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문장의 소리 제650회 : 1부 우다영 소설가/ 2부 이원하 시인, 강백수 시인

  • 작성일 2021-01-27
  • 조회수 1,092
  • 방송일
  • 러닝타임1시간9분
  • 초대작가1부 우다영 소설가/ 2부 이원하 시인, 강백수 시인


문장의 소리 제650회 : 1부 우다영 소설가/ 2부 이원하 시인, 강백수 시인


문학광장 《문장의 소리》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지금까지 560여명의 작가가 초대 손님으로 다녀갔습니다. 《문장의 소리》의 연출과 진행, 구성작가는 모두 현직 작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2020년부터 소설가 최진영, 정선임, 시인 박소란, 방수진이 함께 합니다. 지금까지의 방송은 문학광장 누리집과 유튜브, 팟빵과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ㅇ 스태프

연출 박소란(시인)


진행 최진영(소설가)


구성작가 방수진(시인)


구성작가 정선임(소설가)



ㅇ 코너
- 지금 만나요 : 작가를 초대하여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 문소 음감회 : 시인이자 음악가로 활동하고 있는 세 분의 시인이 현직 작가로부터 다양한 사연을 제보받아서 매달 한 곡의 신곡을 만들어 발표합니다.












오프닝 : 박연준 시인의 에세이 『소란』 중에서








<로고송>








1부 〈지금 만나요〉 / 우다영 소설가





우다영 소설가는 2014년 《세계의 문학》 신인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으며, 소설집 『밤의 징조와 연인들』이 있습니다. 최근에 두 번째 소설집 『앨리스 앨리스 하고 부르면』을 출간했습니다.


Q. DJ 최진영 : 『밤의 징조와 연인들』 이후 2년 만에 두 번째 소설집을 내셨어요.

A. 우다영 소설가 : 그때는 처음 등단을 한 후에 작품을 그래도 여유 있게 발표를 했었는데 두 번째는 정말 순식간에 짧은 시간에 다 쓴 소설들을 묶게 됐어요. 제가 느끼기에는 훨씬 자연스럽게 쓰고 싶은 대로 마음껏 쓴 것 같아서 쓰면서 재미가 있었어요. 요새 분석을 스스로 해보니까 제 첫 번째 소설집은 연결을 되게 좋아했더라고요. 전혀 인과성이 없는 여러 가지 사건들은 연결하거나 미래의 결과를 과거의 어떤 부분과 연결해서 징조로써 선별을 하는 연결이 중요했다면, 이번 소설집은 그 연결이 무한히 반복돼서 모든 게 끝없다는 것이 되게 중요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자꾸 길을 잃어요. 이번 소설집은 그런 면에서 저한테 재미가 있었던 작업이었습니다.


Q.「앨리스 앨리스 하고 부르면」이라는 소설을 표제작으로 삼은 이유가 있으신가요?

A. 되게 열심히 고민했어요. 세 가지의 표제작 후보가 있었는데, 사실은 「해변 미로」를 처음부터 표제작으로 생각했었고 그다음에는 「사람이 사람을 도와야죠」였어요. 근데 두 개다 형식적으로든 주제적으로든 직접적이라서 「앨리스 앨리스 하고 부르면」이 이 세계와 저 세계에서 부르는 주문 같기도 하고 약간 한번 튼 것 같아서 편집해서 추천을 해주셨는데 저는 넘어갔죠. 예쁘고 잘 맞는 것 같아요.


Q. 「당신이 있던 풍경의 신과 잠들지 않는 거인」에서 형벌처럼 이 세계를 받들고 있는 거인의 이야기는 어떻게 생각하게 되었나요?

A. 사실 은령의 이야기를 하면서 그 부분은 별 고민 없이 바로 떠올라서 썼던 부분이었어요. 은령과 화자의 관계가 중요했었는데 거인과 신의 입장도 상응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었어요. 그래서 서로 존재의 이유가 되기도 하고 서로를 태어나게 한 인과이기도 한 어떤 상태, 어떤 게 먼저인지 알 수 없는 그런 상태가 세계라는 인식을 줄 수 있는 창세기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신과 거인의 관계가 호기심을 일으킬 것 같았거든요. 그래서 그 둘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 쓰면서 이런 걸 소설에 써도 되나 하면서 이미 썼어요. 저는 문예창작학과를 나왔으니까 그래도 소설은 이런 것, 이런 것이라는 기준이 좀 있었는데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이번 소설집은 쓰고 싶은 대로 마음껏 해봤던 소설들을 모았어요. 이 소설을 소설집에 실린 것 중에 좀 초기에 썼거든요. 그 부분도 훅 쓰고 지나갔어요.


