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오은, 「나는 오늘」

  • 작성일 2018-05-10
  • 조회수 24,272


[caption id="attachment_273042" align="alignnone" width="640" class="center"]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caption]




작품 출처 : 강성은 외, 『의자를 신고 달리는』, 창비교육, 2015.




오은 |「나는 오늘」을 배달하며…



정현종 시인은 ‘가슴 속의 진동’에 따라 사는 사람이 시인이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진동은 어디서 오는 걸까요? 날마다 다릅니다. 오늘 하루는 나의 슬픔과 나의 변덕과 나의 잘못으로 내 가슴이 들썩입니다. 그렇지만 그다음 오늘은 햇빛이 쏟아져서, 쓰다듬어줄 누군가를 기다리다가, 네 곁을 종일 맴도느라 내 가슴이 흔들립니다. 그러니 사는 일이 진동 아니겠어요? 나에게서 나무에게로, 나에게서 당신에게로 계속 오고가면서, 나와 세계 사이에서 아름답게 진동하는 일.

시인 진은영


* 정현종, 『정현종 시인의 사유가 깃든 로르카 시 여행』, 52쪽, 문학판, 2015.

문학집배원 시배달 진은영

▪ 1970년 대전 출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철학 박사
▪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문학상담 교수
▪ 2000년 『문학과 사회』 봄호에 시 「커다란 창고가 있는 집」 외 3편을 발표하며 작품활동 시작
▪ 시집 『일곱 개의 단어로 된 사전』, 『우리는 매일매일』, 『훔쳐가는 노래』, 저서 『시시하다』, 『천사들은 우리 옆집에 산다 : 사회적 트라우마의 치유를 향하여』, 『문학의 아포토스』, 『니체, 영원회귀와 차이의 철학』 등.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66건

  • 구승휴10501

    이 시는 화자의 하루하루를 돌아보면서 그날의 감정을 주변의 사물에 빗대어 표현하고있다. 행복했던 날, 슬펐던 날, 자유롭게 지낸 날, 누군가에게 의지하고 싶었던 날, 반성하는 날을 각각 햇빛을 가득 받는 나무, 금이 가버린 유리, 자유롭게 떠다니는 구름, 비어버린 종이, 일요일, 그림자등에 빗대어 표현하는것이 참 좋다. 난 특히 자유로운 날을 구름으로 표현한것과, 사랑하는 사람 곁에 있음을 공기로 표현함이 좋다고 생각한다. 평소 구름을 보며 그저 구름이구나 하고 있었지만, 자유로운 구름이라 생각하니 하늘에 떠다니는 구름이 정말 자유로워보이고 나도 자유롭게 생각할때 구름같다는 생각을 하니 더 자유로워보이고 더 즐거울거같다. 공기에 관한 시의 표현을 보면서 예전에 있던 일이 생각났다. 2년전에 추석에 시골에 내려가서 산책을 할때 날씨는 따뜻하고 바람은 시원하면서 진짜 공기가 날 꼭 안아주는듯한 느낌이 들었었는데. 공기가 옆을 맴돈다는 시의 표현에 그때 기억이 났다. 그리고 시의 공기처럼 나에게 소중한사람들에게 내가 아무도 몰라도 항상 곁에서 살아있게 하고, 곁에 있으며 행복을 주는 사람이 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 2018-05-29 14:43:17
    구승휴10501
    0 / 1500
    • 0 / 1500
  • 최진혁 10521

    나는 항상 자기전에 오늘하루는 어땠지? 내일은 이렇게 살아야겠다 리고 다짐을하고 자곤 한다. 하지만 나는 그 다음 날이 되면 항상 까먹고 또 그방이되면 다짐만하고 까먹는다. 나는 하루하루 달라지는 나를 보고 좋기도하지만 한편으로는 내가 두렵기도 하다 내가 크면 나는 뭐하고 있을까 라는 생각을하게된다. 지금 하루하루를 내가 열심히 살면 하루하루를 소중히여겨 시간이 지나면 좋은 추억이 되었으면 한다. 시를 일고 나의 평소 생각과 기분이 시의 내용과 비슷한면도 있어서 뭔가 좋았다. 공감이되어 잘이해되고 이제 하루를 되돌아보고 과거의 나와 미래의 나 가 달라 졌으면 한다.

