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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월장원 발표

  • 작성자 고래바람
  • 작성일 2017-11-23
  • 조회수 858

고등부 월장원을 발표합니다

 

 

 

 

첫째 주 /

 

백색소음, <마트료시카> : 시가 여운이 있군요. 인상적으로 봤어요. '우리는 누군가의 생의 오지'가 좋았습니다. '마트료시카'가 주는 이미지와 (글을 쓰는 듯한) 시적화자의 개인적 사유가 맞물리고 있어요. 화자의 상황이 더 부각되면 좋겠어요. 화자가 깃털이나 앵무새로 비유된 것이 분명한 이미지를 그리지 못해 아쉽네요. 다소 이미지들이 모호하거든요. 또한 '생활이 없는 이곳'과 '우리'를 구체화시켜보면 어떨까 싶어요. 은유적인 선명한 정황이 펼쳐질 수 있을 듯해요.

 

 

둘째 주 /

 

멜랑콜리다성, <뼈 같은 너에게> : 재밌게 읽었어요. 뼈와 살의 관계를 내밀하게 표현한 시였답니다. 시적화자 안에 '너=뼈'가 있다면 죽어서야 뼈 안으로 화자가 들어간다는 것이 시적이랍니다. 그럼에도 툭툭 튀어나온 시어들이 걸리기도 해요. '여름', '파도', '외곽' 등이죠. '영혼처럼 흘러버리고'는 좀 더 생각해봐야 합니다. 무형의 영혼이 어떻게 흐르는지 감이 오지 않거든요. 오히려 '파도처럼 넘실거리'는 모습은 형상화가 되니 괜찮답니다. 그러나 제목이 '뼈 같은 너에게'라고 했기 때문에 창작자는 '너'를 '뼈'로 비유했다고 못 박는 느낌이랍니다. 차라리 '뼈'라고 했다면 '너'에 대한 의미의 확장력이 있었을 듯해요. 독자는 뼈를 보면서 뼈와 같은 누군가를 상상할 테니까요. 좀 더 내밀한 '너'를 상상하면서 감상하겠죠. 직유법을 자제하면서 시를 써보면 묘사가 더 좋아질 거랍니다.
 

셋째 주 /

 

물개맨, <목에 물음표를 걸고> : 제목이 인상적입니다. 본문에서도 물음표를 형상화한 것도 좋았습니다. 근데 시가 길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게 아닙니다. 긴 시는 긴 시 나름의 긴장감과 리듬이 있고 짧은 시는 짧은 시 나름의 긴장감과 리듬이 있어요. 형식과 내용의 차이나 취향대로 선택할 뿐입니다. 물론 짧은 시는 긴 시보다 이미지가 응축, 압축돼 있어서 시의 맛이 살아난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듯해요. 이 시는 시적화자가 '너'와 싸우고 멀어진 일을 후회하는 듯해요. 물론 화자는 '너'에게 물을 수 없어서 영원히 목에 물음표가 걸고 살겠지만요. 시만 보자면 해결될 수 없는 상황은 아닌 듯해요. 친구를 통해 너의 소식을 듣고 있는데 미련은 남아있지만 직접 만날 용기가 없는 듯해요. 어쩌면 인연이란 건 보내야 할 때 보내고, 잊어야 할 때 잊는 게 아닐까 싶어요. 퇴고를 할 때는 지금보다 더 간결하고 응축된 이미지를 고민해보세요. 구어체로 화자의 감정이나 심정을 풀어놓아서 설명적이고 사족이 많아 보인답니다. 마치 변명을 늘어놓은 편지 같기도 하거든요.

 

 

마지막째 주 /
쐐기벌레, <내 이름은 헤이어> : 시는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하군요. 덕분에 거울 나라의 앨리스를 떠올려봤어요. 앨리스가 거울로 들어간 세계는 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 순서를 바꾸는 세계죠. 제목이 '내 이름은 헤이어'인데 본문은 '그의 이름은 헤이어'라고 하니까요. 오마주든 팬픽이든 시는 고유의 이미지를 펼쳐놓고 정서를 담아내겠죠. 시적화자의 정서가 수동적인 느낌이 들어 아쉬워요. 보다 능동적인 태도로 전개되면 어떨까 싶어요. 그리고 (거울 나라의 앨리스에서 비롯된) 등장인물이나 서사, 동화적 상상력 등이 매력적일 수 있지만 (이야기에서 영감을 받았다 해도) 새로운 시적 이미지를 재창조 혹은 재구성했다면 더욱 상상력이 증폭될 것 같아요. 시 자체로 감동이 밀려올 수 있는 진솔함도 필요할 듯해요.

