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글로 틔운 관계가 여무는 자리, 글틴 ‘문장청소년문학상’ 시상식

  • 작성일 2014-04-25
  • 조회수 1,322




글로 틔운 관계가 여무는 자리, 글틴 ‘문장청소년문학상’ 시상식

2014. 4. 5(토)
서울 아르코 본관 및 인근 중식당





지난 4월 5일 토요일 오전 11시,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열린 ‘2013년 문장청소년문학상’ 시상식에서 글틴 수상자들이 글틴 선배들과 관계자들의 축하를 받으며 오붓한 시간을 보냈다. 이번 시상식은 청소년 수상자들과 김성규 시인, 글틴 관계자들이 모여 조촐히 대화를 나눴다. 수상자들은 시상식이 끝난 직후, 서울 신도림역 부근의 중식당에서 ‘글틴문학특기자단’의 배혜지, 조인영을 비롯해 글틴 내 문학동인 ‘월스트리트’의 함준형, 강예송 학생과 자리를 같이해 대화를 이어갔다. 식사 도중 한 시간 가량 습작 패턴이나 글에 대한 견해 등을 담담히 얘기했다.
“어떻게 이렇게 글을 잘 쓸까? 내가 어릴 땐 ‘그대를 사랑합니다’, 그런 유치한 글 썼는데....... 너무 잘 써서 신기해. 어디서 글을 좀 배웠어? 선생님들이 가르쳐주고 그랬어?” (김성규)
“여기 계시잖아요.” (권택석)
글틴 시 게시판의 담당 시인이 글틴 수상자들의 글 솜씨를 칭찬하자 2013 대상 수상자가 진심으로 그를 치켜세운다. “세상을 알아.”라며, 시인이 농담으로 화답한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일보사, 전국국어교사모임이 공동 주최하는 문장청소년문학상은 청소년문학사이트 글틴(teen.moonjang.or.kr)의 온라인공모전 작품들을 대상으로 수상작을 뽑는다. 시, 이야기글, 생활글, 비평·감상글 등 각 부문별 응모글에 담당 기성문인들이 댓글을 달아주고, 주장원· 월장원 등을 선발한다. 해마다 시상식을 통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한국일보 사장상,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상, 전국국어교사모임 이사장상 등에 상장, 상품을 수여한다.
이번 시상식에 참가한 몇몇이 문장청소년문학상수상자들을 중심으로, 이들의 글쓰기 비법(?)을 들어보았다. 수상자들의 주요 특징별로 정리했다.