    • 2018-05-29 14:44:16
    최진혁 10521
    0 / 1500
    • 0 / 1500
  • 10921최동재

    시인은 토마토, 나무, 유리, 구름, 종이 등 여러 사물에서 다양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있다. 화자는 토마토로서 꽉 차있기도 하고, 구름같이 기분에 취해 떠다닐 수 있기도 하고, 종이처럼 텅 빈 상태로 자신을 채워줄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을 때도 있다. 자신의 잘못을 끊임없이 생각하는 면을 끝까지 따라다니는 그림자에 비유하고, 사랑하는 이의 옆에서 머물며 조용히 도와주고 싶은 마음을 공기에 비유하였다. 다양한 사물들에 빗대어 표현한 것들 중에서 공기에 대한 표현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자신에게 소중한 사람 옆에 머물며 그에게 꼭 필요한 존재가 되고 싶은 마음을 눈에 띄지는 않으나 항상 주위에 맴돌며 생명을 유지시켜주는 공기에 비유하였다. 이런 존재로 살아가는 것에서 시인은 진정한 행복을 느끼는 것 같다. 나도 공기처럼 주위 사람들을 소중히 대하고 그들에게서 꼭 필요한 존재가 되기 위해서 나를 가꾸어 가고 싶다.

    • 2018-05-29 15:30:41
    10921최동재
    0 / 1500
    • 0 / 1500
  • 10905박상훈

    평소에 시를 읽지 않는다. 재미없기 때문이다. 매일 교과서에서 나오는 고은이라든가 김동주라든가 나희덕같은 시인들의 사회적이고 반어법에 어려운 한자들이 들어가있는 시들을 읽다보니 이런 시들을 접하지 못하고 시는 무조건 재미없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런 시를 접하고나서 생각이 바뀌었다. 나의 생활을 돌아보게 해주는, 시대상같은것들은 생각하지 않아도 되는 그런 시들이 나에게는 참 위안을 준다는걸 깨달았다. 나는 오늘이라는 시구를 반복하여서 하루를 돌아보게하는 것. 그리고 '나는 오늘' 뒤에 붙어있는 말들이, '누가 나를 지켜보고 있나?'라는 느낌을 들게하고 댓글들을 보면서 '아 나만 그런게 아니구나' 라는 생각을 들게했다. 그런 것들이 나의 마음에 위안을 주고 다시 살아갈 수 있는 용기를 주었다. 사람들은 말한다 '너만 이상한거 아냐?'. 하지만 이런 글을 보면, 다들 똑같다는걸 알 수 있다. 마음에 응어리 진, 누구에게나 들어있는 그런 고민들이 이런 시와 댓글들을 읽으며 해소 될 수 있다는 것에 이런 기회를 만들어주신 국어 선생님께 감사드린다. 나는 오늘 만두 속. 왠지 따뜻한 상태로 이불속에 들어가있고 싶다.

    • 2018-05-29 15:37:36
    10905박상훈
    0 / 1500
    • 0 / 1500
  • 10912윤태원

    생각하기에 이 시는 화자의 감정을 자연물에 빗대어 쓴 시인거 같다. 그리고 나의 가슴에 와닫는 글이 있기도 하였다. 바로 '나는 오늘 종이 무엇을 써야 할지 종잡을 수 없었다' 이다 . 이것은 지금 내 심정인거 같다. 댓글을 쓰는 데 도대체 어떻게 써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는다. 그리고 처음에 나는 토마토 이다. 라고 할때와 마지막에 나는 토마토 이다. 라고 말하는 것을 보면 토마토에서 토마토까지 계속 반복 하는 삶을 사는 것 같다.그리고 처음 토마토와 나중 토마토의 설명이 다른 것을 보니 같은 자연물이라도 같은 게 아닌것 같다. 나는 구름 처럼 또 공기 처럼 항상 누군가의 옆에 있으면서 아무도 모르게 상대를 살게 해주고 위로 해주는 삶을 살고 싶다.

    • 2018-05-29 15:41:26
    10912윤태원
    0 / 1500
    • 0 /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