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안도현, 「그릇」

  • 작성일 2017-10-12
  • 조회수 6,752


[caption id="attachment_273042" align="alignnone" width="640" class="center"]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caption]




작품 출처 : 월간『시인동네』, 2017년 5월호.




■ 안도현 |「그릇」을 배달하며…




실금처럼 이어진 상처와 상처가 오히려 안쪽을 더욱 단단하게 만드는 것은 아닌지, 저는 시 「그릇」을 읽으면서 저와 그대의 안쪽에 무수히 나 있을 상처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허물없이 내 허물을 보여줘도 좋을 사람, 최소한 자기의 허물을 남한테 덮어씌우지 않고 껴안을 줄 아는 사람, 떠올려보았습니다. 쉬이 밖으로 드러나지 않는 안쪽을 들여다보기 좋은 계절인데요. 자신뿐만 아니라 가까이 있는 사람들의 안쪽도 살뜰하게 살피는 가을이 되면 좋겠습니다.


시인 박성우



문학집배원 시배달 박성우

- 박성우 시인은 전북 정읍에서 태어났다. 강마을 언덕에 별정우체국을 내지 못한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마당 입구에 빨강 우체통 하나 세워 이팝나무 우체국을 낸 적이 있다. 2000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거미」가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시집 『거미』 『가뜬한 잠』 『자두나무 정류장』, 동시집 『불량 꽃게』 『우리 집 한 바퀴』 『동물 학교 한 바퀴』, 청소년시집 『난 빨강』 『사과가 필요해』 등이 있다. 신동엽문학상, 윤동주젊은작가상 등을 받았다. 한때 대학교수이기도 했던 그는 더 좋은 시인으로 살기 위해 삼년 만에 홀연 사직서를 내고 지금은 애써 심심하게 살고 있다.

박성우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19건

  • 11009방상훈

    '그릇'이라는 시를 읽으며 이 시에서의 자잘한 빗금이라는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있는 기회였다.이 시에서의 자잘한 빗금은 내 안의 자잘한 허물같다고 생각하게 되었다.자잘한 허물이란 내 자신의 부족함이 될수도 있고 과거나 현재 내가 하고있는 실수나 잘못된 점일수도 있다.하지만 이 시에서는 이러한 허물을 숨기거나 없애려 하지않고 오히려 이런 허물도 또한 나의 일부분으로서 나를 더 강하게 지탱해주고 있다는걸 말하고 있는것 같다.나 또한 예전에는 실수나 부족한 점을 후회하거나 없애려고 했지만 이제는 과거또한 나의 현재에 필요한 부분인걸 알고 그것들 또한 나의 일부로서 가지고 가야된다는것을 알게 되었다.

    • 2018-10-29 11:53:18
    11009방상훈
    0 / 1500
    • 0 / 1500
  • 11020 조연호

    "버릴 수 없는 내 허물이 나라는 그릇이란 걸 알게 되었다." 가장 감명 깊었던 구절이다. 이 구절을 보면서 나는 우리 주변의 사람들이 생각났다. 차갑고 박복한 현실을 살아가면서 우리 모두가 마음속의 빗금들을 갖고 살아가는 것이 아닐까? 그리고 사회속에서 평범하게 보이도록, 다른 사람처럼 보이도록 금이 가있음에도 스스로 멀쩡한 척 다니지 않았는지에 대한 의문도 들었다. 마음속의 빗금들 즉 상처를 숨기고 스스로 망각할 수 밖에 없는 사회를 이 시는 말하고 있는 것 같다. 나 또한 가끔씩은 이 사회에 기댈 곳이 없다는 느낌을 받곤 한다. 그래서 나는 이 시가 마음에 들었다. 의지할 곳 하나 없는 사회에서 자신의 마음을 들려주는 듯한 이 시는 나에게 내 마음속에 숨겨두었던 수많은 빗금들, 상처들을 잠시나마 드러내게 하며 이 시를 읽는 동안이라도 내가 의지할 곳이 생기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마음을 의지할 곳이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 큰 위안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다.

