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문장의 소리 제732회 :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 특집> 권혜영 소설가, 성해나 소설가, 이선진 소설가, 장진영 소설가, 정대건 소설가, 송재영(타라재이) 소설가, 박진경 시인, 조온윤 시인

  • 작성일 2022-11-16
  • 조회수 1,462
  • 방송일
  • 러닝타임1시간38분
  • 초대작가권혜영 소설가, 성해나 소설가, 이선진 소설가, 장진영 소설가, 정대건 소설가, 송재영(타라재이) 소설가, 박진경 시인, 조온윤 시인

문장의 소리 제732회 :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 특집> 권혜영 소설가, 성해나 소설가, 이선진 소설가, 장진영 소설가, 정대건 소설가, 송재영(타라재이) 소설가, 박진경 시인, 조온윤 시인


문학광장 〈문장의 소리〉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지금까지 700여 명의 작가가 초대 손님으로 다녀갔습니다. 〈문장의 소리〉의 연출과 진행, 구성작가는 모두 현직 작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2022년부터 시인 이영주, 소설가 김봄, 소설가 권혜영, 시인 최지은이 함께합니다. 지금까지의 방송은 문학광장 누리집과 유튜브, 팟빵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ㅇ 스태프


연출 김봄(소설가)



진행 이영주(시인)



구성작가 권혜영(소설가)



구성작가 최지은(시인)




ㅇ 코너
〈문장의 소리 in 문학주간〉 한국문학예술창작아카데미 특집










오프닝 : 데니스 뇌르마르크, 아네르스 포그 옌센 공동 저작 『가짜 노동(스스로 만드는 번아웃의 세계)』 중에서








〈로고송〉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 특집〉 / 권혜영 소설가, 성해나 소설가, 이선진 소설가, 장진영 소설가, 정대건 소설가, 송재영(타라재이) 소설가, 박진경 시인, 조온윤 시인

권혜영 소설가는 2020년 단편소설 「들개들의 트랙리스트」로 《실천문학》 신인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성해나 소설가는 2019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중편소설 「오즈」가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소설집 『빛을 걷으면 빛』 등이 있다.
이선진 소설가는 2020년 단편소설 「무관한 겨울」로 《자음과모음》 신인문학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장진영 소설가는 2019년 단편소설 「곤희」로 《자음과모음》 신인문학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소설집 『마음만 먹으면』 등이 있다.
정대건 소설가는 2020년 《한국경제신문》 신춘문예에 장편소설 『GV 빌런 고태경』이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소설집 『아이 틴더 유』 등이 있다.
송재영(타라재이) 소설가는 2014년 부터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범죄미스터리스릴러 『알렉산드리아 뇌』 연재하고 있다.
박진경 시인은 2017년 시 「폐경기」 외 4편으로 《실천문학》 시 부문 신인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조온윤 시인은 2019년 《문화일보》 신춘문예에 「마지막 할머니와 아무르 강가에서」가 당선되어 작품활동을 시작하였다.