repot-01
repot-02



1. 글쓰기는 독학-나 자신과 존경 작가가 스승


수상자들의 글쓰기 교사는 대부분 자신이거나 책이다. 우연히 보게 된 책을 징검다리 삼아 작가를 만나고 이 작가와의 대화가 글쓰기 자력으로 발전한다. 글을 매개한 독백이 곧 작가를 앞에 둔 면담이나 다름없다. 경외심을 지닌 채 존경하는 대상을 책으로 대하면, 문학에 자연스레 입문하게 된다. 독학이 답이다.
대상 수상작 ‘등’을 쓴 권택석이 존경하는 작가는 김종삼 시인이다.
“시에 대해서 아무 애정이 없었을 때, 고등학교 1학년 문제집에서 ‘묵화’를 읽다가 갑자기 충격을 받았어요. 그때부터 김종삼 시인을 기억하고 있었는데, 시를 읽고 쓸 때 김종삼 전집을 샀어요. 그리고 전집 맨 뒤에 김종삼 시인이 쓴 산문을 읽는데, 거기에 작가가 시를 어떻게 쓰는지 태도가 드러나 있었어요. 제게는 그게 김종삼 시인이랑 대화하는 거였어요.”
권택석의 매니저라며 같이 온 친구는 “너 그때 도서관에서도 그 책 읽었지? 전집 빌리고 연체료 나오는데, ‘나 아니면 읽을 사람 없다’고 그랬잖아?”라며 기억했다.
이 대목에서 ‘게를 먹으며’를 쓴 김해준 역시 ‘묵화’를 좋아한다며, 이들 말에 동의했다. 어릴 적부터 좋아하는 책들을 읽다가 시집을 빌리는 게 자신밖에 없는 것을 발견했고, 막연히 글을 쓰는 일을 하고 살면 좋겠다고 바라다 이 자리에 왔다.
이 부분에서 다른 이들도 퍽 공감하며 맞장구를 쳤는데, 도서관에서 시집 빌리는 사람은 국어 선생님이나 자신들 외에는 없다고 한다. 장기 연체되거나 심지어 도난당해도 상관없을 것처럼 보이는 게, 도서관 시집이란다.
한승용은 자칭 ‘자수성가’ 스타일 필진이다. ‘곡비처럼-김애란론’으로 2013 ‘비평&감상글’ 최우수상을 받았다. 이전에도 ‘견우와 직녀, 이별과 만남’(2012), ‘My name is Khan, and I’m not a terrorist’(2011) 등으로 주목 받았다. 현재 고등학교 3학년이자 이과생이다. 그에게 글벗은 칼 세이건으로 출발해 ‘삼김’을 거치며 글틴들로 풍성해졌다.
“과학을 좋아했는데 칼 세이건이 쓴 ‘코스모스’란 책을 읽고 나서, 글을 인문학적 상상력으로 쓰는 걸 발견한 거예요. 소설은 ‘삼김’을 많이 좋아했어요. 김영하, 김연수, 김애란 작가를 고등학생 때부터 본격적으로 읽으면서 김연수는 ‘사랑’, 김영하는 ‘부조리’, 그런 키워드들이 떠올라서 한 편씩 풀어보고 싶었어요. 김애란론을 여름방학 때 끝내고 겨울방학 때 김연수론을 끝내자, 고3 수능특강이 슬슬 시작된 거죠.”
이번 수상작인 김애란론은 지난해 3월부터 꾸준히 글감을 “머릿속에서 돌리고 있다가 여름방학을 투자해서 학교와 기숙사를 오가며 썼다”고 한다. 이과생으로 일주일에 책 2권씩을 읽기도 했는데, 쉽지는 않았다. 홀로 글을 쓰는 타이프였고, 글틴 캠프에 가기 전에는 ‘나 혼자 글 쓰네’ 했다가 글틴에서 문학을 좋아하는 이들과 교류하게 됐다.
“고등학교 오니깐 이과 애들이 제가 쓴 글을 뺏어 보면서 ‘이게 무슨 말이야?’ 그랬거든요. 시그마 이런 건 이해해도 한자어 적어주면 ‘승용아, 이게 뭔 뜻이야?’ 물어봐요.”
이과 전공 특성상 독학으로 문학 취미에 들렸고 향후에도 계속 글을 놓지 않을 예정이다.



