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를 읽고

  • 작성자 따뜻한 바람
  • 작성일 2010-08-09
  • 조회수 10,678

독후감-코스모스를 읽고-

 나의 성격은 참으로 이상하다. 신비의 베일에 둘러싸인 우주처럼 참으로 신비스럽다. 나는 무조건 경쟁을 피하지 않는다. 상대가 누구더라도, 난 피하지 않는다. 내가 3학년 때 ‘별똥별 아줌마가 들려주는 우주이야기’라는 책을 읽고 나서 나는 우주에 호감을 느끼게 되어 이젠 경쟁 사이까지 되었다. 한마디로 나는 비밀을 벗기는 걸 좋아한다. 매일 아침에 일어날 때 ‘모든 비밀, 그게 무엇이든 알아내고 말겠어!’라고 다짐하며 하루를 시작한다. 책에 있는 단 한마디, 우주는 신비로운 베일에 싸여 있다. 라는 말 한마디가 나를 자극했고, 다시 경쟁심에 불이 붙어버린 나는 커서 우주를 연구하는 과학자, 천문학자로 꿈의 변천사가 일어났다. 물론 천문학자가 어려운 일이라는 걸 안다. 하지만, 난 어려우므로 도전하는 것이다. 그리고 커서 제일 어려운 우주에 도전하는 일을 서슴지 않겠다.

 우주는 뫼비우스의 띠처럼 돌고 돈다. 우주의 비밀은 도망치고, 나는 쫓는 자이기 때문에 우주를 도는 것이다. 그리고 물처럼, 우주는 나에게 있어 매우 소중한 존재이다.

 물의 특징을 생각해보자. 공기 중에도 소량이 들어 있다. 그래서 항상 내 주위에 있고, 많은 물질과 결합하는 많은 능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환경에 따라 형태가 달라지고 담는 그릇에 따라 모양이 변하지만, 본래의 성질은 변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런 물 분자의 특징은 서로 당기는 힘이 강하다.

 그럼 이제 우주를 보자. 물과 우주를 동시에 바라본다면 이러한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물은 공기 중에도 소량이 들어 있다. 그래서 항상 내 주위에 있고, 이 관점에서 우주를 바라본다면 우주는 항상 나의 마음속에 존재한다. 고로 항상 내 주위에 있다. 또한, 물은 많은 물질과 결합하는 많은 능력을 갖추고 있다. 잔잔한 호수의 물은 사람의 마음을 적시고, 파도는 보는 이로 하여금 후련함을 느끼게 하며 맑고 깨끗한 물의 빛깔은 자신을 한 번 더 돌아보게 한다. 그렇다면 우주는 어떨까? 우주의 은하는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그리고 우주의 검은 바탕을 빛내고 있는 별들은 보는 이로 하여금 검은 도화지에 반짝거리는 작은 종이를 뿌려놓은 것과 같이 화려하다는 표현을 쓰게 만든다. 우주는 팽창하기도 하고, 별의 폭발로 말미암아 블랙홀을 만들기도 한다. 이렇듯 우주도 많은 능력을 갖추고 있다. 물은 환경에 따라 형태가 달라지고 담는 그릇에 따라 모양이 변하지만, 본래의 성질은 변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런 물 분자의 특징은 서로 당기는 힘이 강하다. 우주는 보는 이의 시각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기도 하지만 늘 신비스러운 본래의 성질은 변하지 않는다. 또한, 당기는 힘이 강하여 우리 은하와 안드로메다은하는 한 시간에 50만 킬로미터씩 가까워지고 있다.

이렇게 비교해보면 물과 우주는 공통점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먼저 코스모스란 책을 말하자면 "우주와 인간을 담은 책"이라 할 수 있다. cosmos란 우주, 질서란 뜻이기 때문이다.

주된 내용은 우주와 신비스러움 그 자체고 장마다 그 우주를 중심으로 다른 내용을 담고 있다.

