장히 의지를 많이 했는데 그런 게 많이 줄어들었어요. 작품이나 글 쓰는 면에서는 예전에는 다른 작품을 보거나 제 작품을 쓸 때도 ‘어떻게 하면 데뷔할 수 있을까’라는 관점으로 많이 봤는데 요즘 같은 경우에는 ‘뭐를 써야 할까’라는 생각을 조금 더 많이 하는 것 같아요.

조해주 시인 : 저 같은 경우에는 데뷔하는 동시에 작품집을 냈기 때문에 데뷔하고 청탁을 받아서 원고를 발표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작품집을 내서 다른 분들이랑 조금 다를 수도 있고 같을 수도 있는데요. 사실 크게 달라진 점은 많이 못 느꼈던 것 같아요. 생활적인 부분은 비슷하게 체감을 하고 있어요. 달라진 점들을 표면적으로 몇 가지 열거를 해보면, 우선은 제 시를 너무 꼼꼼히 읽어주시고 리뷰를 써주는 사람들이 생겼다는 것과 그리고 시집이 팔리면 인세가 들어온다는 것과 그리고 가끔 문예지에 청탁이 들어온다는 것과 그리고 메일 주소가 두 개가 되었는데요, 원래는 제 개인적인 업무를 보던 메일 주소만 가지고 있다가 시와 관련된 업무용으로 따로 만들어서 메일 주소가 두 개가 됐다는 것. 이렇게 단순한 것들이 바뀌고 나머지는 그대로인 것 같아요. 시 쓰는 마음도 그대로고. 그리고 제가 시를 읽을 때 느끼는 거나 쓸 때 느끼는 마음은 비슷한 것 같아요.


Q. “쓰다 막히면 어떻게 하나요?”라는 청취자 질문이 올라왔어요.

A. 임선우 소설가 : 저는 최근에 계속 그런 경험을 했어요. 저는 요즘 쓰다가 막힐 때 그냥 계속 쓰는 거로 돌파하는 방법밖에 없는 것 같아요. 왜냐면 쓰다가 막힌다고 중단을 하고 쉬었더니 진짜 끝도 없이 쉬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약간 쓰다 보면 감이 오거든요. 이건 안 풀릴 것 같다, 근데 또 꾸역꾸역 마무리를 짓고 그다음에 퇴고를 하는 것 같아요.

조진주 소설가 : 관련된 책들이나 영화 같은 걸 많이 찾아보는 것 같아요. 다른 사람들은 어떤 식으로 이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해 여러 가지 의견을 보고. 저는 이 사람과 어떻게 다른지, 그런 것들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 것 같아요.



Q. 글을 쓸 때는 오롯이 혼자일 수밖에 없고, 외로운 작업이잖아요? 그런데 이렇게 비슷한 시기에 활동을 시작해서 고민을 나눌 동료들이 있는 건 되게 소중한 일인 것 같습니다. 지난 1년간 창작예술아카데미 활동을 통해서 얻은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조시현 소설가 : 이건 아까도 해주신 말씀인데요. 혼자 쓰다 보니까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하는지, 내가 잘하고 있는 건지, 이런 답답함과 외로움을 많이 느꼈어요. 이걸 어디서 해소를 해야 되는 건지를 잘 몰랐어요. 그런데 같은 고민을 안고 계시는 분들, 나름대로 돌파구를 가지고 계신 분들을 만나서 단톡방에 함께 모여 있다는 것만으로도 되게 마음에 위로가 많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좀 안 써지거나 막히거나 이럴 때 올라오는 글들을 보면서 “나도 다시 열심히 해보자!” 하면서 계속할 수 있는 힘을 많이 얻게 된 것 같아요.

지혜 소설가 : 그것도 있고 가장 중요한 아주 약간의 목돈이 들어왔어요. 7월에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는 지원금이 들어왔어요. 그전까지는 그냥 지원금이지, 했는데 그게 통장에 들어온 순간 뭐든지 쓸 수 있을 것 같고, ‘한 500매부터 써볼까?’ 이런 생각도 들더라고요. ‘작가가 된다는 건 이런 건가?’ 하면서 그때 큰 깨달음을 얻었던 것 같아요.