Q. DJ 이영주 :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를 통해서 2022년을 함께 보내셨잖아요. 특히 올해는 대면 활동이 가능해졌고요. 그동안 함께 어떤 활동을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A. 권혜영 소설가 : 우선 개인적으로는 지원금 받은 것으로 각자 집필에 도움 될 연구활동비 예산을 짰어요. 도서 구입, 취재, 여행 등 집필에 도움 되는 방향으로 연초에는 연구 조사를 진행했어요. 날이 따뜻해질 때쯤 거리 두기가 해제되면서 여덟 분과 밋업 회의를 진행했어요. 저희가 나중에 A&A라는 문학 잡지 형식의 책을 출간하는데, 출간을 위한 준비를 했어요. 목차와 구성 등을 여덟 분과 아르코 담당자님, 은행나무 출판사 편집자님과 회의했고요. 이영주 시인님을 비롯한 조해진 소설가님, 조대한 평론가님 등을 멘토로 예술위원회 측에서 위촉해주셔서 저희에게 많은 도움 되는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박진경 시인 : 저는 문학을 전공하지 않았는데, 등단 이후로 문학인으로 살아가며 쓰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과의 큰 시기를 보내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소설가 조해진 님을 제가 처음 팟캐스트를 통해 듣게 됐는데, 그분이 제 앞에서 멘토로 말씀하시는 게 너무 반가웠어요. 멘토링 진행하면서 따뜻한 온기가 느껴졌고요. 시 분야이지만, 소설가분도 멘토로 계시고, 평론가분들께서도 코멘트 해주셔서 좋았어요. 시뿐만 아니라 소설을 쓰는 분도 계시다 보니 서로의 작품을 보면서 장르를 확장할 수 있었어요. 시는 스크린샷 같은 느낌을 받았는데, 소설은 서사가 부여되는 과정을 보는 게 신기했고요. 이전과 달라진 다음 합평작을 보면서 많이 배웠고, 성장한 것 같아요.


Q. 어색함이 풀리고 친해지게 된 계기가 있을 텐데, 그게 언제인지 궁금합니다.

A. 박진경 시인 : 마지막 멘토링 때 성해나 님과 장진영 님, 조온윤 님과 함께 성수동에서 연어 초밥을 먹었어요. 너무 맛있었고요. 이어서 한적한 서울 숲을 함께 걸으며 이야기 나누고, 돌아와서 작품 이야기 나누는 걸 계기로 가까워지지 않았나 싶어요.
성해나 소설가 : 창작아카데미를 하면 세 명씩 팀을 이루어 활동하게 돼요. 제 경우 이선진 소설가님과 권혜영 소설가님과 팀을 이루어 활동했는데요. 저희가 처음엔 서먹서먹하고 낯도 많이 가렸는데요. 밥도 많이 먹고, 인터뷰도 같이 하고, 사진 촬영도 하면서 많이 친해진 것 같아요. 저희가 언젠가부터 말을 놓기로 했어요. 평어를 사용하면서 많이 가까워진 것 같아요.
장진영 소설가 : 특별한 계기가 있었다기보다는 되게 자주 만났거든요. 보다 보니 점점 서로 익숙해졌고, 작가님들을 저는 엄마와 아빠보다 더 많이 봤거든요. 그러면서 익숙해진 것 같습니다.


Q. 곧 다음 기수로 넘어가야 할 텐데요. 한 해 동안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를 잘 해내기 위한 꿀팁 같은 것을 공유해주신다면?

A. 권혜영 소설가 : 사업을 하면서 1년이라는 시간이 생각보다 빨리 지나간다는 걸 깨닫게 됐어요. 이 사업을 수행하시게 되면 평상시 시간보다 더 빨리 가리라고 확신해요. 여러분의 1년을 오롯이 사업만을 위해 보낼 수 없고, 현실적으로 그러지 못하기에 소설을 쓰는 분들이라면 마감이 닥쳐서 쓰지 마시고, 미리미리 써 놓으시라는 조언을 해드리고 싶습니다. 시도 열 편을 발표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생각하고 시작하시라고 조언하고 싶고요. 재고 방출 원고가 있으시면 재고로 지원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선진 소설가 : 저는 작년에 이 사업에 지원했을 때 상황을 생각해보면, 코로나19 시국에 등단했고, 주변에 아는 작가 없고, 만날 자리 없는 상황에서 고립되어 있다는 생각을 했던 것 같아요. 이 사업에 참여하면서 많은 작가들과 만나고,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다고 생각했는데요. 저는 소설을 미리 써놔서 오히려 ‘왜 다들 마감 못 지키겠다는 거지?’라는 생각으로 빨리 마감을 했어요. 사업을 하다 보면 실질적으로 금액 사용할 때 카드를 만들어야 하는데, 제가 지금은 일하고 있지만, 당시 일하지 않는 상태였어요. 그러니까 은행에서 카드를 만들어주지 않으려고 하는 거예요. 포기하려고 했는데 여러 군데의 문을 두드리니까 한 군데는 만들어주더라고요. 만약 다음에 이걸 참여하는 분들도 카드 발급 거절당하신다면, 여러 은행을 돌아보시라고 조언해 드리고 싶습니다.
정대건 소설가 : 제가 지원할 때 타산지석 케이스였는데요. 사업 자체는 단편소설 앤솔로지로 결과물을 내는데, 지원할 때 장편소설 연구를 지원했어요. 그걸로 연구해도 되느냐고 물었다가 결재가 어려웠던 기억이 있어서 단편소설로 지원하시는 게 훨씬 좋겠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박진경 시인 : 23년 사업 요강을 보니 소설 같은 경우 단편 중편, 시는 여덟 편으로 축소됐더라고요.