 

 

 

 

이번 고등부 월장원은 <마트료시카>입니다. 축하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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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부 월장원을 발표합니다

 

 

 

 

첫째 주 /

 

하나비0516, <결핍> : 차분하게 시를 끌어가는 힘이 좋았고, '손목에 찍은 손톱 자국/초승달 닮은 모습이 꼭/아가미 같아 숨통이 트였습니다'와 같이 시적 표현이 많아서 좋았어요. 이러한 표현은 비유적이어서 나온 듯해요. 그러나 비유를 쓸 때는 더욱 적확한 정황, 이미지인지 따져봐야 합니다. 시적화자가 물고기라면 당신이라는 바다에서 익사할 수 없고 오히려 삶의 터전이 되므로 밑바닥에 가두는 게 아니라 더 자유롭게 하는 것이라 봐요. 제목이 '결핍'이어서 화자가 무엇인가 결핍됐다고 보여지기도 하고, '당신'을 '결핍'으로 비유했을 수도 있고, 당신에게 느끼는 '결핍'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혼란은 결핍이 관념적이고 당신이란 대상이 분명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말 '익사'할 수 없다면 어떻게든 살아야겠죠. 구체적 실마리를 찾아보면 좋겠어요.

 

 

둘째 주 /
 

하나비0516, <은폐> : 인상적인 시군요. 전반적으로 '은폐'가 잘 드러났어요. 그러나 시적화자가 은폐해야 할 것이 무엇이고 왜 은폐해야 하는지 모호하답니다. '빛을 조립한다'는 구절이 시의 입구라고 했을 때 '푸른 혈액은 채도가 높다'는 구절은 출구가 됩니다. 이 구절들이 어떻게 이어지고 있는지 따져보면 시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요. 나름 '빛'의 이미지를 끌고 갔지만 '색', '심해' '연어' '혈관' '심해어' '푸른 혈액' 등으로 분산되고 있답니다. 또한 '너', '그들'이 구체적으로 다가오지 않아요. 첫 구절이 참 시적입니다. 빛을 조립한다는 것을 끈질기게 끌고가면 어떨까 싶어요. 더욱이 이 시에서 시각장애인을 연상했습니다. 눈이 먼 심해어처럼요. 그런데 앞서 말했듯 이미지가 너무 많아서 아쉬워요. 주제가 잘 드러날 수 있도록 하나의 이미지에 집중하면 좋겠어요.

 

 

셋째 주 /
빈영, <선택적 함구증> : 첫 시가 뭔 사연이 있을까 궁금해집니다. 저도 갑작스레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오랫동안 선택적 함구증이 있었나 싶기도 합니다. 집에서는 활발했는데 학교에서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으니까요. 이 시는 고개만 끄덕이는 아이가 등장해요. 말을 할 수 있지만 교실에서 말을 하지 않는 아이. 그 아이에게 더 집중하면 좋겠어요. 밤, 달빛 등으로 시적 분위기가 연출될 수 있지만 아이가 중심이 되어야 아이에 대한 궁금증이 풀릴 수 있지 않을까요. 지금은 그런 아이가 있다는 정보만 전달하는 느낌이랍니다. 더 세밀한 정황과 사연이 필요하답니다.

 

여전사 캣츠걸, <삶에 관하여> : 시적화자가 기록하는 삶은 물방울 하나하나의 투신의 파열음에서 비롯돼 장관을 이루며 흘러가는 강을 보게하는 군요. 장황한 듯하나 힘찬 사유가 느껴져서 좋았어요. 삶이란 거대한 주제를 어떻게든 표현하려는 노력이 돋보였어요. 전체적인 시의 구조는 그렇지만 세부적으로 따져보면 주관적인 사유가 고스란히 드러나기도 합니다. 곡비, 앓음, 절규, 비움, 비명 등에서 산다는 것은 고통의 과정이겠지만 더 객관적인(설득력 있는) 묘사나 정황이 있어야 할 듯해요. 진술이 강하면 주관이 커질 수밖에 없으니까요. 지느러미나 손가락이 잘리는 것은 쉽게 이해되지 않네요. 강이 흐르는 과정만 형상화해준다 해도 삶이 느껴질 수 있을테니 잘 퇴고해보세요.

