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배수연, 「청혼」

  • 작성일 2018-10-25
  • 조회수 6,579


[caption id="attachment_273042" align="alignnone" width="640" class="center"]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caption]




배수연|「청혼」을 배달하며…



선물상자가 불 위에서 혼자 끓고 있는 냄비처럼 느껴질 때까지,
냄비 속의 앵두가 익다가 졸아들어 앵두잼이 될 때까지
내내 당신 곁에 있겠어요. 오직 사랑하는 당신 곁에.
아침마다 앵두잼 병뚜껑을 열어 당신과 함께 떠먹겠어요.
(우린 둘 다 너무 단 건 안 좋아하지만······)

내가 드리는 것이 슬픔이든 원망이든 남루함이든
나와 함께 맞아야 하는 것이 폭우든 폭설이든
결코 거절하지 않는 이는 당신뿐이랍니다,
이렇게 말할 수 있는 이가 여러분 곁에 있으신지요?

시인 진은영


작품 출처 : 배수연 시집, 『조이와의 키스』, 민음사, 2018.



문학집배원 시배달 진은영

▪ 1970년 대전 출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철학 박사
▪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문학상담 교수
▪ 2000년 『문학과 사회』 봄호에 시 「커다란 창고가 있는 집」 외 3편을 발표하며 작품활동 시작
▪ 시집 『일곱 개의 단어로 된 사전』, 『우리는 매일매일』, 『훔쳐가는 노래』, 저서 『시시하다』, 『천사들은 우리 옆집에 산다 : 사회적 트라우마의 치유를 향하여』, 『문학의 아포토스』, 『니체, 영원회귀와 차이의 철학』 등.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20건

  • 10107김우석

    이 시에서 화자는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자신이 망가지고 있음에도 겉으로는 사랑하는 마음만을, 오직 긍정적인 면을 표현하고있다. "조금씩 흔들리고 있는 나의 지친 헝겊들을 네가 알아봐줄까" 라는 문장으로 자신이 티를 내지않아도 상대가 알아차렸으면 하는 바램이 느껴지는것 같다. 저런 감정을 느끼는것은 화자뿐만이 아닌, 누구든 느낄수있는 감정이라 생각한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오직 좋은 일만 생기기를 바라는 것, 무슨 사소한일이던 함께라면 행복함을 느끼는 것, 이 시를 읽으며 알았고 그것이 진정한 사랑이 아닐까 싶다.

    • 2018-10-31 13:44:05
    10107김우석
    0 / 1500
    • 0 / 1500
  • 10105김동현

    이 시의 화자는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청혼을 한다. 이 시에서는 화자가 자신의 사랑을 '뜨거운 수증기' ,'아카시아 향기','맑은 꿀' 로 표현하고 있다. 직접 대화하면서 이런 표현을 사용하는 것에는 심장에 무리가 있을 수 있지만, 시로 표현하니 어색함이 없고 자연스러운 표현이 되었다. 화자는 자신의 지친 마음을 사랑하는 사람이 알아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으며, 자신 또한 사랑하는 사람한테 상처를 주지 않고 지친 마음을 쓰다듬어 주고 싶어한다. 나 역시 연애를 하고, 청혼을 하게 될 것이다. 그때가 되면 이 시에서의 화자가 사용하였던 표현들을 사용한 시를 써서 연인에게 나의 진심을 전달하고 싶다.

    • 2018-10-31 13:49:49
    10105김동현
    0 / 1500
    • 0 / 1500
  • 차정우

    이 시는 사랑인가 무엇인가에 대해 우리가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해주는 것 같다. 사람이 있기에 사랑이란 게 있고, 사랑이 있기에 청혼이란게 있고, 청혼으로 남녀가 부부가 되어 어머니의 배 속에서 나온 자식이 바로 우리들이다. 이 시는 나이게 곧 사람과 사랑은 하나라고 할 수 있을정도로 떼어낼 수 없는 존재임을 깨닫게 해 주었다. 내가 힘들때 의지할 수 있고, 고민이 있으면 털어낼 수 있고, 내가 슬플때 같이 울어줄 수 있는 연인과의 따뜻한 사랑이 우리를 존재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사람이란 정말 아름다운 존재라고 생각한다

    • 2018-10-31 14:05:22
    차정우
    0 / 1500
    • 0 / 1500
  • aperto

    “너에게 할 말이 있어 너에게 줄 선물이 있어 매일 매일 너에게 선물을 주고 싶어 함께 호호 불어 가며 익은 앵두를 먹자“ 사랑하는 이에게 그전부터, 지금 그리고 앞으로도 함께 하자고 건네는 말에서 느껴지는 설레임, 부드러움, 조심스러움으로 인해 나의 삶의 시간이 20여년 전 즈음으로 되돌려 지는 기분이다. 당신이 힘들고 지칠 때 편히 쉴 수 있는 안식처가 되고 싶다고 고백하던 그 순수의 시절. 그때는 당신의 외투 속 작은 새의 둥지를 부수지 않고 꼭 안아 줄 수 있으리라 생각했었는데... 그런데 실상은 나의 지친 헝겊들을 당신이 알아봐 주지 않을까 조바심 내며 살아온 것만 같아 씁쓸한 기분이 든다. 하지만 그렇게, 피어오른 수증기가 소나기처럼 때로는 진눈깨비처럼 쏟아지곤 했던 20여년의 시간을 지내고 나니 다시금 새롭게 ‘너에게 할 말’, ‘너에게 줄 선물’을 찾아보고 싶은 설레는 마음이 일렁임을 느낀다.

    • 2018-11-03 11:38:47
    aperto
    0 / 1500
    • 0 / 1500
  • 후추

    나는 지금 와서보니 당신의 둥지를 곧잘 부수어뜨렸다. 나에게 맞는 사람이 되어달라고, 내가 사랑이라고 느끼는 것을 내게 해달라고. 착한 당신은 그렇게 해주려고 노력하고 늘 그 선에 못미쳐 자책했지. 이제와서 생각해보면 내가 정말 사랑한 사람이 누구였나 싶다. 나는 왜 당신이 좋아하는 색깔을 모르는걸까. 당신이 무엇에 정말 화가 나는지 나는 아직도 모른다. 당신이 기분 좋으면 흥얼거릴 노래가 무엇인지 왜 나는 모를까. 쓸데없이 당신 번호는 기억하면서 어째 당신이란 사람자체는 기억나지 않는걸까. 나는 내가 원한 사랑의 모습이 내 옆자리를 채우고 있게 했던 것 같다. 그래서 당신의 그 모습이 바뀌면 관계를 유지할 자신이 없었다. 내가 원한 사랑의 모양을 얼추 얻었지만 난 그렇게 외로웠다. 내가 진짜로 사랑하는 사람이 없었던 것이다. 내가 괜찮은 연인이라고 착각했는데, 이제와서보니 착한 얼굴을 한 파괴자였나 싶다.

    • 2018-11-04 01:23:21
    후추
    0 / 1500
    • 0 /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