Q. 은령은 선의와 윤리 같은 것을 마음이 아닌 머리로 이해하여 살아가는 아이로 나와요. 그러면서 선과 악을 분별하기 위해서 굉장히 논리적으로, 이성적으로 생각하는 인물이에요. 이 인물은 어떻게 나오게 됐나요?

A. 사실 모델을 두고 인물들을 잘 만들지 않지만 은령은 저랑 닮았어요. 제가 어릴 때 많이 그랬던 것 같아요. 당연한 것들에 대해서 이게 왜 당연한지, 왜 사람들이 이걸 당연하게 인식하는지 생각해보는 걸 좋아했던 것 같아요. 옛날에 이상했어요. 사람의 선한 행동이 우러나온다고 많이 생각하시는데 그게 정말 안전할까? 불신이 있었어요. 그게 정말로 선한 방향일까? 그래서 선이 작용하는 방식이라든가 사람의 마음이 왜 이런 식으로 움직이는지를 분석해보고 싶어서 여러 가지 생각을 해봤을 때 이런 고민에 빠진 인물을 그려보고 싶었어요. 은령이 나오는 소설을 쓰기 전에 은령과 창모 두 인물을 같이 염두에 두어서 두 소설을 써야겠다고 생각을 했거든요. 그래서 인물을 하나씩 관찰하는 소설을 쓰게 됐던 것 같아요.


Q. 창모는 자기 기분에 따라 모든 걸 해버리는 인물이에요. 그래서 「당신이 있던 풍경의 신과 잠들지 않는 거인」과 「창모」를 같이 읽으면서 선과 악에 대한 깊은 사유를 하지 않을 수가 없었어요.

A. 저도 깊게 답을 구하진 못했지만 이걸 쓰면서 계속 생각해봤던 것 같아요. 그리고 두 소설에서 사실 이름을 가진 두 인물도 되게 중요하지만 이 두 인물을 지켜보는 두 화자가 저한테 중요했어요. 그 화자들이 계속 끊임없이 인물을 생각하고 그 생각을 안 멈추는 행위가 굉장히 윤리적으로 중요했던 것 같아요. 사실 윤리의 문제를 다루는 것을 되게 조심스럽게 해야 하는데 이 두 가지를 쓸 때는 제가 생각한 모든 걸 쭉 써나가면서 저 스스로 알아보고 싶었던 것도 있었어요. 지금으로써는 이걸 쓰고 나서 깨닫게 된 것도 좀 많고, 그래서 그 이후의 소설들에 영향을 준 소설들입니다.









2부 <문소 음감회>/ 이원하 시인, 강백수 시인




이원하 시인은 2018년 《한국일보》 신춘문예를 통해 데뷔하였으며 작품집 『제주에서 혼자 살고 술은 약해요』, 산문집 『내가 아니라 그가 나의 꽃』이 있습니다.


Q. DJ 최진영 : 노래 창작의 모티브가 된 시 「여전히 슬픈 날이야, 오죽하면 신발에 달팽이가 붙을까」를 이원하 시인님의 목소리로 들어보았습니다. 이 시를 쓸 때에 관해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A. 이원하 시인 : 1부에서 살짝 말씀드렸었는데 제가 살던 하도리라는 동네가 제주도 동쪽에 있는데, 여행자들도 많이 찾아오지 않고 그렇다고 주민이 살고 있기는 한데 사실 주민이 살고 있는지 항상 의심했거든요? 제가 딱 내려갔던 첫해 겨울에 정말 많은 눈이 내렸는데 제가 그때 좀 늦잠을 자고 점심때쯤 바깥으로 나갔는데 하도리 마을에 내린 눈에 발자국이 하나도 없는 거예요. 도시였으면 발자국이 없는 곳에 나만 첫발자국을 내는 게 기뻤을 텐데 그때는 그게 되게 외롭더라고요. 이 동네에 나밖에 없구나, 전쟁이 났나? 이런 생각도 했는데 그때 그 동네에서 꾸역꾸역 버텨내던 세월이 이 시를 쓰게 만든 것 같아요. 그냥 하도리의 모든 느낌이 다 담겨있어요.


