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나눔글] 김훈과 도올김용옥의

  • 작성자 물처럼
  • 작성일 2007-06-06
  • 조회수 460

   아래  글  745번을 제대로 읽기 위해 이 기사를 찾아 보았습니다. 그리고 여러분과 함께 읽어보는 것이 참 좋을 것 같아서 이 기사를 올립니다. 김훈과 김용옥이라는 두 걸출한 지성인의 대화를 읽어보는 것만 해도 많은 사유를 할 수 있게 해주어 매우 좋군요.

  그런데 중간 중간에 튀어나오는 외국어가 있어서 아래에 소개합니다. 영문과 출신이라 영어를 즐겨 쓰는군요. [옥의 티]와 같은 어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말에 조사빼고는 한자라고 김훈 선생은 이 글에서 비판하고 있는데,  다음 세대들은 우리말이란 조사빼고는 영어, 한자뿐이라고 투덜대지 않을까 걱정스럽기 때문입니다.

 


discipline
1 훈련(training),단련,수양
2 (단련으로 얻은)억제,자제(심),극기(克己)
3 기율,기강,질서(order)
4 징계,징벌(chastisement);【그리스도교】 고행(penance);역경,고난
5 학과,학문의 부문[분야]

 

 voltage n. [U.C] 【전기】 전압, 전압량, 볼트수

 

  

`역전` … 이젠 도올이 김훈을 인터뷰하다 [중앙일보]
`정치 리더십으로 양극화 해결 못하면 희망 없어`

 


오랜 벗인 두 사람은 만나면 항상 즐겁다. 개나리 핀 동숭동 낙산 옛 성터에서 파안대소하는 소설가 김훈과 기자 도올. 임진권 기자
 


  세상을 살다 보면 별의별 희한한 일도 많다. 아마도 내 인생에서 나를 가장 많이 인터뷰한 기자가 있다면 김훈이라 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지금 난 기자가 되었고, 김훈은 당대 가장 주목받는 소설가의 한 사람이 되었다. 엊그제 우연히 그가 병자호란을 주제로 한 또 하나의 소설, '남한산성'을 탈고했다는 소식을 듣고 축하의 말을 건네는 중에 기묘한 생각이 떠올랐다. 기자 도올이 소설가 김훈을 인터뷰해 보면 어떨까?

 

김훈과 나는 대학(고려대)을 같이 다녔다. 그는 영문과에서 영시를 외우고 있었고 나는 한시에 탐닉하고 있었다. 1982년 귀국했을 때 우리 사회에서 나를 제일 먼저 발견한 사람도 한국일보 기자 김훈이었다.

"암울했지요. 6.25 전쟁의 찌꺼기가 여기저기 남아 있었고, 찢어지게 가난했고, 박정희 군사독재 권력이 태동했고, 베트남에 가서 우리 친구들이 죽어갔고, 더 거대한 지옥이 예비되어 있었던 그 시대에 난 밝은 희망만을 품고 워즈워스, 바이런, 셸리, 키츠를 암송하고 있었죠. 그들의 낭만주의 혁명성 속에는 인간의 희망, 번영, 평등, 자유가 보장되어 있었어요."

- 난 대학 시절에 이미 영문과 김치규 선생님과 한시를 주고받곤 했는데, 김 선생님은 대단한 영시의 시인이기도 하셨죠.

"김치규 선생님은 주로 고전을 가르치셨고 전 여석기.이호근 선생님께 더 많이 배웠어요. 운에 맞춰 암송하는 숙제가 많았는데 지금도 19세기 낭만주의 시를 대부분 정확히 암송해요. 전 주입식 교육의 위대성을 그때 깨달았어요. 도대체 주입식 교육이 왜 나쁘죠? 디시플린을 안 가르치는 교육을 과연 교육이라 할 수 있습니까?"

- 그때부터 이미 소설 쓰기를 작심했나요?