 

 

마지막째 주 /
김줄, <마음> : 마음이라는 관념을 형상화하긴 쉽지 않지만 누군가를 좋아하는 마음은 감출 수 없는 듯해요. 다소 모호한 '(글쓰는 마음에서 시작한)허공의 마음'이 어떤 것인지 생각해봤어요. 공허한 마음이 아닐까 싶군요. '생각의 고정'은 고정관념을 말하는 듯한데 여자가 적극적이어서 남자가 무서워하는 게 아니라 여자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무서운 게 아닌가 생각해봐야 합니다. 남자든 여자든 관심이 없는데 적극적이면 부담스럽긴 합니다. 시적화자가 남자인지 여자인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좀 헷갈리기도 해요. 마음이 형태가 없는 관념인지라 퇴고를 하신다면 구체적인 대상을 가져와 은유적으로 쓰면 어떨까 싶어요.

 

 

 

 

이번 중등부 월장원은 <결핍>입니다. 축하해요.

고래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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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별인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고래바람입니다.   정든 글틴 친구들에게 작별인사를 합니다. 글틴 친구들의 습작시를 읽으면서 한 세월을 보낸 듯 해요. 막상 시 멘토를 마무리를 하려니 여러 친구들의 이름이 스쳐갑니다. 첫 인사를 나눈 게 엇그제 같은데, 그 사이 몇몇 친구들은 졸업을 했고 몇몇 친구들은 새로 합류하기도 했죠. 수없이 많은 친구들을 시로 만났네요.   나중에 습작을 했던 이 시절을 돌아보면 오롯이 백지와 싸웠던 무수한 나날들이 떠오를 겁니다. 그러니 시를 쓰는 것이나 시를 읽는 것이나 맘껏 즐겼으면 좋겠어요. 시 습작을 즐길 수 없다면, 만약 입시나 시상에만 마음을 뺏긴다면 시에 대한 초심으로 돌아가보세요. 제 초심의 시는 '외로움을 함께(위로)해준 친구'입니다.   여기서 저는 처음 시를 썼던 고교시절과 조우하기도 했어요. 빈 노트에 낙서를 하듯 끄적였던 시, 감성에 젖어 감정을 고스란히 노출시켰던 관념과 상념의 시, 하루에 세 편 이상을 거침없이 토해내듯 썼던 시 등등. 제 마음을 가장 알아주는 친구라고 여겼지만 일방적인 제 마음만 풀어놓은 관계이기도 했어요. 이듬해 시인이었던 국어 선생님이 학교에 오셨고 담임이 되었죠. 저에겐 행운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저는 노트 한 권 분량의 시편들을 선생님에게 보여드렸는데 불량식품에 비유를 했어요. 얼마나 열받고 속상하던지 저는 이를 악물었죠. 보란듯이 좋은 시를 쓰겠다는 오기도 생겼던 것 같아요. 아마 그때부터 시집을 읽고 일주일에 한 편씩 시를 써서 선생님을 찾아갔어요. 근데 얼마 지나지 않아 시 쓰기가 너무 힘겹고 어려워졌어요. 이전에 매일 썼던 시가 왜 불량식품인지 깨닫는 순간 창작의 고통이 밀려왔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선생님은 제 시에 대해 장단점 등 자세한 설명을 한 적이 없었어요. 단지 '관념적이다', '모호하다' 정도의 메모와 빨간펜으로 문장을 삭제한 줄만 가득했답니다.  이상한 것은 한마디 메모와 삭제되지 않는 문장 한두 줄만으로 선생님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느껴졌다는 겁니다. 그렇게 저는 아주 조금씩 시에 눈을 뜨기 시작했고 시에 몰입하면서 시의 즐거움을 배웠던 것 같아요.   지금도  시가 친구라는 제 초심이 변하지 않았어요. 계속 시와 함께했으니까요. 때론 시가 제게서 멀어졌고 때론 제가 시를 멀리하기도 했으나 돌이켜보면 시는 제 곁에서 떠난 적이 없었어요. 당연한 말이지만 시와 저는 일방적인 관계가 아니라 동등한 관계에서 함께했던 것 같아요.  글틴 친구들도 시와 어떤 관계인지 한번 생각해보세요. 나아가 시를 왜 쓰기 시작했는지, 나에게 시가 무엇인지, 나는 시에게 무엇인지 등도요.   이번에 새로 오시는 시 멘토 선생님은 멋지고 훌륭한 분이랍니다. 아마도 여러분들에게 즐거움과 자극을 선사하지 않을까 싶어요. 늘 응원할게요.   다시 만나길 기대하며, 2017년 겨울에.