Q. “등단이라는 꿈을 이루고 나서 허무함을 느끼신 적은 없나요? 혹시 있다면 어떻게 해결하셨나요?”라는 질문이 올라왔어요.

A. 주민현 시인 : 저는 이 말에 공감하는 게 제가 등단하기 전에도 같이 쓰는 친구들이랑 시 모임을 했는데 그때는 뭔가 검열 없이 더 자유롭게 썼던 느낌이 강했던 것 같아요. 등단하고 지면에 발표를 하면 많은 사람이 보니까 그게 어느 순간 되게 부담스럽고 힘들더라고요. 그때 저는 몇 달을 되게 힘들어하다가 동인을 같이 만들어서 활동하면서 다시 너무 재밌는 거예요. 다른 사람을 의식하지 않고 같이 쓰는 사람들과 즐겁게 쓰니까 다시 재밌게 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전예진 소설가 : 저는 허무함보다는 등단함으로써 소설을 쓰는데 돈도 받고 뭔가 달라지잖아요? 그래서 초조함이 있었던 것 같아요. 내가 더 잘해야 되는데 좀 내 능력이 들통 나면 어떡하지, 이런 생각으로 힘들었어요. 결국에는 더 열심히 하는 방법밖에 없는 것 같아요. 그러면서 스스로 마음에 안정이 오는 것 같아요.


01) Anthology. 시나 소설 등 문학작품을 하나의 작품집으로 모아 출판한 것으로, 일정한 주제를 정하고 그 주제에 따른 여러 작가들의 작품을 모아 출판한다. 어원은 그리스어로 꽃다발 이라는 뜻의 안톨로기아(anthologia)










문장의 소리 643회는 팟빵과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접속하기
네이버 오디오클립’ 접속하기






※《문장의 소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 스튜디오 소독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원고정리 : 박정은






추천 콘텐츠

문장의 소리 제781회 : 2부 김유나 소설가

문장의 소리 제781회 : 2부 김유나 소설가 문학광장 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부터 시인 이영주, 소설가 김봄, 소설가 권혜영, 시인 최지은이 함께합니다. - 3분 책방광고 : 전국 방방곡곡 특별한 책방을 홍보합니다. 단, 시간은 3분. - 당신의 첫 : 이제 막 활동을 시작한 신인들의 고군분투. 작가가 되기 위해 쏟았던 열정과 앞으로의 포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김유나 소설가는 2020년 《창비》 신인문학상에 단편소설 「이름 없는 마음」이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 3분 책방광고 : 제주도 한림읍 옹포리에 위치한 서점 &lsquo;달리책방&rsquo; ● 〈로고송〉 ● 2부 〈당신의 첫〉 / 김유나 소설가 Q. DJ 이영주 : 요즘 어떻게 지내고 계세요? A. 김유나 소설가 : 요새 주로 집에서 지내고요. 중편을 쓰고 있고, 단편을 같이 쓰고 있고요. 둘 다 마감이 12월에 있어서 열심히 쓰고 있습니다. Q. 당선 연락이 왔을 때 어떤 일을 하고 계셨나요? A. 이사를 빨리해야 해서 부동산에서 집을 보러 오기로 한 날이었어요. 고무장갑 끼고 대청소를 하고 있었는데, 거실에서 휴대전화가 울렸어요. 거실만 다 끝내고 전화 다시 걸어야겠다 싶었는데, 전화를 걸려고 봤더니 &lsquo;010&rsquo;으로 번호가 시작하더라고요. 부동산이겠거니 싶어 전화를 다시 걸었는데 창비였어요. Q. 수상 소식을 들은 주변 반응은 어땠나요? A. 다들 기뻐해 주셨어요. 저보다 더 많이 기뻐해 주셨고요. 아버지가 50부 정도 사고 싶다고 하셔서 사서 보내드렸는데, 사 드릴 때는 어디에다 드리나 싶었거든요. 저희 동네가 정육점 하나, 약국도 하나, 다 하나씩 있는 동네예요. 정육점에 고기를 사러 갔는데 가을호 계간지가 있더라고요. 동네 상가에 제 사진과 모든 신상을 돌리셔서 &lsquo;저게 왜 저기에 있지? 저분은 나를 왜 알아보시지?&rsquo; 싶었어요. 그게 인상 깊었어요. Q. 소설을 쓰게 된 계기가 있으시다면? A. 초등학교 2학년 때 학교에서 부모님을 소환했던 때가 있어요. 개별적으로도 전화를 주셨더라고요. 제가 주의가 너무 산만하다고. 어린 저도 예상하긴 했었어요. 큰일 났다는 생각이었는데, 아버지가 선생님 만나고 나오시더니 냉면을 사 주시면서 환하게 웃으셨어요. 너 책이 재미있냐? 이렇게 물으셨어요. 좋다고 했고, 어린 저는 너무 의외였는데요. 알고 보니 선생님이 &lsquo;유나가 산만하고 학업 성취도가 낮은데, 청소를 잘하고 책을 잘 읽는다, 디테일한 것까지 기억을 잘한다&rsquo;고 말씀하셨던 거였어요. 아버지는 다른 건 쏙 빼놓고 좋은 것만 기억하신 거였고요. 그때부터 내가 책을 좀 좋아하나? 하는 생각에 계속 읽고, 썼던 것 같아요. ※《문장의 소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 스튜디오 소독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원고정리 : 강유리 문장의 소리 제781회는 팟빵과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 관리자
  • 2023-12-27
문장의 소리 제781회 : 1부 손유미 시인

