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강정, 「유리의 눈」

  • 작성일 2018-07-19
  • 조회수 8,478


[caption id="attachment_273042" align="alignnone" width="640" class="center"]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caption]




작품 출처 : 강정 시집, 『귀신』, 문학동네, 2014.




강정 |「유리의 눈」을 배달하며…



우리는 태어날 때 예쁜 유리병 하나에 제 영혼을 담아서 세상에 오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환하고 바람 한 점 없는 고요한 유리병 속에 우리는 작은 새싹처럼 담겨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조심해도 유리병은 깨지기 마련이죠. ‘오 하느님, 왜 저에게 이다지도 날카로운 운명을 선물하셨나요?’ 시인은 이렇게 묻지 않습니다. 따끔거린다는 건 제대로 성장하고 있다는 증거. 병이 깨진 것은 외부의 충격이 아니라 안에서 제 스스로 밀어내는 힘 때문인지도 모릅니다. 그렇지 않고서야 팔차원의 흉기로 변한 세계 속에서 난반사로 더 빛나는 ‘너’를 볼 수 있겠어요? 이 강건한 영혼은 만 마디로 반짝이는 색깔들을 볼 수 있을 만큼 멋진 인식의 눈을 가졌습니다.

시인 진은영


문학집배원 시배달 진은영

▪ 1970년 대전 출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철학 박사
▪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문학상담 교수
▪ 2000년 『문학과 사회』 봄호에 시 「커다란 창고가 있는 집」 외 3편을 발표하며 작품활동 시작
▪ 시집 『일곱 개의 단어로 된 사전』, 『우리는 매일매일』, 『훔쳐가는 노래』, 저서 『시시하다』, 『천사들은 우리 옆집에 산다 : 사회적 트라우마의 치유를 향하여』, 『문학의 아포토스』, 『니체, 영원회귀와 차이의 철학』 등.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28건

  • 김현수11109

    저는 처음에 유리가 깨졌다는 것은 자신의 이상이나 자신의 신념과도 같은 하나로 있어야지 비로서 빛을 바라는 것이 부서져 사라져버린 것과도 같다고 생각했는데 이 시는 하나로 있던 것이 깨져서 조각조각이 나야 비로서 빛을 발하는 부분들이 있고 이를 통해서 저는 기존의 신념과도 같은 하나로서 빛나는 것들이 깨져 사라지더라도 그 속에서 새로이 발견할 수 있는 것들이 있다는 것을 저에게 일깨워주는 시였습니다. 옛 역사로 부터 알 수있듯 여려 사람들이 아름다움이나 가치는 하나의 완전체에서 나온다고 생각했고 저 또한 이 시를 읽기 전까지 이러한 고정관념에 빠져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시를 읽고 난 뒤로는 불완전함도 그 나름대로의 아름다움을 낼 수 있고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려줬다는 점에서 저의 태도가 삐뚤어져 있다고 생각할 때 이 시를 두고두고 볼 것 같습니다.

    • 2018-11-05 11:49:10
    김현수11109
    0 / 1500
    • 0 / 1500
  • 11110배수홍

    이 시의 도입부를 읽었을 때 유리의 눈은 부정적인 물건인 줄 알았다. 하지만 이 시를 다 읽었을 때 즘에는 그런 뜻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우리는 늘 완벽한 것을 추구하고 완벽한 것이 완전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다. 나는 이 시를 읽고 불안전도 완벽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들은 완벽한 존재가 아니다. 우리는 신이 아니다. 그래서 우리는 불안전한 존재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완전한 존재가 될 수 있다. 우리는 유리의 눈이 될 수 없다. 우리들은 깨진 유리의 눈이다. 하지만 깨진 것은 퇴보한다는 것이 아니다. 관점을 바꾸어 생각해 보자. 깨졌다는 것은 시련을 뛰어넘어 성장한다는 증거이자 완벽해지고 있는 우리의 모습이다. 이 시는 우리에게 불안전한 모습이라도 완벽해질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 2018-11-05 12:08:25
    11110배수홍
    0 / 1500
    • 0 / 1500
  • 11115이준혁

    상처가 꼭 나쁜것이 아닌 상처를 입고 자신의 내면은 더욱 더 강해질 수 있다라고 말해주고있다. 정말 이 시가 공감되는게 나도 여태 17년을 살면서 힘든일을 나 나름대로 많이겪었다 생각한다. 일명 정신력을 요즘 유행어로 말해 멘탈이 약한 나는 정말 작은힘든일에도 쉽게 무너지고 내 생각보단 다른 사람들의 생각에 휘말려서 항상 나 자신은 무엇이고 하찮은 존재가아닌가싶을정도로 고민을 많이했었다. 그러나 오랜시간동안 힘든시간을겪으며 난 그것에 대해 더욱 강해지자는 생각에 오히려 문제점들을 해결해나가려하고 정말 나 자신을 위해 노력하다보니 지난시간을 되돌아보면 정말 보람있던 시간이였던것같다. 주변에서 항상 행복한사람들을 보면 정말 저 사람들은 매일같이 행복한가 하면 다른 내면은 힘들기도하고 나보다 더 힘들어 더 노력하는 사람들이 수두룩했다. 정말 그것을보며 난 내가 그때의 힘든내가없었다면 지금의 나는 아마 더 불행했을꺼라 생각한다. 이런 깊은생각을 하게된 이 시를 사람들에게 권장한다.

    • 2018-11-05 12:09:29
    11115이준혁
    0 / 1500
    • 0 / 1500
  • 10811이승준

    이 시를 감상하며 느낀점은 시구의 도치가 이 시의 여운을 남기는데 크게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 시를 읽기전에 유리의 눈이라는 제목은 맑고 순수한 눈을 뜻한다고 생각했다. 그렇지만 이 시에서의 유리의 눈이라는 것은 깨져서 흉기가 되기도 하는 존재라니, 이 시에서도 나는 생각과 반대되는 이미지를 보자, 또 다른 생각과 느낌을 가지게 되었다. 둥근 유리는 자기 자신의 모습을 감춘 겉만 매끄러운 존재를 의미하면 깨진 유리는 본래 자신의 모습을 표출하자 난반사가 일어나게 되어 본래 자신의 빛을 발하는 존재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이 시를 선택한 이유는 겉모습만을 보여주지말고 내면의 아름다움을 표현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생각하기 때문이었다.

    • 2018-11-05 15:49:11
    10811이승준
    0 / 1500
    • 0 / 1500
  • 정예석10815

    유리병이 깨져 유리 조각이 되면 날카롭고 위험한 유리 조각이 된다. 난 이 시를 읽기 전까지 유리 조각을 부정적으로만 바라보았다. 하지만 시에서는 깨져 자디잘게 쪼개진 조각들을 병의 더 깊은 형태라고 표현하였다는게 놀랍다. 우리도 부정적으로 보이는 일도 긍정적으로 보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 사람도 유리병처럼 성장해나가며 사람들과 마찰이 생기고 실패를 경험하며 크고 작은 금이 생기기 마련이다. 이때 발톱을 세우고, 뾰족한 가시로 변할 것이 아니라 잘게잘게 쪼개진 조각들이 더 빛나는 것 처럼 우리도 실패를 받아들이고 이를 통해 성장해 더 빛나는 사람이 되면 된다는 아름다운 의미를 이 시는 전해주고 있는 것 같다.

    • 2018-11-05 15:50:06
    정예석10815
    0 / 1500
    • 0 /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