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심재휘, 「중국인 맹인 안마사」

  • 작성일 2014-08-20
  • 조회수 1,360


심재휘, 「중국인 맹인 안마사」





상해의 변두리 시장 뒷골목에
그의 가게가 있다


하나뿐인 안마용 침상에는 가을비가
아픈 소리로 누워 있다


주렴 안쪽의 어둑한 나무 의자에 곧게 앉아
한 가닥 한 가닥
비의 상처들을 헤아리고 있는 맹인 안마사


곧 가을비도 그치는 저녁이 된다


간혹 처음 만나는 뒷골목에도
지독하도록 낯익은 풍경이 있으니


손으로 더듬어도 잘 만져지지 않는 것들아
눈을 감아도 자꾸만 가늘어지는 것들아


숨을 쉬면 결리는 나의 늑골 어디쯤에
그의 가게가 있다




▶ 시_ 심재휘 - 심재휘(1963~ )는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났다. 1977년 계간지 『작가세계』 신인상을 받으며 등단했다. 시집 『적당히 쓸쓸하게 바람부는』 『그늘』 등이 있다.


▶ 낭송_ 장성익 - 배우. 연극 ‘미친극’, ‘밤비 내리는 영동교’ 등에 출연.


배달하며

시인은 언젠가 상해의 변두리 시장 뒷골목을 배회한 적이 있었던가요? 그러다가 맹인 안마사에게 지친 몸을 맡겼던 적이 있었던가요? 안과 밖의 경계를 는 주렴 밖에는 가을비가 내리고, 맹인 안마사는 고작 안마용 침상 하나를 놓은 가게 안 나무 의자에 곧게 앉아 바깥을 내다봅니다. 하늘에서 지면으로 늘어뜨린 가을비의 주렴 속에서 회색빛으로 가라앉은 낯선 도시 뒷골목은 처연합니다. 그것이 처연한 것은 그 풍경을 바라보는 마음의 처연함이 겹쳐진 탓이겠지요. 곧 가을비가 그친 저녁이 옵니다. 저녁의 그림자를 밟으며 곧 밤이 오겠지요. 어느새 중국인 맹인 안마사가 늑골 어디쯤에 들어와 앉습니다. 상해의 변두리 뒷골목에서 만난 맹인 안마사 그랬듯이 우리도 세상의 하염없이 쓸쓸한 풍경을 내다보는 날들이 있겠지요.


문학집배원 장석주


▶ 출전_『중국인 맹인 안마사』(문예중앙)

▶ 음악_ 권재욱

▶ 애니메이션_ 강성진

▶ 프로듀서_ 김태형

장석주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