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재연, 「우리는 만난다」

  • 작성일 2018-06-21
  • 조회수 5,018


[caption id="attachment_273042" align="alignnone" width="640" class="center"]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caption]




작품 출처 : 하재연 시집, 『라디오 데이즈』, 문학과 지성사, 2006.




하재연 |「우리는 만난다」를 배달하며…



시 속의 너와 내가 만나는 장소를 생각해봅니다. 야구장인가 봐요. 흰 공처럼 나는 당신의 팔을 부수고 라이트를 깨뜨리며 경기장 밖으로 날아갑니다. 나를 멀리 쳐내고 당신은 비 내리는 야구장을 힘껏 뛰어가고 있어요. 그렇게 우리는 슬픔의 홈런을 칩니다.
어린 시절에 ‘만남’이란 마냥 좋기만 한 단어였던 것 같아요. 앞마당에 내린 첫눈, 처음 뺨에 닿은 꽃잎, 처음 만난 바다, 처음 사귄 친구, 모두 놀랍고 아름다운 만남이었지요. 당신과의 만남도 시작은 분명 그랬을 텐데 이제는 달라졌습니다.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투우장에 나부끼는 붉은 천과 흥분한 황소처럼 만나게 되었어요. 그렇지만 오늘은 당신에게 전화를 해야겠습니다. ‘모처럼 야구장과 투우장을 떠나, 바람이 살살 불어오는 데서 만나는 거 어때?’라고요.


시인 진은영


문학집배원 시배달 진은영

▪ 1970년 대전 출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철학 박사
▪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문학상담 교수
▪ 2000년 『문학과 사회』 봄호에 시 「커다란 창고가 있는 집」 외 3편을 발표하며 작품활동 시작
▪ 시집 『일곱 개의 단어로 된 사전』, 『우리는 매일매일』, 『훔쳐가는 노래』, 저서 『시시하다』, 『천사들은 우리 옆집에 산다 : 사회적 트라우마의 치유를 향하여』, 『문학의 아포토스』, 『니체, 영원회귀와 차이의 철학』 등.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15건

  • 햇살토끼

    누군가와의 운명적인 만남의 순간. 어떤 사랑은 마치 교통사고와 같아서 언제, 누구와, 어떻게 맞닥뜨리게 될지 알 수 없다던 이야기가 떠오른다. 쨍, 하고 라이트가 부서지는 순간 너와 나의 운명적인 만남이 시작되는 것이다. 누군가가 미처 예측하지 못했던 순간에, 내 마음에 훅 하고 들어오는 순간들이 있다. 그 때는 마치 마법처럼(거짓말처럼 잔디가 돋듯이) 그 사람에게만 하이라이트가 비춰진다. 삶에 쫓겨 정신없이 살다보니 잊고 지냈던, 그 만남들의 얼굴들이 떠오르는 하루이다.

    • 2018-10-27 09:57:13
    햇살토끼
    0 / 1500
    • 푸른상아

      햇살토끼님의 운명적인 만남은 어떤 분과의 만남일까....궁금해 지네요~^^ 갑자기 운명적이지 않은 만남이 있을까하는 생각도....ㅎㅎ

      • 2018-10-28 21:53:57
      푸른상아
      0 / 1500
    • 0 / 1500
  • 삶의거울

    네가 어디에 있는걸까? 궁금하던 차에, 라이트가 깨지고, 팔이 부서지고... 요즘 드라마 여우각시별을 본 탓인지 교통사고가 났구나 싶었다. 네 몸 안에 있던 네 영혼이 아득하게 날아가고...엄청난 충격 후 세상이 고요해지고 몸은 서늘해지는데... 나는 거짓말처럼 네가 뛰어가는 모습을 본다는 것이다. 아득함, 친구에게 엄청난 일이 일어났다는 느낌, 그것을 내가 지켜보고 있다는 느낌, 나의 감각이 마비된 느낌... 그 순간 푸른 잔디 위로 흙투성이 신발을 하고 뛰고 있는 내 친구는, 내 기억 속 가장 행복해하던 친구의 모습은 아닐까? 그때의 그 기억 속에서 다시 만나고 있는게 아닐까?