2. 유유상종-글쓰기 동인 메카는 글틴 캠프


글틴 수상자들이 모인 뒤풀이 자리는 화기애애했다.
일단 이들을 축하하러 온 월스트리트 문학동인 친구들과 문학특기자단 기자 등도 글틴으로 익히 아는 사이인 경우가 많았다. 캠프에 안 왔던 수상자에게는 먼저 참여했던 이들이 ‘이번엔 꼭 캠프에 오라’는 당부도 잊지 않았다. 매년 열리는 글틴 캠프는 참여자들 사이에서 만족도가 높고 참가 경쟁도 치열한 편이다. 스태프로 참가하는 선배 글틴들의 열의도 상당히 강하다.
캠프에 가게 되면 오랜 시간 문학만 얘기할 수 있는 다소 ‘특별한’ 친구 무리가 생긴다. 모임이나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도 많아서 개인적 교류도 이어간다. 캠프 이후 저마다 친한 그룹들이 생긴다. 캠프 조별로 다시 만나기도 하고 뒤풀이에서 만나 딴 조직이 생기기도 한다. 글틴끼리는 한 다리 건너 다 안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네트워크가 강하다.
그 출발점에 글틴 캠프가 있다.
다작으로 상을 탄 김선정도 “캠프에 가서 동생들, 언니들, 오빠들 다 친해졌다.”고 말한다. “저는 글틴을 인터넷 검색하다가 알게 됐어요. 고3 되면서 백일장 찾기도 귀찮고, 쓴 글들을 글틴에 올린 거예요. 그럼 되게 뿌듯했어요.”
고등학교 1학년 때는 백일장을 많이 나갔지만, 상을 못 타면 좌절감이 생기고 스스로 해탈해야 했다. 즉석에서 쓰는 것도 쉽지 않았다고 한다.
글틴 응모자들이 글을 꾸준히 다작으로 올릴 수 있는 이유도 홀로 글 다듬는 시간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글을 주기적으로 많이 올리는 이들의 필명은 꾸준히 회자된다. 글틴 활동이 가능한 연령대에서는 작품 응모나 교류가 양에 상관없이 얼마든지 가능하다.
글틴에서 만나고 나면, 이곳 외에도 친구들의 글을 읽을 기회가 많아진다. 각종 문학 게시판에서 글틴 필명을 또 발견하기도 하고, 캠프에서 만나면 쉽게 얘기가 통할 이들도 발견된다. 이 때문에 글몽, 문탐, 월스트리트 등 비슷한 문학 모임에 속한 이들은 이미 얼굴을 아는 이라거나, ‘아는 이가 아는 이’ 관계로 얽혀 있다.
‘게를 먹으며’를 쓴 김해준은 글틴 선배인 전삼혜 작가가 쓴 ‘날짜변경선’(문학동네)을 읽다가 작가의 말에 등장한 ‘글틴’을 보고 찾게 됐다. 전삼혜 소설가는 글틴 친구들에게 내 마음의 고향을 소개한다며 글틴을 거론했다. 전삼혜 작가는 ‘내가 글틴을 처음 만났을 때’라는 제목으로 글틴 웹진에 캠프 참가 후기도 남겼다. (http://goo.gl/fQGXky)
글틴에 처음 발을 들인 계기는 저마다 다르지만, 발을 디디고 나면 문학 얘기를 나눌 수 있는 것만은 공통점이다. 문학이 공통분모라 글을 읽으며 어떤 이일까 상상하는 것도 각자의 자유다. 게시판 필명에 익숙해지면서 특정 필진의 글을 애독하기도 한다. 김해준은 한승용의 시를 눈여겨봤는데 “어느 날 갑자기 (시 게시판에서) 사라져서 왜 안 오시지?” 하고 의아했다. 알고 보니 어디로 사라진 게 아니라 ‘원래 시를 썼다가 어느 순간 비평으로 돌렸다’는 것.
글틴 김선정을 두고는, 다른 수상자들이 온라인에서 상상한 바와 다른 분위기라 놀랍다며 얘기를 이어갔다. 게시판에서의 인상은 ‘인텔리’, ‘지성인’, ‘이지’ 등 냉철한 이미지였고, 실제로는 발랄하다고 평가했다. 글틴 응모자들 서로가 글을 읽으면서 ‘얘는 어떤 애일 것이다’라는 걸 미리 그리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고 거리가 좁혀질수록 인상이 반전되기도 한다.
자리를 함께 하지 않은 글틴들에 대한 얘기도 뒤풀이 자리에서 많이 나왔는데, 그 중 한 글틴은 ‘농경시를 잘 쓰고, 시 쓸 때 자기 고집이 센 제주도 오빠’로 묘사되다가, 다시 ‘멍청이’, ‘종종이’ 등으로 불리는 친근한 친구로 변했고, 또다시 ‘빠른 98(출생년도), 이상한 춤 추는 사람’으로 알려졌다.
글틴은 한 사람을 두고도 서로가 각자의 인상을 내놓을 만큼, 한 다리 건너면 다 안다.
여하튼 어떤 이미지로 보이든 간에 캠프나 글 게시판에서 만난 친구, 선후배들은 글을 쓰는 데 탁월한 조언을 건네기도 한다.
글틴 ‘제주도 오빠’는 김해준에게 “네가 따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백일장 시를 쓰지 말고 네가 쓰고 싶은 걸 써라.”고 얘기해줬다. 이 말을 들은 후로 조금 변했다. 이전에는 쓰려는 게 7이고 칭찬받고 싶은 게 3이었다면, 지금은 ‘내가 만족할 만한 생각’을 하면서 다른 데 덜 구애받고 스스로 쓰는 방법을 찾아가고 있단다.