Q. 앤솔로지 제작을 위한 회의, 인터뷰, 사진 촬영, 멘토링 등 여러 활동을 하신 걸로 알고 있는데요. 이런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면?

A. 정대건 소설가 : 표지를 위해 스튜디오에서 사진 촬영한 시간이 굉장히 어색하고 기억에 남아요. 필드 트립이라고 해서 다른 분야 분들과 제주도에 다녀온 게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문장의 소리 제732회는 팟빵과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접속하기
네이버 오디오클립’ 접속하기
애플 팟캐스트’ 접속하기





※ 〈문장의 소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 스튜디오 소독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원고정리 : 강유리





추천 콘텐츠

문장의 소리 제781회 : 2부 김유나 소설가

문장의 소리 제781회 : 2부 김유나 소설가 문학광장 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부터 시인 이영주, 소설가 김봄, 소설가 권혜영, 시인 최지은이 함께합니다. - 3분 책방광고 : 전국 방방곡곡 특별한 책방을 홍보합니다. 단, 시간은 3분. - 당신의 첫 : 이제 막 활동을 시작한 신인들의 고군분투. 작가가 되기 위해 쏟았던 열정과 앞으로의 포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김유나 소설가는 2020년 《창비》 신인문학상에 단편소설 「이름 없는 마음」이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 3분 책방광고 : 제주도 한림읍 옹포리에 위치한 서점 &lsquo;달리책방&rsquo; ● 〈로고송〉 ● 2부 〈당신의 첫〉 / 김유나 소설가 Q. DJ 이영주 : 요즘 어떻게 지내고 계세요? A. 김유나 소설가 : 요새 주로 집에서 지내고요. 중편을 쓰고 있고, 단편을 같이 쓰고 있고요. 둘 다 마감이 12월에 있어서 열심히 쓰고 있습니다. Q. 당선 연락이 왔을 때 어떤 일을 하고 계셨나요? A. 이사를 빨리해야 해서 부동산에서 집을 보러 오기로 한 날이었어요. 고무장갑 끼고 대청소를 하고 있었는데, 거실에서 휴대전화가 울렸어요. 거실만 다 끝내고 전화 다시 걸어야겠다 싶었는데, 전화를 걸려고 봤더니 &lsquo;010&rsquo;으로 번호가 시작하더라고요. 부동산이겠거니 싶어 전화를 다시 걸었는데 창비였어요. Q. 수상 소식을 들은 주변 반응은 어땠나요? A. 다들 기뻐해 주셨어요. 저보다 더 많이 기뻐해 주셨고요. 아버지가 50부 정도 사고 싶다고 하셔서 사서 보내드렸는데, 사 드릴 때는 어디에다 드리나 싶었거든요. 저희 동네가 정육점 하나, 약국도 하나, 다 하나씩 있는 동네예요. 정육점에 고기를 사러 갔는데 가을호 계간지가 있더라고요. 동네 상가에 제 사진과 모든 신상을 돌리셔서 &lsquo;저게 왜 저기에 있지? 저분은 나를 왜 알아보시지?&rsquo; 싶었어요. 그게 인상 깊었어요. Q. 소설을 쓰게 된 계기가 있으시다면? A. 초등학교 2학년 때 학교에서 부모님을 소환했던 때가 있어요. 개별적으로도 전화를 주셨더라고요. 제가 주의가 너무 산만하다고. 어린 저도 예상하긴 했었어요. 큰일 났다는 생각이었는데, 아버지가 선생님 만나고 나오시더니 냉면을 사 주시면서 환하게 웃으셨어요. 너 책이 재미있냐? 이렇게 물으셨어요. 좋다고 했고, 어린 저는 너무 의외였는데요. 알고 보니 선생님이 &lsquo;유나가 산만하고 학업 성취도가 낮은데, 청소를 잘하고 책을 잘 읽는다, 디테일한 것까지 기억을 잘한다&rsquo;고 말씀하셨던 거였어요. 아버지는 다른 건 쏙 빼놓고 좋은 것만 기억하신 거였고요. 그때부터 내가 책을 좀 좋아하나? 하는 생각에 계속 읽고, 썼던 것 같아요. ※《문장의 소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 스튜디오 소독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원고정리 : 강유리 문장의 소리 제781회는 팟빵과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 관리자
  • 2023-12-27
문장의 소리 제781회 : 1부 손유미 시인