Q. 강백수 시인님은 이원하 시인님의 사연의 어떤 면이 마음을 사로잡았나요?

A. 강백수 시인 : 저는 이 시뿐만 아니라 시집 전체에서 느껴지는 정서 중에 글썽임이 있었어요. 우리말에서 영어로 번역하기 어려운 ‘글썽이다’라는 단어를 되게 좋아해요. ‘글썽이다’라는 것은 분명히 울고 있는데 근데 그 슬픔이 터져 나오기 직전인 상태잖아요. 그 글썽임이 시집 전체에 묻어있는 것 같아서 그 글썽이는 마음을 훼손하지 않으려고 애쓰면서 노래를 만든 것 같아요.


Q. 이번에 신곡 작업하시면서 강백수 시인님의 음악과 이원하 시인님의 시집에 통하는 지점이 있었나요?

A. 강백수 : 일단은 화려한 기교보다는 담백한 표현으로 좀 감정을 정확하게 짚어나가는 부분들이 제가 추구하는 음악이랑 맞는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도 화려하거나 압도적인 멜로디를 쓰기보다는 부르기 편한 멜로디를 쓰는 걸 선호하거든요. 그 안에서 감정을 담아내는 것을 선호하는데 그런 면이 이원하 시인의 시와 제 음악의 공통점인 것 같아요.


Q. 이원하 시인님께서는 완성된 곡을 들어보니 어떠셨어요?

A. 이원하 : 마지막에 혹시 울거나 소리 지르진 않을까 살짝 걱정했었는데 다행히 그런 게 없어서 좋았어요. 약간 제가 시 쓸 때도 항상 주의하는 게 집에서 많이 울고 나오면 밖에 나와서 울고 싶지 않아지잖아요. 울 힘도 없고. 약간 그런 느낌을 제가 좋아하고 추구하는데 그런 울지 않고 버티는 느낌이 끝까지 들어서 좋았어요. 울면 안 돼요.


Q. 혹시 이 노래를 듣고 떠오른 제주의 풍경이 있으세요?

A. 이원하 : 일단은 하도리였는데, 저는 하도리에 사는 게 되게 싫었거든요. 사람도 많이 없고 벌레도 많고 모든 게 어색하고 그래서 다 싫었는데 그곳에서 제가 20대에서 30대로 넘어가기도 했고 비시인에서 시인도 될 수 있어서 하도리를 떠올리면 되게 가슴이 아련해지는, 아파지는 그런 게 있어요. 저를 잘 만들어준 것 같아서. 정작 저는 그곳을 싫어했지만. 그곳은 저를 예뻐해 준 것 같아서 가슴이 아파지는데 들으면서 아파져서 집에 가서 혼자 들으면 울 것 같아요.











문장의 소리 650회는 팟빵과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접속하기
네이버 오디오클립’ 접속하기






※《문장의 소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 스튜디오 소독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원고정리 : 박정은