"'옥스포드영어사전(OED)'을 많이 뒤져야 했기에 주로 도서관 열람실에 앉아 있었는데 하루는 우연히 '난중일기'라는 책이 눈에 띄었죠. 이은상 선생이 번역한 책이었는데 영시에 비하면 참 딱딱하고 드라이한 한 군인의 단편적 진중일기에 불과한 책이었어요. 그런데 암울한 현실을 끝까지 암울하게 뚫어 나가더군요. 19세기 낭만주의 시들처럼 찬란한 희망에 의지하지 않고 절망을 끝까지 절망으로 버티어내더군요. 그때 난 낭만주의적 희망의 허구성을 깨달았어요. 동시에 모든 이념의 허구성을 같이 버렸어요. 그랬더니 삶이 더 절망스러워지더군요. 그리곤 대학도 졸업 못했죠. 소설을 쓸 엄두도 안 났고요."

- 그런데 한 가닥의 빛도 안 보이는 그 절망감을 어떻게 버티어 냈습니까?

"기자생활로 이럭저럭 뒹굴다가 83년 봄 우연히 '세계의 문학'이라는 잡지에서 온몸이 감전되는 듯한 문장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번역의 중요성을 말하는 매우 단순한 내용의 글이었는데 그것이 바로 도올 선생님의 글이었어요. 저에게는 그것은 새로운 문체의 발견이었어요. 볼티지가 있는 글이었죠."

-기자로서 선생님이라는 소리를 들으니 좀 쑥스럽군요. 그런데 볼티지라니?

"볼티지가 있어야 감전이 되잖아요. 사유의 깊이와 압축감, 과감한 절제, 그리고 거침없는 포효, 그리고 리듬감 있는 음악성, 그리고 생동하는 그림이 퍼뜩퍼뜩 스쳐 가는 영상미 이런 것들이 혼합되어 전압이 확보되는 것이죠. 왜 내가 선생님을 처음 만났을 때부터 소설을 한번 써 보시라고 했잖아요. 전 그때부터 다시 문학에 희망을 걸기 시작했어요. 새로운 내 삶의 가능성을 발견한 것이죠."

-김훈과 같은 문호에게 나의 정신세계가 조금이라도 도움되었다면 그저 감사할 따름입니다. 역시 '칼의 노래'에서 대중이 사랑한 것은 김훈의 절제된 문체일 거예요. 그리고 그 문체가 이순신이라는 한 군인이 치열한 전화의 한가운데서 느끼는 고독한 심리적 내면을 파고들었다는 데 여태까지의 소설이 건드리기 어려웠던 강렬함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김훈의 문체가 너무 까다롭고 유미론적이고 너무 체한다는 비판도 만만치 않은데?

"많은 사람이 내 문장을 수사학적 문장이라고 평하는데 전 오히려 형용사, 부사 없는 글을 쓰고 싶어해요. 주어, 동사의 뼈다귀만으로 된 동편제 같은 글, 서편제의 계면이 빠진 그런 진솔하고 우람찬 우조 같은 글 말이죠. 그런데 주어, 동사조차 수식이라고 까대면 난 죽어야죠. 아니면 선(禪)의 침묵으로 가야죠."

- 역시 영문학도다운 얘기군요.

"영어를 잘해야 한국말도 잘해요. 국제적 감각이 있어야 한국말이 풍요로워지는 것이죠. 김 선생님도 그렇잖아요. 전 우리말의 조사가 싫어요. 우리말에서 토씨를 빼면 나머지를 메우는 개념어, 지시어, 행위어는 대부분 한문이에요. 영어는 '아이 러브 유'하면 토씨 없이도 누가 누구를 사랑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우리말은 '가'니 '를'이니 이런 토씨를 쓰지 않으면 누가 누구를 사랑하는지 알 수 없죠. 토씨 없으면 신택스가 성립 안 해요. 법전의 우리말을 보세요. '사기는 타인을 기만하여 재물을 편취한 죄'라고 하면 토씨 빼놓고는 다 한자죠. 세종대왕이 한글을 만들어 놓았는데도 수백 년 동안 그것을 열심히 쓰지 않은 죄를 우리가 뒤집어쓰고 있는 셈이죠. 우리말은 아직 개념의 분화가 이루어지지 않았어요. 토씨만 있는 언어! 참 걸리적거려요. 전 조사의 매개 없이 단어와 단어가 맞부닥쳐 전압을 발생시키는 그런 언어를 쓰고 싶어요."

-김훈은 그런 언어에 집착한 나머지 사회의식이 박약한 자가 아니냐는 비판도 있는데.