  • 고래바람
  • 2017-12-06
10월 마지막째 주 우수작(25-31)

이번주 우수작을 선정했답니다. 대체로 관념적인 시가 많았습니다. 늘 강조하지만 관념을 어떻게든 구체화하는 게 중요하답니다. 아무래도 학생 신분이다 보니 여행을 다니기가 어렵겠죠. 몸을 움직이면서 시적 대상과 직접 만날 수 있고 관념에서 벗어날 수 있을 듯해요. 집에만 있지 말고 나가서 걸어보세요.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보고 나무와 나뭇가지, 이파리를 보세요. 만지면 더 좋습니다. 바람을 온몸으로 느껴보고 손에 닿는 감촉을 느껴보세요. 뭐든 주의 깊게 관찰해보세요. 마음을 보여주는 게 가장 어려운 것이지만 마음에 빗댈 수 있는 대상을 찾는다면 어떻게든 마음이 구체화될 겁니다. 늘 건필하시길. —————————-         고등부         쐐기벌레, <내 이름은 헤이어> : 시는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하군요. 덕분에 거울 나라의 앨리스를 떠올려봤어요. 앨리스가 거울로 들어간 세계는 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 순서를 바꾸는 세계죠. 제목이 '내 이름은 헤이어'인데 본문은 '그의 이름은 헤이어'라고 하니까요. 오마주든 팬픽이든 시는 고유의 이미지를 펼쳐놓고 정서를 담아내겠죠. 시적화자의 정서가 수동적인 느낌이 들어 아쉬워요. 보다 능동적인 태도로 전개되면 어떨까 싶어요. 그리고 (거울 나라의 앨리스에서 비롯된) 등장인물이나 서사, 동화적 상상력 등이 매력적일 수 있지만 (이야기에서 영감을 받았다 해도) 새로운 시적 이미지를 재창조 혹은 재구성했다면 더욱 상상력이 증폭될 것 같아요. 시 자체로 감동이 밀려올 수 있는 진솔함도 필요할 듯해요.     핑크징크윙크크림, <화이팅(Whiteing)> : 두 번째로 만난 시에서도 색채가 강렬합니다. 이번 시에는 댓글 조언이 많아서 흐뭇하군요. 제가 길게 말을 하지 않아도 될 듯해요. 하얀, 흰이 압도하는 시인데 '푸르스름한 새벽에 우리는 창문을 넘어 도망쳤다'는 구절이 두 번 나옵니다. 그것은 강조일 테고 시의 중심이 되는 구절이겠죠. 그런데 이 시는 이미지로 의도를 드러내기보다 감추는 느낌이 듭니다. 그것은 사유가 명확하지 않거나 사유를 명확하게 보여주지 못한 게 아닐까 싶어요. '우리는 하얀 병원에서 살았다', '우리는 창문을 넘어 도망쳤다', '하얀 숨들이 안개처럼 숲을 메웠다', '오래전 우리가 질렀던 비명', '우리가 도착한 곳' '여전히 하얀 창문들이 딱 우리만큼의의 숫자로 우리를 내려다보고' 등. 여튼 우리의 정체가 궁금합니다. 시적 흐름을 봤을 때 피상적으론 정신병원을 연상했습니다. 하얀색이 스스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 고민하고 의도를 좀 더 드러낼 수 있도록 퇴고해봤으면 좋겠어요.     달흔, <스무 살의 애> : '사랑은 무엇인가요'라는 질문 자체가 너무 어렵군요. 시적화자가 스무 살에 어떤 선생님에게 묻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누구에게 물어보냐에 따라 화자의 의도가 나올 듯하거든요. 이를테면 전공 교수나 정신과 의사에게 물