repot-11
repot-12



3. 저마다 다른 글쓰기 환경, 정보는 덤. 선택은 스스로


가끔은 전략도 필요하다. 일단 게시판에서의 전략적 글쓰기 주인공은 한승용. 비평은 글을 쓰는 사람의 수가 적다. 그는 “글틴에서도 비평 감상은 블루오션이라 할 수 있다.”며 비평 글쓰기를 권했다. ‘시대를 잘 타서’ 주장원, 월장원을 많이 했단다. 아무도 글을 안 쓰고 안 넣을 때 ‘잘 찔러 넣었다’고, 그만의 방법을 밝혔다.
다만 블루오션에서라도 부지런한 게 힘이다. 그는 머릿속에서 글감을 놓지 않고 계속 써온 전력이 이미 있어서 ‘찔러’도 된 것.
글틴 사이에서도 “이번 주는 풍년이구나.”, “몇 주째 주장원이 없구나.” 이런 것들을 파악하고 있다. 이때 각 게시판 담당 선생님들의 조언은 필수적으로 글로 거쳐 간다. ‘구체적이지 않다’, ‘관념적이지 않다’ 등 글에 관한 댓글을 보면, 거기에 따라 ‘구체병’에 걸리기도 하고 ‘관념병’에 걸리며 글과 싸운다. 그런 과정을 차차 반복하다 보면, 자신의 글쓰기 방식을 찾게 된다. 댓글에서 칭찬을 받으면 갑자기 펜이 멈추고, 자괴감에 빠지면 글이 진일보하는 사례도 빈번했다.
한편 글을 쓰는 청소년 시기에는 예고냐 외고냐 일반고냐, 고등학교 선택에 대한 고민이 생기기 마련인데, 이는 선택에 달렸다. 글틴 수상자들에 따르면, 제각기 자신이 몸담고 있거나 다녔던 학교가 글을 쓰는 데 가장 방해되는 조직이었다. 한 국제고 졸업자의 경우에는 글쓰기와 관련해 문학 토론을 하기 때문에 시간이 아깝지 않다고 했으나 이것도 ‘내신포기’라는 조건이 달려야 했다. 국제고 중에서도 학교에 따라서 분위기가 다르다. 일반고 졸업자는 친구들 사이에서 “글을 쓰면 견제가 아니라 즉각 제재가 들어온다.”고 전한다. 예고 입장에서는 여러 시간 창작을 하지만 ‘합평이 영양가가 없다’고 느낄 때가 많고, 혼자 쓰는 게 가장 좋다고 후회할 때가 생긴다.
외고든 예고든 일반고든, 특성화고든, 검정고시생이든, 자신이 속한 학교보다 그곳에서 어떤 사람들과 어떤 대화로 교류하는지가 중요하다. 수상자들은 저마다 본인이 다니는 학교가 글쓰기에 걸림돌이 되는 이유들을 늘어놓았다. 불안과 불만 등도 글쓰기의 힘으로 전환되니 일단 학교는 가고 싶은 곳으로 스스로 선택하고 그 안에서 글쓰기를 끊지 않으면 될 것 같다.
백일장 참가에 대해서는 대개의 수상자들이 회의적이었다. 글을 쓰는 당사자가 정작 싫어하는 글쓰기를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제한 시간에 글을 재빨리 쓰는 것도 문제지만, 소재가 제한된 점도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었다. 며칠을 걸려서 한 편을 쓰고 또 며칠 동안 퇴고를 하는 이들에게는 백일장이 손에 맞지 않는다.
“어떻게 두세 시간 안에 소설을 써요? 이상적인 거죠. 백일장 시, 백일장 소설은 따로 있어요. 한 순간 발상으로 고 퀄리티를 뽑는 애들이 있긴 해요. 장벽이 높게 느껴지죠.”
한 글틴이 ‘사랑’, ‘우정’, ‘생명’, ‘나무’ 등 백일장 제시어들을 늘어놓자, 모두가 ‘아!’ 하고 한탄조 야유를 보내기도 했다.
“마산 백일장에서는 마산을 찬양하는 내용이 있어야 되고, 마로니에 여성은 가족, 대산은 가정불화나 결손가족, 만해는 아름다운 얘기를 좋아해요. 거기 맞춰서 글을 쓰는 거예요. 문청들 중에도 백일장 되게 싫어하는 애들 많아요. 그래서 박성준 시처럼 그런 걸 조롱하는 시도 많이 나와요.”
“주최나 소재 스펙트럼이 다양해져야 해요.”
“글 속에서 아버지를 죽일 때 ‘아버지 미안해요’ 그러면서 쓰고 그래요. 대산에선 이런 얘기가 나왔어요. 왜 다들 패륜아만 만드느냐고.......”
