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정끝별, 「오리엔트 금장손목시계」

  • 작성일 2018-08-30
  • 조회수 3,975


[caption id="attachment_273042" align="alignnone" width="640" class="center"]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caption]




정끝별|「오리엔트 금장손목시계」를 배달하며…



아버지는 막내딸 집에 11시 39분 28초에 멈춰선 손목시계를 두고 가셨군요. 손녀딸들과 찍은 사진 몇 장, 밤새도록 들리던 심한 기침소리와 함께요. 사랑하는 이들이 세상을 떠나고 나면 애통한 마음이 끝이 없습니다. 그들이 더 따듯한 추억을 담고 갈 수 있도록 왜 더 잘 하지 못했을까 후회가 큽니다.
그러나 떠난 이들이 원했던 건 다른 것일지도 모릅니다. 천국에 챙겨갈 좋은 추억이 아니라 이곳에 깜빡 두고 가 잃어버릴 물건들. 아버지는 정말 아끼던 오리엔탈 금장손목시계를 딸 곁에서 분실하려고 기별없이 들이닥치셨어요. 주인을 잃어버린 물건들이 우리 곁에 남아있습니다. 우리 마음속에 그 물건의 주인을 되찾아주기 위해서 말입니다.

시인 진은영


작품 출처 : 정끝별 시집, 『와락』, 창비, 2008.



문학집배원 시배달 진은영

▪ 1970년 대전 출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철학 박사
▪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문학상담 교수
▪ 2000년 『문학과 사회』 봄호에 시 「커다란 창고가 있는 집」 외 3편을 발표하며 작품활동 시작
▪ 시집 『일곱 개의 단어로 된 사전』, 『우리는 매일매일』, 『훔쳐가는 노래』, 저서 『시시하다』, 『천사들은 우리 옆집에 산다 : 사회적 트라우마의 치유를 향하여』, 『문학의 아포토스』, 『니체, 영원회귀와 차이의 철학』 등.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23건

  • 쿠바토디

    당장 다음주가 엄마의 환갑이다. 환갑 기념으로 가족들과 여행을 가기로 했다. 국내여행이고, 2박 3일 여행이라 별 대단치 않은 것 같은데도 마음이 되게 복잡하다. 집에서 1시간 내외로 걸리는 인근 친척집으로 제사지내러 가는 것 외에 우리 가족들이 여행을 해 본 적이 없어서 그런 것 같다. 가족들과 처음 하는 여행이라니... 너무 기분이 묘하다. 좋다 싫다 그렇게 말하기가 어렵다. 그냥 이상하다. 나에게 가족은 이렇게 어렵다. 이렇게 아버지에 대한 시를 읽고 단상을 끄적거리는 와중에도 끊임없이 마음이 불편하다. 내 불편한 마음을 반영하는 것처럼 단상도 뚝뚝 끊기는 것 같다.

    • 2019-05-15 00:45:41
    쿠바토디
    0 / 1500
    • 0 / 1500
  • 한산I

    내가 사랑하고 존경하던 할아버지께서도 생전에 금장 시계를 차셨던 것 같다. 확실치는 않지만, 갖출 것은 모두 갖추고 다니셨던 분이니 시계도 있으셨을 것이다. 화자의 그리움이 잘 느껴져서 나 또한 읽고나서 눈시울이 뜨거웠다. 화자의 아버지는 막내딸의 집에는 들르지 않았다고 하는데 너무 어리게만 봐서 부담을 주지 않으려 한 게 아닐까? 아니면 막내딸에게 뭔가 미안한 점이 있었나 숨겨진 사연이 있겠지 싶다. 시인이 연세가 많은 분이 어떻게 생활하는지, 활동하는지 직접 보고 느낀 것이 잘 드러난다. 시 속의 아버지가 갑자기 들이닥쳐 식사를 하고 손녀딸을 안고 사진을 찍는 듯한 모든 행동이 마치 앞일을 알고 행한 듯한 느낌도 든다. 그렇게 헤어짐을 준비하는 마음이란 어떤 걸까, 내가 남겨지는 게 아니라 떠나가는 입장이라면 무척 다를 것 같다. 내가 미래에 만약 부모가 된다면 자식들에게 의지하게 되는 마음은 얼마나 애틋할까 싶고 있지도 않은 자녀에게 미안하기도 하고, 괜히 고생을 시키지 않게 열심히 준비해놔야겠다는 다짐도 하게 된다. 그리고 현재에 충실한 생활을 해야겠다.

    • 2019-05-15 10:09:51
    한산I
    0 / 1500
    • 0 / 1500
  • 눈물이

    아빠와는 17년을 함께 했다.이후로 33년을 아빠 없이 살었지만 아빠와의 기억은 짙다.아빠가 돌아가신 나이를 넘기고 나니 내가 아빠보다 나이가 많아져버렸다.그래서인지 아빠로서가 아니라 인생을 살아내야했던 한 사람으로 바라보게 된다.만약 살아계신다면 어떤 모습일까 지금 나에게 뭐라고 하실까.상상을 해보곤한다.아빠의 삶을 이해할 수 있는 나이가 되고보니 안쓰럽단 생각이 든다.그래서 기도한다.그래도 아빠를 좋아했다고 잘 해드리지 못해 미안하다고.

    • 2019-05-16 12:11:33
    눈물이
    0 / 1500
    • 0 /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