요약하자면 예부터 인류가 우주를 탐사해온 과정이나 천문학의 발전 역사와 미래의 방향, 그 발전을 이룩한 여러 과학자, 지구에서 진화해 온 생명체들의 역사, 자그마한 유기물질에서부터 지금의 인간이나 다른 동물과 식물로 진화하기까지의 과정, 우주로부터 오는 지구를 향한 위협(소행성 충돌 따위)과, 또 인간들 스스로 지구를 파괴하고 있는 행위 지적, 지구와 가장 비슷한 천체라 할 수 있는 화성에 대한 것, 화성 탐사와 노력과 과정이나 화성에 관한 역사적 사건들, 먼 우주로 태양계와 태양계 바깥을 탐사할 목적으로 발사된 보이저호와 그 두 우주선이 보내온 자료들과 결과, 우주로의 여행에 관한 탐구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을 이용해 빛의 속도로 여행할 수 있는가를 밝혀보고 또 앞으로 실현 가능할 여러 우주 탐사계획과 그 내용, 우주의 탄생과 죽음에 관한 여러 이론, 외계 지적 생명체를 탐사하는 SETI 프로젝트나 그 가능성을 추측해보는 드레이크 방정식 등을 소개하며 이를 비롯한 여러 (지적생명체 탐사에 관한) 노력과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지구 밖이 아닌, 이 지구에 사는 인간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기도 한다. 핵전쟁 환경오염 온난화 등 인간의 지구 파계 행위를 지적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대충 내용을 적자면 이 정도지만 줄거리만으론 그 우주를 담고 있는 이 책의 방대한 지식을 설명하지는 못한다. 우주는 신비스러움 그 자체이며, 천문학자들의 눈물과 땀, 노력이 있었다 하여도 아직 베일을 완전히 뚫지는 못했기 때문이다.

 이 책이 다루고 있는 것은 우주이지만, 유기물질에서 인간이나 다른 동물과 식물로 발전하기까지도 담고 있다. 진화론은 찰스 다윈이 알아낸 것이라고 하지만, 실은 우주가 먼저 발견했다. 유기물질에서 동물과 식물로 발달한 그 배경이 우주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주와 이 세상 모든 것은 하나의 끈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주 안에 진리가 있고 세상이 담겨 있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자그마한 풀잎 하나에서도 우주를 발견할 수 있다는 말이 된다.

 우리 주위에 우주는 늘 존재하고 있는데 그것을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다. 사람들의 마음가짐에 따라 우주가 달라지는 것이다.

 다들 원효 스님이야기는 안다고 믿는다. 원효 스님은 당나라로 떠나던 중 34세에 의상과 함께, 당나라 현장 법사와 규기 화상에게 유식 학을 배우려고 요동까지 갔지만, 그곳 순라군에게 첩자로 몰려 여러 날 옥에 갇혀 있다가 겨우 풀려나 신라로 되돌아왔다.

10년 후 45세 때에 두 번째로 의상과 함께 이번에는 바다로 해서 입당하기 위해 백제국 항구로 가는 도중 비를 만나 산속에서 길을 잃고 헤매다 겨우 토굴을 찾아서 하룻밤을 지내게 되었다. 갈증이 나 토굴 속에서 고여 있는 물을 떠 마셨는데 물맛이 매우 달고 시원하였다. 그러나 아침에 깨어보니 토굴이 아니고 오래된 공동 무덤이었으며 물을 떠 마시던 그릇은 바로 해골이었다.

 그럼 여기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이 무얼까? 그건 바로 무릇 진리란 마음속에 있는 것인데 사람들은 그걸 깨닫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주와 같다. 우주가 하늘에 있다 생각하면 하늘에 있는 것이 되고 땅에 있다고 생각하면 땅에 있는 것이 되듯, 물도 시원하다고 생각하면 시원한 물이 되고 더럽다고 생각하면 더러운 물이 되는 것이다.

 자연 모든 것은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 우주도 심지어 작은 벌레 한 마리까지도, 그리고 우리도. 우주는 우리 마음속에도 존재하며 마음먹기에 따라 우주가 마음에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다.

이렇듯, 사람은 마음먹기에 따라 아름다운 우주를 볼 수도 있고, 저 멀리 있는 우주를 꿈꾸기도 한다. 우주는 특별한 사건이 없는 그때, 사람들에게 자유를 허락한다. 그래서 누구나 들어갈 수 있는 우주의 입구, 마음속 우주의 입구가 존재한다. 나는 이 마음속입구를 열어주겠다. 사람들에게 알려서, 반드시 우주의 입구를 열어내겠다.

‘모든 비밀, 그게 무엇이든 알아내고 말겠어!’의 정신으로 사람들의 마음의 우주의 입구를 내 손으로 열겠다.