"사회의식? 뭔 말라빠진 사회의식입니까? 그건 노무현이 자유무역협정(FTA)을 한다고 이념적 일관성이 없다고 비판하는 것과 똑같은 얘기예요. 진보인 줄 알았더니 보수네? 이따위 얘기들이 모두 개념 규정이 될 수 없는 것들에 대해 개념 규정을 하는 데서 파생하는 오류일 뿐이죠. 진보니 중도니 보수니 이따위 말들이 다 엉터리고, 노무현에게는 애초부터 진보도 보수도 없었던 겁니다. 의미 없는 비연속에다가 일관성을 운운치 말자는 것이죠."

- 도덕적 일관성(moral integrity)이 있으면 더 좋지 않겠습니까?

"한 국가의 목표가 도덕일 수는 없습니다. 이익이죠. 이익 추구에 실패하면 부도덕해질 뿐이죠."

- 맹자는 국가의 목표가 도덕적이면 오히려 부강해진다고 말했는데?

"그건 까마득한 이상이죠. 그렇게 된다면 오죽이나 좋겠습니까?"

- 그럼 한.미 FTA는 잘한 짓이고 그로 인해 한국민이 잘살게 되리라고 전망하십니까?

"그런 걸 점칠 수 있는 능력은 저에게 없습니다. 단지 우리 사회에는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념, 빈부, 교육, 의료, 재산, 기회, 모든 분야에서 양극화가 진행되고 있어요. 정치적 리더십이 이걸 해결할 수 있는 카리스마가 없으면 우리나라는 희망이 없어요. 돈 많은 사람들이 존경받는 사회를 만들어 주고 그들로부터 세금을 더 뜯어내면 되죠."

- 진부한 신자유주의 언어와 다를 바가 없다고 비판한다면?

"글쎄요. 전 인간의 바탕은 개별적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인간은 사회적.공동체적 존재라는 전제하에서 주장되고 있는 모든 가치가 개별적 존재 속에서 구현되지 않으면 공허합니다. 전 사실 이런 철학을 도올 선생님의 방대한 저작으로부터 배웠습니다. 동의하시잖아요?"

- 내 사상에도 분명 아나키스틱한 측면이 있지요.

"칸트가 말하는 양심이나 자유의지, 이런 것도 우리 존재의 근원이겠지만 저는 폭력과 악이야말로 세계의 근원적 바탕이라고 생각합니다."

- 약육강식에 우리 존재를 내맡기자는 것입니까?

"프랑스혁명, 동학혁명, 볼셰비키혁명이 모두 약육강식에 반대하고 일어났지만 결국 또다시 약육강식에 얽매이는 사회를 만들 뿐이죠. 악에 저항하고 승복하고 또 저항하고, 그런 모순된 꼬라지가 나 김훈의 꼴입니다. 역사는 진보하는 것이 아니고 그냥 전개되는 것이다. 이것은 도올의 명언입니다."

- 그래 소설가가 되어 행복해졌습니까?

"생각보다 책도 좀 팔렸고, 애들이 다 직장 구해 집을 나갔고, 아내는 여행 열심히 다니고, 대부분 집에 홀로 있습니다. 토굴을 지키는 스님같이, '혼자 있음'(Being alone)의 존엄을 즐기고 삽니다. 우리 사회 병리현상의 상당 부분이 혼자 있는 것을 즐기지 못해 생기는 것 같아요. 외롭다는 핑계로 파당을 만들고 추저분한 짓을 하는 것이죠."

- 저런, 부럽소. 내가 해야 할 이야기를 하시는구료.

"안 그래요. 선생님은 항상 자신의 성취를 부숴 버리고 다시 시작하시잖아요. 그것이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통쾌감을 주는데."

- 김광석의 '이등병의 편지'를 내가 잘 불렀죠. '이제 다시 시작이다.'

"저도 그래요. 항상 초년병, 영원히 신인 작가로 살다 죽겠습니다."