문장의 소리 제781회 : 1부 손유미 시인 문학광장 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부터 시인 이영주, 소설가 김봄, 소설가 권혜영, 시인 최지은이 함께합니다. - 지금 만나요 : 새 책을 출간한 작가를 초대하여 작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손유미 시인은 2014년 《창비》 신인문학상 시 부문에 당선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최근 첫 시집 『탕의 영혼들』을 출간하였다. ● 오프닝 : 황유원 시인의 시집 『하얀 사슴 연못』에 수록된 시 「백지상태」 중에서 ● 〈로고송〉 ● 1부 〈지금 만나요〉 / 손유미 시인 Q. DJ 이영주 : 최근 출간하신 시집 『탕의 영혼들』은 손유미 시인님의 첫 시집입니다. 출간 소감이 궁금합니다. A. 손유미 시인 : 제가 시집이 나온 지 8개월 정도 되었어요. 연초에 시집을 묶고 있었기에 연말인 지금 이 질문을 받으며 연초를 다시 떠올려보니 되게 옛날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책이 어떻게 나오게 되는지 궁금했던 게 가장 컸던 것 같아요. 교정지가 거듭 올 때마다 신기하다는 마음에서 &lsquo;이게 맞나?&rsquo; 하는, 의문의 마음으로 변해갔고요. 책을 받아 보니 막상 기쁘다는 생각이었습니다. Q. 손유미 시인님께서 직접 시집 『탕의 영혼들』을 소개해주신다면? A. 시집 『탕의 영혼들』은 시로 통과하는 세신 과정이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는 시집입니다. &lsquo;세신 과정&rsquo;이라 함은 제가 시 중에도 적은 대목인데, &lsquo;피로와 권태, 관절의 습관으로부터 벗어나는 것&rsquo;을 포함해 어떤 시간이나 언어로 닦아내기, 상처와 조우하거나 지나치는 과정을 담은 시집이기를 바랍니다. Q. 「탕의 영혼들」이 표제작이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A. 저는 시집을 내는 모든 과정에서 제가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제목을 정하기도 어려웠어요. 무슨 제목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생각이었고, 출판사에서 보내주신 제목들도 문장형의 연약하거나 아련한 제목이었어요. 앞서 말씀드렸듯 오랜 시간 걸려 나온 첫 책인데 제목까지 연약하면 제가 연약한 사람처럼 비춰질 것 같아 싫더라고요. 고민을 많이 했는데, 추천사를 맡아주신 안태운 시인님께서 두루 살펴보신 뒤 &lsquo;탕의 영혼들&rsquo;이 알맞을 것 같다는 의견을 주셨어요. 듣고 보니 알맞다는 생각이 들었고, 제가 그린 영혼을 아우를 수도 있고, 언어로 하는 세신 과정으로 시집 한 권을 통과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탕의 영혼들』의 표지를 받아보셨을 때 어떠셨는지 궁금합니다. A. 표지 또한 우여곡절이 있었어요. 제목을 정하는 것도, 나중에 알았는데 시인들은 시집에 대한 인상을 가지고 계시더라고요. 저는 정말 아무것도 없다가 온탕 같은 표지를 받아보게 됐어요. 마지막에 편집부에서 &lsquo;표지에 들어갈 오리 몇 마리 하시겠느냐&rsquo;고 질문해 주셨는데, 편집자님께서는 0마리거나 한 마리 정도를 생각하셨대요. 그런데 저