“콩트에서 극적인 사건을 만들어야 하니깐, 인물은 결손가정에서 자랐고 성매매를 하거나 뒷골목의 일을 하거나 그래요.”
가령 어떤 이는 항상 글에 할머니가 나오는데, 어느 날은 할머니가 무당이 되고 다음 날은 해녀가 되고 다음 날은 또 ○○이 되었다. 그렇게 할머니로 백 개를 만든 글이 잘 쓴 글이라는 우스갯소리가 오가기도 했다. 어떤 글이 좋다, 어떤 글이 뽑힌다, 어떤 글이 정답이라는 데에는 그야말로 답이 없다.
월스트리트의 강예송은 상을 받았던 작품에서 아버지를 이상하게 만들었다가 아버지가 떨떠름하게 ‘예송아, 잘 썼더라’라고 칭찬해준 일화를 들려주자, 대부분 웃으며 공감했다.
그럼 어떤 글이 좋은 글이라고 생각할까?
김선정은 ‘쓰는 사람의 밑바닥을 드러낸 글, 자극과는 별로 상관없이 자기를 속속들이 솔직하게 보여준 글’을 선호한다고 말했다.
강예송은 “이기호 작가의 글처럼 ‘찌질’한 글, 그런 글은 정말 솔직하고, 그 느낌이 확 살아서 좋다.”고 했다.
대개가 소재에 구애받지 않은 채 캐릭터가 살아 있는 글들을 좋아했다.
본인들이 스스로의 작품을 언제 잘 썼는지 떠올릴 때는 자존감과 자괴감이 널뛰기를 한다.
“감성이 충만할 때는 ‘내 인생의 역작’이라고 하지만 그게 새벽감성에서 나온 것일 경우 아침에 보면 오글거린다.” (권택석)
“글을 쓸 때 잘 쓴 글을 읽는 거보다 못 쓴 글을 읽는 게 도움이 된다. 잘 쓴 작품을 읽으면 벽이 느껴져서 ‘여기까지 갈 수 있을까’ 싶은데, 못 쓴 작품을 보면 못 쓴 이유가 보인다. 그런데 ‘나랑 다를 게 뭐 있지? 못 쓴 글의 조건을 내가 그대로 갖췄네’ 싶다.”(한승용)
글을 잘 쓰기 위한 비법이란 없다. 꾸준히 쓰는 것만이 해법이다.
촉수를 세우고 있다 보면 주변 일들이 모두 소재가 된다.
“아버지가 등을 긁어달라고 하셨는데 아버지 등이 이렇게 넓었나 싶었는데, 갑자기 글틴 생각하니깐 딱 써야지 했어요. 등은 뒤니깐 자다가 꿈이 다 등에 쌓이는 게 아닐까 상상하면서, 경험을 끼어 맞추는 식으로 썼어요.” (권택석)
올해 대상작 ‘등’은 관찰한 것을 쓰다 보니 상을 탈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했단다. 주장원, 월장원이 되면서도 약간 의아했다. 오히려 ‘자신’을 그린 것이라 만족했던 시보다 애정이 덜했던 시가 대상으로 뽑혔다.
김해준은 엄마가 싱크대에서 게를 자르는 모습을 보는데 엄청 배가 고파졌다.
‘밤에 음식 사진을 보면 음식을 입으로 먹는 게 아니라 배에다 넣고 싶은 기분’이라는데, 그 마음과 게를 섞어서 올해 우수상 ‘게를 먹으며’를 썼다.
글틴들의 문장청소년문학상에 대한 글쓰기 뒷얘기는 창작욕 못지않게 멈출 것 같지 않았다. 시상식에 참여한 이들은 뒤풀이 이후 다음 모임을 기약하며 구두 인사를 나누고 연락처를 교환했다. 이밖에도 작가들의 저작권이나 문예지의 한글표기법 등에 대한 견해들을 나누며 자리를 마무리했다.
자신의 글을 타인에게 읽히고 싶거나 문학 얘기를 밤새 할 친구를 찾는다면, 혹은 문장청소년문학상에 대한 욕심이 생긴다면, 지금 당장 글틴 문을 두드려보자. 지금까지 써왔던 글들이나 이제 쓰기 시작한 글들을 잘 닦아 글틴 게시판에 올려보면 좋은 소식을 들을 수도 있다.
시상식 뒤풀이 말미에 대상 수상자 매니저로 함께 왔던 수원 친구는 (여기 와서야) “얘가 왜 이렇게 글을 썼는지 이해가 갔고, 그럼 이제부터라도 친구가 연애를 하면 내년 신춘문예에 당선 되겠다”며 좋아했다. ‘글 쓰는 여자는 글 쓰는 남자를 만나지 말고 글 쓰는 남자는 글 쓰는 여자를 만나야, 글을 잘 쓴다’는 글틴들 사이에서의 암묵적인 정보를 시상식에서 들은 탓이다.