따뜻한 바람
따뜻한 바람

추천 콘텐츠

<작은 백마 1권과 2권을 읽고>

이 책의 주인공은 마리아이다. 마리아는 어린아이처럼 순진한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또 갓 내린 눈처럼 순수한 마음 또한 가지고 있다. 마리아는 그 부근에서 모험을 하며 동물친구들도 많이 사귀고 블랙맨들의 성으로 들어가 무모한 짓을 저지르기도 한다. 하지만 그런 일들을 통해 더욱 성장해나가는 그녀는 마침내 달의 공주로 성장하게 된다. 이 책은 책에 나오지 않는 것들을 독자들이 자연스럽게 마치 봄에서 여름으로 가는 것과 같이 아주 자연스럽게 느끼게 해준다. 예를 들자면 여기 나오는 위긴스라는 개에 대하여 엘리자베스 굿지 작가님은 위긴스는 개다. 이런 식으로 묘사한 적이 없다. 그런데 나는 위긴스가 개라는 걸 자연스레 이해해 버렸다. 이 책의 놀라운 마법력은 해리포터의 마법력과도 같다. 마치 문에이커(이 책에 나오는 마법의 세계)에 들어온 것만 같다. 무슨 일이든 이루어질 수 없는 세계,문에이커. 느낀다는 것이 무엇인지 자연스레 느낄 수 있다. 느낀다는 건 이해하는 거다. 나는 여기서 사랑을 느끼게 되었다. 사랑은 무엇이 들어있는지 모르는 보물상자를 선물받는 일이다. 보물상자 안에는 행복과 절망, 기쁨과 슬픔, 용서와 분노, 축복과 좌절 등이 동시에 칡처럼 뒤얽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보물상자를 열 때에는 깨지기 시운 유리컵을 만지듯이 조심스럽게 다루어야한다. 우리는 모두 가슴 속에 저마다 사랑의 나무를 키우고 있다. 어떤 나무는 병이 들고 줄기가 부러졌지만 건강한 나무는 수맥으로 길어올린 수분과 영양분을 푸른 잎사귀의 끝까지 전달하미ㅕ 열매를 맺을 준비를 한다. 사랑의 나무의 뿌리는 아주 깊이 뿌리내리고 있다. 그래서 어느 한 순간에는 비록 힘든 시간을 맞이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고통의 시기를 극복하면 다시 회복하고 얼마든지 새로운 결실을 맺을 수 있다. 사랑은 세상의 모든 것들을 끌어안을 수 있다. 하지만 때때로 너무난 사랑하기 때문에 서로 갈등을 일으키기도 한다. 달의 공주와 메리웨더 경처럼. 사랑은 사소한 불화로 인해 그 끝을 행해 무섭게 타오르기도 하는 것이다. 하지만 불화는 사랑이 아니다. 단지 이 책은 적들의 대립을 사랑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을 담고 있는 것이다. 엘리자베스 굿지 작가님은 사랑의 의미를 다시 한 번 되돌아보라고 이 책을 쓴 것이 아닐까. 그리고 완전한 인간이 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게 아닐까. 확실히는 모르겠지만 완전한 인간이 되는 건 용기와 순결, 사랑 그리고 기쁨이 아닐까. 작은 백마의 마지막 장을 읽고 책을 덮는 순간 마리아의 뺨 위로 흘러내린 이슬처럼 투명한 눈물처런 나의 마음에도 잔잔하고 은은한 감동이 퍼져나갔다. 이젠 나도 사랑을 찾아 여행은 떠날 생각이다. 사랑을 찾아 떠나는 사람들은, 마침내 아름다운 왕국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나도 마찬가지로 그 왕국을 발견할 것이다.그 왕국은 우리 모두의 것이다.  우리는 모두 용감한 정신과 순결한 영혼을 지닌 자들이기 때문에 메리웨더의 가훈이 밝히고 있는 것과 같이 우리는 왕국을 발견할 것이다. '용감한 정신을 지닌 자와 순결한 영혼을 지닌 자

  • 따뜻한 바람
  • 2010-08-05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1500
  • 익명

    감상문 잘 읽었어요. 코스모스를 재미 있게 읽었군요. 더구나 우주에 관심이 많고 아직 밝혀지지 않은 사실에 대한 도전의식이 강한 성격이 책에 대한 감동을 더했나 봐요. 책의 내용을 소개하면서 비유를 활용해서 자신의 생각을 드러냈군요. 좋은 시도라고 봐요. 다만 비유의 생명은 적절성이라는 점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겠지요. 이 글에서도 마찬가지일 것 같아요. 원효 대사의 사례를 인용한 것이 어느 정도 적절할지 생각하게 만드는군요.

    • 2010-08-16 10:37:03
    익명
    0 /1500
    • 0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