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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우, 「옛일」

  • 작성일 2018-02-01
  • 조회수 1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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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caption]




작품 출처 : 박성우 시집, 『자두나무 정류장』, 창비, 2011.




박성우 |「옛일」을 배달하며…



오래전 소중한 이에게서 받은 편지처럼 쓸쓸하고 적막할 때 꺼내보면 힘이 되는 시들이 있습니다. 편지와 시만 그런가요. 품었던 소망도 그런 것 같아요. 이룰 수는 없었으나 그 옛날 내가 그토록 순수하고 아름다운 소망을 가졌었다는 기억만으로도 오늘을 새롭게 살아 볼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이 시를 만난 적이 있습니다. 박성우 시인이 문학집배원을 시작하며 첫인사로 이 시를 인용했었거든요. 이젠 옛일이 되었지만 좋은 옛일이라면 자주 떠올리는 게 몸과 마음의 건강에 좋은 것 같아요. 오늘 시작하는 저의 일도 한참 뒤에는 옛일이 되겠지요. 제가 전하는 시들이 강가의 아침 안개처럼 부드럽고, 초저녁 별처럼 조심스레 환하고, 싸락눈처럼 고요해서 자꾸 떠올리고 싶은 옛일이 되도록 힘써보겠습니다.



시인 진은영



문학집배원 시배달 진은영

▪ 1970년 대전 출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철학 박사
▪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문학상담 교수
▪ 2000년 『문학과 사회』 봄호에 시 「커다란 창고가 있는 집」 외 3편을 발표하며 작품활동 시작
▪ 시집 『일곱 개의 단어로 된 사전』, 『우리는 매일매일』, 『훔쳐가는 노래』, 저서 『시시하다』, 『천사들은 우리 옆집에 산다 : 사회적 트라우마의 치유를 향하여』, 『문학의 아포토스』, 『니체, 영원회귀와 차이의 철학』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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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37건

  • 지놀

    저자는 무언가 전하고 싶은것이 간절해서 우체국까지 내고 싶었던 것 같다. 그런데 환경?의 제약때문인지 저자의 한계때문인지 전하고 싶은걸 포기한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어쩌면 전하고 싶은것은 저자의 마음이였을지도 모르겠다. 마음을 생각을 표현하고 싶은데 말이든 그 무엇으로도 담을 수가 없어서 포기를 했을까? 소통하고 싶은? 떨어져있지만 함께 하고 싶은 욕구인지도 모르겠다. 나는 지금 무엇을 전하고 싶은걸까?

    • 2019-03-12 22:09:27
    지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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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산I

    개살구는 먹을 수 없는 살구다. 그럴 듯하지만 먹을 수 없는 개살구의 차가운 아침과 우두커니 서 있는 미루나무의 초저녁과 싸락눈의 차가움이 지키는 다소 차갑고 쓸쓸한 풍경 속에 화자가 있다. 별정우체국은 국가 주관의 공적 기관이지만 개인의 요청 하에 설치할 수 있는 시설로 세상에도 안정적으로 속하고 싶고 개인의 개성도 드러내고 싶은 화자의 자아로 읽힌다. 그것을 설치하기 위해 마음 속으로만 동분서주 해보지만 현실은 봉투 조차 넣을 수 없는 입장이다. 이미 강마을이라는, 강으로 세상과 소통의 창구가 막혀 있다는 문제상황이 제시되어 있다. 그럼에도 별정우체국이라는 상징적 소통의 창구로 뭔가 개선될 수 있을 거라는 막연한 기대를 한 듯하다. 강마을이라는 한적하고 다소 척박한 환경에서 스스로의 개성을 드러내고 싶었다면 강마을 그 자체를 찬란하게 세상에 드러내는 더 근본적인 작전이 필요하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아니면 별정우체국에 소망을 투영하는 대신 강마을 외부로 목표를 돌리거나. 별정우체국이라는 소박함은 봉투 때문에 그만둘만큼, 딱 그만큼의 욕망으로 화자에겐 어울리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나 이 시의 긍정적이고 아름다운 점은 화자는 이런 이야기를 여유롭게 내놓을 수 있을 정도로 한결 자신만만해졌다는 것이다. 여유 있게 추억을 되새기는 모습이 멋있다.

    • 2019-03-12 22:37:15
    한산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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