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정끝별, 「처서」

  • 작성일 2015-09-01
  • 조회수 2,299


정끝별, 「처서」





모래내 천변 오동가지에


맞댄 두 꽁무니를
포갠 두 날개로 가리고
사랑을 나누는 저녁 매미


단 하루
단 한사람
단 한번의 인생을 용서하며
제 노래에 제 귀가 타들어 가며


벗은 옷자락을 걸어놓은
팔월도 저문 그믐


멀리 북북서진의 천둥소리





_ 정끝별 - 1964년 전라남도 나주에서 태어나 1988년 《문학사상》에 시가, 1994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평론이 당선되어 등단. 시집 『자작나무 내 인생』 『흰 책』『삼천갑자 복사빛』 등이 있음.


낭송_ 황혜영 - 배우. 연극 '타이피스트', '죽기살기', 등과 영화 '번지점프를 하다', '하모니' 등에 출연.



배달하며

더위가 꺾인다는 처서가 지나면 풀도 더 이상 자라지 않는다. 생명 가진 것들은 그 사랑을 완결시키고 서늘한 낙과의 시간을 예비해야 한다. 짧은 태양 아래 단 한 번의 사랑을 만드는 매미! 모래내 천변 오동가지라는 구체성이 실감을 준다.
언젠가 시인은 봄날 모란꽃에 꽁지를 박고 하늘 한 귀퉁이를 끌어당기는 직박구리의 구도를 노래한 적도 있다. 목련 건너 세 그루 건너 흐벅진 배꽃더미의 무아(無我)로 가는 구도를 통해 간결하지만 깊고 오묘한 단 한 번의 인생과 옷자락을 노래한 시였다. 맞댄 두 꽁무니를 날개로 가린 「처서」 속으로 이번에는 북북서진의 천둥소리가 들려와 시적 긴장을 보태준다.

문학집배원 문정희



▶ 출전_『와락』(창비)

▶ 음악_ 권재욱

▶ 애니메이션_ 제이

▶ 프로듀서_ 김태형

문정희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1건

  • 포엠스타

    창밖에 빗소리를 들으며, 마음에 위로가 되는 고운 시간 되세요.^_^

    • 2015-09-01 19:17:44
    포엠스타
    0 / 1500
    • 0 /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