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문제 (1~3, 주관식 서술형 1)

  • 작성일 2010-07-01
  • 조회수 3,035

다음은 이문열 문인의 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줄거리이다. (1~3, 서술형 주관식 1)
다음을 읽고 아래의 문제의 해답을 찾으시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줄거리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에서, 주인공 -ⓐ한병태-는 위에서 내려온 아버지의 전출 명령때문에 서울의 명문학교에서 시골학교로 전학온다. 주인공은 그 곳에서 한병태는 반에서 독재자로 군림하는 엄석대를 만난다.
합리주의자인 한병태는 독재자인 -ⓑ엄석대-를 인정하지 않고,사사건건 대립하며 대립각을 세운다.
그는 학급의 지배자였으며, 모든 면에서 남보다 뛰어난데다 카리스마까지 갖춘 독재자였다
그의 지휘에 학급이 움직였으며, -ⓒ담임선생님-은 그런 엄석대를 강하게 지지했다.
한병태는 이런 엄석대를 이기기위해 방법을 가리지 않고 엄석대를 공격함으로서 엄석대의 아성을 무너뜨리려 노력한다. 하지만 모든 방법이 다 실패하고, 결국 한병태는 엄석대에게 굴복하게 된다.
한병태가 그에게 굴복한 뒤, 우연한 계기로 그는 엄석대의 비밀을 알게 된다.
엄석대의 점수는 사실 시험지 교환으로 이루어진 것이었으며, 합법적이지 않다는 것을 알게된 것이다. 한병태는 이를 알릴까 알리지 않을까 고민하게 된다.
고민한 한병태는 이를 알리지 않는다.


침묵한채로 이 부당한 권력의 단물을 얻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한 것이다.
엄석대의 비밀은 결국 이 사실은 새로 온 -ⓓ6학년 담임 선생님-에 의해 속속들이 밝혀지고, 엄석대가 저지른 모든 일들이 학급의 아이들에 의해서 폭로되어 엄석대는 독재자의 위치에서 한갓 학생으로 전락한다.
엄석대가 독재자의 위치에서 내려온 후, -ⓔ학급의 아이들-은 반장을 다시 뽑는다. 독재자 앞에서는 내세울 수 없었던 -(ㄱ)민주적 방법-을 이용해서.
그 일이 있고나서 얼마 뒤, 반 아이들은 하나하나 엄석대에게 공격받는다. 그러나 엄석대가 저지른 잘못을 담임선생님께 말하지 않은 주인공만은 오히려 엄석대에게 선물을 받게된다.


시골학교에서 떠나, 시험과 경쟁 속에서 지내던 한병태는 엄석대에 관한 기억들을 묻어버리고 만다. 


그 일이 있은 후, 한병태는 취직했던 대기업을 떠나 대리점 경영을 하다가 망해서 실업자로 전락했을 때 석대가 이루었던 -(ㄴ)그 질서-로 다스려지는 가혹한 왕국에 내던져졌음을 느낀다.
한병태는 우연히 피서길에서 수갑을 차고 끌려가는 엄석대를 보게되고, 그에게서 어린 시절 우리들의 영웅이었던 엄석대의 모습이 아닌, 바로 엄석대라는 독재자에게 복종하고 무력하기만 했던 그 때의 우리들의 모습을 보게 된다.


1.다음 인물중, 가장 옳지 않은 견해를 가진 인물은?



①철수: 한병태는 엄석대에 대항했지만, 나중엔 엄석대에 굴복하는 모습을 보였어.
이는 권력에 타협하고 굴복하는 소시민의 인물상을 반영한거야.


②미혜: 엄석대가 학급아이들을 공격할 때, 한병태만을 공격하지 않고 선물을 준 모습은 엄석대가 독재자이긴 했지만 의리와 신의가 있는 인물임을 보여줘.


③지훈: 엄석대가 몰락하자 마자 반 아이들이 보인 태도는 억압되고 있었던 인물들이 긍정적 인물들이 아니었음을 명백히 드러내.


④경원: 새로운 담임 선생님은 엄석대라는 독재자를 몰아내고 새로운 질서를 세워. 이 새로운 질서는 엄석대가 세운 질서보다 명백히 효율적이야.


⑤종욱: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이라는 제목에서 독재자 엄석대를 떠올리기 쉽지만, 결국 엄석대의 지배 아래에서 굴종의 단 맛을 맛본 한병태도 '일그러진 영웅'에 걸맞는 인물상이야.



2. 다음 ⓐ~ⓔ의 인물상 중, 작가가 추구하는 인물상과 가장 유사한 인물은?


①: ⓐ    ②: ⓑ     ③: ⓒ    ④: ⓓ    ⑤:ⓔ



3. 다음 글을 참고하여 ㉠,㉡에 대하여 옳은 견해를 표명한 인물을 고르시오



고대 사회에서는 대개 뛰어난 영웅은 지배 계층, 즉 고귀한 혈통에서만 찾아볼 수 있었다. 그러나 근대사회에 들어서서 신분제가 폐지됨에 따라 이러한 영웅의 출현은 없어졌다.