    • 2018-10-27 07:31:44
    삶의거울
    0 / 1500
    • 푸른상아

      "아득함"이라는 단어가 마음에 훅 들어옵니다. "종이상자"에 뭔가를 가득 담아 보냈던 군에 있던 아주 오래전 남자친구는 결국 이별을 저에게 고했습니다. '내가 뭔가 잘못했나, 내가 믿음을 주지 못했나.'라고 생각했던 마음들이 '지가 뭔데..나에게 어떻게 그럴 수 있어.'의 마음으로 변하며 그 친구를 오래 동안 미워하고 그 시간들을 원망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상담 공부를 하면서 저는 그제서야 그 친구를 제대로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때 저는 누군가를 좋아한다는 감정에 몰입하고 있어 정작 그 사람을 만나지는 못했던 것 같습니다. 가끔 너무 가까이 있을 때 상대를 진정으로 만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내 심장 소리에 취해, 내 행동에 반해 상대방을 보지 못할 떄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나의 감각이 마비된 느낌'... 그제서야 우리를 둘러싼 주변과 그의 흙투성이 신발을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2018-10-28 21:51:00
      푸른상아
      0 / 1500
    • 0 / 1500
  • 계곡안개

    우리, 언젠가 다시 만납나요. 아니, 이미 만났습니다. 당신과 나는 태어나면서 한 병원에서 같이 울음을 터트렸고, 유치원에서 또랑또랑한 눈방울로 만났고, 중 고등학교 교정에서 함께 푸른 하늘을 이야기 하였지요. 당신이 있어, 내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또 이렇게 한 직장에서 다시 만났네요. 그런데 당신은 홈런을 쳤어요. 라이트가 쨍, 하고 깨어지도록 나를 너무 세게 치다 보니 당신도 상처를 입었어요. 나는 당신 밖으로 아득하게 날아갔어요. 이미 나는 당신의 경쟁자가 아니어요. 나는 있는 힘껏 고개를 돌렸고 라이트에 눈이 멀었어요. 그 안에 당신이 있고 주위는 조용해졌어요. 그런데 어디선가 비가 내리듯 슬픔이 젖어 오네요. 왜 이렇게 외롭고 슬프죠! 당신은 무엇을 얻었나요. 존경을 얻었나요. 명예를 얻었나요. 아니면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았나요. 이제 당신의 친구였던 나는 없어 졌어요. 바깥은 거짓말처럼 푸른 잔디가 돋아났고, 당신은 또, 또 다른 나를 만나 뛰고 있네요, 붉은 흙투성이 신발을 하고,,,,, 나는 당신을 다시 만나고 싶어요. 처음 만났던 것처럼,,,,,,,

    • 2018-10-25 00:22:39
    계곡안개
    0 / 1500
    • 계곡안개

      첫 구절을 '우리, 언젠가 다시 만나요'로 정정합니다. 저는 이 시를 읽으면서 왠지 슬픔이 밀려 옵니다. 물질만능주의가 팽배한 사회에서 지나친 경쟁 그리고 이기주의로 우리들의 정서가 점점 메말라 가는 현실이..... 우리, 언젠가 다시 만나요. 처음 만났던 것처럼.........

