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웹진(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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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웹진 > 문장웹진 > 기획 문학을 배달하는 소설가 하성란
▶ 주하림 : 작품을 쓸 때 가장 스트레스를 받는 점은 무엇인가요? ▶ 하성란 : 이야기 얼개를 짜는 게 가장 어려워요. 머릿속에서 사건을 만들고 소설의 전체적인 틀을 짜는 게 어려워요. 하나라도 맞물리지 않으면 안 돼요. 대신 한번 정확하게 짜지면 그때부터 쓰는 건 수월한 편이죠. ▶ 주하림 : 아까 노하우가 없다고 하셨는데, 그건 다시 말해 아직까지 창작에 대해 괴로움을 많이 느낀다고 봐도 될까요? ▶ 하성란 : 어제는 친한 소설가 다섯 명이 내 소설을 비난하는 꿈에 시달렸지요. 어떤 반박도 할 수 없었지요. 그런 꿈은 꾸지 않았는데, 왜 그런 걸까. 아침에 곰곰 생각했어요. 아직까지 자기 검열에 시달리는 것 같아요. ▶ 주하림 : 등단한 지 16년 되었는데요. 장편과 단편 중에서 어떤 게 더 즐겁게 써지나요? ▶ 하성란 : 둘 다 어려운데(웃음), 장편은 장편대로 단편은 단편대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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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웹진 > 문장웹진 > 시 육체의 숲
육체의 숲 주하림 ///////////////////////////////////////////////////////////////////////////// //////////////////////////////라디게의 글귀처럼 몸의 어느 쪽을 돌려도 상처가 드러나는 탓에 그것은 다시 몸을 돌리지 않으면 상처가 드러나지 않는다는 말이 된다 언제까지나 시와 사랑은 그 안에서 완벽하며 또한 그것에 대한 배반을 위해 서도 나무랄 데가 없다/////////////// ///////////////////////////////////////////////////////////////////////////// /////////////////////////////////////////////// ///////////////////////////////////////////////////////////////////////////// ////열아홉 라디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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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웹진 > 문장웹진 > 시 모스크
모스크 주하림 대낮 자전거를 끌고 깨진 유리병 조각, 진흙이 쌓인 길을 가고 있었는데 모스크 확성기에서 나오는 기도 소리 모스크는 어디에 있지 모스크 앞에 다다른 것처럼 두리번거린다 자전거를 타다 길 잃은 적 없는데 모스크 기도 소리가 커질 때마다 길들이 벽들이 담장이 태양 아래 풍경들이 사라진다 이 골목으로 마켓에도 가고 우기에 작아진 망고스틴을 사서 바구니에 잔뜩 싣고 달렸는데 누군가 신에게 기도를 올리는 동안 자전거 바퀴는 진흙 덩이에 완전히 빠져버리고 신에게 화난 채로 기도를 올리면 안 되겠구나 쓰지 않던 언어들이 어떤 것을 기억해 낸다 무언가를 태워 사랑하던 일 내가 가진 것을 태워 사랑하는 일 그런 시작은 없을 거라고 악을 쓰지 않아도 당신 곁에 남아 있는 일 이것은 신에게 기도하는 인간의 목소리가 맞는가 고막을 찢을 듯한 기도를 신은 정말 듣고 있을까 신이 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