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박연준, 「아침을 닮은 아침」

  • 작성일 2017-08-24
  • 조회수 3,738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작품 출처 : 박연준 시집, 『베누스 푸디카』, 창비, 2017.




■ 박연준 | 「아침을 닮은 아침」을 배달하며…




굳이 걸으려 하지 않아도 떠밀려 걷게 되는 출근길 지하철. 환승역에서 우르르 쏠려가다 보면 일순간 우리 모두는 “얼굴마저 잊은 듯 표정 없이 서 있는 자”가 되어 꼼짝달싹하지 못하기도 하지요. 안간힘으로 모두를 보았지만 아무도 서로를 못 본 사람이 되고, 안간힘으로 모두를 만났지만 아무도 만난 적 없는 사람이 되어 저마다 총총 사라지지요.


시인 박성우



문학집배원 시배달 박성우

- 박성우 시인은 전북 정읍에서 태어났다. 강마을 언덕에 별정우체국을 내지 못한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마당 입구에 빨강 우체통 하나 세워 이팝나무 우체국을 낸 적이 있다. 2000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거미」가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시집 『거미』 『가뜬한 잠』 『자두나무 정류장』, 동시집 『불량 꽃게』 『우리 집 한 바퀴』 『동물 학교 한 바퀴』, 청소년시집 『난 빨강』 『사과가 필요해』 등이 있다. 신동엽문학상, 윤동주젊은작가상 등을 받았다. 한때 대학교수이기도 했던 그는 더 좋은 시인으로 살기 위해 삼년 만에 홀연 사직서를 내고 지금은 애써 심심하게 살고 있다.

박성우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13건

  • 10602김규민

    이 시는 사람들을 귀신에 빗대어 표현하고있다. 지하철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있고 이 시에서 주제로 다루고자 하는 사람은 일상에 매몰된 사람이다. 반복되는 일상에 매몰되어 제일 중요한 시간인 지금이라는 시간을 놓쳐 사람을 눈먼 귀신이라고 표현한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든다. 또한 지금이라는 시간을 잃은 채 다른 사람들과 소통 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비판 하는 것 같다.무의식적으로 지금이라는 시간을 당연하게 여기고 지금 이 순간에 최선을 다하지 못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나 또한 이 순간을 소중하게 여기지 않았던 것 같다. 앞으로느 매 순간마다 최선을 다할 수 있게 만들어준 시라고 생각한다.

    • 2018-10-31 11:10:40
    10602김규민
    0 / 1500
    • 0 / 1500
  • 조성진11117

    시의 제목을 보고 흥미를 느껴 읽게 되었다. 아침을 닮은 아침이란 과연 무슨 뜻일까 하며 읽어봤는데 너무나 공감이 가는 내용이었다. 아침에 출근하는 사람을 귀신에 빗댄 것 또한 공감이 갔다. 아침에 지하철을 타고 가면 붐비는 역과 서로 끼어서 가는 것은 일상다반사이다. 그러나 그들 중 아무도 서로 이야기하는 사람이 없으며 각자 살아가는데 바쁠 뿐이다. 그렇게 사는 사람들을 귀신이라고 표현한 것이 정말 잘 맞아떨어졌다고 생각한다. 반면 시에서 한 발자국 뒤에서 바쁘게 움직이는 귀신(사람)을 지켜보는 한 귀신(사람)이 있다. 과연 그가 본 풍경은 무엇이었을까?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 속에서 잠시 멈추고 바라보면 어떤 느낌이 들까? 이 시는 이에 대한 궁금증을 내게 주었다. 또한 그간 내가 너무 주위를 둘러보지 않았나란 생각 도 들게 해준 좋은 시이다.

    • 2018-11-05 12:05:11
    조성진11117
    0 / 1500
    • 0 / 1500
  • 서기석10807

    처음에 이 시를 읽으면서 귀신이라는 단어가 나와서 무슨내용으로 흘러가는거지?라는 생각을 하였다. 그러나 귀신은 그 귀신이 아니라 아무생각없이,영혼없이 직장으로 출근하는 직장인들을 비유해서 표현한 것이었다. 나도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아침의 지하철 안에서는 모두가 멍을 때리거나 폰만 보는등 귀신처럼 서있다. 나는 이 시를 쓴 사람이 아무생각없이 출퇴근만 하는 직장인들을 안타깝게 생각하여 이 시를 쓴것같다고 생각한다. 나 역시도 그 얘기에는 동의를 하기때문에 이 시가 마음에 든다. 직장인뿐만 아니라 학생들도 등하교를 할 때 그냥 아무생각없이 갔다가 아무생각없이 돌아오는 것 같다. 앞으로는 나도 아무생각없이 가는것이 아니라 주위에 관심을 가져보아야겠다.

    • 2018-11-05 15:55:03
    서기석10807
    0 / 1500
    • 0 /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