정리 : 변인숙 (baram4u@gmail.com / 글틴 문학!특기자단 교육담당)



《글틴 웹진 4월호》


추천 콘텐츠

아무 문제 없음

아무 문제 없음 고비읍 오른쪽에서 울음소리가 들려왔다. 입을 틀어막고 참아 보려는 듯하지만, 결국은 끕끕 새어 나오는 소리. 내 바로 왼편에 앉은 아이는 흘러내리는 눈물을 손등으로 닦아내기 바빴다. 사방에서 훌쩍이는 소리가 들려온 건 무대 위의 한 남자애가 울기 시작하고서부터였다. “부족한 저에게 이렇게 많은 사랑을 주셔서 정말, 정말 감사드려요. 그 사랑 다 돌려드릴 수 있도록 더 노력할게요. 저를 사랑받는 사람으로 만들어 주셔서 감사…….” 그 애는 울먹이느라 말을 다 끝내지 못했다. 누군가가 크게 그 애의 이름을 연호하자 팬들이 한목소리로 그 애의 이름을 외쳤다. “연홍아, 울지 마!” “연홍아, 사랑해! 더 많이 사랑할게!” “최연홍! 행복하자!” 반짝거리는 옷을 입고 예쁘게 화장을 하고 눈부신 조명을 받는 무대 위의 남자애를, 이미 많이 행복해 보이는 그 애를 팬들은 더 행복하게 만들어 주겠다고 했다. 나는 커다란 공연장 안을 둘러보았다. 2만 명이 앉아 있는 이 공연장 어딘가에 송리윤도 있었다. 다른 팬들처럼 송리윤도 그 애를 보고 울었을까. 더 사랑해 주겠다고 외쳤을까. 따로 연락도 한 적 없고, 밥 한 번 같이 먹은 적 없지만 그 애는 송리윤에게 사랑받았다. 아무 이유 없이. 아무 대가 없이. 세븐플래닛은 마지막 무대라면서 팬들에게 함께 부르자고 했다. 팬들은 노래 가사 전체를 다 알고 있는지 막힘없이 따라 불렀다. 3시간쯤 콘서트가 진행되는 동안 세븐플래닛이 불렀던 노래 대부분은 내가 전혀 알지 못하는 노래들이었다. 애초에 나는 세븐플래닛에 관심이 없었다. 멤버가 몇 명인지, 이름이 무엇인지도. 관심도 없는 세븐플래닛 콘서트 티켓을 산 건 오로지 송리윤 때문이었다. “여러분, 오늘 즐거웠나요?” “네!” “행복했나요?” “네!” “저희도 너무너무 즐겁고 행복했어요.” 멤버들은 돌아가면서 엔딩 멘트를 던졌다. 아까는 우느라 말을 끝까지 하지 못했던 최연홍이 이번에는 환하게 웃으며 말했다. “세븐플래닛과 가디언이 함께한 지 벌써 5년이 됐어요. 이만하면 한 가족이나 다름없어요. 그러니까 우리 평생 서로 사랑하고 아껴 줘요. 알았죠?” 팬들은 큰 소리로 “네!” 하고 대답했다. 어딘가에서 송리윤도 같이 외치고 있을 것만 같았다. “뭐야? 할 말 있어?” 송리윤이 근처에서 쭈뼛대는 내게 물었다. “저기…….” “쉬는 시간 다 끝나 간다. 아까운 시간 잡아먹지 말고 빨리 좀 말해 줄래?” “나도 갔었어, 어제. 세븐플래닛 콘서트 말이야.” 혹시나 반가워해 주지 않을까 기대를 하고 송리윤의 얼굴을 흘끔 쳐다보았다. 하지만 송리윤의 표정은 변함없었다. 여느 때처럼

