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오태환, 「안다미로 듣는 비는」

  • 작성일 2014-08-27
  • 조회수 1,370


오태환, 「안다미로 듣는 비는」





처마맡에 널어 말린 동지(冬至)께 무청처럼 간조롱히 뿌리는 비는


한 치 두 치 나비 재며 한 냥쭝 두 냥쭝 저울에 달며 는실난실 날리는 비는


일껏 발품이나 팔며 그늘마다 구름 기슭 볕뉘처럼 움트는 비는


전당포(典當鋪)도 못 가본 백통(白銅) 비녀 때깔로 새들새들 저무는 비는


꺼병아 꺼병아 애꾸눈서껀 엿장수서껀 칠삭둥이서껀


안다미로 눈칫밥만 멕이다가 나무거울로 낯짝 가리고 내리는 비는





▶ 시_ 오태환 - 오태환(1960~ )은 서울에서 태어났다. 1984년 조선일보,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시가 동시 당선되어 등단했다. 시집 『북한산』 『별빛들을 쓰다』 등이 있다.


▶ 낭송_ 장성익 - 배우. 연극 ‘미친극’, ‘밤비 내리는 영동교’ 등에 출연.


배달하며

비는 는실난실 날리고, 달빛은 개밥그릇이나 살강살강 부시고, 별빛은 새금새금 아삭한 맛으로 익어갑니다. 오태환은 의태어와 의성어들을 반짝반짝 하도록 닦아내어 찰랑거리는 빛 속에 가지런히 내놓는 솜씨가 일품입니다. 그것들을 소리 내어 읽으며 말과 말이 부딪치며 내는 맑은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모국어의 황홀경에 가 닿습니다. 때는 동지(冬至), 비는 두 손을 놓고 하늘에서 땅으로 내리는 게 아니죠. 제 잣대로 한 치 두 치 나비를 재고, 제 저울로 한 냥쭝 두 냥쭝 무게를 답니다. 어디 그뿐인가요? 여기저기 발품을 팔고 다니느라 분주합니다. 간조롱히 뿌리고 새들새들 저무는 동지 빗소리에 귀를 기울이던 날들은 꽤 괜찮은 시절이었지요. 안다미로 내리던 비 그친 저녁 노모가 달그락거리며 저녁상을 차리고 있는데요. 김 오르는 이밥에 호박전과 호박젓국, 구운 김과 가자미 구운 것을 올린 저녁상 받을 생각에 군침을 삼키던 그 시절이 호시절이 아니면 무엇이겠어요.


문학집배원 장석주


▶ 출전_『복사꽃, 천지간의 우수리』(시로여는세상)

▶ 음악_ 권재욱

▶ 애니메이션_ 제이

▶ 프로듀서_ 김태형

장석주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