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희덕, 「이따금 봄이 찾아와」
- 작성일 2018-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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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출처 : 나희덕 시집, 『그녀에게』, 예경, 2015.
나희덕 |「이따금 봄이 찾아와」를 배달하며…
화가로도 유명한 시인 로세티는 자기 작품의 모델이자 동료화가였던 시달을 사랑했어요. 프루스트의 표현에 따르면, 그녀의 “지나치게 활발했던 영혼이 과로로 지친 육체에 갇혀 있었기 때문에”* 그녀는 중병에 걸리고 맙니다. 로제티는 죽어가는 시달과 서둘러 결혼을 하죠. 그녀가 숨을 거두자 그는 자신의 삶도 끝났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출간하기로 되어있던 시들을 상자에 넣어 그녀와 함께 묻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이 사랑 이야기의 끝이 아니에요. 7년 후, 그는 무덤에서 이 시들을 꺼내 출판하기로 결정합니다. “내 말이 네게로 흐르지 못한 지 오래되었다”고 느꼈기 때문일까요? 단단한 얼음조각 같은 지독한 사랑도 지독한 슬픔도 시간의 따듯한 물속에서는 조금씩 녹아 사라집니다. 이제 봄이고 사랑이 다시 시작되려 해요. 그 소란스러움을 어쩌겠어요. 이토록 아름다운데…
시인 진은영
* 마르셀 프루스트, 「단테 가브리엘 로세티와 엘리자베스 시달」(『독서에 관하여』,은행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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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37건
제가 나희덕 시인의 '오 분간' 이라는 시를 읽었는데, 그 때 그 시가 인상적이었는데, 이 시도 나희덕 시인이 쓰신 것이어서 읽게 되었습니다. 이 시는 대화의 부재상태에서 대화가 재개되는 상황을 비유적으로 담아낸 시 인것 같은데, 이러한 상황은 현대에서 이웃과 이웃, 게다가 부모와 자녀의 대화까지 존재하지 않는 상태를 잘 표현한 것 같습니다. 시어 중, 말의 부재를 '허공에 닿자 굳어버리는 거미줄' 이라고 표현한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또, 마지막 행에, '소란스러움'이라는 단어가 나오는데 이 시에서 '소란스러움'은 단순히 시끄럽기만 한 것이 아니라 대화가 재개되는 상황을 표현한 것이라고 추측하여 봅니다
좀어려운 시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