추천 콘텐츠

문장의 소리 제781회 : 2부 김유나 소설가

문장의 소리 제781회 : 2부 김유나 소설가 문학광장 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부터 시인 이영주, 소설가 김봄, 소설가 권혜영, 시인 최지은이 함께합니다. - 3분 책방광고 : 전국 방방곡곡 특별한 책방을 홍보합니다. 단, 시간은 3분. - 당신의 첫 : 이제 막 활동을 시작한 신인들의 고군분투. 작가가 되기 위해 쏟았던 열정과 앞으로의 포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김유나 소설가는 2020년 《창비》 신인문학상에 단편소설 「이름 없는 마음」이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 3분 책방광고 : 제주도 한림읍 옹포리에 위치한 서점 &lsquo;달리책방&rsquo; ● 〈로고송〉 ● 2부 〈당신의 첫〉 / 김유나 소설가 Q. DJ 이영주 : 요즘 어떻게 지내고 계세요? A. 김유나 소설가 : 요새 주로 집에서 지내고요. 중편을 쓰고 있고, 단편을 같이 쓰고 있고요. 둘 다 마감이 12월에 있어서 열심히 쓰고 있습니다. Q. 당선 연락이 왔을 때 어떤 일을 하고 계셨나요? A. 이사를 빨리해야 해서 부동산에서 집을 보러 오기로 한 날이었어요. 고무장갑 끼고 대청소를 하고 있었는데, 거실에서 휴대전화가 울렸어요. 거실만 다 끝내고 전화 다시 걸어야겠다 싶었는데, 전화를 걸려고 봤더니 &lsquo;010&rsquo;으로 번호가 시작하더라고요. 부동산이겠거니 싶어 전화를 다시 걸었는데 창비였어요. Q. 수상 소식을 들은 주변 반응은 어땠나요? A. 다들 기뻐해 주셨어요. 저보다 더 많이 기뻐해 주셨고요. 아버지가 50부 정도 사고 싶다고 하셔서 사서 보내드렸는데, 사 드릴 때는 어디에다 드리나 싶었거든요. 저희 동네가 정육점 하나, 약국도 하나, 다 하나씩 있는 동네예요. 정육점에 고기를 사러 갔는데 가을호 계간지가 있더라고요. 동네 상가에 제 사진과 모든 신상을 돌리셔서 &lsquo;저게 왜 저기에 있지? 저분은 나를 왜 알아보시지?&rsquo; 싶었어요. 그게 인상 깊었어요. Q. 소설을 쓰게 된 계기가 있으시다면? A. 초등학교 2학년 때 학교에서 부모님을 소환했던 때가 있어요. 개별적으로도 전화를 주셨더라고요. 제가 주의가 너무 산만하다고. 어린 저도 예상하긴 했었어요. 큰일 났다는 생각이었는데, 아버지가 선생님 만나고 나오시더니 냉면을 사 주시면서 환하게 웃으셨어요. 너 책이 재미있냐? 이렇게 물으셨어요. 좋다고 했고, 어린 저는 너무 의외였는데요. 알고 보니 선생님이 &lsquo;유나가 산만하고 학업 성취도가 낮은데, 청소를 잘하고 책을 잘 읽는다, 디테일한 것까지 기억을 잘한다&rsquo;고 말씀하셨던 거였어요. 아버지는 다른 건 쏙 빼놓고 좋은 것만 기억하신 거였고요. 그때부터 내가 책을 좀 좋아하나? 하는 생각에 계속 읽고, 썼던 것 같아요. ※《문장의 소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 스튜디오 소독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원고정리 : 강유리 문장의 소리 제781회는 팟빵과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 관리자
  • 2023-12-27
문장의 소리 제781회 : 1부 손유미 시인

문장의 소리 제781회 : 1부 손유미 시인 문학광장 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부터 시인 이영주, 소설가 김봄, 소설가 권혜영, 시인 최지은이 함께합니다. - 지금 만나요 : 새 책을 출간한 작가를 초대하여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손유미 시인은 2014년 《창비》 신인문학상 시 부문에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최근 첫 시집 『탕의 영혼들』을 출간하였다. ● 오프닝 : 황유원 시인의 시집 『하얀 사슴 연못』에 수록된 시 「백지상태」 중에서 ● 〈로고송〉 ● 1부 〈지금 만나요〉 / 손유미 시인 Q. DJ 이영주 : 최근 출간하신 시집 『탕의 영혼들』은 손유미 시인님의 첫 시집입니다. 출간 소감이 궁금합니다. A. 손유미 시인 : 제가 시집이 나온 지 8개월 정도 되었어요. 연초에 시집을 묶고 있었기에 연말인 지금 이 질문을 받으며 연초를 다시 떠올려보니 되게 옛날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책이 어떻게 나오게 되는지 궁금했던 게 가장 컸던 것 같아요. 교정지가 거듭 올 때마다 신기하다는 마음에서 &lsquo;이게 맞나?&rsquo; 하는, 의문의 마음으로 변해갔고요. 책을 받아 보니 막상 기쁘다는 생각이었습니다. Q. 손유미 시인님께서 직접 시집 『탕의 영혼들』을 소개해주신다면? A. 시집 『탕의 영혼들』은 시로 통과하는 세신 과정이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는 시집입니다. &lsquo;세신 과정&rsquo;이라 함은 제가 시 중에도 적은 대목인데, &lsquo;피로와 권태, 관절의 습관으로부터 벗어나는 것&rsquo;을 포함해 어떤 시간이나 언어로 닦아내기, 상처와 조우하거나 지나치는 과정을 담은 시집이기를 바랍니다. Q. 「탕의 영혼들」이 표제작이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A. 저는 시집을 내는 모든 과정에서 제가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제목을 정하기도 어려웠어요. 무슨 제목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생각이었고, 출판사에서 보내주신 제목들도 문장형의 연약하거나 아련한 제목이었어요. 앞서 말씀드렸듯 오랜 시간 걸려 나온 첫 책인데 제목까지 연약하면 제가 연약한 사람처럼 비춰질 것 같아 싫더라고요. 고민을 많이 했는데, 추천사를 맡아주신 안태운 시인님께서 두루 살펴보신 뒤 &lsquo;탕의 영혼들&rsquo;이 알맞을 것 같다는 의견을 주셨어요. 듣고 보니 알맞다는 생각이 들었고, 제가 그린 영혼을 아우를 수도 있고, 언어로 하는 세신 과정으로 시집 한 권을 통과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탕의 영혼들』의 표지를 받아보셨을 때 어떠셨는지 궁금합니다. A. 표지 또한 우여곡절이 있었어요. 제목을 정하는 것도, 나중에 알았는데 시인들은 시집에 대한 인상을 가지고 계시더라고요. 저는 정말 아무것도 없다가 온탕 같은 표지를 받아보게 됐어요. 마지막에 편집부에서 &lsquo;표지에 들어갈 오리 몇 마리 하시겠느냐&rsquo;고 질문해 주셨는데, 편집자님께서는 0마리거나 한 마리 정도를 생각하셨대요. 그런데 저

