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김사인, 「8월」

  • 작성일 2015-08-19
  • 조회수 2,020


김사인, 「8월」





긴 머리 가시내를 하나 뒤에 싣고 말이지
야마하 150
부다당 들이밟으며 쌍,
탑동 바닷가나 한 바탕 내달렸으면 싶은 거지


용두암 포구쯤 잠깐 내려 저 퍼런 바다
밑도 끝도 없이 철렁거리는 저 백치 같은 바다한테
침이나 한번 카악 긁어 뱉어주고 말이지


다시 가시내를 싣고
새로 난 해안도로 쪽으로
부다당 부다다다당
내리 꽂고 싶은 거지
깡소주 나팔 불듯
총알 같은 볕을 뚫고 말이지 쌍,





_ 김사인 - 1956년 충북 보은에서 태어났다. 1981년 『시와 경제』 동인 결성에 참여하면서 시를 발표했으며, 1982년부터는 평론도 쓰기 시작했다. 시집으로 『밤에 쓰는 편지』 『가만히 좋아하는』이 있고, 『박상륭 깊이 읽기』 『시를 어루만지다』 등의 편저서가 있다. 신동엽문학상, 현대문학상, 대산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낭송_ 홍서준 - 배우. 뮤지컬 '우리 동네', '위대한 캐츠비' 등에 출연.



배달하며

황새 다리 더 길어져 가을 깊으면 물 말아 찬밥 한술 뜨고 이웃에 곶감이나 깎아 주러 간다던 시인, 숫기 없이 꿈 덜 깬 두 산짐승으로 손도 한번 잡아 보지 않고 가만히 좋아하는 시인의 어느 여름 계곡에 이런 부다당 부다다당이 들어 있었는지. 긴머리 가시내는 아니지만 8월에는 누구라도 그가 모는 야마하 150 뒷자리에 그의 허리를 안고 타고 싶어지리라. 기차는 칙칙폭폭 떠나간다는 상투적 의성어를 쓰지 않고 미당은 트락탁탁이라는 의성어를 썼었던가? 비트시대의 데카당이 연상되기도 하지만 8월의 벌건 태양 아래 노출된 젊음을 말이지, 쌍…이라는 어미로 기차게 출렁이게 한다.

문학집배원 문정희



▶ 출전_『어린 당나귀 곁에서』(창비)

▶ 음악_ 김병철

▶ 애니메이션_ 이지오

▶ 프로듀서_ 김태형

문정희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1건

  • 포엠스타

    힐링이 됩니다. 고운 시간 되세요.^^

    • 2015-08-20 19:27:06
    포엠스타
    0 / 1500
    • 0 /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