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3월 우수작과 장원 발표 (+ 이달의 추천 콘텐츠)

  • 작성자 최백규 시인
  • 작성일 2021-04-08
  • 조회수 1,008

글틴 친구들, 안녕하세요. 최백규입니다.

처음으로 직접 인사드리네요. 만나서 반갑습니다.

3월에는 시가 175편이나 올라와서 정말 많은 고민과 토론 끝에 우수작과 장원을 선정했습니다.

(적어도 시를 올린 다음 달까지라도 글을 지우지 않아줬으면 합니다. 합평을 정리하고 있거나 이미 합평해 주었는데 삭제해 버리면 속상하답니다.)

선정되지 못한 시 중에도 아쉽게 선정하지 못한 작품이 많습니다.

모두에게 응원과 격려를 보냅니다.

 

 

[우수작]

 

이재영 <히어로 타임>

장는개 <밑줄>

갖바치 <고양이 혹은 거미에 대한 삼단논법>

송서난 <살아 있다>

삼구 <장화>

이하루 <가재의 카디건>

소금장구 <이웃나무를 사랑하기에(퇴고)>

꿈항해 <아기의 단풍잎>

eksdi <네 생각을 하지 않았다며 너를 떠올리는 남자>

다중 우주론 <쉽게 잊는 사람>

perphilo <물결의 번민>

아나키 <달력>

 

 

[장원]

 

송서난 <살아 있다>

좋은 문장을 적절히 연결하면서도 시작부터 끝까지 중심을 잃지 않은 점을 주목했습니다. 한 대상에서 다음 대상으로 넘어가는 솜씨가 유려하고, 화자와 객관적 상관물의 특성이 맞물리는 부분들도 훌륭했습니다.


소금장수 <이웃나무를 사랑하기에(퇴고)>

'이웃나무'라는 개념이 재미있고, 품종이 다르다는 설정도 흥미로웠습니다. 추상적 이미지가 대부분인 시대에 세밀한 묘사를 하려 노력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습니다.

 

모두 축하드립니다.

 

 

창비에서 《스위치》(https://switch.changbi.com)라고 하는 플랫폼을 새롭게 운영 중입니다.

제가 5월부터 '북클럽 필라멘트'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책을 읽고 여러 미션을 함께 수행하며 이야기를 나누는 온라인 독서 모임입니다.

시 쓰기, 유명 시인과의 만남 등 여러 재미있는 기획을 준비 중이니까 곧 모집을 시작하면 관심 있는 학생들은 참여하셔도 좋을 듯합니다.

 

4월에도 아름다운 시들을 기대하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D

 

-

 

[이달의 추천 콘텐츠]

 

책 〈민구 『당신이 오려면 여름이 필요해』〉 (아침달, 2021)

영화 〈싱 스트리트〉 (아일랜드, 미국, 영국, 2016)

드라마 〈빌어먹을 세상 따위〉 (영국, 2017)

음악 〈BOBBY – 새벽에 (In THE DaRk)〉 (2021)

 

'봄'이나 '시작'과 어울리는 작품들을 선정했습니다. 감상 후 감상&비평 게시판에 간단한 후기를 써 보아도 괜찮을 듯하네요. 시 게시판에서 왔다고 하면 짧거나 전문적인 비평 글이 아니더라도 혼내지 않는다고 오은교 선생님께 약속을 받아 왔어요! (속닥속닥)

 

P.S. 민구 시인님께서 시집을 읽은 후에 언제라도 편하게 연락을 주어도 좋다는 전화를 주셨습니다. 인스타그램 @azino9 로 DM을 보내 주세요~~

추천 콘텐츠

1월 우수작과 장원 발표 (+ 이달의 추천 콘텐츠)

글틴 친구들, 안녕하세요. 최백규입니다. 이제 곧 새 학기가 시작되네요. 끝은 또 다른 시작이니 어디서든 반갑게 마주합시다. 이번 달에도 여러 작품들을 선정했습니다. 늘 모두에게 응원과 격려를 보내겠습니다. [우수작] 백련32 신인류 버블은거품 하늘 뒤 갖바치 모모코 신인류 사초비 신인류 갖바치 0 그리고 한나 가로밑줄 [장원] 신인류 단어를 선별하고 늘어놓는 방식부터 시작해서 문장과 문장이 어떻게 충돌해야 하는지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듯합니다. 시 전체를 관통하는 하나의 이야기도 충분히 존재하구요. 여러 현역 시인들보다 좋은 감성을 가지고 있는 듯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이렇게 단어와 문장을 다루다 보면 좋은 시인이 되어 마주할 거라 믿습니다. 사초비 친구가 갑자기 기차가 되었다는 이상한 발상에 설득력을 입혀 나가는 과정이 인상 깊었습니다. 소란을 부리지 않고도 시에서 재치를 보여줄 수 있다는 좋은 예시가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 기성 시인들에게 형식은 배우더라도 자신만의 특별한 감각이 보기 드문 장점임을 알고 절대로 잃지 않기를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모모코', '갖바치', '버블은거품' 학생의 시도 인상 깊었습니다. 앞으로도 응원합니다. 모두 축하드립니다. 계속해서 아름다운 시들을 기대하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 &ndash; [이달의 추천 콘텐츠] 시집 〈양안다 『천사를 거부하는 우울한 연인에게』〉 (문학동네, 2023) 애니메이션 〈더 퍼스트 슬램덩크〉 (일본, 2023) 영화 〈헤어질 결심〉 (한국, 2022) 드라마 〈수리남〉 (한국, 2022) 애니메이션 〈체인소 맨〉 (일본, 2022) 애니메이션 〈블루 피리어드〉 (일본, 2021) P.S. 제가 좋아하는 작품들입니다! 감상 후 감상&amp;비평 게시판에 간단한 후기를 써 보아도 괜찮을 듯하네요~~