  • 관리자
  • 2022-10-01
너와 나의 알싸한 세계

너와 나의 알싸한 세계 백온유, 『페퍼민트』(창비, 2022) 김젬마 재난이 남긴 것들 백온유의 『페퍼민트』는 준비 없는 재난 앞에 닥친 기약 없는 기다림과 불투명해진 미래를 견디는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소설은 ‘프록시모 바이러스’ 후유증으로 식물인간이 된 엄마를 돌보는 ‘시안’과, 슈퍼 전파자라는 낙인으로 두려움과 불안함을 안고 사는 ‘해원’의 이야기가 교차된다. 전염병이 발생하기 전까지만 해도 시안과 해원은 가족처럼 가까운 사이였지만, 바이러스가 삶에 침투하자 이들의 평범한 일상과 관계에 균열이 생긴다. 식물인간이 된 엄마의 세계가 멈추고 자신의 미래까지 멈춰버린 시안은 돌봄 노동을 수행하느라 정작 자신의 세계여야 할 학교와는 단절된 삶을 살아간다. 그저 자신의 하루를 견디고 버티며 사는 것 외에는 그 어떤 희망이나 미래를 품을 수 없는 고단한 삶 속에 놓여 있는 시안의 일상은 위태롭고 무력할 뿐이다. 엄마가 깨어날 거라는 희망보다 엄마의 죽음을 기다리는 것에 익숙해진 것에 죄책감을 느끼고, 엄마를 누구보다 꼼꼼하고 세심하게 돌보지만 결국 모든 정성과 노력들이 물거품이 되는 순간들에 지쳐 있다. 한편 슈퍼 전파자라는 무차별 공격으로 인한 불안함에 시달린 나머지 자신의 이름을 ‘지원’으로 개명하고, 이사와 전학을 선택한 해원은 자신의 과거를 감추고 마치 바이러스가 자신의 삶에 없었던 것처럼 평범하게 살아간다. 가족만큼이나 끈끈했던 두 사람은 우연한 계기로 6년 만에 다시 만나게 되지만 이들의 공백은 쉽게 메워지지 않는다. 이 공백은 두 사람의 잃어버린 시간과 멀어진 마음의 거리만큼 복잡하고 난해한 감정들을 담고 있다. 그렇게 다시 만난 시안과 해원은 서로에게 불편함을 느낀다. 시안은 평범한 일상을 영위하는 해원을 보며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고 그동안 자신을 짓눌러 왔던 감정의 화살을 해원에게 돌린다. 해원은 유일하게 자신의 과거를 아는 시안의 등장이 당혹스럽기만 하고 지난 시간을 들추는 것 같아 불편하다. 희망 없는 현실을 견디고 있는 시안과 과거로부터 도망쳐 평범한 삶을 꿈꾸는 해원, 이 두 사람은 다시 연결될 수 있을까? 고여 있는 삶 재난을 준비할 시간도 없이 엄마와 이별을 한 시안은 식물을 돌보듯 엄마를 간병한다. 엄마의 존엄성을 지키는 것은 엄마가 썩지 않도록 기저귀를 자주 갈아 주는 것뿐이지만, 시안은 엄마의 미각을 깨우는 데 도움이 될까 싶어 엄마가 좋아하던 페퍼민트 차를 매일 우려 입에 적셔 준다. 시안은 매일 같이 차를 우리며 어린 시절을 회상할 뿐 아니라, 절망과 무력함으로 점철된 일상에 작은 희망을 품으며 나름의 의식을 행하고 있다. 엄마는 고여 있는 것 같다가도 우리 삶으로 자꾸 흘러넘친다. 우리는 이렇게 축축해지고 한번 젖으면 좀처럼 마르지 않는다. 우리는 햇볕과 바람을 제때 받지 못해서 냄새가 나고 곰팡이가 필 것이다. 우리는 썩을 것이다.(98쪽) 시안이 오랜 간병 경험으로 얻은 것은 자신을 바라보는 연민의 시