 

*** 소설가 김훈은

1948년생. 기자로 활동하다 50대에 소설가로 늦깎이 데뷔한 그는 첫 본격 장편소설 '칼의 노래'로 2001년 동인문학상을 받았다. 첫 단편소설 '화장'으로는 2004년 이상문학상을 수상했다. 또 '언니의 폐경'으로 2005년 황순원 문학상을 수상하는 등 '상복 많은 작가'로 통한다. 독서 에세이집 '내가 읽은 책과 세상' '선택과 옹호', 여행 산문집 '풍경과 상처' '자전거 여행' '원형의 섬 진도', 시론집 '너는 어느 쪽이냐고 묻는 말들에 대하여' '밥벌이의 지겨움', 장편소설 '칼의 노래' '현의 노래' 등의 작품이 있다.


2007.04.13 05:10 입력

물처럼
물처럼

추천 콘텐츠

글틴 친구들에 보내는 작별인사- 물처럼(박안수)

  이제 여러분과 헤어져야 할 시간이 다가왔습니다. 글틴 비평·감상글 친구들과 함께 보냈던 지난 5년동안의 시간은 참으로 행복하고도 기쁜 시간들이었습니다.  늦은 밤 컴퓨터 모니터를 바라보며 그곳에 올라온 여러분들의 갑론을박을 보며 시시비비를 따지고 싶지는 않고, 관전하는 것만으로도 즐거운 작업이었습니다. 특히 우리 사이트는 창작 지망생들이 많이 글을 올리는 곳이라서, 따지고 쪼개고 나누고 칭찬하고 흠집찾고 하는 여러 일들을 낯설어 하는 듯한 모습이었습니다. 상상력과는 약간 거리가 먼 작업이므로 글을 올리기 힘들어하는 공간이라고 느끼기도 했답니다. 그래서 참여하는 학생의 숫자도 다른 방에 비해서는 소수정예 위주로 모여든 방이 되지 않았을까요.  바쁜 학교생활중에도 논리적인 글쓰기를 위해 혼신을 다해 주신 여러 친구들에게 감사하다는 인사를 보냅니다. 여러 친구들의 이름이 떠오르는군요. ‘레버로프, 새송이버섯,해독, 블랙피에로, silmshady, 김션,크리스타, 자주, 바슬바슬, 샤를마뉴, jane, 밥공기,등푸른생선, 빵우, 미랑, 레이피어, seastack, 빗방울, 이혜민 님 등.... 이름은 다 불러 드리지 못했지만, 글틴 온라인상에서, 또는 글틴 캠프에서 열띤 토론과 댓글을 달고, 밤새 어우러져 노는 청춘의 모습은 참으로 아름다운 그림같았습니다.   금전 소비 위주의 각박한 물질문화와, 전자게임 중심의 인터넷 문화가 대세인 듯한 요즘 세상에서 글틴의 친구들의 존재는 독특해서 소중하였습니다. 영혼의 교감을 매개로 깊이있는 대화와 우정을 주고받는 모습을 보며 글틴 사이트가 앞으로도 더욱 발전하고 지속해 나가야 한다는 생각도 하였습니다.   여러분! 이제 제가 이 방에서 짐을 꾸려 나가야 하는 상황이어서 마지막 인사를 드립니다. 제가 그동안 여러 가지 일에 얽혀 주장원 발표를 제때 하지 못해 마음 졸인 친구들이 많았을 것이라는 생각에 미안스러운 마음이 듭니다. 제가 거의 모든 글에 댓글은 달아준다는 원칙을 지키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제때 시간 맞춰 댓글이나 주장원 발표를 하지 못한 점은 용서하시길 바랍니다. 주장원 발표시점인 월요일에는 제가 재직하는 고등학교 업무를 우선 더 바쁘게 처리해야 하는 상황이 많더군요.  새로 맡으시는 고용우 선생님께서도 울산지역과 전국국어교사모임에서 많은 일들을 맡아 매우 분주한 분이시어서 혹시나 그런 경우가 생길지도 모르겠군요. 그렇더라도 널리 양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새로 이 방을 맡으시는 고용우 선생님과는 서로 연락을 자주 하고, 정기적으로 만나는 사이입니다. 최고의 실력과 폭넓은 독서배경, 긍정적이고 따뜻한 품성으로 사람들에게 친근감과 신뢰감을 주는 멋진 선생님입니다. 선생님과 더욱 멋진 글틴 비평·독서글방으로 가꾸어 가실 줄 밑습니다. 저는 개인사정으로 마무리해야 할 일들이 생겨 여러분과 아쉬운 작별을 해야 하는군요. 건강상의 문제는 아

