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종수, 「도토리」

  • 작성일 2017-11-02
  • 조회수 5,273


[caption id="attachment_273042" align="alignnone" width="640" class="center"]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caption]




작품 출처 : 이종수 시집, 『안녕, 나의 별』, 고두미, 2017.




■ 이종수 | 「도토리」를 배달하며…




어이쿠. 큰일 날 뻔했습니다, 어머니. 한데, 어머니는 왜 도토리처럼 구르면서도 “고맙습니다”라는 말을 연신 하셨을까요? 어머니는 “왜 그런 말을 했을까 싶으셨다는데” 우리는 왜 그런 말을 하셨는지 잘 압니다. 어머니는 평소에 그런 말을 참 무던히도 많이 해서 몸에 배었기 때문일 텐데요. ‘내 새끼 이만큼 크게 해줘서 고맙습니다.’ ‘내 새끼 취직하게 해줘서 고맙습니다.’ ‘내 새끼 내외 오순도순 살아가게 해줘서 고맙습니다.’ ······. 속으로, 때론 허공에 ‘고맙습니다’라는 말을 얼마나 많이 하셨을까요. 고마워하는 마음 앞에 고마운 일들이 일어난다는 사실을 새삼 알게 해주신 시인의 어머니 말을 빌려, 우리도 오늘은 될 수 있는 대로 이 말을 많이 하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시인 박성우



문학집배원 시배달 박성우

- 박성우 시인은 전북 정읍에서 태어났다. 강마을 언덕에 별정우체국을 내지 못한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마당 입구에 빨강 우체통 하나 세워 이팝나무 우체국을 낸 적이 있다. 2000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거미」가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시집 『거미』 『가뜬한 잠』 『자두나무 정류장』, 동시집 『불량 꽃게』 『우리 집 한 바퀴』 『동물 학교 한 바퀴』, 청소년시집 『난 빨강』 『사과가 필요해』 등이 있다. 신동엽문학상, 윤동주젊은작가상 등을 받았다. 한때 대학교수이기도 했던 그는 더 좋은 시인으로 살기 위해 삼년 만에 홀연 사직서를 내고 지금은 애써 심심하게 살고 있다.

박성우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35건

  • 황현빈10421

    이 시를 처음 봤을 때 제목을 보고 도토리라는 주제로 무슨 이야기를 할 지 궁금해서 들어와봤다. 하지만 어머니의 대한 내용이 나올 줄은 몰랐으며 항상 우리 어머니는 언제나 자식들을 생각하며 먼저 행동하시고 힘들게 생활 하시는 걸 다시 한번 떠올리게 되는 시인 것 같습니다. 우리가 평소엔 잊고 사는 어머니의 헌신과 사랑을 이 시를 통해 다시 한번 떠올리게 되면서 평소에 어머니에게 했던 잘못들과 어머니가 우리를 위해 하는 힘든 일들을 생각하게 된다. 힘든일을 하더라도 우리를 생각해서 힘내주시는 어머니의 마음을 가볍게 생각했던게 수치스럽고 가슴이 아프며 부끄럽다. 나도 더 큰 효도를 위해 노력하고, 어머니의 말씀을 잘 들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효도는 어려운게 아닌 사소하더라도 부모님 가슴에 상처를 입히지않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이 시를 통해 다시 한번 부모님의 희생을 생각하게 되면서 효도를 생각하고 감동적인 글인걸 보면 이 시는 아주 멋있고 대단한 작품인거 같다. 꼭 주변 사람들도 읽어봤으면 하는 시이다.

    • 2018-11-05 09:46:29
    황현빈10421
    0 / 1500
    • 0 / 1500
  • 11012우윤제

    인간의 마음이나 생각은 역시 절대 알기 힘듬을 알게 되었다. 나도 그렇고 많은 사람이 그렇듯이 어머니들은 그다지 사이가 좋지 않은 사람일 수도 있는데 사실은 다를 수도 있을거 같다. 이 시에서도 보았듯이 항상 감사를 입에 달고 사는 분이 바로 우리 어머니들일수도 있는 것이다. 자기는 비록 힘들더라도 자신의 자식들이 잘 자라고 잘 된다면 언제나 기뻐할 수 있는 그런 사람이야 말로 진짜 어머니인것 같다. 어쩌면 이런 생각도 어머니를 이렇게 생각하게 하는 편견에 불과할 지도 모르겠지만 우리가 힘들 때 곁에서 잘 지켜줄 수 있는 사람인 것을 잊으면 안된다. 그렇기에 훨씬 힘든 삶을 살고 계시고 그래서 감정변화나 그런 것이 더 심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 2018-10-29 11:49:19
    11012우윤제
    0 / 1500
    • 0 / 1500
  • 10715이효준

    어머니에 대한 시인데 제목이 도토리여서 처음엔 당황했습니다. 그러나 한번 읽어보니까 왜 시 제목이 도토리인지 알았습니다. 어머니가 자식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셨는지 보입니다. 이시를 더 효과적으로 표현하기위해 "고맙습니다"를 8번이나 반복하여 이 시의 의미를 더 효과적으로 표현하는거같습니다. 이 시를 읽고 어머님은 저희를 위해 얼마나 노력하시는지 그리고 얼마나 희생하시는지 어머님한테 미안한 마음만들고, 어머님의 희생정신이 존경스럽고 고맙습니다. 어머님한테 앞으로 더잘하고 사랑한다는 말씀을 더 자주해야할거같습니다.

    • 2018-06-01 13:59:16
    10715이효준
    0 / 1500
    • 0 / 1500
  • 이현호10714

    이 시는 어머니가 자식들을 위해 희생하는 것을 도토리에 빗대어 사람들에게 감동을 선사한다. 이 시를 보고 평소에 어머니의 감사함을 잊고 살았던 것과 어머니의 노력을 이용하여 훨씬 편한 생활을 하면서도 항상 짜증을 내던 것에 대해 생각하고 반성하게 되었다. 어머니가 자식을 위해 희생하시고 고단한 삶을 살고 계시다는것을 우리 모두가 알고는 있지만 막상 사랑한다는 말을 하는것은 많은 친구들이 실천하고 있지 못하는 것 같다. 우리가 평소 당연하게 여기는 것들에서부터 소소한 감사를 표현한다면 평소 고단한 삶을 사시는 어머니에게 작은 활력이 되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 2018-06-01 13:56:04
    이현호10714
    0 / 1500
    • 0 / 1500
  • 10706

    이 시를 읽고 마음이 너무 아팠습니다. 얼마나 다리가 아팠을까요ㅜㅜ...저도 지금 다리가 부러져서 매우 고생하고 있는데 저분은 산에서 산을 타다가 도토리를 줍는 과정에서 다리를 다쳤으니 아무도 없고 얼마나 아프고 쓸쓸했을까요..ㅜ 어머니는 식구들한테 굴렀다는 말을 얼마나 힘겹게 했을것이고 또 식구들은 얼마나 들으면서 마음이 아팠을까요..저도 다리가 부러졌을때 말을 할때 매우 힘들었구 어머니와 아버지께 말씀드리고 저의 어머니와 아버지는 마음이 많이 아팠다고 하네요ㅜㅜ...일어나니까 아프지 않다는것은 식구들이 걱정할까봐 그러는 마음이 너무 아름답고 식구들을 위해 무엇이라도 할수있는게 엄마의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머니 사랑합니다.

    • 2018-06-01 13:50:39
    10706
    0 / 1500
    • 0 /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