  • 최백규 시인
  • 2023-02-14
11월 우수작과 장원 발표 (+ 이달의 추천 콘텐츠)

글틴 친구들, 안녕하세요. 최백규입니다. 벌써 올해 마지막 장원 선정입니다. 다들 의미 있는 한 해로 마무리하기를 바랍니다. 이번 달에도 여러 작품들을 선정했습니다. 늘 모두에게 응원과 격려를 보냅니다.     [우수작]   소묘 <달에 대한 단상> 질감 <너는 유일한 존재라고> 비산 <타임 패러독스> 신인류 <체로키 밤> 흰색 눈 토끼 <홀로그램> 가로밑줄 <21세기 살해사건> 흰색 눈 토끼 <후숙> Vitan <미로> 가로밑줄 <쥐 죽은 듯> 흰색 눈 토끼 <미개척 영역>     [장원]   흰색 눈 토끼 <후숙> 사춘기에만 마주할 수 있는 상황과 그로 인한 감정들을 예민한 감각으로 잘 표현했습니다. 예를 들어 '나무 바닥 위로 떨어진 샤프심처럼', '밍밍한 초코 우유', '짝꿍의 단발머리를 붕 뜨게 만들고', '남자친구와 저 멀리서 걷고 있는 아이들' 같은 문장들은 평범해 보이지만 시간이 흐른 후에는 쓸 수 없는 특별한 것입니다. 유행에 휩쓸리지 않고 이러한 장점들을 잃지 않은 채 살려 나간다면 좋은 시인이 될 거라 믿습니다. 가로밑줄 <21세기 살해사건> '21세기' 혹은 '시간'을 죽인다는 크고 무모한 표현이 비문이나 관용적 표현을 벗어나는 과정이 인상 깊었습니다.  다른 시들과 차별화되는 독보적인 개성에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앞으로도 자신만의 스타일을 놓치지 않고 밀고 나가다 보면 새로운 시 세계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두 축하드립니다.     다음에도 아름다운 시들을 기대하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   –   [이달의 추천 콘텐츠]   애니메이션 〈코코〉 (미국, 2017) 영화 〈원스〉 (아일랜드, 2007) 영화 〈지금, 만나러 갑니다〉 (일본, 2005) 애니메이션 〈너의 이름은〉 (일본, 2017) 애니메이션 〈토이스토리 3〉 (미국, 2010)   P.S. 한 해를 마무리하는 작품들을 선정했습니다! 감상 후 감상&비평 게시판에 간단한 후기를 써 보아도 괜찮을 듯하네요~~

  • 최백규 시인
  • 2022-12-05
9월 우수작과 장원 발표 (+ 이달의 추천 콘텐츠)

글틴 친구들, 안녕하세요. 최백규입니다. 7월 우수작과 장원 발표 때는 시원한 여름 보내라 했었는데 어느새 추워졌어요. 다들 건강 조심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번 달에도 여러 작품들을 선정했습니다. 늘 모두에게 응원과 격려를 보냅니다.     [우수작]   영 0 <기분 좋은 기스> 온마음 <괴물이, 사랑하는 인간에게.> 한예령 <눈> 영속 <Sentimental> 흔연 <끔찍하게도 울지 못하는 마음을 알아요?> 빛나야 <그냥 그랬어> 영속 <증명> 백련 <호주머니 속의 바다> 축삭 <칸딘스키와 헤세> 우주디 <술래의 마음> 영속 <소용돌이>     [장원]   빛나야 <그냥 그랬어> 평범한 일상에서 특별한 의미를 찾아내는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시는 이렇게 모두가 목격했지만 쉽게 지나치는 것들을 돌아보는 일이라는 사실을 기억했으면 합니다. 이렇게 솔직한 감각을 잊지 않고 계속 쓴다면 좋은 시인이 될 거라 믿습니다. 영속 <소용돌이> '신'이라는 큰 주제를 일상적인 소재들로 적절히 녹여낸 점이 좋았습니다. '손을 잡을 거야' 같은 문장의 따뜻함도 마음에 닿았습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추상을 객관화하는 방식을 연구하다 보면 자신만의 시 스타일을 확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영 0', '온마음' 학생의 감각이나 솔직함도 인상 깊었습니다. 앞으로도 응원합니다. 모두 축하드립니다.     다음에도 아름다운 시들을 기대하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   –   [이달의 추천 콘텐츠]   애니메이션 〈극장판 짱구는 못말려 9기: 어른 제국의 역습〉 (일본, 2001) 영화 〈버닝〉 (한국, 2018) 영화 〈나는 내일, 어제의 너와 만난다〉 (일본, 2016) 영화 〈세상에서 고양이가 사라진다면〉 (일본, 2016) 영화 〈빽 투 더 퓨쳐〉 (미국, 1985)   P.S. 감상 후 감상&비평 게시판에 간단한 후기를 써 보아도 괜찮을 듯하네요~~

  • 최백규 시인
  • 2022-10-09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1500
  • 익명

    만 19세가 되기 전 글틴에 한편이라도 글을 더 남길 수 있어서 다행이었습니다. 월장원 감사합니다! 여러분 모두 건필하세요

    • 2021-05-20 23:45:12
    익명
    0 /1500
    • 0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