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나혜석, 「조선 여성의 첫 세계 일주기」 중에서

  • 작성일 2018-04-05
  • 조회수 2,282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작품 출처 : 나혜석, 『조선 여성의 첫 세계 일주기』 108쪽-111쪽, 가갸날 2018년.



나혜석│「조선 여성의 첫 세계 일주기」를 배달하며…



최근, 비행기 안에서 이 책을 읽다 나혜석의 얼굴이 보고 싶어 사진을 찾아 한참 바라보았습니다. 한 번도 만난 적 없는 사람인데 그리운 마음이 들다니 이상하지요? 어쩌면 저 또한 당시 그녀가 낸 용기가 얼마나 큰 것인지 잘 몰랐던 사람 중 한 명이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무언가 본 사람, 먼저 안 사람. 그 모든 걸 겪고도 사막 한가운데서 다시 걸음을 뗀 이들. 어떤 면에서 선배(先輩)란 내 앞을 이미 지나간 사람이라는 점에서 '과거'지만 우리의 내일에 먼저 가본 사람이라는 점에서 '근 미래'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자주 하는 요즘입니다. 그것이 나쁜 일이든 좋은 일이 건요.

소설가 김애란




문학집배원 문장배달 김애란

• 1980년 인천 출생,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극작과 졸업
• 소설집 『바깥은 여름』, 『달려라. 아비』, 『비행운』, 『침이 고인다』, 『서울, 어느 날 소설이 되다』, 장편소설 『두근 두근 내 인생』 등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