문장의 소리 제781회 : 1부 손유미 시인 문학광장 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부터 시인 이영주, 소설가 김봄, 소설가 권혜영, 시인 최지은이 함께합니다. - 지금 만나요 : 새 책을 출간한 작가를 초대하여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손유미 시인은 2014년 《창비》 신인문학상 시 부문에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최근 첫 시집 『탕의 영혼들』을 출간하였다. ● 오프닝 : 황유원 시인의 시집 『하얀 사슴 연못』에 수록된 시 「백지상태」 중에서 ● 〈로고송〉 ● 1부 〈지금 만나요〉 / 손유미 시인 Q. DJ 이영주 : 최근 출간하신 시집 『탕의 영혼들』은 손유미 시인님의 첫 시집입니다. 출간 소감이 궁금합니다. A. 손유미 시인 : 제가 시집이 나온 지 8개월 정도 되었어요. 연초에 시집을 묶고 있었기에 연말인 지금 이 질문을 받으며 연초를 다시 떠올려보니 되게 옛날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책이 어떻게 나오게 되는지 궁금했던 게 가장 컸던 것 같아요. 교정지가 거듭 올 때마다 신기하다는 마음에서 &lsquo;이게 맞나?&rsquo; 하는, 의문의 마음으로 변해갔고요. 책을 받아 보니 막상 기쁘다는 생각이었습니다. Q. 손유미 시인님께서 직접 시집 『탕의 영혼들』을 소개해주신다면? A. 시집 『탕의 영혼들』은 시로 통과하는 세신 과정이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는 시집입니다. &lsquo;세신 과정&rsquo;이라 함은 제가 시 중에도 적은 대목인데, &lsquo;피로와 권태, 관절의 습관으로부터 벗어나는 것&rsquo;을 포함해 어떤 시간이나 언어로 닦아내기, 상처와 조우하거나 지나치는 과정을 담은 시집이기를 바랍니다. Q. 「탕의 영혼들」이 표제작이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A. 저는 시집을 내는 모든 과정에서 제가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제목을 정하기도 어려웠어요. 무슨 제목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생각이었고, 출판사에서 보내주신 제목들도 문장형의 연약하거나 아련한 제목이었어요. 앞서 말씀드렸듯 오랜 시간 걸려 나온 첫 책인데 제목까지 연약하면 제가 연약한 사람처럼 비춰질 것 같아 싫더라고요. 고민을 많이 했는데, 추천사를 맡아주신 안태운 시인님께서 두루 살펴보신 뒤 &lsquo;탕의 영혼들&rsquo;이 알맞을 것 같다는 의견을 주셨어요. 듣고 보니 알맞다는 생각이 들었고, 제가 그린 영혼을 아우를 수도 있고, 언어로 하는 세신 과정으로 시집 한 권을 통과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탕의 영혼들』의 표지를 받아보셨을 때 어떠셨는지 궁금합니다. A. 표지 또한 우여곡절이 있었어요. 제목을 정하는 것도, 나중에 알았는데 시인들은 시집에 대한 인상을 가지고 계시더라고요. 저는 정말 아무것도 없다가 온탕 같은 표지를 받아보게 됐어요. 마지막에 편집부에서 &lsquo;표지에 들어갈 오리 몇 마리 하시겠느냐&rsquo;고 질문해 주셨는데, 편집자님께서는 0마리거나 한 마리 정도를 생각하셨대요. 그런데 저