그러나 근대의 새로운 질서를 수립하는데에 결정적 역할을 한 인물들에서 새로운 영웅의 면모를 찾아볼 수 있다. 이들을 통해 국민의, 국민을 위한, 국민에 의한 현대의 민주적 정치체제가 수립됨에따라, 근대사회의 지배및 통치권이 시민에게 부여되었다. 또한 강력한 카리스마로 정치를 펼치던 정치가나 혁명가가 영웅으로서 묘사되기도 한다.


특히나 제국주의의 팽창시기에는 민족주의를 내세워 일어난 크고 작은 영웅들이 있었는데, 이들은 제국주의 열강들에 저항하며 일어났다.


재미있는 점은 이들 모두가 민족의 현실앞에 개인을 희생할 것을 내세웠으며 개인의 권리를 국가 권력에 양도하는 것을 당연시했다는 점이다.


결국 이렇게 일어난 영웅들은 개인들의 권리를 다시 돌려주지 않았고, 후 독재자라 불리게 된다.
이 과정에서 독재자에 반하여 일어난 인물들이 독재자의 몰락에 따라 영웅이 되고, 독재자는 반영웅의 오명을 얻게된다.



①철수: ㄱ의 방법에 의해 세워진 새로운 반장도, 위 글에 따르면 독재자가 몰락함에따라 권력을 얻은 것 뿐이야. 독재자와 다를 것이 없어.


②미혜: ㄱ의 방법에 의해 뽑히지 않은 사람은 영웅이 될 수 없어. 


③지훈: ㄱ의 방법에 의해 뽑힌 반장은 위글에서 말하는 영웅과는 거리가 멀어.


④경원: ㄴ의 질서는 위글 마지막의 영웅이 세운 질서야.


⑤종욱: ㄱ,ㄴ의 섞인 비판적 의미와 위 글을 잘 생각해보면 한병태가 영웅임을 알 수 있어.



서술형 주관식 1번.


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에서 드러난 주제의식에 대해 서술하시오.
(글자제한 없음)



채점기준


1. 주제를 한가지만 쓸경우(3)
2. 주제를 두가지 다 쓸경우(5)



답: 절대 권력의 허구성과 부조리한 현실에 안주하는 소시민근성 비판


-------------------------------------------


해설
1. ④.
새로운 담임선생님이 내세운 민주주의는 물론 민주적 해결 방식이지만
엄석대의 방식보다 더 효율적인 방식은 아니다.
오히려 혼자서 지휘하는 엄석대의 방식이, 여럿이 의논, 논쟁을 거쳐 결정하는
민주주의 방식보다 어느 한 편으로는 빠르고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다.



2. ④.
새로운 담임선생님은 독재권력을 타파하고 반에 민주주의를 전파하는 사람으로,
다른 인물들과는 다르게 소시민 근성이 없고 현실에 안주하려 하지 않는 개혁적 인물이다.


ⓐⓑⓒⓔ의 인물들은 모두 독재자의 면모를 가졌거나, 소시민 근성을 가진 인물들로
작가가 비판하고자 하는 인물들이다.



3. ③.


위 글에서 말하는 영웅과 ㉠의 방식으로 뽑힌 '반장'은 거리가 멀다.
학급의 구성원은 엄석대와 한병태, 그리고 학급의 아이들이므로,
그 소시민 근성에 물든 아이들과 독재권력에 물든 이들 속에서 뽑은 반장은 비판의 대상이며, 독재권력에 대항하여 일어선 영웅은 더더욱 아니다.


오답해설


①은 독재자의 몰락에 의해 뽑힌 반장이기는 하지만,


독재자와 같은 권력을 가진 존재는 아니다.


②: 영웅은 꼭 민주적 방법에 의해서만 생기는 존재는 아니고, 또한 위 글의 민주적 방법이란


긍정적 이미지를 가진 말도 아니다.


④:위 글 마지막의 영웅이 세운 질서란 석대가 세운 냉혹한 질서가 아니다.


⑤:한병태는 독재자인 엄석대에 반하여 일어난 존재이긴 했지만, 결국 부당한 권력에 결탁한


소시민이다. 묵인을 통한 권력의 단물을 빨았던 한병태는 어떤 영웅의 정의에도 해당하지 않는다.



주관식 서술형 1.



작가는 절대권력의 허구성과 소시민 근성을 비판하고 있다.
작가는 절대권력과 소시민 근성이 민주주의를 좀먹는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를 타파해야 한다고 여긴다.


                                                            by 끝없는쉼


------------------------------------



음.. 완전 오리지널이에요


검토 받은게 아니라 오류가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1건

  • 익명

    8원 29일자, 수정.

    • 2010-08-29 01:32:33
    익명
    0 / 1500
    • 0 /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