  • 관리자
  • 2022-10-01
K-할머니의 이름은

[리뷰 - 청소년소설] 기존 〈글틴스페셜〉이 9월호부터 〈Part.g〉로 변경되었습니다. 〈Part.g〉는 청소년 대상의 성장소설은 물론 창작희곡과 그래픽노블까지 다양한 영역의 '작품'과 '리뷰'를 게재할 예정입니다. K-할머니의 이름은 유은실, 『순례 주택』(비룡소, 2021) 김젬마 불편한 것들에 대하여 동화나 청소년소설에서 노년 여성 캐릭터는 대개 죽음이라는 소재와 연관되거나 주인공에게 정서적인 위안을 주고 성장을 돕는 존재로 그려진다. 그들은 주로 돌봄 노동과 모성의 주체로 호명되다 보니 자신의 이름보다 누군가의 어머니 혹은 할머니로 불려 온 것이 대부분이다. 그런데 자신을 이런 방식으로 규정하는 호칭들에 매우 민감한 이가 있으니, 바로 『순례 주택』의 건물주 순례 씨다. 75세인 순례 씨는 어머니, 할머니, 사부인, 동거녀 등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타인과 가족 단위로 엮이는 호칭들을 불편해한다. 이러한 호칭들은 순례 씨의 다채로운 삶과 이력들을 괄호 칠 뿐 아니라 순례 씨의 바운더리를 침범하는 무례함을 담고 있다. 순례 씨는 사별한 남자친구의 손녀인 수림을 손녀가 아닌 최측근으로 호칭 정리하며 할머니와 손녀라는 전형적인 관계 방식에서 벗어난다. 그는 ‘순하고 예의바르다’의 순례(順禮)에서 남은 인생을 지구별을 여행하는 순례자의 마음으로 살기 위해 순례(巡禮)로 개명할 만큼 자신의 이름에 대한 애착과 소명을 가지고 있다. 누군가의 가족으로 소환될 뿐 정작 자신의 이름으로 불린 경험이 없는 ‘K-할머니’의 이름은 자신을 옭아매는 규범적인 호칭들을 하나씩 덜어내며 재정의 된다. 순례 씨는 호칭뿐만 아니라 물질과 돈을 필요 이상으로 소유하는 것에 대한 불편함 때문에 필요 이상의 것들을 덜어내는 미니멀 라이프를 지향한다. 이산화탄소를 마구 배출하는 인간들과 쓰고 남는 돈, 썩지 않는 쓰레기가 인생 최대의 고민인 그는 푸짐하고 손 큰 할머니의 밥상이 아닌 노동력을 최소한으로 하는 간단하고 소박한 밥상을 차린다. 순례 씨는 정직하게 땀 흘려서 노동하는 삶을 추구하며 세상과 물질에 욕심 없는 다소 초월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사실 그 누구보다 자기만의 경계가 매우 뚜렷한 인물이다. “월세 밀리는 건 참아도, 분리배출 제대로 안 하는 건 못 참”(80쪽)을 만큼 그는 순례 주택의 생활 수칙에 있어서만큼은 엄격하고 단호하다. 이렇게 순례 주택 입주민들은 공용 생활 수칙과 자신의 바운더리를 지키며 사는 것을 중요시하고, 무엇보다 이들은 “자기 힘으로 살아 보려고 애쓰는 사람들”(53쪽)이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 유은실의 『순례 주택』은 고정된 공간과 다양한 인물들의 대화를 중심으로 서사가 진행되며 기본적으로 순례 주택이라는 공동체의 복작거리는 삶을 그린다. 이는 사건이 인물과 장소의 활용도가 높고 이를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되는 시트콤의 형식과 비슷하다. 『순례 주택』은 등장인물의 이름, 나이, 직업, 특징 등을 세세하게 묘사하며 이

  • 관리자
  • 2022-09-01

댓글 남기기

로그인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을 남겨 주세요!

댓글남기기 작성 가이드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방 등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주제와 관련 없거나 부적절한 홍보 내용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 운영 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이 포함될 경우, 사전 고지 없이 노출 제한될 수 있습니다.
0 / 1500

댓글0건