      • 2018-10-26 22:05:21
      계곡안개
      0 / 1500
    • 0 / 1500
  • 파라솔

    일단 제목이 미래형으로 읽혔고, 그랬기에 희망적으로 느껴져서 좋았다. 나는 희망을 좋아한다. 그래서 지금까지의 시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제목이었다. 나는 이 시를 읽으면 애니메이션 '시간을 달리는 소녀'의 엔딩 장면이 떠올랐다. 남자주인공과 여자주인공은 나중에 만날 것을 약속하며, 남자주인공은 미래로 간다. 이 시를 보고 그 영화가 떠오르는데에, 말괄량이 여자주인공이 뛰는 장면이 많이 나온 것도 한몫했다. '안'과 '바깥'의 이미지가 교차하면서 주는 '재회'의 이미지는, 역시 제목이 우리는 '만날 것이다'가 맞구나 싶다. '푸른' 잔디와 '붉은' 흙투성이 신발에서는 색의 대조가 주는 경쾌함을 느꼈고, 그 경쾌함에서도 나는 희망의 이미지를 얻었다. 그렇다면 만나게 될 '우리'는 누구일까? ..운명의 상대밖에 생각이 안 난다..내 운명의 상대는 지금 어디에 있을까, 뭘 하고 있을까, 나처럼 나를 궁금해하고 있을까? 궁금하다. 그러나 바래본다. 역시 우리는 만날 것이라고!

    • 2018-10-24 18:19:35
    파라솔
    0 / 1500
    • 파라솔

      재회의 이미지는 안과 바깥의 이미지가 교차하면서 생기는 중간 지점, 그 지점은 서로 만나는 중간지점으로 떠올랐고, 그런 의미에서 재회의 이미지가 떠올랐습니다.

      • 2018-10-24 20:17:53
      파라솔
      0 / 1500
    • 푸른상아

      말씀처럼 제목에서 부드럽고 강한 의지같은 것이 느껴지는 것 같아요~~^^ 어쩌면 파라솔님의 운명적 상대는 이미 마음 안에 있으신거 아니실까요? 다만 모를 뿐.....

      • 2018-10-28 21:29:19
      푸른상아
      0 / 1500
    • 0 / 1500
  • 사람들은 어떻게 관계 맺을 때 '만난다' 혹은 '만났다'는 표현을 기껍게 쓸 수 있을까? 대개 무언가를 보았을 때, 그 결과 저마다 관계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확인하고 믿을 수 있게 되었을 때인 것 같다. 하지만 동아시아 한자 문화권에서는 인간의 오감을 현혹되기 쉬운 순서로 안(眼), 이(耳), 비(鼻), 설(舌), 신(身)으로 열거하며, '시각'이 자극-반응 기제에서 가장 미혹되기 쉬운 감각이라고 여겨 왔다 . 그래서인지 이 시에서 '라이트에 눈이 멀었다'는 표현을 계기로 일어나는 일련의 변화들이 너무나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시적 화자는 라이트에 눈이 멀고 나서야 주위가 조용해짐을 귀를 통해 감각하고, 바깥이 젖는 것을 몸으로 느끼게 된다. 그렇게 최단 거리가 아닌 돌아가는 길로 '너'에게 더듬더듬 다가갈 때, 거짓말처럼 푸른 생명이 돋아나고 붉은 피가 흐르며 뛰는 것과 같이 이전에는 믿을 수 없던 생생(生生)의 사건들이 일어난다. 나와 맺는 관계, 타인과 맺는 관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우리는 종종 '봄'을 통해 '나'와 '너'를 이해하려 하고 관심을 기울이며 그 관계를 다듬는다. 이러한 삶의 기술은 우리의 생존이나 안전한 관계의 유지를 위해서 어느 정도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무조건 거부할 수만은 없다. 하지만 '나'와 '너'에 대한 그러한 시선이 때로는 일종의 고정관념을 만들어 오히려 선한 의도를 무색하게 하거나 방해하는 것을 경험하기도 한다. 가끔은 눈을 감고, 내 눈이 보아서 믿게 된 것을 의심할 수 있을 때, 거짓말로 치부해버렸던 일이 나의 다른 감각들을 일깨우며 우주처럼 소용돌이칠지도 모를 일이다.

    • 2018-07-08 16:26:23
    0 / 1500
    • 0 /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