  • 관리자
  • 2023-12-27
문장의 소리 제780회 : 2부 이정화 시인

문장의 소리 제780회 : 2부 이정화 시인 문학광장 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부터 시인 이영주, 소설가 김봄, 소설가 권혜영, 시인 최지은이 함께합니다. - 3분 책방광고 : 전국 방방곡곡 특별한 책방을 홍보합니다. 단, 시간은 3분. - 당신의 첫 : 이제 막 활동을 시작한 신인들의 고군분투. 작가가 되기 위해 쏟았던 열정과 앞으로의 포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정화 시인은 2023년 《문학동네》 신인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 3분 책방광고 : 제주도 한림읍 금능에 위치한 서점 &lsquo;아베끄&rsquo; ● 〈로고송〉 ● 2부 〈당신의 첫〉 / 이정화 시인 Q. DJ 이영주 : 요즘 어떻게 지내고 계세요? A. 이정화 시인 : 최근 2년간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홀가분한 상태이고요. 자주 헬스장에 나가 몸을 챙기고, 쉼을 즐기고 있어요. Q. 당선 연락이 왔을 때 어떤 일을 하고 계셨나요? A. 회사에서 퇴근하는 버스였고요. 버스 불이 다 꺼졌길래 잠을 자려고 하는데, 갑자기 전화가 오는 거예요. 개인 번호로 오길래 뭔가 당선 전화 같다는 느낌을 받았고요. 조용히 전화를 받았는데, 이전부터 상상하기로는 당선 전화를 받았을 때 엄청나게 신나고 소리를 지를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퇴근 버스 안이다 보니 조용히 창밖을 보면서 넘어갔습니다. Q. 수상 소식을 들은 주변 반응은 어땠나요? A. 동기들에게 가장 먼저 말했는데요. 제가 전부터 등단했다는 장난을 너무 많이 쳐서 처음엔 다들 안 믿더라고요. 우는 모습을 찍어서 보여줬더니 친구들이 저희 동네에 왔고, 그날 술을 많이 마셨어요. 부모님 주무시고 계실 때 막 깨워서 등단했다고 말했고, 환호하다가 기분 좋게 잠이 들었습니다. Q. 시를 쓰게 된 계기가 있으시다면? A. 원래 작가라는 걸 꿈으로 생각하게 된 건 초등학교 때부터였어요. 그냥 0에서 1을 만들어내는 행위가 좋았던 것 같아요. 혼자 작사도 해보고, 소설이나 에세이도 써보고요. 그런데 고등학생이 되어 글을 배우다 보니 선생님께서 시를 써보길 권유해 주시더라고요. 시를 쓰기 시작했고, 그때 선생님께서 좋은 시를 많이 보여주셔서 다른 것보다 시를 더 열심히 할 수 있던 것 같아요. ※《문장의 소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 스튜디오 소독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원고정리 : 강유리 문장의 소리 제780회는 팟빵과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접속하기네이버 오디오클립 접속하기애플 팟캐스트 접속하기

  • 관리자
  • 2023-12-20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