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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지 > 시와세계 시와세계 2013년도 가을호
추상미술의 아버지이 자 청기사파의 창시자로 사실적인 형체를 버리고 순수 추상화의 탄생이라는 미술사의 혁명을 이 루어냈다. 미술의 정신적인 가치와 색채에 대한 탐구로 20세기 가장 중요한 예술이론가 중 한 사 람으로 불리며, 바우하우스의 교수로도 재직했다. 3) 감산덕청(憨山德淸: 1546~1622/1623) 중국 명나라(1368~1644) 시대의 승려이다. 지금의 안후이성安 徽省에 속한 금릉의 전초全椒에서 태어났다. 속성俗姓은 채蔡이고 이름은 덕청德凊이며 감산(憨山) 은 호이며 일반적으로 감산대사憨山大師라고 존칭된다. 시호는 홍각선사弘覺禪師이다. 감산덕청은 염불과 간화선을 함께 닦았으며 명나라 시대의 사대고승四大高僧중의 한 명이라 칭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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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지 > 시작 시작 2013년 가을 제12권 3호 통권 46호
추상미술 이론을 그대로 시편에 적용하는 건 무리가 있겠지만, 시인이 인식한 세계가 불안할수록 반복이라든지 정형성이 출현할 가능성은 충분하다고생각합니다. 결국 강성은 시인의 시 형태는 오늘날의 불안을 극복하기 위한 나름의3 2223323자구책이 아니겠는가, 저는 이렇게 보는 입장이에요. 일례로 「전염병」이라는 시가그러한데 시적 자아의 세계가 매우 불안한 모습이지만 이 시를 소리 내어 읽는 동안에는 쭉 말을 따라가면서 읽을 수 있었어요. 저만 그럴 수도 있겠지만, 그 순간만큼은 불안을 넘어서는 어떤 쾌감 같은 게 느껴져요. 그리고 제가 볼 때는 시인 자신도어느 정도 형태의 안정감이 주는 효과를 인지하고 있는 것 같았어요. 「올란도」라는작품에서도 “너는 누구지? 너는 누구야?” 이렇게 묻고 있지만 막상 전체 시편 속에서 읽어 보면 자아의 분열이 아니라 매우 정돈된 느낌으로 다가와서, ‘너는 누구고,너는 누구야’처럼 들리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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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지 > 시작 시작 2013년 가을호
추상미술 이론을 그대로 시편에 적용하는 건 무리가 있겠지만, 시인이 인식한 세계가 불안할수록 반복이라든지 정형성이 출현할 가능성은 충분하다고생각합니다. 결국 강성은 시인의 시 형태는 오늘날의 불안을 극복하기 위한 나름의322자구책이 아니겠는가, 저는 이렇게 보는 입장이에요. 일례로 「전염병」이라는 시가그러한데 시적 자아의 세계가 매우 불안한 모습이지만 이 시를 소리 내어 읽는 동안에는 쭉 말을 따라가면서 읽을 수 있었어요. 저만 그럴 수도 있겠지만, 그 순간만큼은 불안을 넘어서는 어떤 쾌감 같은 게 느껴져요. 그리고 제가 볼 때는 시인 자신도어느 정도 형태의 안정감이 주는 효과를 인지하고 있는 것 같았어요. 「올란도」라는작품에서도 “너는 누구지? 너는 누구야?” 이렇게 묻고 있지만 막상 전체 시편 속에서 읽어 보면 자아의 분열이 아니라 매우 정돈된 느낌으로 다가와서, ‘너는 누구고,너는 누구야’처럼 들리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