    • 2018-10-29 11:48:11
    11020 조연호
    0 / 1500
    • 0 / 1500
  • 10719최기태

    그릇 - 안도현 '그릇'에서 말하는 그릇에 있는 자잘한 빗금들은 무엇인지 생각해봤다. 평소에 그릇에 빗금이 갔다고 하면 그 그릇은 쓰기 어려운 그릇이 된다고 생각한다. 근데 여기서는 그 빗금들은 서로 내통하듯 뻗어 있다고 하고, 그 사이에는 때가 끼어 있다고 했다. 그래서 '빗금'이라는 말이 어떤 것을 의미하고 있는지 생각했다. 자잘한 빗금들은 우리들의 실수, 상처같은 존재인 것 같다. '실수, 상처, 모두 다 어쩌다보면 다 연결되있고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매꾸려고 한다. 그리고 그런 빗금들이 결국에는 나라는 존재를 만든다.'라는 것이 이 화자가 하고 싶었던 말이 아니였나 싶다. '그동안 금이 가 있었는데 나는 멀쩡한 것처럼 행세했다' 라는 행에서 갑자기 많이 찔리기 시작했다. 나는 지금까지 수많은 실수, 상처가 있다. 지금까지는 기억하고 싶지 않은 것이라고만 생각했지만, 실수, 상처도 나의 일부라는 것을 기억하고 나를 더 발전 시킬 수 있는 소중한 것이라고 명심해야겠다.

    • 2018-06-10 22:18:47
    10719최기태
    0 / 1500
    • 0 / 1500
  • 10719최기태

    '그릇'에서 말하는 그릇에 있는 자잘한 빗금들은 무엇인지 생각해봤다. 평소에 그릇에 빗금이 갔다고 하면 그 그릇은 쓰기 어려운 그릇이 된다고 생각한다. 근데 여기서는 그 빗금들은 서로 내통하듯 뻗어 있다고 하고, 그 사이에는 때가 끼어 있다고 했다. 그래서 '빗금'이라는 말이 어떤 것을 의미하고 있는지 생각했다. 자잘한 빗금들은 우리들의 실수, 상처같은 존재인 것 같다. '실수, 상처, 모두 다 어쩌다보면 다 연결되있고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매꾸려고 한다. 그리고 그런 빗금들이 결국에는 나라는 존재를 만든다.'라는 것이 이 화자가 하고 싶었던 말이 아니였나 싶다. '그동안 금이 가 있었는데 나는 멀쩡한 것처럼 행세했다' 라는 행에서 갑자기 많이 찔리기 시작했다. 나는 지금까지 수많은 실수, 상처가 있다. 지금까지는 기억하고 싶지 않은 것이라고만 생각했지만, 실수, 상처도 나의 일부라는 것을 기억하고 나를 더 발전 시킬 수 있는 소중한 것이라고 명심해야겠다.

    • 2018-06-01 14:00:21
    10719최기태
    0 / 1500
    • 0 / 1500
  • 구현성 11102

    시의 처음부분에 보면 "나는 둘레를 얻었고, 그릇은 나를 얻었다"라는 문장이 있는데 이 문장의 뜻은 사기그릇의 빗금과 빗금사이의 때 즉, 이제까지의 상처와 결함을 통해 현재의 나를 얻었고 나의 내면은 진정한 나를 얻었다라는 뜻인것 같다. 마지막에 그동안 금이 가 있었는데도 나는 멀쩡한척 행세했다는게 너무나 공감이 간다. 사람은 누구나 상처가있고 결함이 있는데 모두가 그것을 모르는척 멀쩡하게 행세해 왔으니 말이다. 하지만 그것들은 결국엔 나를 이루고 있는것들이고 버릴 수 없는 나의 허물이라는 시인의 생각에 나도 공감을 하면서 나의 허물을 부끄러워 하지 않으며 살아가야겠다.

    • 2018-05-31 10:58:52
    구현성 11102
    0 / 1500
    • 0 /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