  • 물처럼
  • 2010-04-05
3월 5주 주장원작

  3월 5주 주장원 발표   1559 「달콤 쌉싸름한 초콜렛」그녀의 레시피  해독 1558 시간을 멈추는 흉터 [1]  멋들인 꼬꼬 1556 국사의 선택과목화, 한국의 정체성은 어디에?!, 개_정수     위 세 글 가운데 글의 내용이나 형식상의 완결성을 따진다면 당연히 '    1556 국사의 선택과목화, 한국의 정체성은 어디에?!, 개_정수

  • 물처럼
  • 2010-04-05
3월 3주-4주 주장원

 3월 3주에는 집중적으로 좋은 글들이 많이 들어왔고, 3월 4주에는 상대적으로 글의 관점이나, 문장표현, 글의 형식 등에서 아쉬움이 있는 글이 함께 올라왔습니다. 그래서 어느 한 주에 몰려서 나온 좋은 작품을 배제시켜야 하는 모순이 생기는 주간이었군요. 그래서 고심 끝에 두 작품을 추천합니다.  이 두 학생은 여러 번 응모를 해서 실력을 인정받은 이들이지만, 좋은 작품을 널리 알려야 하겠다는 생각으로 추천합니다.   3월 3주 주장원 아래 두 작품입니다.      (시집) 「달의 아가미」를 읽고  글쓴이 : silmshady (ID: trai9450)    silmshady님! 시를 가장 잘 쓰는 사람은 남의 시를 많이 읽고, 깊이 읽고 폭넓게 이해하는 사람입니다. 이 시집의 시평이 그러한 사람임을 보여주고 있군요. 중고생 시기에는 섣불리 좀더 멋진 표현, 기발한 생각을 표현하려고 시를 쓸 때도 허세(똥폼)를 세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열한 창작욕은 매우 중요하지만, 기초가 되어있지도 않은데, 멋진 3층집을 짓겠다는 과욕은 서로를 불행하게 만드는 것이지요. 읽는이에게 최대의 봉사를 하되, 슬기롭게 말을 아껴 제시하는 것! 그것이 시인의 역량이고 미덕이라고 생각합니다. silmshady님!  짧은 시에서 많은 삶의 이야기를 읽어내고, 미감과 공감의 요소를 찾아내고 즐길 줄 아는 삶은 시인으로 등단하기에 앞서 우선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가꾸어 나가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silmshady님! 의 글을 통해서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 데, 꼭 논술글처럼 딱딱한 개념어만 사용하지 않고도 시에서 근거를 들어 자신이 느끼고 바라는 세계관을 이렇게 촘촘하게 펼쳐낼 수 있다는 사실을 여러 친구들이 많이 읽고 공감하였으면 합니다. 건승하길 바랍니다.        1550 <「영혼의 집2」-이사벨 아옌데>봄여름가을겨울 그...  해독     불교의 업보의 원리가 적용되는 인생의 양상을 몇 대에 걸친 삶으로 형상화한 이야기이군요. 책의 내용 소개에서만 그치지 않고, 자신이 생명을 철없이 괴롭히는 것을 막는 할머니의 가르침을 먼저 소개하고, 책에서 업보의 끔찍한 인연이 반복됨을 보여주고, 영화 봄여름가을겨울의 내용을 제시하며 보편적 원리로 작용하는 불교의 인연설을 개성적인 언어로 소개하고 있군요.  중심의미망에 연결되는 여러 사건들을 통합적으로 잘 구성하여 자신의 주장을 잘 드러낸 글이라고 봅니다. 독서가 간접경험이지만, 이렇게 읽어가면 생생한 체험이 될 것입니다.   

  • 물처럼
  • 2010-04-05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1500
  • 익명

    김훈 씨를 한번 뵌 적이 있습니다. 저희학교 100주년 행사에서 보았죠. 그때 얼굴 알아보고 제일먼저 붙잡아서 사인받은게 전부이지만요. 그것과는 별개로 요즘 김용옥씨와 김훈씨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있던 참입니다. 상당히 흥미롭군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2007-06-23 00:03:51
    익명
    0 /1500
    • 0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