  • 관리자
  • 2023-12-27
문장의 소리 제780회 : 2부 이정화 시인

문장의 소리 제780회 : 2부 이정화 시인 문학광장 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부터 시인 이영주, 소설가 김봄, 소설가 권혜영, 시인 최지은이 함께합니다. - 3분 책방광고 : 전국 방방곡곡 특별한 책방을 홍보합니다. 단, 시간은 3분. - 당신의 첫 : 이제 막 활동을 시작한 신인들의 고군분투. 작가가 되기 위해 쏟았던 열정과 앞으로의 포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정화 시인은 2023년 《문학동네》 신인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 3분 책방광고 : 제주도 한림읍 금능에 위치한 서점 &lsquo;아베끄&rsquo; ● 〈로고송〉 ● 2부 〈당신의 첫〉 / 이정화 시인 Q. DJ 이영주 : 요즘 어떻게 지내고 계세요? A. 이정화 시인 : 최근 2년간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홀가분한 상태이고요. 자주 헬스장에 나가 몸을 챙기고, 쉼을 즐기고 있어요. Q. 당선 연락이 왔을 때 어떤 일을 하고 계셨나요? A. 회사에서 퇴근하는 버스였고요. 버스 불이 다 꺼졌길래 잠을 자려고 하는데, 갑자기 전화가 오는 거예요. 개인 번호로 오길래 뭔가 당선 전화 같다는 느낌을 받았고요. 조용히 전화를 받았는데, 이전부터 상상하기로는 당선 전화를 받았을 때 엄청나게 신나고 소리를 지를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퇴근 버스 안이다 보니 조용히 창밖을 보면서 넘어갔습니다. Q. 수상 소식을 들은 주변 반응은 어땠나요? A. 동기들에게 가장 먼저 말했는데요. 제가 전부터 등단했다는 장난을 너무 많이 쳐서 처음엔 다들 안 믿더라고요. 우는 모습을 찍어서 보여줬더니 친구들이 저희 동네에 왔고, 그날 술을 많이 마셨어요. 부모님 주무시고 계실 때 막 깨워서 등단했다고 말했고, 환호하다가 기분 좋게 잠이 들었습니다. Q. 시를 쓰게 된 계기가 있으시다면? A. 원래 작가라는 걸 꿈으로 생각하게 된 건 초등학교 때부터였어요. 그냥 0에서 1을 만들어내는 행위가 좋았던 것 같아요. 혼자 작사도 해보고, 소설이나 에세이도 써보고요. 그런데 고등학생이 되어 글을 배우다 보니 선생님께서 시를 써보길 권유해 주시더라고요. 시를 쓰기 시작했고, 그때 선생님께서 좋은 시를 많이 보여주셔서 다른 것보다 시를 더 열심히 할 수 있던 것 같아요. ※《문장의 소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 스튜디오 소독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원고정리 : 강유리 문장의 소리 제780회는 팟빵과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접속하기네이버 오디오클립 접속하기애플 팟캐스트 접속하기

  • 관리자
  • 2023-12-20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