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나희덕, 「이따금 봄이 찾아와」

  • 작성일 2018-03-15
  • 조회수 8,451


[caption id="attachment_273042" align="alignnone" width="640" class="center"]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caption]




작품 출처 : 나희덕 시집, 『그녀에게』, 예경, 2015.




나희덕 |「이따금 봄이 찾아와」를 배달하며…



화가로도 유명한 시인 로세티는 자기 작품의 모델이자 동료화가였던 시달을 사랑했어요. 프루스트의 표현에 따르면, 그녀의 “지나치게 활발했던 영혼이 과로로 지친 육체에 갇혀 있었기 때문에”* 그녀는 중병에 걸리고 맙니다. 로제티는 죽어가는 시달과 서둘러 결혼을 하죠. 그녀가 숨을 거두자 그는 자신의 삶도 끝났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출간하기로 되어있던 시들을 상자에 넣어 그녀와 함께 묻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이 사랑 이야기의 끝이 아니에요. 7년 후, 그는 무덤에서 이 시들을 꺼내 출판하기로 결정합니다. “내 말이 네게로 흐르지 못한 지 오래되었다”고 느꼈기 때문일까요? 단단한 얼음조각 같은 지독한 사랑도 지독한 슬픔도 시간의 따듯한 물속에서는 조금씩 녹아 사라집니다. 이제 봄이고 사랑이 다시 시작되려 해요. 그 소란스러움을 어쩌겠어요. 이토록 아름다운데…

시인 진은영


* 마르셀 프루스트, 「단테 가브리엘 로세티와 엘리자베스 시달」(『독서에 관하여』,은행나무)


문학집배원 시배달 진은영

▪ 1970년 대전 출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철학 박사
▪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문학상담 교수
▪ 2000년 『문학과 사회』 봄호에 시 「커다란 창고가 있는 집」 외 3편을 발표하며 작품활동 시작
▪ 시집 『일곱 개의 단어로 된 사전』, 『우리는 매일매일』, 『훔쳐가는 노래』, 저서 『시시하다』, 『천사들은 우리 옆집에 산다 : 사회적 트라우마의 치유를 향하여』, 『문학의 아포토스』, 『니체, 영원회귀와 차이의 철학』 등.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37건

  • 10706 김지태

    음 제가 며칠 전까지만 해도 사랑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곧 이별했지요...이 시를 보고 느낀점은 저랑은 약간 반대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내용은 저같이 머리가 좋지 않은 애들한테는 좀 어려운 내용인것 같습니다. 계절은..사랑은..역시 봄이다.. 이시는 사랑을 할줄 아는사람만 조금더 이해하기 쉬울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고서야 이것은 조금 어려울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말이라는 단어를 여러가지 언어로 표현하는것과 침묵을 얼음 조각으로 표현하는것이 매우 인상적이였습니다.

    • 2018-06-01 13:59:15
    10706 김지태
    0 / 1500
    • 0 / 1500
  • 푸른상아

    중학교 때 국어 선생님께서 사춘기는 '생각이 봄처럼 피어나는 시기'라고 하셨던 말씀이 생각납니다. 나에게는 이 사춘기가 지금도 가끔 찾아오는데, 그 이유를 이 시를 만나고서야 알게 된 듯 합니다. ^^ 시의 말처럼 '내 말이 네게로 흐르지 못하고 오래되어 공중에서 얼어붙어 버린 말들이 봄의 기운으로 녹아 다시 살아나는' 그 시간들인 듯 합니다. 나의 깊은 내면의 목소리가 나의 행동과 생각과 감정에 전달해 주는 언어를 그때 그때 잘 알아들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때가 더 많으니까요. 다행히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얼어있다가 봄이 오면 다시 살아나서 나를 소란스럽게 만들어 준다니 그나마 너무 다행입니다. 나에게 그런 봄의 역할을 해 주는 것은 꿈입니다. 어릴 때부터 악몽을 자주 꾸었기 때문에 나의 낮과 밤 둘 다가 저주받았다고 생각했던 시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꿈 공부를 하러 다니며 악몽은 내가 꼭 기억해야 하는 중요한 메시지를 잊지 않게 하기 위해 그런 모습을 하고 찾아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의지적으로 얼려버렸던 꿈의 이야기를 녹여 보기로 생각하니 나의 밤은 낮보다 아름다워졌습니다. 이제는 시도 봄으로 저에게 찾아옵니다. 오래동안 현실의 언어들만 사용하던 나의 감성을 깨워주고 타인들의 마음에 닿을 수 있는 포근한 마음을 살려주는 시도 봄같습니다. 좀 더 자주 찾아왔으면 좋겠네요.