  • 고래바람
  • 2017-11-23
10월 셋째 주 우수작(18-24)

이번 주에는 중등부의 유입이 많았고, 시를 쓰는 수준이 높아 눈길을 끌었답니다. 수능이 코 앞으로 다가왔군요. 고 3에게 응원보냅니다. 우수작을 선정했어요. 건필하시길. —————————-         고등부         물개맨, <목에 물음표를 걸고> : 제목이 인상적입니다. 본문에서도 물음표를 형상화한 것도 좋았습니다. 근데 시가 길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게 아닙니다. 긴 시는 긴 시 나름의 긴장감과 리듬이 있고 짧은 시는 짧은 시 나름의 긴장감과 리듬이 있어요. 형식과 내용의 차이나 취향대로 선택할 뿐입니다. 물론 짧은 시는 긴 시보다 이미지가 응축, 압축돼 있어서 시의 맛이 살아난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듯해요. 이 시는 시적화자가 '너'와 싸우고 멀어진 일을 후회하는 듯해요. 물론 화자는 '너'에게 물을 수 없어서 영원히 목에 물음표가 걸고 살겠지만요. 시만 보자면 해결될 수 없는 상황은 아닌 듯해요. 친구를 통해 너의 소식을 듣고 있는데 미련은 남아있지만 직접 만날 용기가 없는 듯해요. 어쩌면 인연이란 건 보내야 할 때 보내고, 잊어야 할 때 잊는 게 아닐까 싶어요. 퇴고를 할 때는 지금보다 더 간결하고 응축된 이미지를 고민해보세요. 구어체로 화자의 감정이나 심정을 풀어놓아서 설명적이고 사족이 많아 보인답니다. 마치 변명을 늘어놓은 편지 같기도 하거든요.     museagain, <정지> : 오랜만에 시를 올렸군요. '범벅'을 거뭇한 소리로 명명한 게 인상적입니다. 시적 사유가 있지만 다소 시가 모호하기도 해요. 무엇보다 시적화자가 범벅을 훑고 바라보는 이유가 궁금해요. 깊이를 '끝내 알 수 없는 거뭇한 소리 범벅'은 우리의 삶을 말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등을 볼 수 없지만 화자를 둘러싸고 있는 뒤범벅들이 느껴졌거든요. 제목은 '정지'이듯 지금의 범벅이 계속 이어지는 것을요. 좀 더 시적 정황을 선명한 이미지로 보여주면 좋겠어요. 현실적인 창작자의 고민이 반영되면 어떨까 싶기도 해요.     쐐기벌레, <Home of the blues> : 오랜만에 시를 올렸군요. 노라 존슨의 노래에서 모티브를 얻었나 봅니다. 산문투여서 한 편의 소설의 한 장면을 읽은 듯해요. (가)브리엘, 아담, 노아 등 성경에서 본 듯한 이름이 등장해 다소 신화 같기도 하고 동화 같기도 합니다.시의 내용도 그렇고요. 시를 읽으면서 우울의 집과 푸른 집을 연상했는데 주석을 달았군요. 저는 굳이 영문 제목이 필요했을까 싶어요. 노래에서 모티브를 얻었다 해도 보다 분명한 제목을 붙여도 되지 않았을까 싶군요. 또한 퇴고를 많이 했다는 것도 알 수 있고요. 추측하자면 복잡하게 시를 전개한 탓이 아닐까 싶어요. 여튼 (회색) 미로를 헤매던 시적화자와 정처없이 방황했던 '너'가 푸른 집으로 왔습니다. '너는 말하는 부엉이와 세상을 여행하는 쾌활한 청년'이고 아담이 아닐까 싶군요. 부엉이 인형은 노아이고 너는 브리엘을 버리고

  • 고래바람
  • 2017-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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