  • 관리자
  • 2023-12-27
문장의 소리 제780회 : 2부 이정화 시인

문장의 소리 제780회 : 2부 이정화 시인 문학광장 는 2005년 시작된 인터넷 문학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2022년부터 시인 이영주, 소설가 김봄, 소설가 권혜영, 시인 최지은이 함께합니다. - 3분 책방광고 : 전국 방방곡곡 특별한 책방을 홍보합니다. 단, 시간은 3분. - 당신의 첫 : 이제 막 활동을 시작한 신인들의 고군분투. 작가가 되기 위해 쏟았던 열정과 앞으로의 포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정화 시인은 2023년 《문학동네》 신인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 3분 책방광고 : 제주도 한림읍 금능에 위치한 서점 &lsquo;아베끄&rsquo; ● 〈로고송〉 ● 2부 〈당신의 첫〉 / 이정화 시인 Q. DJ 이영주 : 요즘 어떻게 지내고 계세요? A. 이정화 시인 : 최근 2년간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홀가분한 상태이고요. 자주 헬스장에 나가 몸을 챙기고, 쉼을 즐기고 있어요. Q. 당선 연락이 왔을 때 어떤 일을 하고 계셨나요? A. 회사에서 퇴근하는 버스였고요. 버스 불이 다 꺼졌길래 잠을 자려고 하는데, 갑자기 전화가 오는 거예요. 개인 번호로 오길래 뭔가 당선 전화 같다는 느낌을 받았고요. 조용히 전화를 받았는데, 이전부터 상상하기로는 당선 전화를 받았을 때 엄청나게 신나고 소리를 지를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퇴근 버스 안이다 보니 조용히 창밖을 보면서 넘어갔습니다. Q. 수상 소식을 들은 주변 반응은 어땠나요? A. 동기들에게 가장 먼저 말했는데요. 제가 전부터 등단했다는 장난을 너무 많이 쳐서 처음엔 다들 안 믿더라고요. 우는 모습을 찍어서 보여줬더니 친구들이 저희 동네에 왔고, 그날 술을 많이 마셨어요. 부모님 주무시고 계실 때 막 깨워서 등단했다고 말했고, 환호하다가 기분 좋게 잠이 들었습니다. Q. 시를 쓰게 된 계기가 있으시다면? A. 원래 작가라는 걸 꿈으로 생각하게 된 건 초등학교 때부터였어요. 그냥 0에서 1을 만들어내는 행위가 좋았던 것 같아요. 혼자 작사도 해보고, 소설이나 에세이도 써보고요. 그런데 고등학생이 되어 글을 배우다 보니 선생님께서 시를 써보길 권유해 주시더라고요. 시를 쓰기 시작했고, 그때 선생님께서 좋은 시를 많이 보여주셔서 다른 것보다 시를 더 열심히 할 수 있던 것 같아요. ※《문장의 소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 스튜디오 소독 등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원고정리 : 강유리 문장의 소리 제780회는 팟빵과 팟캐스트,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접속하기네이버 오디오클립 접속하기애플 팟캐스트 접속하기

  • 관리자
  • 2023-12-20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