    • 2018-08-05 21:19:17
    푸른상아
    0 / 1500
    • 0 / 1500
  • 희야80

    시를 읽으며 문득 떠오르는 글이 있었습니다. "소리는요. 내 진심이 이 사람에게 가면 그 소리가 좋은 소리에요.", "우리는 그저 다와 덜 사이에서, 그 경계를 배회하며 살아갈 뿐이다. 말과 침묵 사이에서 우린 모두 정처없는 존재들이다." 하나는 4년 전쯤 휴대폰에 메모해두었던 글이고, 다른 하나는 최근 어느 작가님의 글입니다. 이 글들을 빌어 내 말이 네게로 가지 못한 건 너에게 닿기엔 나의 진심이 부족했던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봅니다. 그래서 어쩌면 시적 화자는 아직 무르익지 못한 진심을 담은 말보다 침묵을 해야 했던 것은 아닐까요. 때론 말하지 않음으로써 말하는 것이 더 진심을 담아내기도 하니까요. 그러다 침묵이 차올라 말이 되어 흐를 때까지 두어야 하는 건 또 어떨까요. 따듯한 물 속에 말들이 녹는 봄이 될 때까지 말이죠. 우리는 우리의 말이 우리의 것이라고 생각하며 삽니다. 하지만 말에 대한 화두랄까 싸인이랄까, 유독 말에 관해 최근 흩어졌던 단상들이 모아지는 듯한 느낌을 받으며, 지금, 저는, 어느 영혼의 말을 제 입을, 제 손을 빌어 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 2018-08-06 02:47:37
    희야80
    0 / 1500
    • 0 / 1500
  • aperto

    상대에게로 흘러 닿지 못하고 입 안에만, 가슴 속에만, 머릿속에만 머물고만 내 말들이 생각납니다. 가슴 속에 있는 말을 솔직히 내어놓으려면 생각이 손짓하고 머릿속에 있는 말을 뱉으려하면 가슴이 눈짓을 해서 차마 꺼내지 못한 말들이 많이 있습니다. 생각이 앞선 말이나 감정이 앞선 말은 하고나면 후회하기 십상이라 그렇습니다. 그래서 혼잣말을 자주 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어떤 단어들에 담아야 나의 마음이 상대에게 온전히 전달될 수 있을지 판단하기 어려운 때에는 차라리 침묵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시인의 말처럼 침묵은 소문만 무성하게 만들기도 하지요. ‘말하지 않아도 알지?’라고 눈빛으로 쏘아대는 말은 자신에게나 상대에게나 복잡한 공식의 수학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이 문제를 풀어줄 따뜻한 봄의 햇빛은 어떤 것일까요? 아직은 겨울의 끝자락임을 분별하고 봄의 온기를 기다리는 인내심일까요?

    • 2018-08-06 09:01:44
    aperto
    0 / 1500
    • 0 / 1500
  • 시를 여러 번 읽을 수록 '말'과 '침묵'에 대한 이미지들이 신선하다는 느낌이 강하게 든다. 보통 '침묵'하면 누군가에게 잘못 전달되어 오해를 받거나 역으로 상대에게 상처를 줄까봐 두려운 마음에 입 안에서 오래 머무른 채 나오지 못해 변질되어 버린 '말'을 떠올리는 게 자연스러운 것 같다. 그런데 이 시에서는 말이 입에서 나오기는 하나 그 순간 얼어붙는다고 표현해서인지 자꾸만 말 그 자체보다는 이 말을 얼어붙게 하는 영하의 추위, 즉 외부의 힘이나 조건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된다. 이는 얼어붙은 말을 녹일 수 있는 햇빛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사실 처음 읽을 때에는 말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의 힘조차도 한기를 한기로 만들고 온기를 온기로 만드는 데 있어 말의 주인이 조금이나마 개입할 수 있는 여지가 있지 않겠는가라는 선에서 시에 대한 감상을 멈추려고 했다. 하지만 인간의 능동성이나 주체성에 대해 의구심이 드는 요즘, 어떤 이에게는 그런 해석이 가혹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불현듯 들었다. 왜 갑자기 사고나 느낌의 전환이 일어났을까 생각해보니, 아무래도 시인이 봄이 '이따금' 찾아온다고 말했기 때문인 것 같다. 진은영 시인의 말처럼 어떤 이들에게는 슬픔이 지독해서, 사랑이 지독해서, 가난이 지독해서 등 지독한 외부의 힘이나 조건 때문에 말을 흐르게 하고 싶어도 흐르게 할 수 없는 지금이 기나긴 겨울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그런 그들에게 앞서 말한 내 생각을 말한다면 그것은 정말 인간의 마음을 사정없이 찌르는 얼음조각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생각해본다. 그렇게 길고 추운 터널을 지나고 있는 것만 같은 이들의 마음과 말을 녹일 수 있는 햇빛은 어떤 빛깔, 얼마만큼의 온도, 어떤 각도일까에 대해서.

    • 2018-08-07 02:11:01
    0 / 1500
    • 0 /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